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9년판 식품택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03900 / A4 334p/ 2019. 7. 31
자료코드: C61103900 / A4 334p/ 2019. 7. 31
◆조사개요
조사목적: 업종ㆍ업태를 초월한 참여가 잇따라, 확대ㆍ다양화되는 식품택배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택배사업에 주력하는 참여기업의 동향을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업태별 8분야 ①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②식재료(반찬)택배 시장, ③배달피자 시장, ④배달스시 시장, ⑤외식체인ㆍ패스트푸드배달 시장, ⑥배달우유 시장, ⑦ 생협(개인택배) 시장, ⑧인터넷슈퍼 시장
※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조사방법: 직접면담조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앙케트조사 병용. 일반소비자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앙케트)조사 실시
조사기간: 2019년 5월~2019년 7월
조사목적: 업종ㆍ업태를 초월한 참여가 잇따라, 확대ㆍ다양화되는 식품택배 시장(8업태)에서 식품(식사)택배사업에 주력하는 참여기업의 동향을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는 동시에;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업태별 8분야 ①재택배식서비스 시장, ②식재료(반찬)택배 시장, ③배달피자 시장, ④배달스시 시장, ⑤외식체인ㆍ패스트푸드배달 시장, ⑥배달우유 시장, ⑦ 생협(개인택배) 시장, ⑧인터넷슈퍼 시장
※조사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조사방법: 직접면담조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앙케트조사 병용. 일반소비자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앙케트)조사 실시
조사기간: 2019년 5월~2019년 7월
◆자료 포인트
•식품택배 시장은 육아ㆍ맞벌이 가정, 고령자 등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여 성장을 지속
•식품택배 8분야(업태)의 시장&참여기업 동향, 현재의 과제, 향후 시장 전망을 게재
•’오피스런치(회사식당)’가 충실. 도시락, 배식, 케이터링, 화제의 딜리버리 서비스를 특집
•밀키트의 시장규모를 산출! 소비자조사로 이용실태를 밝힌다
•지역에 뿌리를 둔 생협ㆍ개인택배사업의 강점은
•유력 참여기업(27사)의 대응을 상세하게
•식품택배 시장은 육아ㆍ맞벌이 가정, 고령자 등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여 성장을 지속
•식품택배 8분야(업태)의 시장&참여기업 동향, 현재의 과제, 향후 시장 전망을 게재
•’오피스런치(회사식당)’가 충실. 도시락, 배식, 케이터링, 화제의 딜리버리 서비스를 특집
•밀키트의 시장규모를 산출! 소비자조사로 이용실태를 밝힌다
•지역에 뿌리를 둔 생협ㆍ개인택배사업의 강점은
•유력 참여기업(27사)의 대응을 상세하게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택배 시장의 토픽
1. 오피스런치(회사식당)를 지탱하는 딜리버리서비스 시장
~’회사식당’이 회사와 사원, 사원 간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1) 참여기업과 딜리버리서비스(운영시스템)의 개요
(2) 운영상 과제ㆍ문제점
(3) 사업전략과 향후 방향성
~’회사식당’이 회사와 사원, 사원 간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1) 참여기업과 딜리버리서비스(운영시스템)의 개요
(2) 운영상 과제ㆍ문제점
(3) 사업전략과 향후 방향성
2. 밀키트(요리키트) 시장
~연령대ㆍ라이프스타일ㆍ이용상황에 맞춘 상품 개발이 진행~
(1) 참여기업과 밀키트의 개요
(2) 유저의 동향(소비자조사)
(3) 시장규모 추이
~연령대ㆍ라이프스타일ㆍ이용상황에 맞춘 상품 개발이 진행~
(1) 참여기업과 밀키트의 개요
(2) 유저의 동향(소비자조사)
(3) 시장규모 추이
제Ⅱ장 마켓의 현상 분석과 전망
1. 식품택배 총 시장
(1) 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2)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8년도)
(3) 향후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2)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8년도)
