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2023년판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立体ディスプレイ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18600 / A4 140 / 2023. 11. 30

◆조사개요

• 조사목적: 입체 디스플레이 개발을 실시하는 기업과 관련 기업 등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화 정책을 조사함으로써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향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대상품목(공중 디스플레이,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맨눈 3D 디스플레이)

조사기업(상기 대상품목을 취급하는 기업과 연구기관 등)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또는 웹대면취재

• 조사·분석 기간: 2023년 9월~2023년 11월

◆자료 포인트

1면 디스플레이로부터의 정보 수집은 당연

다면과 부가가치를 더한 새로운 기능성이 요구된다

• 감염 대책의 구세주가 된 공중투영은 착실한 구현과 새로운 고객 유치에 매진 중

• 사람들을 한순간에 매료시키는 홀로그램 비전은 광고계에 계속 기여

• 실내외 광고 전시는 일상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킨 기법으로 'SNS 입소문'으로 이어져

거기서부터의 수요 확대로서 시장 성장의 일단을 담당

• 2030년경에는 일본이 특기로 하는 업계에서 구현 스타트 소문도

후보 기업들이 물밑에서 면밀하고 활발한 전략을 세우고 있는 상황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다른 곳에 없는 임팩트와 특이한 특징을 강조하는 반면

  그 특성이 족쇄가 되어 장래로 이어지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세계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도입방안도 있지만, 우선 유사시장에 뒤지지 않는 밑바닥 다지기가 필수

  제조업자로서 직면한 비용 문제

  입체기술을 추구한 나머지 가성비가 나빠지는 상황

  극복하려면 상당한 체력이 필요, 부흥을 목표로 고비를 맞는다

  그림.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으로서의 극복해야 할 과제와

  향후 필수적인 대응의 일례

제2장 각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동향

공중 디스플레이

  자연원리와 발전을 거듭한 다양한 투영기술로 평면에서 공중으로 세대교체를 꾀하다

  아이템 효과로 현장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당연,

  맨눈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입체기술을 전개

  그림. 입체영상기술 분류

  그림. 공중 디스플레이 기술에 관한 광학소자 일부

2면 코너 리플렉터 어레이

  제조단계에서의 높은 제조기술과 사람의 시야를 잘 이용한 기술

  그림. 공중영상 투영 시 실제 빛의 폭과 사람이 보는 빛의 폭의 차이

  그림. 패리티이노베이션이 개발하고 있는 광학소자 '패리티 미러®'의 구조

광학소자를 구사한 독자적인 전용 플레이트를 개발해

  다른 곳에는 없는 고화질과 풍부한 사이즈 전개로 승부

  그림. ASKA3D 플레이트의 구조 세부 사항

  광범위한 시야각과 디스플레이의 박형화와 기존 제품에 보다 근접한 제품 개발에 노력

  그림. 타사의 공중 디스플레이(왼쪽)와

  TOPPAN이 개발하는 공중 디스플레이(오른쪽)의 구조 비교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고정밀도의 미세가공기술이 필요한 집광·확산 특성을 가진 렌즈로 공중 투영 실현

  그림.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방식으로 개발한 IMUZAK의 공중 디스플레이용 렌즈

재귀 투과성 광학소자

  일본뿐만 아니라 '3D'에 강한 해외에서도 주목받아 특성 플레이트가 개발, 전개 중

  그림. 중국 東超科技에서 개발되고 있는 DCT 플레이트와 유리 굴절률의 비교

재귀반사

  개선을 거듭하여 다양하게 전개된 반사현상이 일상의 안전을 지키다

  그림. 재귀반사와 경면반사의 현상비교

  그림. 활용되고 있는 재귀반사 시트 종류 일람

  오랜 실적과 실력을 갖춘 재귀반사기술을 공중 투영에도 응용

  그림. 일본카바이드공업이 개발하고 있는

  리플렉터 포함 재귀반사 방식의 공중 디스플레이 원리

  단가는 4분의 1까지 저하, 활용처 업계에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 기대에 부응

  그림. 공중 디스플레이에 이용되는 광학소자 재료의

  100mm×100mm당 단가 추이 예측(2022~2030년)

