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6일 월요일

고와의류, 업계리포트 - Yano News 2019년 8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9년 8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고와의류 주식회사
~ 「auto factory system」으로 치수재기부터 상품관리까지 일괄관리~

동사는 1939년에 도쿄도 타이토구 오카치마치에서 반 고이치 씨가 창업, 여성복, 아동복, 교복의 판매를 사업으로 하고 있었다. 창업자가 시베리아 억류되어 가족은 쇼부마치에 피난. 1953년에 설립되었다.
2006년, 반 에이이치로 씨가 사장으로 취임. 2012년에 「process innovation」를 시작하여 수주부터 발송까지 리드타임 단축을 목표로 자사공장의 스마트화에 착수했다. 2014년에 「product innovation」를 시작, 자사상품의 브랜딩에 착수해, 교복브랜드 「TOKYO KOWA SCHOOL ENTERTAINMENT」를 전개했다. 2017년에는 교복 오더메이드 생산 시스템 「auto factory system」이 굿디자인상을 수상했다. 동 시스템은 3D보디 스캐너를 사용해 전신 치수를 0.5초로 계측해, 개인의 요망과 체형에 딱 맞는 오더 메이드 학생을 제조한다. 2018년부터 기획제조 과정의 기술 컨설팅을 개시.
어패럴업계에서는 ZOZOTOWN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자동 치수재기 서비스 「ZOZOSUIT」를 전개해 고와의류의 자동 치수재기도 주목되었다. 그러나 동사는 「auto factory system」의 본질이 3D보디 스캔만이 아니라 수주부터 생산관리, 상품발송까지를 모두 포괄한다는 점에 있다고 하고 있다.

 내용 목차  

주목 기업 분석 
●고와의류 주식회사 (2~8 페이지)
~ 「auto factory system」으로 치수재기부터 상품관리까지 일괄관리~

동사는 1939년에 도쿄도 타이토구 오카치마치에서 반 고이치 씨가 창업, 여성복, 아동복, 교복의 판매를 사업으로 하고 있었다. 창업자가 시베리아 억류되어 가족은 쇼부마치에 피난. 1953년에 설립되었다.
·기업개요
·「auto factory system」의 배경·특징
·3D바디스캐너에 의한 자동 치수재기
·상품의 특징
·프로모션 전개
·과제와 전망
  ·인터넷 환경 문제
  ·설치영역의 문제
  ·기술상 과제
  ·장래 전망

그림. auto factory system 개요도
사진. 액정 파넬에 수치가 표시되어 LED 라이트로 빛난다. 그 숫자만큼 버튼을 받아 패널을 누르면 다음에 받아야 할 것이 있는 곳의 패널이 빛난다. 공장 내에서는 「찾지 않는다, 세지 않는다」가 포인트가 되고 있다.
사진. 「school pearl」 노 칼라 재킷 교복
사진. 본사 2 F 공장에서 실시된 SAILOR GIRLS COLLECTION 2013의 현장모습.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의 현상과 과제
●어패럴 업계의 SCM와 패션테크 도입의 현상(2) (9~22 페이지)
일본국내 주요 어패럴 메이커, 소매업에 대한 앙케트 조사결과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와 패션테크에 대한 대응의 현상과 전망

【조사의 개요】
◇앙케트 결과 분석
1. 최근 어패럴 마켓의 침체 요인
2. 「패션테크」라는 키워드의 인지도
3. 「패션테크」의 대응 현상
4.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에서 우선 과제
5. 향후 어패럴 관련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필수 요소
6. 기중의 소화율
7. 최근 소화율의 트렌드
8. 매장투입부터 마크다운할 때까지 기준
9. 마크다운하는 타이밍이 앞당겨지고 있는지
10. 최종 불량재고의 처분방법
11. 향후 경영전략의 방향성
12.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도입의 과제
13. 현재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과 5년 후 대응

6. 전반기의 소화율(수량 기준)
7. 소화율 변동
8. 매장 투입부터 마크다운을 할 때까지의 기간
9. 매장 투입부터 마크다운을 하는 타이밍은 앞당겨지고 있는지
10. 최종 불량재고의 처분방법【전체】【매출 규모별】
11. 향후 경영전략의 방향성
12.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도입의 과제【전체】【매출규모별】
13.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현재】【5년 후】【현재→5년 후】
그림. 전반기의 소화율(수량 기준)(%)
그림. 최근 몇년 소화율의 변동(수량 기준)(%)
그림. 매장 투입부터 마크다운을 할 때까지의 기간(%)
그림. 마크 다운을 하는 타이밍은 앞당겨지고 있는지(%)
그림. 최종 불량재고의 처분방법(%)
그림. 최종 불량재고의 처분방법(%)
그림. 향후 경영전략의 방향성(%)
그림.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도입의 과제(%)
그림.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현재】(%)
그림.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5년 후】(%)
그림.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현재→5년 후】(%)

결산 하이라이트 리포트
●각사 개요 (23 페이지)
2019년 5월기 결산의 회사 가운데, 아래와 같이 3사의 결산 상황을 중심으로 리포트했다.