(3) 향후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8) 냉동택배식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8) 냉동택배식 시장
3. 식재료(반찬)택배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4. 배달피자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출점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출점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5. 배달스시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출점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출점시책
②점포운영
③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6. 외식체인·패스트푸드택배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택배체제
②서비스개요
③고객속성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택배체제
②서비스개요
③고객속성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7. 배달우유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상품시책
②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상품시책
②판매촉진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8. 생협(개인택배)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코프델리연합회(코프델리그룹)
②생활협동조합유코프
③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④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도도생활협동조합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①코프델리연합회(코프델리그룹)
②생활협동조합유코프
③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④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도도생활협동조합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개인택배 시장의 단위 생협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4) 개인택배 시장의 단위 생협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의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9. 인터넷슈퍼 시장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주요 기업의 인터넷슈퍼서비스 비교 일람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의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1) 시장동향
(2) 참여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참여기업 점유율(2018년도)
(5) 주요 기업의 인터넷슈퍼서비스 비교 일람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의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Ⅲ장 화제의 요리키트(밀키트)의 이용 실태(소비자 조사)
1. 조사개요
2. 회답속성
(1) 성별에 대해서[SA]
(2) 연령에 대해서[SA]
(3) 거주지에 대해서[SA]
(1) 성별에 대해서[SA]
(2) 연령에 대해서[SA]
(3) 거주지에 대해서[SA]
3. 조사결과
·밀키트의 이용 유무[SA]
·밀키트의 이용 유무[SA]
(1) 이용경험자
①밀키트를 이용하는 이유[MA]
②가장 자주 이용하는 밀키트 메이커ㆍ판매자[SA]
·기타 밀키트(택배서비스를 하지 않는 상품 포함)
③②의 밀키트를 설택한 이유[MA]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밀키트 메이커ㆍ판매자를 선택한 이유(메이커ㆍ판매자별)
·Oisix ra daichi(KitOisix, MealKIT 등)
·코프델리[생협](소롯테Good! 등)
·세븐일레븐(세븐밀 밀키트)
·팔시스템[생협](요리세트 등)
·요시케이개발(스마이루고항, Lovyu 등)
·타이헤이(간단반찬Cook 등)
·생활클럽[생협](비오사포식재세트)