  각 유형의 특성에 따라 용도처에서는 '구분'되는 중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가 10% 이상의 플러스 점유율로 추격

  그림. 일본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광학소자별 점유율(2022년→2030년/수량 기준)

  기존 디스플레이에는 없는 플러스 요소를 매도하여 V자 회복을 노리다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과거'의 발명이라 할지라도 시대에 맞게 발전하여 지금도 충분히 놀라운 기술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탄생 100년이 지나지 않아 일상의 안전과 영상기술과

  다방면에 걸친 분야에서 활약

  그림. 홀로그램 활용방법 일부

  빛의 '색상·움직임·위치'를 파악하여 디지털 기술과 함께 보다 입체 영상을 연마

  그림. 홀로그램 형성 시 기록과 재생공정 약도

  다양한 유사한 기술이라고는 하지만 각각 발전·확립되어 지금도 현역에서 활약

  그림. 페퍼의 유령 형성 시 공정 약도

  해외 기술을 구사하여 국내의 모든 전시법을 3D 영상으로 높여 나가다

  그림. Realfiction의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Dreamoc’ 제품 일례

  오래된 기술만큼 얕보지 마라

  물밑에서는 차세대와 융합하여 지속적인 진화를 추진하여 향후 활약할 가능성이 커

맨눈 3D 디스플레이

  레거시 시스템의 버전 업으로 장비에 의존하지 않는 입체 영상을 확립

  디스플레이의 기원은 탄생부터 구분되어 광고판으로서 확립

  표. 디지털 사이니지 3가지 세부사항과 비교

  현재의 맨눈 3D에 필수적인 원리는 반세기 이상 전부터 선행기업의 눈에 띄어 활약 중

  그림. 패럴랙스 배리어 방식(왼쪽)과 렌티큘러 방식(오른쪽)의 비교와 모식도

  옛 원리와 현대의 최신 기술을 결합하여 입체를 즐기는 기술을 만들어 내다

  표. RealImage에서 개발 및 제공하는 3D 디스플레이의 주요 성능 목록

  그림. RealImage에서 제공하는 32인치 맨눈 3D 디스플레이(왼쪽)와

  12.9인치 태블릿 맨눈 3D 디스플레이(오른쪽)

  국외에서는 재빨리 입체 영상에 주목해 기술을 확립, 인근 국가로도 기술이 확대

  그림. 중국 청두시 상업시설에 있는 맨눈 3D 디지털 사이니지

  시각의 '쏠림'을 이용해 만든 디스플레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주목을 받다

  그림. 히비노가 크로스 신주쿠 빌딩에 설치한 3D 거대 고양이 크로스 신주쿠 비전

  케이스뿐만 아니라 영상 면에서도 입체기술을 확립하여

  '화면'에 넘치는 일상에 빛나는 비전을 제공

  그림. AVIX가 만든 하비울 시부야에 설치된 LED 비전

  그림. 도쿄도 시부야에 히트가 설치한 시부하치 히트비전(위)과

  싱크로 7시부야 히트 비전(아래)

  디스플레이와 함께 활약하는 3D 영상도 불과 8년 만에 180%가 넘는 14억 엔으로 성장

  도표. 일본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3D 디지털 사이니지와

  3D 영상제작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판매가 기준)

  과제도 많고 한번 실패한 경험도 있지만 영상제작이나 차세대 기술과 함께

  3D 디스플레이의 성장이 확대되어 간다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동향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환경 면에서도 힘입어 입체기술은 20억 엔 시장으로 성장

  도표. 일본 입체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예측

  (2022~2030년/판매가 기준)

제3장 일본 관련 기업 동향

주식회사 아스카넷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차세대에 맞춘 활용법을 찾아 수요 확대로 이어가다

  「이노베이션」을 키워드로 사진과 영상기술을 전개

  그림. 아스카넷 3사업 상세 일부

  마치 실물이 떠 있는 듯한 수준의 공중 결상을 창출해

  국내외에서 활약

  그림. 2면 직교 리플렉터인 ASKA3D 플레이트의 구조 세부 사항

  그림. 아스카넷이 개발한 ASKA3D 플레이트 전시회 출전 모습(상)과

  실제로 도입한 제품으로서의 일례(하)

