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8일 일요일

RFID, 태그 - 2019년판 RFID 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고도정보서비스 툴로서 기대되는 자동인식기술의 하나입니다. RFID의 본격적인 응용 개발이 시작된 것은 IC메모리의 개선과 저코스트화, 및 무전지화가 진행된 1990년대 후반 이후로, 1999년에는 RFID 기술의 표준화 대응도 시작되었습니다.
해외 시장은 어패럴 업계용의 RFID 태그가 앞서가,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수량규모가 급속히 확대되었습니다. 한편 평균단가는 해마다 급락하고 있어, 금액기준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의 성장률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일본 시장은 아직 태그의 수요량이 한정되어 있는 영향도 있어, 태그/인레이 전문 메이커는 예외적인 존재로 자리잡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이 솔루션 비즈니스를 전개하여 일정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RFID 시장은 태그의 가격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어패럴 이외는 RFID 도입 장벽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며, 물류 업계에서도 RFID 도입의 움직임은 아직 미진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토대로 RFID 서플라이 제품(IC태그/IC라벨/인레이 등) 및 관련 기기(리더·라이터)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전망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제조, 물류, 판매, 서비스, 물품관리 등의 업무 효율화 등을 위해, 그 유용성이 재차 주목되고 있는 RFID 시장(관련 기기 및 솔루션)에 대한 현상과 향후 동향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RFID 관련 메이커, 솔루션 서비스 사업자, 업계 단체.
※RFID의 정보매체는 RFID 태그와 비접촉 IC카드로 크게 구분되지만, 비접촉 IC카드는 RFID 태그와 이용 형태가 다르므로, 본 리포트에서는 비접촉 IC카드와 그 관련 제품을 제외하고 있다. RFID 서플라이 제품(IC태그, 기타)과 관련 기기 및 소프트를 RFID 솔루션 비즈니스의 핵심 제품으로 간주하여, 총 시장규모와 향후 전망을 추계했다.
조사방법: 직접면담취재
조사기간: 2019년 5월~2019년 7월
※게재 기업의 매출 수치 등은 취재 시를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가능한 한 업데이트했다.

◆자료 포인트
•일본은 어패럴 외 고부가가치 신시장 확보
•중국은 생산능력을 무기로 새로운 코스트다운이 시작된다
○해외는 계속해서 어패럴 분야가 시장을 견인해 확대 경향을 보여, 2021년은 전년대비 119.5%의 성장이 전망된다
○중국 메이커는 생산능력을 더욱 향상, 대량생산으로 코스트다운을 도모하는 동시에 신공법의 개발로 코스트 경쟁력도 증강
○중국 현지의 칩 메이커는 통상 가격의 약 50% 저렴하게 판매하기도
○일본 시장은 고기능형으로 신타입의 고가품에 높은 기대
○일본의 UHF 태그는 「2020년: 5엔」 달성 전망, 그러나 「2025년: 1엔」은 불투명
○리더·라이터는 UHF대 관련 제품이 어패럴을 포함해 도서관 등에서 수요 증가
○소매·유통 관련, 자산관리 용도 등 신규 도입분은 UHF대 리더·라이터가 주체
※이번 리포트에서는 RFID의 주요 생산지로서 알려져 있는 중국 시장을 조사하는 동시에 현지의 유력 메이커를 취재하여, 그 동향을 수록했습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서플라이 제품 시장