·라쿠텐세이유인터넷슈퍼(밀키트)
·아마존(Amazon프레시 밀키트)
·쇼쿠분(밸런스, 칼쇼쿠 등)
·한슈키친엘간사이(요리세트)
·로하코(IY프레시 밀키트)
·베루나(베루나구루메 요리키트)
·뉴옥션(TastyTable)
·dely(쿠라시밀키트)
④밀키트의 이용목적(용도)[MA]
⑤밀키트의 이용빈도(평균)[SA]
⑥밀키트의 구입금액(1인당, 평균) ※배송비 미포함[SA]
⑦밀키트의 불만점 및 요망[MA]
⑧향후 밀키트 이용의향[SA]
①밀키트를 이용하는 이유[MA]
②가장 자주 이용하는 밀키트 메이커ㆍ판매자[SA]
·기타 밀키트(택배서비스를 하지 않는 상품 포함)
③②의 밀키트를 설택한 이유[MA]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밀키트 메이커ㆍ판매자를 선택한 이유(메이커ㆍ판매자별)
·Oisix ra daichi(KitOisix, MealKIT 등)
·코프델리[생협](소롯테Good! 등)
·세븐일레븐(세븐밀 밀키트)
·팔시스템[생협](요리세트 등)
·요시케이개발(스마이루고항, Lovyu 등)
·타이헤이(간단반찬Cook 등)
·생활클럽[생협](비오사포식재세트)
·라쿠텐세이유인터넷슈퍼(밀키트)
·아마존(Amazon프레시 밀키트)
·쇼쿠분(밸런스, 칼쇼쿠 등)
·한슈키친엘간사이(요리세트)
·로하코(IY프레시 밀키트)
·베루나(베루나구루메 요리키트)
·뉴옥션(TastyTable)
·dely(쿠라시밀키트)
④밀키트의 이용목적(용도)[MA]
⑤밀키트의 이용빈도(평균)[SA]
⑥밀키트의 구입금액(1인당, 평균) ※배송비 미포함[SA]
⑦밀키트의 불만점 및 요망[MA]
⑧향후 밀키트 이용의향[SA]
(2)비이용경험자
①밀키트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MA]
②향후 밀키트의 이용의향(SA)
①밀키트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MA]
②향후 밀키트의 이용의향(SA)
(3) 밀키트에 관한 의견ㆍ감상(대표적인 것을 게재)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27사)
<재택배식ㆍ식재료(반찬) 택배>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도시락의 단백질 강황에 대응,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를 해결~
조인트
~냉동배식의 수요가 확대, 고령자식 확충으로 시설영업도 강화~
실버라이프
~제조부터 배달까지 통합체제를 구축, 업계의 프라이스 리더로~
전국농업조합연합회
~식재료 택배처에도 서비스 폭을 넓혀 종합택배를 목표로 한다~
요시케이개발
~’스마이루고항’ ‘Lovyu’ 중에서도 시간단축을 소구한 간단한 메뉴가 인기~
와타미
~원웨이 용기로 환경부하(폐플라스틱) 삭감에 대응~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도시락의 단백질 강황에 대응,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를 해결~
조인트
~냉동배식의 수요가 확대, 고령자식 확충으로 시설영업도 강화~
실버라이프
~제조부터 배달까지 통합체제를 구축, 업계의 프라이스 리더로~
전국농업조합연합회
~식재료 택배처에도 서비스 폭을 넓혀 종합택배를 목표로 한다~
요시케이개발
~’스마이루고항’ ‘Lovyu’ 중에서도 시간단축을 소구한 간단한 메뉴가 인기~
와타미
~원웨이 용기로 환경부하(폐플라스틱) 삭감에 대응~
<배달피자ㆍ배달스시ㆍ외식체인ㆍ패스트푸드 택배>
스카이락홀딩스
~택배사업을 강화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전사 사업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전망~
선라이즈서비스
~배달스시에 가마메시(일본식 돌솥밥)를 추가해 다른 점포에는 없는 서비스력, 상품력으로 ‘쓰키지카이힌(つきじ海賓)’브랜드를 전개
일본피자헛
~’맛있는 것은 사랑이다’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점포 형태를 전개한다~
일본맥도날드홀딩스
~배달서비스에 의해 고객체험 제공 및 편의성 향상을 도모한다~
페퍼푸드서비스
~점포 확대와 상품 개발에 더욱 주력~
요시노야
~향후 서비스 대응 점포를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분석에도 강화를 도모한다~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긴노사라’를 중심으로 한 ‘복합화 전략’의 촉진에 의한 택배 비즈니스 확대~
스카이락홀딩스
~택배사업을 강화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전사 사업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전망~
선라이즈서비스
~배달스시에 가마메시(일본식 돌솥밥)를 추가해 다른 점포에는 없는 서비스력, 상품력으로 ‘쓰키지카이힌(つきじ海賓)’브랜드를 전개
일본피자헛