  충분한 성능을 가진 플레이트에 한층 더 고내열성을 탑재, 보다 활용폭을 확대

  표. 아스카넷이 개발하고 있는 ASKA3D 플레이트 3종의 일부 성능 비교

  공중 디스플레이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시대에 맞춘 니즈를 받아들여 제품 전개를 도모하다

TOPPAN 주식회사

  공중투영을 필요로 하는 타 업계에

  고품질, 저전력을 실현시킨 디스플레이 기술을 전달

  각 사업의 강점과 그 상승효과에 의해 고객의 니즈와 과제 해결을 적확하게 파악하여 지원

  그림. TOPPAN의 3개 사업 일부 세부사항

  두께를 기존 디스플레이에 최대한 가깝게 하여 신기술로도 수용하기 쉬운 제품 개발

  그림. TOPPAN이 개발하는 'La+touch'의 특징 일부

  그림. TOPPAN에서 개발되어 도쿄도 상업시설에 도입된 'La+touch'

  표. TOPAN이 개발하는 'La+touch' 양산 사양 라인업 일부 세부 사항

  인쇄기업으로서의 디스플레이 사업의 강점과 기술의 전개로

  공중 조작을 필요로 하는 업계에 접근해 가다

일본카바이드공업 주식회사

  개발 초기단계에서 제품 확립

  메인 사업의 지지와 함께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으로 고객층을 확대해 나가다

  화학제품을 진지하게 마주하고, 축적한 기술로 풍요로운 사회 발전에 공헌하다

  그림. 일본카바이드공업에서의 사업 일례

  오랜 취급 실적과 실력을 가진 재귀반사를 응용해 국내외에 기술을 전개

  그림. 일본카바이드공업이 개발하고 있는 리플렉터를 포함한

  재귀반사방식의 공중 디스플레이 원리

  그림. 일본카바이드공업과 제휴사에서 개발한 공중 디스플레이 제품의 일례

  '부유'가 아닌 그에 기반한 플러스 알파의 가치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다

주식회사 패리티이노베이션스

  SF나 판타지의 표현을 리얼 세계로도 확대하여 다른 업계로 발전시키다

  디스플레이라는 영역을 뛰어넘은 범위에서 영상을 표현하다

  실제 빛의 상태와 사람이 보는 방식의 차이를 이용하여 공중에서 보고 싶은 것을 떠오르게 하다

  그림. 공중영상 투영 시 실제 빛의 폭과 사람이 보는 빛의 폭의 차이

  그림. 패리티 이노베이션이 개발하고 있는 광학소자 '패리티 미러®'의 구조

  제품 출시 후에도 세세한 조정과 한층 더 기술 향상으로 저비용, 대형화를 목표

  그림. 패리티이노베이션에서 개발하고 있는 제품의 일례

  미러뿐만 아니라 공중투영 제품의 모든 착수와 사람들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시장의 성장 자체에 공헌해 가다

주식회사 IMUZAK

  특기 분야에서 공중영상을 실현하여 사이니지와 엔터테인먼트로 인지도를 높여 나가다

  야마가타 지역에서 개발연구를 실시하여 차세대로 연결되는 가공기술을 제공, 활용 제품에 공헌

  그림. IMUZAK가 다루고 있는 사업 목록

  특기 가공기술을 구사한 공중 투영 렌즈 제안

  활용처의 니즈를 반영해 미래에는 보다 고사양 개발 제품을 제공

  그림.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방식으로 개발한 IMUZAK의 공중 디스플레이용 렌즈

  렌즈 본체의 고정밀화도 착실하게 실시해 실증실험과 양산 노하우와 함께 구현 확대를 목표

  그림. IMUZAK의 공중 디스플레이용 렌즈를 이용하여

  유피텔에서 공동개발한 제품 'LVR-01'과 그 개요

주식회사 케이씨상회

  대면 기회의 증가를 기회로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의 국내 침투를 가속화

  자사에서 제조한 게시판으로부터 일본의 안전을 뒷받침하고

  좋다고 느낀 해외 제품도 차별 없이 도입

  그림. 케이씨상회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일례

  매료된 입체 전시 제품은 유형별 강점과 특징을 살려 전 세계에서 활약한다

  그림. 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Realfiction의 Dreamoc 제품 일례

