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8일 일요일

패션테크,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 패션 산업의 신조류 ~패션테크와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야노경제연구


어패럴 업계는 예측생산을 전제로 한 서플라이체인 체제로 제품을 만들고 있어, 예측 실패가 초래한 대량의 재고를 안고 있다. 이러한 대량의 재고는 원료, 에너지 등 환경부하의 증가를 초래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여, 업계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구조적인 문제로서 표면화되고 있다.
과잉생산은 1990년 초반의 버블 붕괴 후, 일본기업이 생산 코스트가 낮은 중국, 동남아시아로 생산거점을 이전했던 것에서 시작되어, 그 후 「ZARA」 「유니클로」 등의 글로벌 SPA, 「H&M」 「포에버21」 등의 패스트패션이 부상해, 일본 국내의 유통량과 실제 판매되는 수급 차이가 더욱 확대되었다.
이러한 어패럴 업계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에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도입이 주목되고 있다. 동시에 패션테크라고 불리는 AI 및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수요 예측 및 최종소비자의 수요 환기에 도움이 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기존 형태의 서플라이체인에서 생산성의 향상, 재고less, 기회loss의 저감을 위한 선진적인 대응을 실시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해, 어패럴 산업에서의 새로운 서플라이체인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리포트했다.

◆자료 포인트
•주요 패션테크 기업,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기업, 스마트텍스타일 기업의 대응
•기존 형태의 서플라이체인 기업의 승자와 향후 생존기업을 분석
•어패럴, 소매가 안고 있는 SCM의 문제점과 5년 후의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시장 예측

◆리서치 내용

1. 어패럴 산업의 현상

(1) 섬유 산업 사업자수 추이
(2) 의류의 수입 침투율
(3) 어패럴의 일본 국내 공급량, 시장규모 등

2. 섬유 산업의 업스트림~다운스트림의 단계별 시장규모와 예측

(1) 어패럴 산업의 서플라이 체인 특징
(2) 업스트림~다운스트림의 단계별 시장규모의 추계와 예측

3. 기존 형태의 서플라이 체인 기업의 현상 분석

(1) 기존 형태의 어패럴 메이커의 현상과 과제
(2) 어패럴 소매기업의 현상과 과제
(3) 기존 형태의 서플라이체인 기업의 강점과 약점 분석
·채무분석으로 보는 주요 어패럴, 소매업의 생존 타입

4.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도입 기업의 동향

(1)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현상과 과제
(2) 마스카스타마이제이션 시장의 5년 후 예측
(3) 향후 비즈니스 모델
  ①기업의 배경·경위, 사업규모
  ②대응의 특징
  ③상품 전략의 특징
  ④생산·조달 전략
  ⑤세일즈프로모션 전략
  ⑥과제와 전망

〔대응 사례〕
SEIREN, Fukuru, 아식스재팬, 고와의류 외

〔서플라이체인 재구축 사례〕
마루이직물, ALL YOURS, 10YC

5. 패션테크 기업의 동향

(1) 패션테크의 정의와 주요 카테고리
(2) 패션테크 기업의 현상과 과제
   ①기업 개요
   ②제품, 서비스 개발의 목적
 ③목표 판매액(사업규모)
   ④제품, 서비스의 과제, 문제점
 ⑤향후 개발 예정, 개발 방향성

〔대응 사례〕
Scigineer, STYLER, SENSY, NEWROPE, Le Grand, 도쿄패션테크놀로지레버러토리

6. 스마트 텍스타일 전개 기업의 동향  

(1) 시장의 현상과 추정 시장규모·예측
(2) 스마트 텍스타일 대응 기업의 현상
 ①기업 개요
 ②제품 개발의 목적
 ③목표 판매액(사업규모)
 ④제품의 과제, 문제점
   ⑤향후의 개발 예정, 개발 방향성 등

〔대응 사례〕
미트후지, 데이진프런티어, 도요보 외  
7. 기존 형태의 서플라이체인과 패션테크,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대응에 앙케트 조사 분석

〔조사 대상〕
국내 주요 어패럴, 소매업
(1) 어패럴 업계의 침체 요인
(2) 패션테크의 인지도와 대응 상황
(3) 서플라이체인 매니지먼트의 우선 과제
(4) 향후 어패럴 관련 기업의 생존에 불가결한 요소
(5) 기한 내 제품 소화율과 그 트렌드
(6) 마크다운의 타이밍과 그 트렌드
(7) 최종 재고의 처분방법
(8) 경영전략의 방향성
(9)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도입의 현상과 5년 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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