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3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クレジットカード市場の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5111100 / A4 286 / 2023. 11. 29

카드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었지만 2022년도 들어 확대 기조가 견지되면서 앞으로도 실적은 확대될 전망입니다. IRF가 공개되면서 수수료율 인하 압력이 가해질지 예의주시했지만, 현재로서 그 영향은 일부에 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포인트 발행에 의한 포섭이 한계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신용카드의 부가가치 향상이 중요한 대응이 될 것입니다. 또, 비교적 소비 동향에 비교적 좌우되지 않는 법인카드의 확대와 BPSP에도 주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신용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적으로 정리·분석하여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본연의 자세를 전망합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신용카드 시장에 대해 주요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 동향과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 조사대상기업: 주요 카드발급사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설문조사 병용

• 조사기간:

기획(2023년 5월)

조사(2023년 5월~2023년 11월 초순)

분석·정리(2023년 11월 상순~2023년 11월 하순)

◆자료 포인트

• 신용카드 시장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분석

• 법인카드·BPSP 영역의 시장규모 분석

• 카드리스화의 진전에 대해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법인카드와 BPSP에 관한 대책에 대해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총론

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 시장개황

  1.2 시장동향

    1.2.1 증권사 및 보험사와의 연계

    1.2.2 부정이용 피해의 확대

    1.2.3 BPSP 신규 진출 증가

2, 시장규모

  2.1 쇼핑취급액 추이(이슈어 기준)

  2.2 쇼핑취급액 점유율(이슈어 기준)

  2.3 카드발급사 실적추이

3. 시장전망

  3.1 쇼핑취급액 예측(2022년도~2028년도 예측)

  3.2 쇼핑취급액 예측(카드결제/모바일결제별:2021년도~2028년도)

제Ⅱ장 카드사 실적 및 사업 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회원 수

5 카드취급액(쇼핑)

6 카드취급액(캐싱)

7 쇼핑리볼브·할부잔액

8 캐싱잔고

제Ⅲ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통신사계 카드사

  1.1 통신사계 카드사 목록

  1.2 통신사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1.2.1 라쿠텐카드의 특징, 강점

    1.2.2 NTT도코모의 특징, 강점

    1.2.3 PayPay카드의 특징, 강점

  1.3 통신사계 카드사의 실적동향

  1.4 통신사계 카드사의 기본전략

2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

  2.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 목록

  2.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2.2.1 미츠이스미토모 카드의 특징, 강점

    2.2.2 미쓰비시UFJ니코스의 특징, 강점

    2.2.3 JCB의 특징, 강점

    2.2.4 크레디세존의 특징, 강점

    2.2.5 유씨카드의 특징, 강점

  2.3 실적동향

  2.4 기본전략

    2.4.1 이슈잉에 관한 사업방향성

    2.4.2 아쿠와이어링에 관한 사업 방향성

3 신용판매계 카드사

  3.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

  3.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3.2.1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특징, 강점

    3.2.2 잭스의 특징, 강점

    3.2.3 라이프카드의 특징, 강점

  3.3 실적동향

  3.4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의 이슈잉에 관한 사업방향성

  3.5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사의 어콰이어링에 관한 사업 방향성

4 유통계 카드사(GMS, 슈퍼, 편의점)

  4.1 주요 유통계 카드사(GMS, 슈퍼, 편의점)

  4.2 유통계 카드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4.2.1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특징, 강점

    4.2.2 UCS의 특징, 강점

    4.2.3 포켓카드의 특징, 강점

    4.2.4 유메카드의 특징, 강점

  4.3 실적동향

  4.4 기본전략

5 유통계 카드사(백화점)

  5.1 유통계 카드사(백화점) 목록

  5.2 유통계 카드사(백화점)의 특징, 강점

    5.2.1 엠아이카드의 특징, 강점

    5.2.2 도큐카드의 특징, 강점

  5.3 실적동향

  5.4 기본전략

6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사

  6.1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사

  6.2 자동차 메이커계 카드사의 특징, 강점

    6.2.1 도요타파이낸스의 특징, 강점

  6.3 실적동향

  6.4 기본전략

제Ⅳ장 법인카드 동향과 전망

1. 법인카드 개요

  1.1 기업카드 개요

  1.2 구매카드 개요

  1.3 비즈니스카드 개요

2. B2B 결제실태

  2.1 B2B 결제 현황

    2.1.1 사원의 체불에 관하여

    2.1.2 경리의 지불

  2.2 B2B 결제수단

    2.2.1 청구서 발송에서 입금 시

  2.2.2 거래처에 지불할 때

  2.3 BPSP 서비스의 대두

3. 카드사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3.1 라쿠텐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2.1 사업주용 카드의 완전 온라인 가입 시스템

    3.2.2 법인카드관리자 Web

    3.2.3 법인 온라인결제서비스 「iB-tle」의 개시

  3.3 미쓰비시UFJ니코스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3.1 법인카드에 관한 대응

    3.3.2 법인카드에 관한 견해

    3.3.3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대응

    3.3.4 지자체 대상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 JCB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3.5 크레디세손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3.5.1 BtoB 결제에 관한 대응

    3.5.2 BPSP에 대한 대응

    3.5.3 인보이스에 관한 대응

  3.6 도요타파이낸스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7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3.8 유씨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3.9 라이프카드의 법인카드 대응 동향, 사고방식

4. 법인카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1~2030년도 예측)

5. BPSP 시장규모 예측(2022~2028년도 예측)

제V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라쿠텐카드

2. 미쓰이스미토모카드

3. NTT도코모

4. 이온파이낸셜서비스

5. JCB

6. 미쓰비시UFJ니코스

7. 크레디세존

8. PayPay카드

9. 도요타파이낸스

10.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1. 잭스

12. UCS

13. 라이프카드

14. 포켓카드

15. 도큐카드

16. 유메카드

17. 유씨카드

<주요 조사항목>

1 기업 개요

  회사 개요

  업적

  발급 카드 종류

  카드사업 실적

  카드취급액

  영업자산 잔액

  카드회원 수

  프리미엄카드 유효회원 수

  인터넷 서비스 등록회원 수

  대손충당금 상황

  이자반환 손실충당금 상황

  포인트 충당금 상황

  개인카드 회원속성

  카드사업의 영업수입 비율

  개황 특징

  사업 전략

  업적 동향

2 이슈어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신규 고객 획득, 이용 촉진을 위한 대응

    타깃 고객

    카드 모집방법·거점 확대를 위한 대응

    커뮤니케이션 툴 목록

  (2)인터넷을 이용한 대응

  (3)쇼핑리볼브·할부에 대한 대응

  (4)스마트폰을 이용한 비접촉 IC형

    결제 서비스(NFC)에 대한 대응

  (5)캐싱 강화를 위한 대응

  (6)자사 카드 상황

  (7)제휴카드에 대한 대응

  (8)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3 어콰이어링 강화를 위한 대응

  (1)가맹점 송객 등에 대한 대응

  (2)모바일 단말화에 대한 대응

4 법인카드에 관한 대응

5 정보시스템 투자와 프로세스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정보시스템의 위탁·수탁 상황

  (2)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 동향

  (3)여신·부정사용 대응

    초기여신

    도상여신

    부정사용 위험

    연체채권관리

6 과제와 전망

※ 업에 따라 게재 내용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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