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5일 월요일

EC결제, 결제서비스 - EC결제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EC결제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온라인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현황과 장래 예측

발간일:2022년 3월 30일

체  재:A4판 16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2월~2022년 3월

2. 조사대상:EC사이트용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및 관련사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EC결제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EC결제서비스란 EC사이트 운영사업자와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사이에서 EC사이트 운영사업자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를 대행하는 등 주로 EC사이트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결제서비스를 말한다.

또 본 조사에서 EC결제서비스 시장규모는 EC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취급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EC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결제대행업자, 페이먼트서비스 프로바이더, 후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등)


2020년도 EC결제서비스 시장은 19조 엔 이상, 2025년도에는 33조 엔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EC화율 진전·EC시장 확대와 더불어 결제서비스 제공영역은 BtoB와 대면거래, 옴니채널 등으로 확장함과 동시에 가맹점용 DX 지원에 주력~


EC결제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EC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결제업무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취급액 기준

주2. 코드결제에 대해서는 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가 취급하는 온라인 거래액만을 대상

주3.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후불결제서비스(BNPL)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후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 취급액 기준

주5.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6. 후불결제서비스 시장은 EC결제서비스 시장의 내수


1. 시장 개황

  집콕 소비에 따른 상품판매 및 동영상·음원스트리밍·게임·전자서적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 등의 EC 확대와 공금 영역 등에서의 온라인결제서비스 이용 확대를 배경으로, 대기업 결제 대행업자를 중심으로 EC 결제서비스 취급액은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BtoB (기업간) 영역과 대면(리얼)을 통한 거래, 옴니채널에 관한 결제서비스의 제공도 확대되고 있어, 향후 결제대행업자들은 한층 더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 이러한 서비스 제공에 주력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요인 등을 배경으로 2020년도의 EC결제서비스 시장(EC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취급액 기준)을 전년도 대비 118.6%인 19조 4,859억 엔으로 추계하고, 2021년도에는 약 23조 엔(동 118.0%)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후불결제서비스(BNPL) 시장 동향


  BtoC 영역의 EC후불결제서비스(BNPL: Buy Now, Pay Later)는 젊은층과 주부층 등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층을 중심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신용카드를 보유한 사용자도 신용카드와 사용을 구분해 후불을 이용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택배업자와의 비대면을 위해 대금상환에서 후불결제로의 이행이 진행되는 등 시장은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어, 2020년도의 후불결제서비스 시장은 후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취급액 기준으로 8,790억 엔으로 추계한다. 다만 코로나 상황 속에서는 미지불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있어 가맹점 심사를 까다롭게 하는 움직임도 있다.

  향후 새로운 이용환경 정비에 따른 이용자의 저변확대 등을 배경으로 즉시여신(시스템상에서 단시간에 여신심사를 하는 것)의 정확도 향상이 진행되는 등 2025년도 후불결제서비스 시장은 1조 9천억 엔이 넘을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EC결제서비스 시장은 향후에도 견조하게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 전망으로는 BtoC EC시장의 확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짐과 동시에 가맹점(도입 사업자) DX 지원에 대한 결제 대행업자들의 노력 등을 들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소한 여행과 호텔숙박, 이벤트·티켓판매 등에 대한 소비가 향후 회복됨으로써 BtoC EC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EC결제서비스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그 외 EC화율이 진전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져 EC결제서비스 사업자의 대면(리얼)거래 결제서비스 제공과 옴니채널의 송객 등에 관한 대응도 강화될 것이다. 또한 결제기능 이외에 부가가치가 있는 서비스를 가맹점에 제공하기 위해 결제대행업자에 의한 마케팅 지원을 비롯한 DX 지원 등의 대책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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