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3일 일요일

하늘을나는자동차, 차세대자동차 - 2022년판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空飛ぶクルマ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24000 / A4 198 / 2022. 03. 29 


◆조사개요

조사목적: 하늘을 나는 자동차 메이커와 사업화 대응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단체, 행정 등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화 시책을 조사함으로써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사업화를 위한 향후 동향을 파악한다.

조사대상품목: <하늘을 나는 자동차>본 리포트에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정의를 eVTOL과 마찬가지로 「전동」으로 「자동비행」을 실시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문 중에는 이것에 가까운 것을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고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시장 추계치에는 위의 정의를 전제로 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메이커 출하 기준)만이 해당된다.

조사대상기업: 상기 대상 품목을 취급하는 기업과 단체, 행정 등

조사방법: 당사 전문조사원의 대면취재 또는 Web취재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3월


◆자료 포인트

다음의 대중교통은 하늘에 있으며, 여명기 탈출을 위한 안전과 사회 수용성이 표어

·안정적인 모빌리티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기술이 진행 중

·교통체증을 피한 통근, 도서 및 산간지역의 이동, 재해 시 이재민 수송 등 활약의 장소는 무한대

·앞으로는 개인 이용과 택시에서의 간편한 이동서비스를 제공 예정

·탄소중립 등 차세대 환경에 대한 고려도 포함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하늘을 나는 자동차란

  하늘을 나는 '자동차'? '차'? 아직 침투되지 않은 새로운 이동수단

  100년 전부터 육지의 이동과 함께 하늘에서의 이동도 갈망하던 선조들

  일본에서도 예외 없이 3차원 이동을 꿈 꾼 구현에 성공

  표. 일본 최초 하늘을 나는 자동차 '미라클 비클' 기체 관련치

  장난감에서 시작된 원리를 사람이 탈 수 있는 제품으로

  그림. 헬리콥터의 역사 일례

  또 하나의 새로운 하늘의 혁명은 전쟁터에서 민간으로 업데이트되어 보급

  그림. 드론의 역사 일례

  사람이 탈 수 있는 모빌리티로 진화

  수많은 선인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활발한 움직임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원형 제품 개발부터 개발에 이르는 기업 동향

  그림. 항공기의 종류 일람

  어떤 제품이라도 단점은 따르기 마련

  기술 향상은 물론 어떻게 적재적소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

  표. 헬리콥터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 2종류의 기본 기체 성능과 장단점 비교

  날개와 프로펠러의 정교한 움직임, 성능을 파악해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있어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상세 종류와 고정 날개 타입의 사양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유럽에서 50조 엔, 북미에서 40조 엔으로 개발 양대지역으로

  2050년에는 120조 엔이 넘는 기대 시장으로 성장해 나갈 것

  도표. 2025년부터 2050년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세계 시장규모 예측(판매가격 기준)

  1대 2,000만 엔 이하로? 사업 시작 후 25년 만에 개인도 참여할 수 있는 범위로

  그림. '틸트로터 타입'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판매가격 2025년부터 2050년 예측

  장거리 타입 70%, 드론과 같은 타입 30%

  용도를 고려하여 아직 적은 타입의 기체도 개발가능성 있어

  그림. 2025년 기준 하늘을 나는 자동차 기체 타입의 개발 비율(개발 종류 기준)

  일본에서는 초기는 신중, 그 후 급성장, 2025년에는 3조 엔 가까운 규모로 기대가 고조

  도표. 2025년부터 2050년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일본 시장규모와 연구개발비 예측

  도표. 2025년부터 2050년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일본 시장규모와 연구개발비 비율 예측


제2장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실현을 위한 대응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활용방법

  수송 서비스-도시 내 활용

  다양한 교통수단의 단점을 회피할 수 있는 새로운 탈 것으로

  사진, 그림. 오사카 시가지(위 사진)와 실증실험에서의 비행루트(아래 그림)

  수송 서비스-지방

  일상생활에 간단하고 단시간에 하늘의 이동을 더하여 생활을 더 풍요롭게

  사진. 미에현 낙도지역 시마반도

  수송 서비스-도시에서 지역으로

  장소에 관계없이 일본 어디에서나 연결되는 끊김 없는 이동을 목표로

  기타 서비스

  이동만이 아니다! 어트랙션으로서의 일면도 겸비한 멀티 제품.

