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2~2023년판 의료·위생용품의 시장실태와 제품별 수요동향(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2023년판 의료·위생용품의 시장실태와 제품별 수요동향(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2023年版 医療・衛生用品の市場実態と製品別需要動向

자료코드: C65119400 / A4 230 / 2023. 12. 08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치료재료, 수술용품, 개호용품 등으로서 가장 일반적인 의료·위생용품을 대상으로 시장규모와 진출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성 등을 조사·분석합니다.

시장동향은 각 제품에 따라 상황이 다르지만 원자재 가격·에너지 가격 급등과 제품가격 전가 외 외환(엔화 약세) 영향, 코로나19 사태 영향, 물류 2024년 문제, 의료인 일하는 방식 개혁, 의료기관 및 개호시설의 경비 절감, 가격경쟁 심화와 단가 하락, 고령화 수요와 개호 시장의 확대, 재택 셀프메디케이션 시장 확대 등의 요인이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트의 증가와 코로나19의 영향, 소재 전환·일회용화의 진전, 고기능화, 이용자의 편리성 향상, 토탈 코스트의 저감 등의 영향을 파악하면서 시장의 현황과 장래성을 전망했습니다.

◆조사개요

ㆍ기획 취지:

본 자료에서 다루는 의료위생용품 15분야 26품목은 주로 치료재료, 수술용품, 개호용품 등으로 가장 일반적인 것입니다. 이 시장에 대해 당사에서는 1989년부터 2년마다 총 16회에 걸쳐 마케팅 자료를 작성해 왔습니다. 제17회째에 해당하는 이번에도 보다 현재의 시장 동향을 반영하는 기획으로서 자료를 작성하고자 했습니다.

자료에서 다루는 품목군은 천재지변이나 감염병 유행, 환율변동, 소비세율 인상 등 사회적 사건, 사건의 영향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는 품목입니다. 세계적인 팬데믹은 일본의 경우 2023년 5월에 바이러스 감염증법상 위상이 2류에서 5류로 변경되어 사회활동도 평상시를 되찾고, 해당 자료가 대상으로 하는 시장도 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회복 방향을 향하고 있지만, 분야에 따라서는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맹렬하여 아직 회복 중인 분야도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높은 지정학 리스크가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자재와 에너지 등의 비용 급등을 초래하는 등 시장은 말할 것도 없고, 사회 전체에 대한 경제적 영향이 매우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시장은 안정을 되찾으면서도 새로운 문제 외에 예전부터 직면하고 있던 과제에 대한 대응이 계속해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즉, 품목군의 수요 형성 요인은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총괄할 수 있습니다.

- 감염증 대책 및 의료사고 방지 수요

- 제품 공급체제 정비와 수입 의존성

- 지역의료구상에 입각한 병상 기능의 재편

- 재택 셀프 메디케이션 시장 확대

- 인구 구성 변화에 따른 고령화 수요와 개호 시장 확대

- 의료·복지개호 분야에서의 취업인구 부족과 일하는 방식 개혁에 대한 대응

- 원자재 가격 급등과 가격 전가

- 고부가가치 제품 전개와 단가 상승

- 의료기관 및 개호시설 경비절감

이러한 환경에서의 15분야 26품목 시장에 대해서 시장규모 추이, 기업동향, 시장의 장래성 등을 조사·분석했습니다. 아무쪼록 귀사의 마케팅 전략 입안의 자료로서 활용해 주십시오.

ㆍ조사대상품목: 15분야 26품목

1. 위생용품 3품(거즈/탈지면/붕대)

2. 반창고(고정테이프·반창고/구급반창고)

3. 써지칼 드레싱

4. 의료용 봉합사(흡수성 봉합사/비흡수성 봉합사)

5. 키트 제품

6. 의료용 덮개(드레이프)

7. 의료용 가운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9. 의료용 시트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병원용)

11. 의료용 장갑

12. 성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보호대)

13. 물티슈(의료위생용)

14. 성인용 기저귀(팬티형, 테이프리스식/팬티형 테이프식/플랫형/패드형/경실금형)

15. 멸균포장재

ㆍ조사 및 편집 기간: 2023년 9월~2023년 11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규모, 기업점유율 추계 및 갱신

시장동향 및 기업동향 등 업데이트

리서치 내용

Executive Summary 의료·위생용품 시장개요

1. 시장개요

2. 15분야 26품목의 시장규모(2022년도)

