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8일 일요일

장례,일본장례 - 2019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장례 비즈니스를 부감적으로 파악한 자료. 시장규모, 대형 상조회사의 동향, 불단(仏壇)ㆍ불교기물(仏具)및 장례꽃 등 관련 시장의 동향을 리포트. 대형 참여기업, 금융기관, 연구기관 등 안정된 판매를 전망할 수 있다. 금년도판은 장례에 관련하는 시장 (인재파견, IT서비스 등) 분석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자료 포인트
•장례를 치르는 장례 비즈니스를 다면적·총괄적으로 분석한 필독 마케팅 자료
•신규 참여의 증가, 장례 규모의 축소화, 저가격화 등에서 시장 구조가 변혁하는 장례 비즈니스
•유력 사업자의 유형화, 비즈니스 모델을 철저 분석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의 산출 및 예측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점유율 조사
•장례 비즈니스의 현상과 트렌드 조사
•장례 비즈니스 주요 플레이어 21사의 전략을 철저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장례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인구 환경
   1) 고령자 추이
   2) 전국 사망자수 추이
   3) 지역별 사망자수 상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시장규모
   (1)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추정
     ①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②대상 상품군의 개황
     ③장례 단가의 경향
     가) 일본소비자협회 앙케트의 장례 단가 상황
     나) 가마쿠라신쇼의 「장례식에 관한 전국조사」의 장례 단가 상황
     다) 유력 기업의 장례식 단가 상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추정
3. 장례 비즈니스 참여기업의 환경
   (1) 참여기업 상황
     ①전체 개황
     ②기업 구분별 개황
     ③유력 기업의 점유율 상황
4.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1) 사망수의 장래 예측
   (2)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의 추정
   (3) 시장 의식의 변화
     ①슈카쓰(終活; 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의 확대와 세컨드 라이프의 충실
     ②장례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
     ③슈카쓰의 확대와 가능성
   (4) 장례업의 향후 방향성
     ①슈카쓰 관련 정보 비즈니스에서의 확대
     ②고객층별.그레이드별, 장례 차이의 명확화

제2장 장례 비즈니스의 분류별 동향과 관련 업계 시장동향

1. 회관장(会館葬)
   (1) 회관장의 현상
     ①회관 시설수에 대해
     ②장례 규모의 축소에 대해
  (2) 회관장의 시장규모 추정과 장래 예측
     ①회관장의 시장규모
     ②회관장의 향후
 2. 자택장
 3. 관련 업계의 동향
   (1) 시장 개황
   (2) 2018년 묘석 시장규모
   (3) 2018년 불단 시장규모
   (4) 헌화·화환·하나마쓰리단(花祭壇)
     ①장례꽃 관련 시장 상황
     ②생화 제단의 침투 상황
     ③장례꽃 시장의 추정
   (5) 기프트
     ①장례 기프트 시장규모
     ②장례 기프트의 장래 전망
   (6) 장례 시장의 IT화 상황
     ①장례 시장의 고객 인터넷 이용 상황
     ②인터넷을 사용한 장례 중개업자의 동향
     ③장례 업계용 IT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동향

제3장 장례 업계 분야별 동향

1. 구분별 전체 동향
2. 유력 기업 조사의 수주 동향
3. 유력 기업 수주 강화를 위한 영업활동 동향
4. 유력 기업의 상품개발 동향
5. 회관 개발 동향
6. 성장을 위한 인재육성
7. 타업종 참여에 대한 견해와 향후

제4장 소비자의 장의에 관한 의식 조사 분석

1. 소비자의 장례업에 대한 의의
   (1) 조사 결과의 정리
2. 앙케트 결과
   (1) 장례에 대한 앙케트 개요
   (2) 소비자 조사결과:장례 정보 수집과 선택에 대해
     ①장례 실시 상담처
     ②장례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
     ③장례 의뢰처
     ④장례 비용의 결정 방법
   (3) 소비자 조사결과:장례 비용의 타당성
   (4) 소비자 조사결과:장례에서 제일 어려운 일
   (5) 소비자 조사결과:바람직한 장례에 대해
   (6) 소비자 조사결과:향후 장례의 방향성
   (7) 소비자 조사결과:가족장에 대한 견해
(8) 소비자 조사결과:쇼쿠소(直葬; 종교의식을 치르지 않고 화장하는 장례 형태)에 대한 생각

제5장 유력 사업자의 사례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