주식회사 쓰루하홀딩스 (24~30 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기본 실적 지표
(2) 전반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 예정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쟁 분석
그림. 상품군별 매출액 및 총이익
표. 2019년 5월기 PB상품 실적
표. 상품 부문별 SKU 수
그림. PB상품 SKU 수
표. 회사별 출점계획(연결)
표. 경합처

주식회사 코스모스약품 (31~35 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기본 실적 지표
(2) 전반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 예정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쟁 분석
표. 출점·폐점의 상황(가게)
표. 판매 상황
표. 경합처

주식회사 구수리노아오키홀딩스 (36~42 페이지)
◇사업의 특징
◇사업의 강점, 약점
◇2019년 5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기업 개요
  ·기본 실적 지표
(2) 전반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 예정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동사 사업의 강점, 약점
  ·외부 경쟁 분석
표. 상품부문별 실적
표. 출퇴점, 개장 실적
표. 지역별 실적
표. 출퇴점, 개장 계획
표. 지역별 실적
표. 상품부문별 실적
표. 경합처

업계 리포트
①클리닝 관련 시장 총람 2019년판 (43~62 페이지)

클리닝 업계의 최신 동향
·클리닝 업계 최신 동향
  1. 클리닝의 종류
  2. 클리닝업과 기타 관련 업종
  3. 클리닝 업계의 특성
  ·클리닝 업계의 특성·특징
·클리닝 업계의 구조
  1. 서플라이 체인
  2. 주요 플레이어
·클리닝 업계의 시장동향
  1. 클리닝 시설 수
  2. 클리닝사 면허 교부 건수·종사 클리닝사 수
  3. 세탁업의 사업소 수·종업원 수
  4. 소비지출 동향
  5. 시장규모

표. 클리닝의 종류와 특징
그림. 클리닝의 작업 공정·플로우
표. 클리닝에 관련 일반적 업종 분류
표. 일본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 구분
표. 클리닝업법에 의한 업종 구분
그림. 클리닝 업계의 서플라이 체인
그림. 일본국내 클리닝 업계의 주요 플레이어
그림. 「일반 클리닝소」, 「중개소」의 시설 수 추이
그림. 「무점포 중개소」의 시설 수 추이
표. 클리닝 시설 수 추이(전국 건수)
표. 도도부현별 클리닝 시설 수 일람(2017년도)
표. 클리닝사 면허 교부 건수·종사 클리닝사 수 추이
표. 세탁업(보통세탁업+린넨 서플라이업)의 사업소 수·종업원 수 추이
그림. 「보통세탁업」의 사업소 수·종업원 추이
도표. 보통세탁업에서 종업원 규모별 사업소 수 구성비(2014년)
도표. 1세대 당 연간 품목별 지출금액 추이(세탁요금·세탁용 세제·전기세탁기)
도표. 클리닝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판로별)
도표. 클리닝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아이템별)

②수입 마켓&브랜드 연감 2019 (63~81 페이지)
마켓 사이즈와 시장동향

①마켓 사이즈와 시장동향
  ·전반
  ·아이템별 마켓 동향
  ·향후 견해
②시장 토픽(수입 마켓을 둘러싼 환경)
  ·환율 동향~1 8년은 평균적으로 안정된 가격변동, 단 중국 위안화는 불안정한 상황~
  ·닛케이평균주가~18년은 전반 안정, 후반 파란의 해∼
  ·인바운드 동향
    ①인바운드 인원 수(방일외국객 수) 추이
    ~최근 인바운드의 확대 배경~
    ②향후 전망
    ~ 「관광 비전 실현 프로그램 2019」의 개요~
    ③인바운드 수요의 전체 동향
    ④수입 브랜드의 인바운드 수요 동향
  ·소비세 인상~선수요, 반동, 모두 작다는 예상이 대부분~
  ·일·EU와의 경제연휴협정~현단계의 영향은 작아 소매가격에 대한 반영은 없음∼
  ·「ethical(윤리적인)」, 「Sustainable(지속 가능성)」대응

그림. 의류품·복식잡화 수입 소매 시장규모 추이(미·유럽 수입분)
그림. 광의의 수입 소매 시장규모 추이(미·유럽 수입분)(의류·복식잡화 외:시계, 주얼리, 크리스탈제품·도자기, 안경, 필기도구)
그림. 일본 엔화 대비 미 달러, 유로, 중국 위안화의 환율 추이(2013년 1월~2019년 6월)
표. 일본 엔화 대비 미 달러, 유로, 중국 위안화의 연간평균 환율
도표. 닛케이 평균주가의 종가 추이(2015년 1월~2018년 6월)
그림. 방일외국객 수 추이(2005년~2019년 예측)
그림. 방일외국인의 월별 방일 수 추이(2014년~2019년 5월까지)
도표. 국적별 방일외국객 수 추이 및 2018년 인원 수 점유율
그림. 방일외국인 여행소비액에서 쇼핑금액 추이(총액)
도표. 방일외국인의 1명 당 지출액수(2018년)와 그 추이
그림. 방일외국인의 리피터 수 추이(전체, 중국인)
그림. 쇼핑금액 내역(2018년)
그림. 방일외국인의 쇼핑금액에의 주요 아이템별 구입 총액 추이(2014년~2017년)
그림. 수입 브랜드·인바운드 소매 시장규모 추이
그림. 각 인바운드 시장규모와 방일외국객 수의 신장률 비교
그림. 2명 이상 세대의 가계지출 연간 추이
표. 저번 소비세 인상 정리(수입마켓 한정)
표. EU와의 경제연휴협정(EPA)의 합의에 의한 관세 변화
표. 주요 브랜드의 FUR FRE선언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9년 5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2~88 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89~96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6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6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6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6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9년 5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6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9년 5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6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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