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골판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골판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골판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3년 10월 30일

체 재:A4판 45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8월~10월

2. 조사대상:골판지 메이커, 골판지 원지 메이커, 대리점·상사, 엔드유저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골판지 시트, 골판지 케이스, 골판지 원지

◆집콕 수요가 일순한 가운데 소비재 가격 상승이 골판지 수요를 직격

~2022년 가을 이후 저조 추이로 전환, 인바운드 수요의 상승 효과도 한정적~

1. 조사결과 개요

2022년 골판지 수요는 집콕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감소하던 분야가 대체로 회복세로 추이했다. 행동제한 완화로 인파가 회복되고 하반기 이후 물가대책이 대폭 완화되며 바닥을 기던 인바운드 수요가 상승함에 따라 약품·세제·화장품 수요가 겨우 플러스 추이를 보이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원유가 급등과 엔저 진행 등을 배경으로 여름 무렵부터 식료품을 비롯한 많은 소비재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지기 시작했고 절약의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심리 저하가 가시화됐다. 이것에 의해 골판지 수요에 대해서도 가을 무렵부터 가공식품용을 중심으로 그 영향이 나타나고 있어 저조 추이로 돌아섰다.

2023년에 들어서도 전년부터 마이너스 영향이 계속되고 있어 골판지 수요는 부진한 상황이다. 5월에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로 이행하고 외출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 년간 골판지 수요를 뒷받침해 온 집콕 수요가 일순한 것도 침체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회복이 기대됐던 선물용 수요도 약세인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또 인바운드 수요는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물건 소비에서 경험 소비로 바뀌고 있는 점이나 물건 소비의 대표격이었던 중국인 여행객의 회복이 한정적이라는 점 등에서 골판지 수요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당분간 고물가 영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3년 골판지 생산량은 감소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두 번의 가격 전가에 의해 원지·제품 시황은 상승했지만, 현재 원지 시황의 연화 요인이 표면화

원유 가격이 급등, 엔화 약세의 진행으로 생산비용이 급상승함에 따라 골판지 원지 제조업체들은 2022년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원지 가격을 인상했다. 이에 따라 골판지 제조업체에서도 최종 사용자에 대해 2022년, 2023년 2년 연속 가격 전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 두 번의 가격 인상에 의해 골판지 원지, 제품(골판지 시트·케이스)의 시황은 상승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일본 국내의 골판지 수요 감소와 골판지 원지 수출 급감에 따라, 현재 원지 재고량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어 시장에서는 공급 과잉 상태를 보이고 있다. 또 제로 코로나 정책 등으로 중국 내 골판지 수요가 얼어붙으면서 수급이 느슨해져, 2022년 가을 이후 골판지 원료가 되는 골판지 폐지의 시황이 하락하고 있다. 현재 골판지 원지 업체에서는 생산량을 조정해 공급량을 억제하고 있지만, 이러한 요인에 의해 향후 골판지 원지 시황이 악화되면 골판지 제품 시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