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0일 수요일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파친코 관련 메이커의 동향과 시장점유율」

발간일:2023년 9월 7일

체 재:B5판 28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6월~8월

2. 조사대상:유기기(파친코기기, 파치슬로기기) 메이커, 관련 설비기기 메이커 기타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e-mail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 용어정의>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이란, 파친코 기기 시장, 파치슬로 기기 시장, 관련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또한 주변설비기기 시장이란, 홀 컴퓨터, 구슬보급기기 등 홀 내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파친코 기기, 파치슬로 기기, 유기기 부품, 홀 컴퓨터, 경품POS, 계수기(구슬∙메달), 경품자동배출기, 회원관리시스템, 호출램프, 구슬보충시스템, 메달보충시스템, 기기 간 구슬대여기, 기기 간 메달대여기, 스마트 유기기 전용 유닛

◆2022년도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4%인 7,638억 엔

~스마트 유기기 도입 개시에 따라 새로운 설비기기 수요 발생~

파친코 관련 기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2년도의 파친코 관련 기기(파친코기, 파친코기, 주변 설비기기) 시장규모는 7,638억 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로 약 248억 엔 증가했다. 대분류별(파친코 기기, 파치슬로 기기, 주변설비기기) 파친코 기기의 시장규모는 4,105억 엔(전년도 대비 94.5%), 파치슬로 기기는 2,794억 엔(107.8%), 주변설비기기는 737억 엔(162.8%)으로, 파친코 기기 시장은 소폭 감소 추이했으나 파치슬로 기기 시장과 주변설비기기 시장은 확대했다.

2022년도 파친코 기기 시장은 2021년도 발생한 신규칙기 교체 특수가 종료되고, 파치슬로 기기 호조의 영향으로 파친코 기기 시장은 소폭 감소에서 횡보세로 돌아섰다.

한편 파치슬로 기기 시장에서는 6월부터 등장한 6.5호기와 스마트 파치슬로가 11월부터 도입됨에 따라 점포의 파치슬로 부문 실적이 크게 회복됐다. 파치슬로 주력 기기의 가동실적이 계속 호조를 보임에 따라 파친코홀 경영기업들의 구매심리는 파친코 기기에서 파치슬로 기기로 크게 기울게 됐다.

경년열화된 설비의 교체 수요에 머물고 있던 주변설비기기 시장에 대해서는 메달보급시스템과 기기 간 구슬 대여기기가 전년도 실적을 밑돌았지만, 그 외 주변설비기기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파치슬로의 도입이 개시되어 스마트 유기기에서는 필수가 되는 전용 유닛이라는 새로운 주변설비기기가 등장했다. 전용 유닛은 스마트 파치슬로 가동 개시에 앞서 2022년 10월부터 도입이 시작돼, 반년 만에 기기 간 구슬대여기와 메달 대여기 시장규모를 크게 웃돌게 되었다. 또 전용 유닛의 도입에 부수되는 형태로 기기 변경 공사와 경품 POS 등 다양한 설비기기의 교체 수요가 발생한 것도 주변설비기기 시장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 파친코란 유기기 내부에 유기구를 봉입해 순환시킴으로써 유기구에 직접 닿지 않고 유기할 수 있는 파친코 기기. 스마트 파치슬로는 유기 메달을 전자 데이터화함으로써 물리적인 유기 메달을 사용하지 않고도 유기할 수 있는 파치슬로 기기. 모두 내규 변경에 의해서 기존 기기와 비교해 스펙 설계의 폭이 넓어져, 다양한 게임성을 가진 스마트 유기기의 개발이 가능해진다.

2. 주목 토픽

파치슬로의 인기가 선명, 설치 점유율도 상승세

2022년도부터 새롭게 등장한 파친코홀 경영기업들은 파친코홀 부문에 투자를 집중하는 움직임을 강화하고 있다. 2022년 11월부터 시장에 투입된 스마트 파치슬로는 초반부터 양호한 가동실적을 보였다. 2023년도에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되고 있으며, 새롭게 등장한 유력 파치슬로 신기종이 계속해서 일정한 실적을 남김으로써 파치슬로 부문에 대한 투자의욕을 결정지었다.

한편 스마트 파친코에 대해서는 2023년 4월부터 도입되기 시작했지만, 도입된 기종의 가동실적이 좋지 않아 매우 좋은 출발을 보였던 스마트 파치슬로와 명암이 엇갈리는 결과를 보였다. 스마트 파치슬로는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급 페이스는 앞으로의 신기종 가동실적에 달려 있다고도 할 수 있지만, 파친코홀 경영기업의 도입의욕은 급격히 저하되고 있다.

2023년 초순 점포 내 파친코 기기와 파치슬로 기기의 설치 비율은 4호기 시대와 거의 비슷한 6대 4 정도였다. 현재 파친코 기기보다 파치슬로 기기의 가동실적이 더 호조를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파친코 기기의 설치비율이 상승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최근에는 실제로 스마트 파치슬로를 중심으로 파치슬로 기기를 늘리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어, 이에 맞춰 유기기 판매도 점차 파치슬로 기기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는 파친코 가기에서 파치슬로 기기로의 유기객 유출이 현저해져 점포의 파친코 부문이 활성화되는 한편 파친코 부문은 급격히 침체됐다. 불과 1년여 만에 그간의 트렌드가 역전되면서 파친코홀 경영기업들은 파친코 부문 투자를 강화하면서 파친코 감소, 파치슬로 증가 움직임이 나타났다.

당분간 스마트 파치슬로를 중심으로 파치슬로 부문에 대한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는 침체된 스마트 파친코에서도 향후 등장하는 신기종에 따라서는 단번에 보급이 진행될 가능성도 충분히 남아 있다.

스마트 파치슬로에서 스마트 파친코, 스마트 파치슬로에서 스마트 파친코의 전환 시에는 전용 유닛 교체가 필요 없기 때문에 스마트 파치슬로에서 스마트 파친코로 유기객 트렌드가 바뀌는 경우에도 홀 측에서는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스마트 유기기의 보급에 의해서 지금까지 없었던 속도로 트렌드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