  사진. Lift Aircraft가 개발한 1인승 하늘을 나는 자동차 'HEXA'

  재해·긴급

  일본의 안전활동도 망라 가능

  수요가 예상되는 시스템과 함께 속도를 살려 대활약 예감

  그림. D-Call Net 시스템 상세

  사용법은 무한대. 어떤 용도로도 둔갑하는 신규 수단을 사용해 어떻게 즐길지 꿈이 펼쳐진다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유스 케이스 일람


하늘을 나는 자동차 사업화를 위한 기체 개발과 주변의 움직임

  기체개발-배터리

  지금 이대로는 무거워서 날 수 없다? 획기적인 해법 없이 모색 중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에 요구되는 배터리 조건

  이동 대신 환경 오염이 진행

  이러한 상황을 타파할 획기적인 이동수단이 창출되지 않을까

  그림. 2020년도 일본 국내 이산화탄소 배출량 내역(속보치)

  핵심인 '전동화'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하늘의 이동 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제일 위험한 건 사람? 휴먼 에러를 피한 자율화는 사고를 내지 않는 지름길

  그림. 지상, 공중 수동운전의 우려점과 자율주행에 의한 가능성

  지상 인프라와 관제 시스템

  3차원은 공역 설정이 필요불가결, 헬리콥터와 같은 고도로 하늘 데뷔?

  그림. 기존 항공기의 규제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 규제 범위의 추측

  지상 인프라와 관제 시스템

  선진기술을 구사한 공중 관리로 지상과 다름없는 안전 운항을 촉구하다

  그림. 에어 모빌리티 작성 플랫폼(ASCP)(상)과 개발하고 있는 Air Navi(하)

  기점 장소가 되는 발착장

  헬기장을 기반으로 기술개발을 하여 지상이나 고층빌딩 어디에서나 하늘로 향하는 환경을

  그림. 버티포트 설치안 일례


하늘을 나는 자동차 활용을 위한 일본의 움직임

  신규 모빌리티를 국내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시작이 된 첫걸음

  그림. '미래투자전략2018' 내 4차산업혁명 기술이 가져올 변화/새로운 전개(상)과

  중점 분야와 플래그십 프로젝트(하)

  세계를 따라잡아 한발 앞으로,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을 가시화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검토체제(상)와

  2022년 3월에 개정된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로드맵(하)

  다음 유행을 재빨리 캐치 

  지역 하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제도를 정비해 사업화에 대비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 미에현판 로드맵(상)과 오사카판 로드맵(하)

  '생명'을 내걸고 새로운 연결과 창조 촉진이 될 수 있는 장래를 전망하다

  그림, 사진. 2025년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 개최 개요(상)와

  개최 예정지 유메시마의 이미지(하)

   그림. 오사카·간사이 만국박람회 때 상정되어 있는 노선안

  미래를 향한 박람회 개최를 위해 거점 오사카에서 차근차근 나아갈 준비

  그림. 오사카부청이 설치한 '하늘의 이동혁명 사회구현 오사카 라운드 테이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구현을 위한 과제와 향후 움직임

  무엇을 하든 이해가 필요, 인지도 향상과 협력 확대에 노력

  100km 앞의 목적지까지는 70kWh 이상의 퍼포먼스가 요구

  성능 향상을 위해 이제 막 시작된 배터리는 앞으로의 성장에 기대

  하늘로 향하는 출발장소와 하늘에서 맞이할 도착장소를 확립해 스타트에 대비

  인지도, 기체, 환경, 법률이 하늘의 이동에 필요한 부품

  해외와의 연계를 활용해 착실히 규제 상세화를 추진

  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사업화 실현에 대한 4대 과제와 향후 움직임

  하늘을 부담 없이 이동하기 위해서는 기본 전략과 변화구 플러스로 시장을 키워 간다

  여명기에 문제점은 따르기 마련, 어렵기 때문에 시작할 가치가 있어

  하늘의 이동을 지탱하는 배터리는 비행 중 충전이 당연?