1. RFID 솔루션의 시장 개요
2. RFID 솔루션의 세계 시장 동향
   RFID 솔루션의 세계 시장은 해마다 규모가 확대하고 있어
   2018년은 전년대비 106.5%, 8,200억 엔 규모
     (그림·표) RFID 솔루션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 RFID 솔루션의 세계 시장규모 구성비(금액: 2018년)
3.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세계시장 동향
   (1) RFID 태그/인레이의 출하량 추이
     향후는 계속해서 어패럴 분야가 시장을 견인, 확대 경향을 보여
     2021년은 전년대비 119.5%, 279억 8,600만 개
     (그림·표)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세계 출하량 시장 예측(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 RFID 서플라이 제품에 차지하는 세계 시장 UHF대 제품의 구성비(수량: 2018년)
   (2)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시장 점유율
    미국 에이버리데니슨(Avery Dennison Corporation)이 톱 점유율,
     스마트락(SMARTRAC N.V) 16.6%, 중국 Arizon RFID가 14.1%
    (그림)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수량: 2018년)
   (3) RFID 태그용 칩의 메이커 점유율
    IC칩 메이커는 미국 임핀지(Impinj,inc)가 톱 점유율
    중국 내에서는 Shanghai Fudan Microelectronics의 점유율이 확대
    (그림) UHF 태그용 칩의 세계 시장 메이커 점유율(수량: 2018년)
4. RFID 솔루션의 일본 시장 동향
   일본 RFID 솔루션 시장은 전년대비 106.2%, 383억 1,000만 엔 규모
   태그 단가는 2020년 5엔은 실현 가능, 2025년 1엔은 불투명
     (그림·표) RFID 솔루션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 RFID 솔루션 일본 시장의 구성비(2018년)
     (표) RFID 솔루션의 종류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5. 일본의 RFID 서플라이 제품 시장의 동향
   (1) 일본 RFID 태그/인 레이의 출하량 추이
     2018년은 UHF대 태그/인 레이가 전체의 93.5%, HF대가 5.0%를 차지해
     (그림·표)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표)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일본 시장의 주파수별 구성비(금액: 2018년)
     (그림)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일본 시장의 주파수별 구성비(수량: 2018년)
     (표)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종류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
     (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표)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종류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2) 일본 RFID 서플라이 제품의 평균단가
     (그림) HF 태그와 UHF 태그의 일본 시장 평균단가 예측(금액: 2017년-2023년 예측)
   (3) 일본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시장 점유율
     2018년의 톱 점유율은 에이버리데니슨재팬에서 14.2%,
     이어서 NAXIS가 11.5%, 후지쓰프론테크가 9.8%
     (그림) RFID 서플라이 제품의 일본 시장의 벤더 점유율(금액: 2018년)

6. 태그의 이용 동향
   금액기준으로는 어패럴용을 주체로 하는 유통 분야가 전체의 56.5%,
   물류와 제조업이 각각 14.8%를 차지한다
     (그림) UHF대 태그의 이용 분야별 일본계 시장규모(금액: 2018년)
     (그림) HF대 태그의 이용 분야별 일본계 시장규모(금액: 2018년)
     (표) RFID 태그의 일본 분야별 시장규모(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표) RFID 태그의 일본 분야별 시장규모(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1) 어패럴 관련 시장
     (그림) 유통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2) 물류 관련 시장
     (그림) 물류 관련 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3) 제조업 관련 시장
     (그림) 제조업 관련 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4) 의료 관련 시장
     (그림) 의료 관련 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5) 도서관 관련 시장
     (그림) 도서관 관련 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6) 자산관리 시장
     (그림) 자산관리 시장의 주파수별 IC태그의 구성비(금액: 2018년)

