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7일 일요일

디지털인쇄, 인쇄시장 - 디지털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디지털 인쇄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2년 3월 18일

체  재:A4판 28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월~3월

2. 조사대상: 인쇄 기업, 인쇄 관련 서비스 기업 및 기타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를 이용한 청취조사 및 우편설문조사 병용


<디지털 인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인쇄 시장이란 상업용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된 인쇄물 및 부대서비스로 구성된 시장을 말하며, 인쇄업을 주요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단, 유판의 인쇄기에 의한 인쇄물, 및 부대서비스는 포함하지 않는다.

※ DPS 시장, POD 시장은 디지털 인쇄 시장의 내수.


<DPS 시장, POD 시장 용어정의>

●DPS(데이터 프린트 서비스) 시장

DPS란 높은 보안하에서 고객이 맡긴 각종 데이터를 가공하여 청구서와 명세서 등의 통지물에 관한 인쇄·인자, 가공, 봉입봉함, 발송까지의 과정을 일관하여 청부한 서비스를 말한다. 본 조사의 DPS 시장은 DPS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는 BPO 서비스도 포함한다.

●POD(프린트 온 디맨드) 시장

POD란 필요한 때에 필요한 부수를 인쇄하는 소롯트 디지털 인쇄 서비스(=온 디멘드 인쇄, 쇼트 런 인쇄)를 가리킨다. 본 조사에서는 DPS/BPO 이외의 일반 인쇄 분야(출판 인쇄, 상업 인쇄 등)에서의 디지털 인쇄 서비스 시장의 총칭이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디지털 인쇄 서비스[DPS, BPO, 출판 인쇄, 상업 인쇄, 비즈니스 폼 인쇄, 사무용 인쇄(명함 등), 연포장 인쇄, 종이용기 인쇄]


◆2020년도 디지털 인쇄 시장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제자리 걸음으로 규모를 유지, 2021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약 4% 증가할 것으로 전망

~ BPO가 시장을 뒷받침, 포토북, 오피스 편의점도 2021년도에는 회복세로~


 디지털 인쇄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 전망치, 2022년도 예측치

주3. 상업용 디지털 인쇄기로 인쇄된 인쇄물 및 부대서비스로 구성된 시장을 말하며, 인쇄업을 주요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단, 유판의 인쇄기에 의한 인쇄물, 및 부대서비스는 포함하지 않는다. 일반 인쇄 분야(출판 인쇄, 상업 인쇄 등), 연포장 인쇄, 종이용기 인쇄(패키지 인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2020년도 일본의 디지털 인쇄 시장은 코로나19에 따른 외출 자제의 영향으로 포토북 시장과 오피스 편의점 시장이 대폭 감소, 이것들을 제외한 POD(프린트 온 디맨드) 시장도 판촉 수요가 감소해 시장규모가 축소되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실시된 다양한 경제대책과 백신접종권 등에 관한 아웃소싱 수요를 확보한 DPS(데이터 프린트 서비스) 시장이 확대, 그 결과 2020년도의 디지털 인쇄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3,097억 3,100만 엔(전년도 대비 0.3% 감소)으로 거의 제자리걸음으로 추이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시장규모를 유지할 수 있었다.


 2021년도에는 경제활동이 재개되는 가운데 POD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DPS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1년도 디지털 인쇄 시장은 3,214억 6,000만 엔(전년도 대비 3.8% 증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출판 인쇄 분야는 새로운 제안으로 일부 기업에서 실적 확대, 기업 간 격차가 확대

  출판 인쇄의 디지털 인쇄 시장에서는 중판 시에 소부수 생산(=쇼트 런)에 의한 재고관리비용의 삭감을 실현하는 제안과 중판 미정 타이틀과 절판본, 전자서적과의 동시간행본(신간)을 중심으로 주문에 따라 1부부터 인쇄, 발송하는 BOD(북 온 디맨드) 제안의 2가지 방향성으로 디지털 인쇄의 활용이 추진되고 있다.

  출판 업계에서는 대형 출판사를 중심으로 디지털 인쇄의 활용에 힘쓰는 출판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터넷 서점에서의 스토어형 POD도 확립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인쇄 기업도 제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몇몇 문제에 가로막혀 오랫동안 시장은 여명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먼저 인쇄비용에 대해서는 비용 인하에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인쇄 기업에서는 오프셋 인쇄에 의한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의 비교 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재고관리비용을 포함한 총비용 삭감을 제시해 왔지만, 재고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아 그 효과를 담보로 할 수 없기에 지금까지 생각처럼 제안이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1~2년, 일부 인쇄 기업에서는 중개·서점에 대한 과잉 발주를 방지하고, 반품률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 출판사와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제휴를 진행하면서 재고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코스트다운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 예전보다 용이해지고 있다. 따라서 일부 인쇄 기업에서 쇼트 런 실적이 확대되고 있어, 제안이 진행되지 않는 인쇄 기업과의 사이에 실적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하였다.


3. 장래 전망

 본격적인 경제 회복이 전망되는 2022년도는 POD 시장이 다시 회복세로 추이하고, DPS 시장도 백신접종권이나 소비환기대책 등의 아웃소싱 수요를 흡수해 더욱 확대할 전망이므로, 디지털 인쇄 시장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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