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5일 월요일

캐시리스, 결제 -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발간일:2022년 1월 31일

체  재:A4판 41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2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캐시리스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캐시리스 결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신용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 이동통신사 결제 등 현금 이외의 지불 수단으로 결제(지불)된 금액을 말하며, 시장규모는 결제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2025년도에 약 153조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

~비접촉 결제의 확대와 모바일화의 진전~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결제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신용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 이동통신사 결제 등 현금 이외의 지불 수단으로 결제(지불)된 금액을 말한다.


1. 시장 개황

  캐시리스 결제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주로 이슈어로서 신용결제와 선불결제, 직불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외 이동통신사 결제와 편의점 결제, 후불결제 등의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존재한다)와 가맹점의 신규 개척·관리를 하는 매입사로 구성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소비활동이 억제되었지만 비접촉 결제 니즈의 고조와 코드결제 이용이 증가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불이 일상생활에 침투하고 있어 모바일 결제는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도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현금 이외 지불수단의 결제총액)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용카드 결제액은 제자리걸음을 보였지만, 코드결제와 선불, 후불형 전자화폐 등이 시장을 견인해 그 규모는 약 98조 엔에 달했으며, 2021년도에는 약 104조 엔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모바일 앱을 통한 캐시리스 결제 이용 증가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상품판매 및 디지털 콘텐츠 등 EC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한편, 실점포에서는 내점객수의 회복이 요구되고 있다. 그 대책으로서 점포와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 빈도와 양을 늘리는 것이 필요해져, 가맹점에 대한 지원책으로서 캐시리스 결제 서비스 사업자가 모바일 앱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예를 들면 코드결제 사업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이용범위를 한정한 특전 쿠폰을 배포하거나 가맹점에서 앱 이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등 가맹점으로 송객을 도모하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으로 연결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은 캐시리스 결제 외에 쇼핑과 음식의 (사전)주문, 택시 배차,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미니 앱을 탑재한 슈퍼 앱을 추진하고 있어, 앱 이용자가 사용 기회를 늘림으로써 코드 결제 금액의 확대로 연결하고자 하고 있다.


3.장래 전망

  향후 코로나19로 인해 억제된 소비활동이 활발해지고 국가가 추진하는 캐시리스 비율의 상승 등을 배경으로 하여 신용카드 이용이 증가하는 동시에, 코드결제를 비롯한 다양한 선불결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2025년도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은 약 153조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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