제2장 리더·라이터 시장

1. 리더·라이터의 시장 개요
     (표) RFID용 리더·라이터의 기본 동작(전파식)
2. 리더·라이터의 시장 동향
   2018년은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1.5%, 105억 4,000만 엔
   어패럴 분야가 시장을 견인하고, 유통 및 제조업 등에서의 채용도 증가함에 따라 확대 경향을 보이다
     (그림·표) RFID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
     (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표) RFID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
     (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가 크게 신장해,
   2021년에는 동 제품의 점유율이 27%로 확대할 전망
     (그림) RFID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의 주파수별 구성비(금액: 2018년)
     (그림) RFID용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의 주파수별 구성비(금액: 2021년)
3.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시장의 동향
   2018년의 HF대 리더·라이터의 일본 시장규모 전년대비 101.7%, 65억 9,300만 엔
     (그림)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일본 시장의 타입별 구성비(금액: 2018년)
     (그림·표)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타입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
     (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표) 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타입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
     (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4. HF대 리더·라이터의 시장 점유율
     (그림) HF대 태그용 거치형·내장형의 시장 점유율(금액: 2018년)
     (그림) HF대 태그용 핸디 타입의 시장 점유율(금액: 2018년)
5.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시장의 동향
   소매·유통 관련, 자산관리 용도 등 신규 도입분은 UHF대 리더·라이터가 주체
     (그림·표)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타입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
     (금액: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표)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의 타입별 일본 시장규모 예측
     (수량: 2017년 실적~2023년 예측)
     (그림) UHF대 태그용 리더·라이터 일본 시장의 타입별 구성비(금액: 2018년)
     (그림) UHF대 핸디형 리더·라이터의 형상별 구성비(금액: 2018년)

6. UHF대 리더·라이터의 시장 점유율
  UHF대 태그용 거치형·내장형의 톱 점유율은 닛테쓰물산으로 동 시장에서 59%를 차지한다
     (그림) UHF대 태그용 거치형·내장형의 시장 점유율(금액: 2018년)
     (그림) UHF대 태그용 핸디 타입의 시장 점유율(금액: 2018년)

제3장 RFID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Dainippon Printing Co., Ltd.)
   읽기 성능이 뛰어난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으로 제공 가능한 경쟁력을 가진다
   경제산업성 프로젝트의 실적을 살려, 향후 편의점용 RFID 도입을 리드
   (그림) 다이니혼인쇄의 매출 비율(금액: 2018년)
   (그림) 다이니혼인쇄의 이용처별 비율(금액: 2018년)

돗판인쇄 주식회사(Toppan Printing Co., Ltd.)
   자사 특유의 고기능 신제품을 판매하여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시큐리티 관련 시장을 타깃으로 RFID를 보급시킨다
   (그림) 「듀얼 인터페이스 IC태그와 온도센서 IC태그」

에이버리데니슨 주식회사(Avery Dennison Corporation)
   UHF대 RFID 태그를 누계로 200억매 이상 출하,
   세계 최대의 RFID 인 레이 메이커로서 업계를 리드
   어패럴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어패럴 이외의 세그먼트(segment)에도 비즈니스를 확대

돗판폼즈 주식회사(Toppan Forms Co., Ltd.)
   최근에는 메디컬 및 제조업 관계에서 실적을 늘려,
   중장기적으로는 유통시장에서 더욱 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년의 RFID 사업은 견조하게 매출을 늘려, 2019년은 새로운 사업 확대
   (그림) 2주파수대 대응 IC태그

닛세이 주식회사(Nissei Limited.)
   풍부한 라인업, 소량 판매, 안정적인 가격으로 제공
   유저의 사용 목적에 맞추어 각 제품을 조합하여 제안
   (그림) 닛세이의 매출 비율(금액: 2018년)
   (그림) 닛세이의 주파수별 판매수량 비율(수량: 2018년)

주식회사 이가드(E-garde Co.,Ltd.)
   설계개발부터 시판까지 단기간에 대응 가능한 강점을 보유,
   고객의 니즈에 맞춘 커스텀 제품에 대응
   RFID 태그뿐만 아니라, 컨설팅 능력을 이용해 시스템을 포함하여
   어떻게 RFID 사업을 전개해나갈 것인지가 향후 과제
   (그림) 이가드의 매출 구성비 추이
   (그림) 이가드의 생산거점 일람