  배터리 교환, 충전시간에서 해방되지 않을까

  그림. 차세대 모빌리티에서 실용이 기대되고 있는 무선전력전송방식

  환경 변화에 따라 생겨난 양거점 생활, 새로운 생활양식의 편리성 향상으로 연결

  표. 워크네이션, 2거점 생활에서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활용방안

  영화에서나 가능했던 하늘을 소재로 한 세계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을지도

  그림. 기존의 에어레이스와 미래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활용한 경기용 레이스 예상도

  공상이나 꿈같은 이야기로 끝나지 않으려면

  현재 있는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발전으로 연결하는 것이 필수


제3장 일본 국내의 해외 관련 기업 동향


해외 기업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메이커

  표. 해외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소개 관련 단어 일람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 개발사의 기체 타입 일람

Joby Aviation

BELL(Bell Textron)

Wisk Aero

LIFT Aircraft

New Future Transportation, Inc .

Moog

Terrafugia

Kitty Hawk (구사명: Zee.Aero)

Opener

Archer Aviation

Jaunt Aviation(Jaunt Air Mobility)

Vertical Aerospace

Aston Martin

VRCO(Vehicle Redesign Company)

Volocopter

Lillium

Klein Vision

AeroMobil

Airbus

Ehang(Guangzhou EHang Intelligent Technology)

Hyundai Motor Group


주식회사 Sky Drive

  일본 국내의 선두를 끊고 하늘의 이동을 혁신해 나간다

  차세대에 꿈을 실현하고 제공하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다

  그림. SkyDrive의 2개 사업 및 세부사항

  항공기술지식을 가진 엔지니어에 의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체를 개발한다

  사진. SkyDrive가 개발한 SD-03(상)과 콘셉트 모델 SD-XX(하)

  표. SkyDrive에서 개발된 기체 일람(2014~2030년(목표))

  사업화 직전의 첫 시현을 위한 준비도 함께 진행 중

  형식증명을 확실하게 취득해 일본의 미래 이동수단으로서 기술을 개발


teTra aviation 주식회사

  1인승 기체에서 민간 및 사회 실사용으로의 확대를 도모

  일본에서도 조기에 하늘 개혁에 착수하여 실적을 쌓다

  사진. 예약판매 중인 Mk-5

  콘테스트용 기술을 사업화에도 끝없이 발휘

  사진. teTra aviation이 개발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 Mk-3

  해외 신규 모빌리티에 대한 적극성으로 개발속도를 보다 가속화

  개인 이용을 기반으로 기업에서의 활용도 기대

  추가적인 이동혁명을 목표로 2027년 자율주행화로

  사진. 캘리포니아주에서의 비행시험(상)과 개발단계의 Mk-5 설계도(하)

  개발뿐만 아니라 수용성을 고려한 다른 관점에서의 활동도 필수

  사진. teTra aviation에서 집필하고 있는 ‘만화로 읽는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유지단체 Dream On

  미래를 체감해 더 나은 세상으로의 발걸음을 내딛는 데 도움을 준다

  발단은 모빌리티 분야의 희망이 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구현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가상체험 등을 통해 미래의 생활을 마음에 그리고,

  꿈을 공유·공상하는 장소와 시스템을 제공

  공상의 세계에서 미래의 현실로 착실히 연결

  그림. Dream On 프로젝트 소개

  비즈니스만으로는 성립되지 않는 순수하게 '하고 싶은 마음'을 추구한 활동을 계속


에어모빌리티 주식회사

  기체 이외는 모두 외주

  차세대 이동수단에 걸맞은 인프라 플랫폼으로 어필

  참여사업을 파악해 인프라에 특화된 일본 제일의 플랫폼을 목표

  그림. 에어모빌리티사 창립부터의 사업 일례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안전 운항에 필요한 것을 모두 담은 플랫폼

  그림. 에어모빌리티사가 작성하는 플랫폼(ASCP)(상)과

  개발하고 있는 Air Navi(하)

  사진. 에어모빌리티가 추측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비행 이미지

  그림. 에어모빌리티사의 eVTOL 판매형태 플랫폼

  에어모빌리티사이었기에 가능했던 기업을 차별 없이 연결할 수 있었던 인프라 시스템

  국내외 관계없이 어떤 기체에도 대응할 자신 있어


일본항공 주식회사

  항공사에 대한 지식을 무기로 신규 이동수단에도 겁먹지 않고 도전

  환경 변화에 따른 사업을 내걸고 다음 목표로 나아간다

  그림. JAL사업구조의 4대 구분 

신규 참여하는 이동수단은 확실하게 망라

  기체에 맞춘 사용법을 고안, 업계를 초월한 니즈에 부응

  그림. JAL 에어모빌리티창조부에서 대응하는 활동

  사진. 실증실험에서 스미다강 상공을 비행하는 드론(상)과

  별도 실험 시 드론의 시스템 화면(하)

