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8일 일요일

토일리트리, 트일리트리용품 -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1월 29일
체  재:A4판 24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11월
2. 조사대상: 토일리트리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우편 앙케트 조사, 업계 단체·문헌조사 병용 

<토일리트리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토일리트리 용품은 주로 일용 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는 「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섬유유연제 등 7품목)」, 「홈케어 관련(부엌용 세제, 랩핑 필름, 방향·탈취제, 살충제 등 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바디샴푸, 핸드소프 등 10품목)」, 「오랄케어 관련(치약, 구강청결제 등 6품목)」, 「새니터리 관련(화장지, 미용티슈, 성인용 종이기저귀 등 11품목)」의 5분야 합계 50품목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의류 관련(의류용 합성세제, 패션 세제, 섬유유연제, 의류용 표백제, 의류·패브릭제품용 탈취제, 방충제, 방수제), ②홈케어 관련(부엌용 세제, 키친 클리너, 랩핑 필름, 레인지·오븐시트, 은박치, 가정용 장갑, 냉장고용 탈취제, 부엌용 제균제, 식기세척기용 세제, 욕실용 세제, 방향·탈취제, 제습제, 주거용 세제, 가정용 왁스, 화장실용 세제, 살충제), ③페이스·바디케어 관련(목욕용 고형 비누, 바디샴푸, 핸드소프, 땀 억제제, 입욕제, 핸드크림, 화장솜, 면도날, 일회용 면도기, 면도용 젤·거품 등), ④오랄케어 관련(치약, 칫솔, 구강청결제, 의치용 접착제, 치실), ⑤새니터리 관련(유아용 종이기저귀, 성인용 종이기저귀, 생리용품, 경요실금용품, 미용티슈, 물티슈, 페이퍼타올, 화장지, 쿠킹 페이퍼, 가정용 마스크, 기름종이)

◆2017년도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1.5%인 1조 9,069억엔
~ 중노년·고령자층용 상재가 신장, 여성용 상제의 남성전용 제품과 퍼스널용 고기능·부가가치형 제품의 수요도 지지 ∼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8년도는 전망치
주3. 주로 일용 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류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바디케어 관련(10품목)」, 「오랄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합계 50품목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토일리트리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5분야 50품목)은 전년도 대비 101.5%인 1조 9,069억 2,300만엔이었다.
시장은 2017년도도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요인으로서 이하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방일외국인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는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견조하다. 한편, 일본국내 소비는 최대 볼륨존인 중노년층 및 고령자층을 중심으로 한 소비가 견조하게 추이, 남녀 공통 고민인 생리현상에 대응한 새니터리 제품(경요실금용품 등) 수요 확대, 또, 남녀노소에게 폭넓게 구강케어의 개념이 침투되어 구강케어 카테고리가 호조이다. 땀 억제제 등 기존에 여성용이었던 상재 전반의 남성전용 카테고리 형성이 진행되고 있는 뿐만 아니라 안전·방위의식의 고조를 배경으로 바이러스·세균감염 방지·식중독 예방, 해충 대책 등 제균·살균, 방충제 등 수요도 안정되어 있다.

2. 주목 토픽

인구동태의 변화:인구볼륨에 의지한 수요 확대

토일리트리 시장의 성장인자로서 중노년층 및 고령자층을 중심으로 한 수요확대라는 관점으로 현재는 이하 4개 현상이 주목된다.
첫째는 고령자의 인구증가와 재택간호 진행에 의한 성인용 종이기저귀 수요의 확대, 다음으로 중노년층, 액티브 시니어를 주요 대상으로 한 남녀 경요실금용품의 판매 확대, 셋째는 중노년층부터 고령자층까지 의치인구 증가에 따른 의치용 접착제·세제의 수요 확대, 마지막으로 구강케어의 개념 침투를 배경으로 호조인 오랄케어 상재(치주병 예방·치실·구강청결제) 판매이다.

3. 장래 전망

향후 토일리트리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서 ①중노년층 및 고령자층을 중심으로 한 인구볼륨에 의지한 수요, ②기호의 다양화에 의한 mass에서 personal용으로 세분화된 기능과 부가가치를 가진 제품 개발, ③수요창출형 남성용 토일리트리 상재의 출시, ④세균 감염방지·위생관리·에티켓·피부미용케어 니즈의 고조, ⑤인바운드 수요에 의한 내수활성, 무경계EC에 의한 수출사업의 신장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 제안이 메이커 각사에 요구될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