  표. 케이씨상회가 취급하는 Realfiction의 Dreamoc 제품 구조와 특징 일례

  '가상+현실' 기술로 영화의 세계를 구현해 나가다

  그림. Realfiction이 개발, 판매하고 있는

  Deep Frame(왼쪽)과 Deep Frame One(오른쪽) 외관

  보는 이들 모두를 사로잡는 3D 전시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활용 확대 조짐 있어

히비노 주식회사

  영상·음향·시스템력으로 광고의 매력을 최대한 발휘, 실내외 다양한 장면에서 활약

  국외에서도 평가가 좋은 「소리와 영상」의 프로페셔널로서 업계 최첨단을 달리다

  그림. 히비노가 제공하고 있는 제품·상품과 서비스 일례

  세세한 요청도 놓치지 않고 기대 이상의 제품을 제안하여 정보제공에 공헌

  그림. 히비노에서의 LED 비전의 설치·도입 흐름

  인간 시각의 원리를 이용하여

  히비노의 기술과 노하우를 담은 신주쿠의 거대 고양이는 지금도 변함없이 세계적인 주목 받아

  그림. 히비노가 크로스 신주쿠 빌딩에 설치한 3D 거대 고양이 크로스 신주쿠 비전

  2차원을 이용한 3차원 표현으로 사람들을 매료시켜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

주식회사 히트

  거대 사이니지의 임팩트와 노하우를 접목한 3D 영상으로

  누구나 매료될 수 있는 광고의 장과 창의성을 제공

  디지털 미디어에서 업계를 견인하는 옥외광고의 리딩 컴퍼니

  그림. 히트가 다루는 사업 일부 상세 정보

  시대의 흐름에서 순식간에 다음 사업을 고안하여 디지털 광고를 중심 도시로 전개

  그림. 도쿄도 시부야에 히트가 설치한 시부하치 히트비전(위)과

  싱크로 7시부야 히트 비전(아래)

  그림. 이케부쿠로역 동쪽 출구에 히트를 친 디지털 사이니지 ‘이케부쿠로 히트 비전’

  일본의 중심도시를 확실하게 마크+시대에 맞춘 빠른 기술개발로

  '한 발 앞서'는 사이니지 시스템을 확립

AVIX 주식회사

  디지털 사이니지 판매, 시스템 개발, 운영 지원을 통해

  고객이 안고 있는 본질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토탈 솔루션 기업

  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 비즈니스의 선구자로서 전체를 망라하고 견인

  그림. AVIX의 사업과 취급 제품, 서비스 일부

  세계를 견인하는 톱 메이커 선정 디스플레이로 국내 비전을 뒷받침

  표. AVIX가 취급하는 LED 디스플레이 일부 상세 정보

  디지털 사이니지에 특화된 콘텐츠 제작이 강점

  그림. AVIX가 만든 하비울 시부야에 설치된 LED 비전

  현재뿐만 아니라 장래의 니즈도 상정해

  국내에서 취급이 적은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수요 확대에 대비

주식회사 Real Image

  시대를 따라잡지 못한 기술을 확립하여 다른 업계에의 응용 제품으로서 전개

  대학발 벤처기업으로서 기술을 높여 사업 전개에 도전

  예전부터 어떤 원리와 대학에서 기른 노하우를 응용해 입체를 즐기는 기술을 창출

  그림 Real Image가 개발하는 3D 디스플레이에 도입되어 있는

  패럴랙스 배리어 구조

  표. RealImage에서 개발 및 제공하는 3D 디스플레이의 주요 성능 목록

  그림. RealImage에서 제공하는 32인치 맨눈 3D 디스플레이(왼쪽)와

  12.9인치 태블릿 맨눈 3D 디스플레이(오른쪽)

  개발뿐만 아니라 구현도 가능한 환경과 기업 간 공동개발로 3D 시장을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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