  하늘의 프로페셔널로서 인프라 정비기술을 발휘

  해외 기체 메이커와 협력하여 일본을 부흥해 나간다

  그림. 미에현 실증실험에서의 비행경로

  사진. JAL이 업무제휴한 각 사의 기체

  앞으로의 친환경 전략으로 차기 이동혁명에 확실히 참여


ANA홀딩스 주식회사

  시장 여명기부터 중심 기업이 되기 위해 진출

  90%를 차지하는 항공을 중심, 인재 및 IT와 다양한 사업을 글로벌 전개

  그림. ANA홀딩스 사업개요

  세계의 트렌드를 타고 민간사업으로서 활용 상정, 첫 번째 무대는 도시지역

  제시하는 필수 항목은 현재 5가지, 이와 동시 진행하여 결승점으로 향하다

  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사업화를 위한 필수항목과

  각 항목에 대한 ANA홀딩스 대응 일례

  일본이 하나가 되어 2025년 출발의 마일스톤으로

  최근 실증실험에서는 확실한 포트 설치에 노력

  이동수단이 변화하는 가운데 변함없는 가치를 고객에게 계속 전달하는 도전은 계속


일본전기 주식회사

  기존 기술을 무기로 사업의 하늘을 이어가다

  100년 이상 전부터 항상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세계에 제공하는 등

  인프라 산업에 대한 솔루션 제공이 강점

  그림. 2020년도 NEC 매출 수익 비율

  그림. NEC 주요 사업 상세

  실증기 개발과 다른 기업에 대한 지원, 검토회 참여와 다양한 방향에서 사업화 전개

  사진. 2019년에 NEC에서 개발된 시험제작기(길이 약 3.9m, 폭 3.7m, 높이 약 1.3m)

  만국박람회에서의 시작을 목표로 여념 없이 준비를 진행

  노하우와 특기를 발휘한 각각의 분야를 개발, 향후 활용범위 확대로 연결


마루베니 주식회사

  광대한 네트워크를 운항에 활용해 해외 기체 메이커를 국내로 향하게 하다

  전 산업 망라 항공지식을 차세대 모빌리티에 유감없이 발휘

  그림. 마루베니 사업내용 및 사회산업·금융그룹 일부 상세

  영국의 최고 항공사가 협력해 연마된 기술이 돋보인다

  그림 사진. Vertical Aerospace의 개발 기체 'VX4' 비행 이미지(상)와

  「VX4」의 개발 상세(하)

  국내 바다에 접한 지역을 필두로 빠르고 손쉬운 이동 제공

  기존 관념에서 벗어난 기체를 이용하여 새로운 선풍을 일으키다

  사진. Lift Aircraft가 개발한 ‘HEXA’ 비행 시

  세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하늘의 이동을 우선 국내에서 확실히 시동


AERO FACILITY 주식회사

  헬기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무기로 신사업 전개

  헬리포트의 프로페셔널로서 일본 국내 선두를 달리다

  사진. AERO FACILITY가 토탈 프로듀싱한 헬리포트 일례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널리 업계에 소개하기 위해 민관협의회에 참여

  일본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용 파티포트는 지상 인프라에서 시작된다.

  과제는 산적해 있지만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결책 제시

  표. AERO FACILITY가 생각하는 빌딩 옥상 설치 시의 헬리포트와 버티포트의 차이

  그림. 버티포트 설치안 일례

  착실히 진행되고 있는 옥상 V포트의 신제안

  추가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기준과 환경을 정비


공동창조활동 Thinkcar

  시장을 초월한 영향력을 지닌 두 회사의 공중 이동 혁명이 시작되다

  축적한 기술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각 방면의 'Thinkcar'를 목표

  그림. 자동차 관련 개발 기술을 무기로 도레이카본매직과

  도쿄R&D 공동 활동하는 Thinkcar

  자동차에서 항공으로 미래 세계를 선점하기 위해 대책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표. Thinkcar가 항공수송분야에서 기술개발을 할 때 직면한 과제

