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3일 일요일

청소로봇, 업무용청소로봇 - 2022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業務用掃除ロボットの可能性と将来性


자료코드: C63125800 / A4 132 / 2022. 03. 25 


업무용 청소로봇은 그 작업목적(내용)에 따라 바닥쓸기, 바닥세척, 창문세척, PV패널청소, 수조청소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 지금까지 제품화는 되어 왔지만 보급은 좀처럼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청소업계를 둘러싼 환경은 일손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도 받아 작업의 생력화와 효율화 니즈가 높다. 청소로봇은 작업 목적에 따라서 제품 수와 참여회사 수가 크게 변화. 작업 목적별로 참여기업,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제품 가격과 기능, 과제점 등을 정리한다. 주요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를 파악하고, 그 목적과 전망을 밝힌다. 위드코로나 가운데 업무용 청소로봇은 청소수단으로서 정착되어 보급될 것인지, 서비스 로봇의 한 형태로서 시장 확대를 전망할 수 있을지를 고찰한다.


◆자료 포인트

2018년판과의 차이

사업철수와 신규참여 및 신제품 출시가 동시 진행되고 있는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 변동이 확인되는 작업 목적으로 타깃을 좁혀 정보를 수집, 취재처도 재검토하여 그 가능성과 장래성을 고찰한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의 현황


1. 바닥쓸기·바닥세척 로봇의 수가 많아 증가 추세에 있는 참여기업

2. 최근에는 바닥청소 로봇의 기업 전개가 활발화, 신제품도 많아 화제가 집중

3. 총시장규모 추이

  (1) 바닥쓸기 로봇의 구성비가 높고, 이에 견인되어 확대 추세에 있는 수량 기준 시장규모

  (2) 금액 기준 시장규모에서도 바닥쓸기 로봇이 급격히 확대되어 전체를 견인

4. 업무용 청소로봇 전체의 메이커 점유율 추이

  (1) 마키타와 소프트뱅크로보틱스가 높은 수량 기준으로 높은 점유율. 그러나 아직 유동적

  (2) 소프트뱅크로보틱스가 타 기업을 압도하는 점유율을 확보한 금액 기준


제2장 용도·목적별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의 동향


1. 바닥쓸기(집진) 로봇

  (1) 일본 국내 업체가 중심, 2018년 이후 신규 참여가 많아

  (2) 2020년 이후부터 많이 화제에 올라. 바닥청소 로봇을 둘러싼 최근 동향

  (3) 수량, 금액 모두 계속 확대되는 시장규모. 특히 금액 기준으로 높은 성장

  (4) 수량, 금액 모두 소프트뱅크로보틱스가 선도하는 메이커 점유율

  (5) 크기와 중량으로 보면 소프트뱅크로보틱스 제품의 범용성이 높아

  (6) 현장에서의 편리함과 사람의 수고를 덜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는 주경로 설정과 장애물 회피

  (7)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는 청소능력. 가동시간은 2~3시간이 중심이나 자동충전도 제안

  (8) 제품 가격도 3개의 가격대로 크게 나뉘어. 저가격화를 통해 전문가용 이외의 수요도 겨냥

  (9) 사용환경과 타깃 유저 모두 큰 차이 없어. 사용자 사정에 따른 제안으로 진화

2. 바닥세척 로봇

  (1) 해외 제품의 비중이 높아, 2018년부터 증가하는 진출 기업

  (2) 해외 제품이 중심이 되는 최근 동향. 중국 제품과 관련된 화제가 많아

  (3) 사용기회 확대와 생력화 제안으로 2021년도에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규모

  (4) 수량, 금액 모두 아마노, 소프트뱅크R, 일본시그널이 상위를 차지하는 메이커 점유율

  (5) 대체로 크고 무겁지만, 소형 경량화도 진행. 어디까지 수요를 개척할 수 있을지에 주목

  (6) 티칭방식이 주류인 주경로 설정. 장애물 회피 기능은 표준. 잘 다루느냐가 관건

  (7) 대형일수록 청소능력은 높은 경향이나 제품차는 있어. 판단 근거는 다양화

  (8) 크기와 성능에 관계없이 400만 엔이 하나의 기준이 되는 제품 가격

  (9) 제품에 따라 변하지 않는 상정 용도와 사용자층. 새로운 제안이 관건이 될 것인가

3. 기타 로봇

  (1) 신규참여가 없는 한편 사업을 철수하는 기업도 있어. 감소하고 있는 참여기업

  (2) 수량, 금액 모두 수저청소 로봇밖에 실적이 없는 시장규모


제3장 주목 참여기업의 대응 실태


1. 아마노(주)

2. (주)오카무라

3. (주)kukan

4. CXS(주)

5. 일본시그널(주)

6. 파나소닉(주) 생활어플라이언스사

7. 기타 기업


제4장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1. 기존 사용자가 한정된 수요 구조.

  신규 수요 개척의 방향성이 보이기 시작한 바닥청소 로봇

2. 바닥청소 로봇에서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모두 미친 코로나19

  그 외는 영향이 미미

3. 새로운 제안이 늘고 선택지도 늘어난 바닥청소 로봇.

  가격 동향은 중국 제품 평가가 관건

4. 도입 장점을 명확히 하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구축이 보급을 위한 과제

5. 시장규모 예측(~2024년도)

  (1) 바닥쓸기 로봇이 견인해 확대된 수량 기준

    2022년도는 보합세를 보일 것인가

  (2) 2024년도에는 100억 엔도 예상할 수 있는 금액 기준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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