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3년판 드론 및 배송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장의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드론 및 배송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장의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ドローン及び配送ロボットを活用した物流市場の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19200 / A4 210 / 2023. 12. 27

◆조사개요

• 조사목적: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빠뜨릴 수 없는 「사물」의 흐름을 지탱하고 경제의 혈액이라고 일컬어지는 물류는, 이제 사회 인프라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도시지역에서는 EC시장의 확대와 화물의 소액화에 의해 라스트 원마일 분야의 화물량이 증가하고, 나아가 당일배송이나 즉시배송이라는 속도감 있는 배송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지방과 과소지역에서는 인구 감소와 함께 전체 물량은 감소하는 동시에 고령화와 쇼핑 난민이라는 과제도 등장했다. 이러한 지역별 특성에 맞춘 물류사업의 전개가 요구되는 가운데 물류 사업자 측도 심각한 노동력 부족과 「2024년 문제」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드론과 자동배송로봇과 같은 야외에서 활약하는 로봇의 활용이다. 그동안 드론의 사용은 무인지대에서의 육안 외 비행으로 한정됐지만, 2022년 12월부터 드론의 '레벨4'로 불리는 비행이 해금되면서 유인지대에서도 드론 비행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2023년 4월 개정 도로교통법이 시행되면서 일정 크기와 구조 요건을 충족하는 자동배송로봇은 신고제 하에 공공도로를 주행할 수 있게 돼, '야외를 주행하는 자동배송로봇'이 해금됐다. 지금까지 실증실험에 머무르고 있던 「드론」, 「자동배송로봇」과 같은 새로운 로봇이 사회 구현을 향해서 움직이기 시작해, 환경 정비와 함께 기체와 시스템의 기술 개발, 서비스화를 향한 실증도 각 사업자에서 실시되고 있다.

크게 사회 구현이 진행되는 것은 2025년 이후로 예상하고 있으며, 본 리포트에서는 지금까지의 대응 상황과 유스 케이스를 정리해 2030년을 향한 전망을 고찰했다.

본 자료는 본 업계를 비롯하여 관련 업계 각위의 참고 자료로서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했으며, 조금이라도 시장 활성화와 발전에 일조하길 바란다.

• 조사기간:

조사 2023년 10월~2023년 12월

편집 2023년 10월~2023년 12월

• 조사대상:

·청취조사 기업 수 16사

·각 사 IR정보에 의한 간이 개표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지방자치단체 등

• 조사내용: 목차 내용에 준함

•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조사

◆자료 포인트

• 물류 용도에서 활용되는 드론 및 자동배송로봇 시장 분석, 시장규모 게재(2024년~2030년)

• 지방과 도시지역의 라스트 원마일 배송의 차이에 주목

• '레벨4' 해금, '레벨3.5' 신설이 드론 물류에 미치는 영향은? 자동배송로봇의 공공도로 주행은 진행될 것인가?사회 구현의 걸림돌이 되는 포인트를 정리

• 유력 플레이어의 개표 게재(제조업체, 물류사업자, 시스템사업자, 서비스제공사업자, 지방자치단체 등)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드론 및 배송로봇을 둘러싼 외부환경

