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오타쿠」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오타쿠」 시장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3년 8월 31일

체 재:A4판 30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7월

2. 조사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15세에서 69세까지의 남녀 10,000명(※이 중 자칭 「오타쿠」 또는 제3자에게 「오타쿠」로 인식되고 있다고 응답한 층을 「오타쿠」로 정의하고 상세한 조사대상으로 함)

3.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용어정의>

본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는 2023년 7월에 일본에 거주하는 15세에서 69세까지의 남녀 10,000명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칭 「오타쿠」 또는 제3자에게 「오타쿠」라고 불린 적이 있다(인식되고 있다)고 응답한 층을 「오타쿠」라고 정의한다. 또 「오타쿠」 분야는 아래 30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분야별 「오타쿠」 층의 속성(특성) 및 활동상황 등을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분석결과의 일부를 공표한다.

[본 조사대상 30분야의 상세]

1. 애니메이션 2. 만화 3. 라이트노벨 4. 동인지 5. 프라모델 6. 피규어 7. 인형 8. 철도모형 9. 아이돌 10. 프로레슬링 11. 코스프레 의상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13. 스마트폰게임 14. 가정용·커슈머게임 15. PC게임 16. 인디·동인게임 17. 아날로그게임 18. 트레이딩카드(게임) 19. 보이즈러브 20. 음성합성 21. 토이건 22. 서바이벌게임 23. RC카 24. 미니사륜구동차 25. 미니카 26. 성우 27. PC조립/전자공작 28. 디즈니 관련 29. VTuber 30. 특촬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1. 애니메이션 2. 만화 3. 라이트노벨 4. 동인지 5. 프라모델 6. 피규어 7. 인형 8. 철도모형 9. 아이돌 10. 프로레슬링 11. 코스프레 의상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13. 스마트폰게임 14. 가정용·커슈머게임 15. PC게임 16. 인디·동인게임 17. 아날로그게임 18. 트레이딩카드(게임) 19. 보이즈러브 20. 음성합성 21. 토이건 22. 서바이벌게임 23. RC카 24. 미니사륜구동차 25. 미니카 26. 성우 27. PC조립/전자공작 28. 디즈니 관련 29. VTuber 30. 특촬

◆시간도 돈도 들이는 경향이 강한 것은 「아이돌 오타쿠」

오타쿠 분야별 추정인원 및 1인당 연간 평균 소비금액과 1주일 평균 오타쿠 활동시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시기: 2023년 7월, 조사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15세에서 69세까지의 남녀 10,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각 분야에 해당한다고 응답한 회답자 수(복수회답)에서 확대 추계

주2. 1명당 연간소비금액은 설문 회답의 연간소비금액에서 평균치를 산출. 1주일간 평균 오타쿠 활동시간은 설문 회답의 1주일간 오타쿠 활동시간에서 평균치를 산출

주3. 회답자 수(n수)가 적으므로 일부 참고치가 되는 분야도 있음

1. 조사결과 개요

2023년 7월에 일본에 거주하는 15세부터 69세까지의 남녀 10,000명에게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자칭 「오타쿠」 또는 제3자에게 「오타쿠」라고 불리고 있다고 응답한 층을 응답자 수(복수응답)를 바탕으로 각 분야의 「오타쿠」 인원 수를 확대 추계한 결과, 「만화」 오타쿠의 인원 수가 약 674만 명으로 본 조사대상의 30분야 중 가장 많았다. 이어서 「애니메이션」 오타쿠가 약 657만 명, 「아이돌」 오타쿠가 약 429만 명, 「가정용·컨슈머 게임」 오타쿠가 약 318만 명, 「스마트폰 게임」 오타쿠가 약 288만 명이었다.

또 오타쿠 분야에 대한 1년간 소비금액에 대해 10,000엔에서 50,000엔 미만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1인당 연간 평균 소비금액(30개 분야 전체)은 44,154엔(0엔이라고 응답한 사람 포함 집계)이었다. 한편 응답자 수(n수)가 적기 때문에 일부 참고치가 되는 분야도 있다.

2. 주목 토픽

시간도 돈도 들이는 경향이 강한 것은 「아이돌 오타쿠」

본 조사대상인 오타쿠 분야(30개 분야)별로 1주일간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오타쿠 활동시간)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와 연간 소비금액과의 관계성※을 분석한 결과, 30개 분야 중에서 시간과 돈을 가장 많이 들이는 분야는 「아이돌」로, 아이돌 오타쿠의 25.3%가 1주일간 오타쿠 활동시간 10시간 이상, 또 연간 소비금액 50,000엔 이상이라고 회답했다.

아이돌 오타쿠는 약 80%가 여성, 연령대별로 보면 10~30대가 전체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젊은 여성이 많았다. 또, 직업별로 보면 「학생」이 전체의 약 25%로 가장 많아, 비교적 오타쿠 활동에 시간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많은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개중에는 오타쿠 활동에 20시간 이상 소비한다고 회답한 사람도 약 20% 존재했다.

또 아이돌 오타쿠 중 연간 10만 엔 이상 지출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약 30%로 높은 한편, 평균 가수 연수입은 오타쿠 분야(30개 분야) 전체의 평균 가구 연수입과 큰 차이가 없으며, 다른 분야 오타쿠의 연간 소비금액과 비교해도 가처분소득 중 오타쿠 활동에 지출하는 금액이 많은 경향을 보였다.

※본 설문조사에서는 '1주일간 오타쿠 활동시간'에 대해 2시간 미만, 210시간 미만, 10시간 이상의 3구분, '연간 소비금액'에 대해 5,000엔 미만, 5,000엔에서 50,000엔 미만, 50,000엔 이상의 3구분으로 하고 각 분야에서의 응답내용에서 크로스 집계를 실시하여 그 관계성을 분석했다. 응답자 수(n수)가 적기 때문에 일부 참고치가 되는 분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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