3. 18개 품목 상위 3업체 점유율(2022년도)

4. 주요 제조사별 진출품목 현황 목록

제1장 의료·위생용품 품목별 시장동향

1. 위생용품 3품(거즈/탈지면/붕대)

  1) 위생용품 3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위생용품 3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거즈

    ②탈지면

    ③붕대

    (2)위생용품 3품 시장의 장래성

    ①거즈

    ②탈지면

    ③붕대

  2) 위생용품 3품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1)거즈

    (2)탈지면

    (3)붕대

  3) 위생용품 3품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2. 반창고(고정테이프·반창고/구급반창고)

  1) 반창고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1)반창고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고정테이프·반창고

    ②구급반창고

    (2)반창고 시장의 장래성

    ①구급테이프·반창고

    ②구급반창고

  2) 반창고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1)고정테이프·반창고

    (2)구급반창고

  3) 반창고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3. 써지칼 드레싱

  1) 써지칼 드레싱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써지칼 드레싱 시장 규모 추이 (2019~2025년도 예측)

    (2)써지칼 드레싱 시장의 장래성

  2) 써지칼 드레싱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써지칼 드레싱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4. 의료용 봉합사(흡수성 봉합사/비흡수성 봉합사)

  1) 의료용 봉합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1)의료용 봉합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흡수성 봉합사

    ②비흡수성 봉합사

    (2)의료용 봉합사 시장의 장래성

  2) 의료용 봉합사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1)흡수성 봉합사

    (2)비흡수성 봉합사

  3) 의료용 봉합사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5. 키트 제품

  1) 키트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키트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키트 제품 시장의 장래성

  2) 키트 제품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키트 제품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 전략

6. 의료용 덮개(드레이프)

  1) 의료용 덮개(드레이프)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의료용 덮개(드레이프)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의료용 덮개(드레이프) 시장의 장래성

  2) 의료용 덮개(드레이프)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의료용 덮개(드레이프)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7. 의료용 가운(써지칼 가운/아이솔레이션 가운/환자의)

  1) 의료용 가운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1)의료용 가운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써지칼 가운

    ②아이솔레이션 가운 환자복

    (2)의료용 가운 시장의 장래성

    ①써지칼 가운

    ②아이솔레이션 가운 환자복

  2) 의료용 가운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1) 부직포 제품 소품류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부직포 제품 소품류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부직포 제품 소품류 시장의 장래성

  2) 부직포 제품 소품류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부직포 제품 소품류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9. 의료용 시트

  1) 의료용 시트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의료용 시트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의료용 시트 시장의 장래성

  2) 의료용 시트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의료용 시트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병원용)

  1) 의료용 마스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의료용 마스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마스크의 제품 개요

    ②진출기업과 제판·공급 구조

    ③시판용/병원용 마스크의 시장 동향

    (2)의료용 마스크 시장의 장래성

  2) 의료용 마스크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의료용 마스크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1. 의료용 장갑

  1) 의료용 장갑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의료용 장갑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의료용 장갑 제품 개요]

    (2)의료용 장갑 시장의 장래성

  2) 의료용 장갑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2. 성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부목/의료용 보호대)

  1) 성형외과 관련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성형외과 관련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①깁스 붕대

    ②의료용 부목

    (2)성형외과 관련 제품 시장의 장래성

  2) 성형외과 관련 제품 시장 진출업체 판매 점유율 현황(2022년도)

    (1)깁스 붕대

    (2)의료용 부목

  3) 성형외과 관련 제품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3. 물티슈(의료위생용)

  1) 물티슈(의료위생용)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물티슈(의료위생용)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물티슈(의료위생용) 시장의 장래성

  2) 물티슈(의료위생용)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점유율 현황(2022년도)

  3) 물티슈(의료위생용)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4. 성인용 기저귀

  1) 성인용 기저귀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성인용 기저귀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성인용 기저귀 시장의 장래성

  2) 성인용 기저귀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현황(2022년도)

  3) 성인용 기저귀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15. 멸균포장재

  멸균포장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와 장래성

    (1)멸균포장재의 시장규모 추이(2019~2025년도 예측)

    (2)멸균포장재 시장의 장래성

  2) 멸균포장재 시장 진출업체의 판매 점유율 상황(2022년도)

  3) 멸균포장재 시장 주요 진출업체의 시장전략

제2장 의료·위생용품 주요 제조사의 개별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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