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25일 월요일

업무용 청소 로봇, 로봇 - 업무용 청소용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업무용 청소용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업무용 청소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2022년 3월 25일

체  재:A4판 13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2월~2022년 3월

2. 조사대상:일본 업무용 청소로봇 메이커와 판매기업,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기업, 관련단체, 관계부처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업무용 청소로봇>

본 조사에서 업무용 청소로봇은 업무용도·목적의 바닥청소(제진), 세척, 닦아내기 등 청소기능을 가진 것을 말한다.

센싱·자기제어·구동(주행)기능을 가진 것으로 하지만 모든 기능이 없어도 작업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사람에 의한 작업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모두 제품으로 외판하는 것을 대상으로 자체 설비의 청소작업용을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바닥청소(집진) 로봇, 바닥세척 로봇, 창문창소 로봇, 바닥청소(수영장) 로봇, PV패널청소 로봇, 에어컨청소 로봇 등


◆확대 기조로 돌아서는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

~투입된 신제품으로 작업의 효율화 및 인건비의 절감, 작업환경의 적응성이 향상되어, 바닥청소 로봇의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은 전망치, 2022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업무용도의 바닥청소(제진), 세척, 닦아내기 등 청소기능을 가진 것을 말한다.

센싱·자기제어·구동(주행)기능을 가진 것으로 하지만 모든 기능이 없어도 작업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사람에 의한 작업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모두 제품으로 외판하는 것을 대상으로 자체 설비의 청소작업용을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20년도 업무용 청소로봇의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32억 2,600만엔(전년도 대비 63.1% 증가)으로 추계했다. 용도·목적별로 시장을 보면 바닥청소(집진) 로봇이 높은 구성비를 차지했지만, 바닥세척 로봇도 매년 확대하여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그래도 당분간은 신제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 바닥청소 로봇이 시장규모의 기둥이 되며 전체를 견인하는 양상이다.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은 여전히 참가사업자가 많지만 지난번에 조사한 2018년 당시와 비교해도 바닥청소와 바닥세척용도·목적의 참가기업 수가 증가하는 경향에 있는 반면, 이 외의 용도·목적으로는 참가기업 수가 적어, 일부에서는 감소하는 경향도 있다.


2. 주목 토픽


신규 수요개척의 가능성

바닥청소와 바닥세척 등의 용도·목적 업무용 로봇의 기존 수요처는 대형 빌딩 관리 사업자에 의존했기 때문에 기존대로의 판로로는 수요확대의 속도는 느리다.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와 다른 신규수요를 개척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특히 지방과 중간규모의 빌딩 유지관리 사업자에서 채용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기타 용도·목적의 업무용 청소로봇에 대해서는 신규수요 개척에 적극적이었던 기업이 철수하는 사례도 있어, 안타깝게도 신규 수요개척은 현 시점에서는 별로 기대할 수 없다.


3. 장래전망


향후도 바닥청소 로봇이 견인함으로써 2024년도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은 100억엔 규모도 가능한 성장이 기대될 전망이다.

특히 2021년도 이후에 투입된 신제품은 지금까지 없는 자동충전과 위생기능, 평행이동, 대공간에 대한 대응과 같은 기능 및 성능이 장비되고, 작업의 효율화 및 인건비 절감, 작업환경의 적응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로봇의 유저기업의 평가에 따르지만 한번에 바닥청소 로봇의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으로 기타 용도·목적의 업무용 청소로봇은 기대재료가 눈에 띄지 않아, 당분간은 시장확대를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