~’맛있는 것은 사랑이다’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점포 형태를 전개한다~
일본맥도날드홀딩스
~배달서비스에 의해 고객체험 제공 및 편의성 향상을 도모한다~
페퍼푸드서비스
~점포 확대와 상품 개발에 더욱 주력~
요시노야
~향후 서비스 대응 점포를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분석에도 강화를 도모한다~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긴노사라’를 중심으로 한 ‘복합화 전략’의 촉진에 의한 택배 비즈니스 확대~
<배달우유>
메이지
~기능성이 뛰어나고 압도적인 부가가치를 가진 온리원 상품을 강점으로 배달우유사업을 추진~
모리나가유업
~유업에서 기른 기술을 이용해 ‘맛’과 ‘건강기능성’ 등의 가치를 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에 공헌한다~
유키지루시메구밀크
~기능성표시식품 ‘恵 megumi 가세리균 SP 주요쿠르트 배달전용’시리즈를 메인으로 한 배달상품을 확판~
메이지
~기능성이 뛰어나고 압도적인 부가가치를 가진 온리원 상품을 강점으로 배달우유사업을 추진~
모리나가유업
~유업에서 기른 기술을 이용해 ‘맛’과 ‘건강기능성’ 등의 가치를 전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에 공헌한다~
유키지루시메구밀크
~기능성표시식품 ‘恵 megumi 가세리균 SP 주요쿠르트 배달전용’시리즈를 메인으로 한 배달상품을 확판~
<생협ㆍ인터넷슈퍼>
Oisix ra daichi
~’식에 관한 사회적 과제를 비즈니스 수법으로 해결하는’ 식품택배분야의 리딩 컴퍼니~
생활협동조합유코프
~지금은 투자 시기. 확대방안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계속적으로 고객을 늘린다~
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매일의 식생활에서 지속가능한 생활의 실현을~
도도생활협동조합
~산지직송ㆍ국산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해, 양육을 하는 세대 및 단카이 주니어층(2차 베이비붐 세대)을 확보하다~
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30대 젊은층을 위한 방안을 충실 및 청과물의 신선도를 소구~
비오마켓
~오가닉 채소를 식탁에 전하길 30년 ‘비오마르쉐 택배~
Polan OrganicFoods Delivery
~오가닉&내추럴 식품의 회원제 택배서비스 ‘Polan광장택배’를 운영~
Oisix ra daichi
~’식에 관한 사회적 과제를 비즈니스 수법으로 해결하는’ 식품택배분야의 리딩 컴퍼니~
생활협동조합유코프
~지금은 투자 시기. 확대방안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하여 계속적으로 고객을 늘린다~
생활클럽사업연합생활협동조합연합회
~매일의 식생활에서 지속가능한 생활의 실현을~
도도생활협동조합
~산지직송ㆍ국산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해, 양육을 하는 세대 및 단카이 주니어층(2차 베이비붐 세대)을 확보하다~
팔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30대 젊은층을 위한 방안을 충실 및 청과물의 신선도를 소구~
비오마켓
~오가닉 채소를 식탁에 전하길 30년 ‘비오마르쉐 택배~
Polan OrganicFoods Delivery
~오가닉&내추럴 식품의 회원제 택배서비스 ‘Polan광장택배’를 운영~
<식품택배 관련 서비스>
OKAN
~B to B to E 솔루션의 비치형 회사식당서비스 ‘오피스오캉’을 제공~
일본푸드딜리버리/타벨
~회사×음식서비스를 통해 ‘일하는 사람의 식생활을 풍족하게!’
논피
~회사식당의 유체자산을 활용한 새로운 케이터링서비스를 제공~
유메노마치창조위원회
~’데마에(배달)시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2019년 12월부터 주식회사 데마에칸으로 상호 변경~
OKAN
~B to B to E 솔루션의 비치형 회사식당서비스 ‘오피스오캉’을 제공~
일본푸드딜리버리/타벨
~회사×음식서비스를 통해 ‘일하는 사람의 식생활을 풍족하게!’
논피
~회사식당의 유체자산을 활용한 새로운 케이터링서비스를 제공~
유메노마치창조위원회
~’데마에(배달)시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2019년 12월부터 주식회사 데마에칸으로 상호 변경~
제Ⅴ장 업계별 주요 참여기업ㆍ단체 일람
・택배배식서비스ㆍ식재료(반찬) 택배
・배달피자ㆍ배달스시ㆍ외식체인ㆍ패스트푸드 택배>
・배달우유
・생협ㆍ인터넷슈퍼
・식품택배 관련 서비스
・배달피자ㆍ배달스시ㆍ외식체인ㆍ패스트푸드 택배>
・배달우유
・생협ㆍ인터넷슈퍼
・식품택배 관련 서비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