  자체개발 하이브리드 드론, 국가 규정과 수요를 충분히 고려

  2024년에는 업계의 하늘에 기여

  사진. 도쿄R&D가 개발중인 하이브리드 드론

  산업 정비와 항공법 개정에 기여

  컨소시엄 향후 전망 자동차, 항공기, 드론 기술

  두 회사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살린 노하우를 무기로 앞으로의 이동 혁명에 참여

  그림. Thinkcar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콘셉트 모델


주식회사 프로드론

  산업용에 특화된 드론 메이커로서의 노하우 보유

  지역에서 가장 신뢰받는 드론 컴퍼니

  그림. 프로드론 기술력 소개

  압도적인 중국 기업과 함께 일본 국내 요구를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다

  하늘이라는 3차원을 활용하여 긴급 시의 새로운 피난방법을 구현

  사진. 프로드론 개발 대화형 구조용 승객 드론 ‘SUKUU’

  드론을 포함한 새로운 항공기에 대한 사회 수용성을 높이다


경제산업성 제조산업국 산업기계과 차세대공모빌리티정책실

  차세대 이동성의 확립을 위해 조정해 나간다

  뭍에서 하늘로, 국가로서 이동가능수단의 확립과 미래 창조에 도전

  그림. 항공 모빌리티 관련을 취급하는 경제산업성 조직도

  관계 사업자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전개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검토체제(상)와

  2022년 3월에 개정된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로드맵(하)

  55년 만의 화려한 등장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도 진행

  인지도 향상과 사회 기여를 의식해,

  한 걸음씩 마음에 그린 하늘을 나는 자동차 활용에 다가간다


국토교통성항공국 차세대항공모빌리티기획실

  안전기준 등의 제도정비를 통해 세계적으로 앞선 실현을 목표

  일본과 해외의 항공 안전에 종사, 없어서는 안 될 존재

  그림. 국토교통성 조직도와 항공국 개요

  물자수송 혁명과 이동 혁명의 논의를 통한 여명기 탈출을 도모

  차세대 항공 모빌리티는 자동차 뿐만이 아니다!

  제도가 더욱 정비되고 있는 드론분야에도 주목

  그림. 무인항공기 레벨4 해제를 위해 국토교통성이 제시하는 비행 형태와

  창설한 제도 일례

  국내 최초 기체 첫 관문인 인증 취득에 전면 협조

  그림. 형식증명절차와 그에 따른 기체 메이커 동향 일례

  스타트 대시는 물론 거기로부터 사업 확장을 위한 토대를 다져 간다


미에현청 디지털사회추진국 디지털사업추진과

  현의 매력 확대를 위해 그 어느 곳보다 빨리 공중 이동의 발판을 준비

  자연을 만끽할 수 있고 다방면에 걸친 관광지로 가득한 땅

  그림. 미에현청 내 '디지털사업추진과' 위치

  미에현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차세대 모빌리티에 요구되는 해결책

  그림. 미에현의 지역별 및 전국 평균 인구 감소율(2015년과 2020년 비교)

  헬리콥터, 드론,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2020년대 중반부터 사업 시작

  그림. 하늘을 나는 자동차 미에현판 로드맵

  피할 수 없는 과제를 마주하여 이동 혁명을 향해 확실하게 걸음을 옮겨 가다


오사카부청 상공노동부 성장산업진흥실 산업창조과 산업화전략그룹

  국제박람회를 시작으로 오사카에서 신규 항공 이동을 확대, 기여

  세분화된 조직으로 오사카 지역민에 대한 세심한 대응을 유의

  그림. 오사카부청 내 산업화 전략그룹 위치

  오사카판 민관협의회로서 주역이 되는 민간기업의 ‘생생한 의견’을 수집

  앞을 내다보는 협의로 논의의 밀도를 높여 가다

  그림. 오사카부청이 설치한 '하늘의 이동혁명 사회구현 오사카 라운드 테이블'

  그림. 2022년 3월에 공표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실현을 위한 오사카판 로드맵

  전국에서 속속 모이는 조사에 보조제도로 힘을 보태다

  표. 오사카부청에 의한 2021년도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실현을 위한 실증실험 보조사업

  버전업 해 나가는 오사카와 하늘의 이동을 조합한 압도적 매력을 자랑하는 관광지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