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3일 일요일

기프트, 선물 - 2022 식품 기프트 시장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식품 기프트 시장 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食品ギフト市場白書

 

자료코드: C63133200 / A4 451 / 2022. 03. 29 


최근 소비자의 취미·기호가 다양해지면서 기프트의 「스테디셀러」가 사라지고 있다. 받은 사람이 기뻐하는 것이라면 모두 기프트가 되는 지금, 소매업은 모두 「기프트 적합품」을 다루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프트 시장의 경쟁은 이미 「동업 타사」가 아니라 소매시장 전체가 되었다. 코로나 사태도 2년째를 맞이해 가족이나 친구와 직접 만날 수 없고, 추석이나 설날에 쉽게 귀성할 수 없는 나날을 보내는 가운데, 특히 요즈음은 직접 만나는 대신에 기분을 전달하는 「기프트」의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프트로서 많이 선택되고 있는 것이 식품이다. 최근에는 「자신에게 주는 기프트」=보상으로서 식품을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있어, 식품 기프트는 주는 상대와 상황에 관계없이 폭넓은 사람에게 선택되고 있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는 어머니의 날이나 아버지의 날, 생일 등의 캐주얼한 상황뿐만이 아니라, 감소 추세였던 백중·연말 기프트의 판매 경쟁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한편 식품 기프트가 선택되는 경우가 매우 많은 간단한 선물이나 여행 선물 등 외출을 해야 살 수 있는 기프트는 큰 타격을 받았다. 본 리포트에서는 식품 기프트 업계를 체계적으로 조사·편집해,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식품 기프트의 시장규모, 상황별, 채널별, 아이템별 시장을 산출하는 업계 유일의 마케팅 자료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최근 소비자의 취미·기호가 다양해지면서 기프트의 「스테디셀러」가 사라지고 있다. 받은 사람이 기뻐하는 것이라면 모두 기프트가 된다. 그 중에서도 백중·연말의 포멀 기프트부터 작은 기프트나 발렌타인데이 등의 캐주얼 기프트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많이 선택되는 것이 바로 식품이다. 한편 다양한 상황에서 이활용되는 식품 기프트는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식품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편집하였다.

조사대상: 기프트 도매·메이커·소매 등 선물에 관련된 기업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 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

(3)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4) 소비자에 대한 인터넷 설문조사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2년 3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식품 기프트 시장 백서 2018」)와의 차이점

· 코로나 이전, 코로나 사태, 코로나 이후의 식품 기프트 시장을 분석 및 예측

· 상황별 시장규모와 채널별 시장규모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기프트 총시장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총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Ⅱ. 식품 기프트 시장 시강규모 추이와 예측


1. 식품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식품 기프츠 정의

3. 분야별 시장 동향

4. 소비자 조사결과

5. 주목 토픽, 트렌드


Ⅲ. 상황별 시장 동향


1. 퍼스널 기프트(포멀)

2. 퍼스널 기프트(캐주얼)

3. 법인 기프트

4. 백중, 연말


Ⅳ. 채널별 시장 동향


1. 백화점

2. GMS

3. 슈퍼마켓

4. 트래픽

5. 전문점

6. 인터넷 통신판매(소셜기프트)

7. 기타


Ⅴ. 아이템별 시장 동향


1. 과자류

2. 가공식품

3. 신선식품

4. 음료

5. 주류


Ⅵ. 주요 기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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