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7일 일요일

디지털교육, 교육 -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EdTech·디지털 교육 콘텐츠 비즈니스 리포트

발간일:2022년 3월 25일

체  재:A4판 12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월~3월

2. 조사대상: 디지털 교육 콘텐츠 제공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이란, 주로 학교와 학원·예비교 등의 교육기관·법인용으로 제공되는 「영상수업」 「디지털교재」 「수업·학습지원툴」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스로 산출하였다.

단, 기본적으로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자사 학습 서비스로서 개인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Web 회의 시스템을 사용한 온라인 수업은 포함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영상수업, 디지털교재, 수업·학습지원툴


◆2021년도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9.4% 증가한 555억 엔 전망

~공교육에서의 급속한 ICT 환경정비가 시장 확대를 견인~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는 예측치

주3. 학교와 학원·예비교 등의 교육기관·법인용으로 제공되는 「영상수업」 「디지털교재」 「수업·학습지원툴」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2021년도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규모(「영상수업」 「디지털교재」 「수업·학습지원툴」 3개 분야의 합계)는 전년도 대비 19.4% 증가한 555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해당 시장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지속적인 교육에 대한 대응으로서 공교육, 민간교육 모두 ICT 환경정비를 빠르게 진전시킨 결과, 2020년도부터 대폭적인 확대세로 추이하고 있으며, 특히 공교육에서의 GIGA 스쿨 구상 조기화와 이에 따른 EdTech 도입보조금 교부가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다만 GIGA 스쿨 구상의 조기 추진으로 인한 특수는 해당 시장을 크게 확대시켰지만, 사업자 간의 경쟁 심화 및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 운용에 관한 과제 등도 야기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특히 공교육에서는 효율적인 운용에 관한 과제가 표면화


  초중학교에서의 학습자용 단말기의 정비는 급속히 진전되었지만, 그 효과적인 활용에 관해서는 많은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IT지도력 부족과 여전히 불안한 네트워크 환경 등의 과제가 있다.

  가시화된 과제에 대해 관계 부처가 연계하면서 각종 시책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당분간 효과적인 활용까지는 학교 현장에서의 시행 착오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에도 EdTech 도입보조금에 의한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환경 정비가 추진되고, 학원·예비교에서도 디지털 교육 콘텐츠 도입·활용이 활발해진다는 점에서 해당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2022년도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4.4% 증가한 635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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