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8일 일요일

스포츠, 스포츠비즈니스 - 주목 스포츠 비즈니스의 현상과 전망 ~2020년 도쿄올림픽 이후의 스포츠 비즈니스~/야노경제연구소


2020년의 도쿄올림픽 개최 결정에 의해 주목이 모이는 스포츠 업계. 국가적으로 2025년까지 「스포츠 산업 3배 계획」을 내세우는 등,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스포츠 비즈니스의 미래를 전망.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등 주목 스포츠 비즈니스를 소개, 스포츠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물론, 향후 참여를 도모하는 기업도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리포트.

◆조사개요
조사대상:지자체, 스포츠시설의 지정 관리업체, 프로 스포츠팀, 이벤트 프로모터, 여행 사업자, 피트니스 관련 사업자
조사방법:각종 문헌 분석 조사를 중심으로 하면서 청취 조사 실시.
조사기간:2019년 5월~2019년 7월

◆자료 포인트
•주목도가 높아지는 2020 도쿄올림픽이지만, 이미 「올림픽 이후」를 주시하는 기업도 많다. 본 자료에서는 향후 확대가 기대되는 「스타디움·아레나」, 「스포츠 투어리즘」, 「시니어용 스포츠 비즈니스」의 3개 스포츠 비즈니스로 대상을 좁혀, 각 시장의 현상을 토대로 「2020년 이후」의 비즈니스상을 전망
•대략 60개의 스포츠 커미션에 대해서 「커미션으로서 PR하고 있는 지역의 메리트」, 「커미션의 활동 내용」을 표로 소개. 각 지자체 및 지역이 어떻게 스포츠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 가능

◆리서치 내용

SUMMARY
주목 스포츠 비즈니스의 현상과 전망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총론

1-1.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위한 일본의 동향
1-2. 스포츠 비즈니스의 동향
1-3. 「2020 이후」의 스포츠 비즈니스

2. 스타디움·아레나 관련 비즈니스

2-1. 스타디움·아레나의 현상
2-2. 스타디움·아레나 관련 비즈니스의 현상
   2-2-1. 프로스포츠 비즈니스의 동향
     2-2-1-1. 프로야구
     2-2-1-2. J리그
     2-2-1-3 .B리그
  2-2-2. 라이브 콘서트
  2-2-3. 프로 스포츠팀의 매력을 높이는 비즈니스
2-3. 스타디움·아레나에서의 ICT 활용 상황
2-4. 스타디움·아레나의 과제
2-5. 「2020 이후」의 스타디움·아레나 관련 비즈니스

3. 스포츠 투어리즘

3-1. 스포츠 투어리즘의 현상
3-2. 주목 스포츠 투어리즘의 동향
   3-2-1. 아웃도어 투어리즘
   3-2-2. 무도 투어리즘
3-3. 「2020 이후」의 스포츠 투어리즘

4. 시니어용 스포츠 비즈니스

4-1. 시니어의 스포츠 참여 동향
4-2. 시니어용 스포츠 비즈니스의 현상
   4-2-1. 피트니스
   4-2-2. 골프
   4-2-3. 등산·아웃도어
   4-2-4. 탁구
4-3. 「2020 이후」의 시니어용 스포츠 비즈니스

특집. e스포츠 시장
(1) 해외 e스포츠 시장
(2) 일본 e스포츠 시장

자료①. 지역 스포츠 커미션 개표

자료②. 스포츠 용품 관련 데이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