2. 드론 물류의 주요 사용 사례

3. 드론 및 배송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장 동향

제1장 총론

1-1. 드론 및 자주배송로봇과 관련된 물류시장 동향

  1-1-1. 물류업계의 현황과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에 대하여

  1-1-2. 드론 및 자동배송로봇의 사회 구현 배경

1-2. 드론 및 자동배송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장 개요

  1-2-1. 정의

  1-2-2. 시장규모 추이

  1-2-3. 드론 물류 전개지역

  1-2-4. 자동배송로봇 전개지역

1-3. 향후 전망

제2장.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일본 인구추이와 경제상황

  2-1-1. 국내인구 추이

  2-1-2. 국내경제 동향

2-2.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

  2-2-1. 종합물류시책 대강령

  2-2-2. 물류혁신을 위한 정책 패키지

  2-2-3 피지컬 인터넷

  2-2-4. 2024년 문제 개요

2-3. 택배시장 동향

2-4. 자율주행 동향

  2-4-1.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배경

  2-4-2. 사회 구현 촉진

  2-4-3. 이동·물류서비스 모델 구축/RoAD to the L4 프로젝트

  2-4-4. 개발·구현을 위한 환경정비

  2-4-5. 향후 방향성

제3장. 드론 물류시장의 개황

3-1. 드론 물류시장 동향

  3-1-1. 드론 물류시장의 성립

  3-1-2. 드론 물류시장 규모 추이

    (1)정의

    (2)시장규모 추이

    (3)시장의 포인트

3-2. 드론 물류시장을 구성하는 요소

  3-2-1. 드론 물류에 관한 법률 및 주변 시스템

    (1)드론 비행에 관한 법제도

    (2)드론의 총 중량에 대하여

    (3)드론의 비행 수준

    (4)통신에 대하여

    (5)하늘의 권리와 사회수용성

    (6)기타 드론 물류에 필요한 시스템

  3-2-2. 드론의 기체에 대하여

    (1)물류에 사용되는 드론의 기체에 대하여

    (2)일본에서 적합한 기체에 대하여

3-3. 드론 물류 활용 동향

  3-3-1. 드론 물류의 유스케이스

  3-3-2. 드론을 활용한 물류서비스의 활용 사례

    (1)일용품·식료품 배달 서비스

    (2)음식 배달 서비스

    (3)의약품 배달 서비스

    (4)기타 서비스

  3-3-3. 드론 물류를 전개하는 사업자의 동향

    (1)물류사업자 동향

    (2)소매 사업자의 동향

    (3)드론 배송 서비스 제공 사업자 동향

    (4)지방자치단체 동향

제4장. 자동배송로봇의 시장 개황

4-1. 자동배송 로봇시장 동향

  4-1-1. 자동배송로봇의 역사와 제도

    (1)성립

    (2)현행 제도

  4-1-2. 자동배송로봇을 활용한 물류시장 규모 추이

    (1)정의

    (2)시장규모 추이

    (3)시장의 포인트

4-2. 자동배송로봇 활용 동향

  4-2-1. 자동배송 봇을 전개하는 메이커의 동향

    (1)파나소닉홀딩스

    (2)ZMP

    (3)LOMBY

    (4)혼다기연공업

    (5)Hakobot

  4-2-2. 자동배송로봇 유스케이스

    (1)지역 매장으로부터의 배달 서비스

    (2)음식 배달 서비스

    (3)의약품 배달 서비스

    (4)자동배송로봇 공유 서비스

  4-2-3. 관내 물류 동향

    (1)오피스빌딩

    (2)상업시설

    (3)맨션·단지 등의 공동주택

  4-2-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동향

    (1)물류 사업자에 의한 자동배송로봇의 활용(택배사업에 있는 활용)

    (2)기타 사업자의 배송로봇 활용사례

제5장. 유력 사업자 개표

■주식회사 에어로넥스트

전국 9개 도시에서 드론 배송을 포함한 신스마트 물류의 사회 구현을 추진, 지역 물류의 과제 해결을 목표

■교세라커뮤니케이션시스템 주식회사

무인자동배송로봇을 활용한 공유형 배송 서비스로 지역 과제 해결을 목표

■KDDI스마트드론 주식회사

이동통신을 이용한 드론 운항관리시스템 구축

■주식회사 SkyDrive

하늘을 나는 자동차 기술을 활용한 물류 드론으로 중량물 운반을 담당

■세이노홀딩스 주식회사

트럭을 통한 공동배송+드론배송으로 지역물류를 재구축

■TIS 주식회사

멀티로봇 플랫폼으로 사람과 로봇의 상생 실현

■주식회사 트루비즈온

안심하고 안전한 드론 공로를 정비하는 [S:ROAD]를 전개

■나고야철도 주식회사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늘 인프라' 구축을 추진

■일본우편 주식회사

드론과 배송로봇을 활용한 '배송 고도화'를 추진

■히로시마현

「이노베이션립현」을 목표로 신규 사업 창출을 환경면에서 지원

■홋카이도 이시카리시

지역 주민에 대한 인지·주지 활동을 추진하여 자동배송로봇의 사회 구현을 목표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드론 배송&로봇 배달로 사람들의 생활을 지원

■LOMBY 주식회사

IoT 택배로커와 연계해 완전 무인 라스트 원마일 배송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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