하팅 주식회사(HARTING Ltd)
   산업용 RFID 시장을 타깃으로 제안 활동을 강화
   일본 법인에서는 UHF대 포함해, LF와 HF에도 대응
   (그림) 여러 가지 무선자동인식을 도입한 심리스 시스템
도요제관그룹홀딩스 주식회사(Toyo Seikan Group Holdings, Ltd.)
   자사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금속 대응 태그에 집중해 사업을 전개 중
   음료 등의 용기 시장에서의 IC태그의 니즈가 생겼을 때,
   재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술을 끊임 없이 계속 발전시킨다
   (표) 도요제관그룹홀딩스의 최신 제품 일람

주식회사 RFID얼라이언스(RFID Alliance Corporation)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태그를 차례대로 시판해 나간다
   해외 제품의 판매 외, 자사 독자 개발의 태그 판매에도 주력
   (표) RFID 얼라이언스의 취급 제품

닛테쓰물산 주식회사(Nippon Steel Trading Co., Ltd.)
   Impinj 및 Smartrac 정규 판매점으로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최적 RFID 기기 및 IC태그 선정·제공
   리더·라이터는 매출이 전년대비 플러스로 추이, 인레이는 두 자리수로 성장
   (표) 닛테쓰물산의 「xSPAN」와 「xArray」 비교

지엘솔루션즈 주식회사(GL Solutions Inc.)
   고시큐리티 제품의 판매로 차별화를 도모한다
   2019년 하반기에 멀티 프로토콜 대응의 신제품을 시판할 예정
   (그림) 지엘솔루션즈의 매출 비율(금액: 2018년)
   (그림) 지엘솔루션즈의 리더·라이터의 주파수별 비율(금액: 2018년)

다카야 주식회사(TAKAYA Corporation)
   풍부한 라인업과 적확한 기술 서포트를 강점으로 사업 확대
   2018년 10월부터 UHF대용 리더·라이터를 판매 개시
   (그림) 다카야의 UHF대 정치식 RFID 리더·라이터
   (표) 다카야의 RFID 사업 매출 추이

Invengo Information Technology Co.,Ltd.
   중국 RFID 산업의 일류기업,
   높은 기술력을 가져, 국가표준책정의 멤버로서 참여
   2018년 매출은 5억 위안, 2019년은 전년대비 110% 성장을 전망한다
   (표) Invengo Information Technology의 매출 추이
   (그림) Invengo Information Technology의 이용 분야별 비율(수량: 2018년)
   현재는 철도, 도서관, 소매(어패럴, 무인편의점)가 중심
   신규 분야로서는 어패럴 클리닝 시장을 겨냥한다
   (그림) Invengo Information Technology의 무인편의점 모습
   (표) Invengo Information Technology의 생산거점

XIAMEN XINDECO IOT TECHNOLOGY LTD.
   중국 내에서 톱 3의 생산능력을 보유, 2022년까지 연간 30~50억 장까지 증강
   전 출하량 중 70%가 어패럴용,
   2019년은 전년대비 130~140% 정도의 성장을 전망한다
   (그림) XIAMEN XINDECO IOT TECHNOLOGY의 이용처별 비율(금액: 2018년)
   (그림) XIAMEN XINDECO IOT TECHNOLOGY의 매출 비율(2018년)
   (표) XIAMEN XINDECO IOT TECHNOLOGY의 생산거점 일람

TATWAH SMARTECH CO.,LTD
   중국의 스마트카드 시장의 톱 메이커
   2018년, 국유자산위원회에 매수되어 국영기업으로 변모
   2015년부터 사업 전략을 바꾸어, 주력 사업을 RFID에서 위성통신업으로
   (표) TATWAH SMARTECH의 매출 추이
   (그림) TATWAH SMARTECH의 이용처별 구성비(금액: 2018년)

ShenZhen Genvict Technologies Co.,Ltd
   중국의 고속도로 ETC 관련 산업의 톱 메이커
   RFID 사업은 리더·라이터와 솔루션 제공이 중심
   (표) ShenZhen Genvict Technologies의 매출 추이
   (그림) ShenZhen Genvict Technologies의 리더·라이터의 타입별 구성비(수량: 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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