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주택리노베이션, 히노키야그룹 - Yano Report 2018년 6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6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 리노베이션 업계의 동향
 ~업계 구조와 참여 기업의 사업 전략~


세분화되는 리노베이션 시장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증가했다. 탑러너들은 설계력 및 영업력, 원스톱 모델 등을 강점으로 시장을 개척해, 시장 성장에 계속 공헌하고 있다. 시장의 세분화도 점차 진행되어, 맨션 리노베이션 등에서는 경쟁이 격화. 「닮은꼴」 정액 모델 및 간편한 주문방식(easy order)를 비롯해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리모델링 시장도 홈센터 및 가전 양판점 등에서의 참여자가 증가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리모델링 패키지 및 자사 쇼룸, 도미넌트 출점, 포털·매칭사이트 활용 등 판매 측면에서의 개선이 선행해 진행했다.
자재 메이커도 특히 성능 향상 리모델링 분야에서 시공성을 높인 리모델링 전문 상품을 투입. 수도 관련 설비를 중심으로 고급 시장/조건 시장용의 상품 투입도 진행되고 있다.
다만, 시장의 중심은 수선·설비 교체 등의 소규모 개수 및 저가 리모델링, 시공자 지급+리모델링 등, 조건이아니라 가격을 우선하는 개수 수요로 양극화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현상에는 동업자·타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 대응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패키지화 및 세미오더화 등을 활용해, 미들 시장을 노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내용 목차    


주택·건재, 물류

【업계 리서치】
●주택 리노베이션 업계의 동향(2~18페이지)
 ~업계 구조와 참여 기업의 사업 전략~

·세분화되는 리노베이션 시장
·리노베이션 업자의 특징
·단독주택의 재생판매
·맨션의 재생판매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 구조
·재판매형과 청부형 리노베이션의 비교
·매입 업자의 특징
·리노베이션 맨션의 선택 방법
·부가가치중개의 동향
·중고주택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주요 참여 기업의 사업 개요
·신규 참여 기업의 동향
·단독주택 매입 재판매 사업에 대한 신규 참여
·벤처기업의 신규 참여
·대형주택업자의 중고주택 재생사업
·매입 재판매 비즈니스의 FC전개

표. 리노베이션 시장의 세분화
표. 대형기업과 지방공무점의 특징
표. 매입 업자가 기피하는 물건
표. 리노베이션 맨션의 선택 방법
표. 리노베이션 맨션의 선택 방법
표. 각사의 부가가치중개
표. 주된 부동산 관련 벤처의 대응
표. 각사의 새로운 중고주택 사업 전개
표. 리노베이션의 네트워크 조직

【주목 기업 분석】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스타트를 끊은 「히노키야그룹」의 사업 전략(19~34페이지)

·18년도 매출액은 12% 증가한 1,180억엔(전망) 10기 연속 최고 매출로 도쿄증권 1부에 상장
·「Z공기조절」도입률은 90% 이상으로 확대 「스마트원 커스텀」을 리뉴얼
·Z공기조절 탑재 모델 하우스를 확대 보육사업으로의 적극 전개를 추진
·「Z공기조절」이 특허 취득 ”AI”에 의한 영업 강화에 주력

표. 히노키야그룹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히노키야 주택의 매출액·판매호수 추이
표. 히노키야그룹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연결)
그림. 히노키야그룹 사업 계통도
표. 히노키야 주택의 상품 개요
표. 히노키야홀딩스의 자재 조달 개황
표. 히노키야 주택의 연혁
그림. 히노키야그룹의 조직 개요
그림. 히노키야홀딩스의 연결 자회사

【업계 리서치】
●물류 시장 실태 시리즈 PART7
일반항만운송 및 해운 시장의 실태 2017(35~47페이지)
~물류의 국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다∼

·일반항만운송의 사업 개황과 참여 기업의 동향
·해운의 사업 개황과 참여 기업의 동향
·일본계 3대 해운회사가 정기 콘테이너선 사업을 통합
·일반항만운송의 시장규모는 8,700억엔
 해운(외항+내항)의 시장규모는 약 5조엔

표. 항만운송사업법으로 규정되고 있는 사업의 종류
표. 일반항만운송사업자가 본거지로 하고 있는 항만의 사례
표. 일반항만운송사업의 주된 유력 기업
표. 당시 해운사업자의 3대 글로벌 얼라이언스
표. 해운사업의 주된 유력 기업
표. 2016년 4월 시점(주된 참가 기업)
표. 2017년 4월 이후(주된 참가 기업)
그림. 얼라이언스 재편성 후의 선복량 점유율
도표. 일반항만운송에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도표. 해운(외항+내항)에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종이·펄프, 케미컬

【업계 리서치】
●종이제품 업계의 동향①(48~57페이지)
 ~노트·학습장·리포트용지·루즈리프~
·16년도는 1,387억 4,900만엔, 1.2% 감소, 학동인구 감소 및 전자화가 영향을 주어 감소 계속

·노트
·학습장
·리포트용지
·루즈리프

표. 품종별 출하금액 추이
표. 2명 이상 세대당 연간 문구 지출금액 추이
표. 재학생수의 추이

【주목 시장동향】
●특수지 품종별 시장동향④
색상질지(58~64페이지)
~소로트·단납기 대응 강화, 서플라이 체인의 긴밀한 연계도 진행된다∼

·2016년 출하는 2.6% 감소한 7만 9,290t 판촉 및 물류면에서의 개혁도
·호쿠에쓰키슈제지의 선두는 반석 일본제지와 다이오제지가 뒤를 이어
·호쿠에쓰키슈제지
·일본제지
·다이오제지

표. 색상질지의 생산·출하 동향
표. 색상질지 수요 분야별 구성비
그림. 색상질지 점유율 동향(생산)
표. 색상질지 메이커별 생산량 및 점유율 추이

【특별 연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동향④
BASF, Novamont(65~75페이지)

~생분해성 니즈로 유럽 수요가 고성장, 일본에서는 농업용 멀티가 호조~
·【BASF】생분해성 수지 「에코플렉스」를 전개, 뛰어난 유연성을 살려 필름 분야에 강점
·폴리유산과 블렌드한 「에코바이오FS」시리즈로 바이오매스 니즈에 부응
·일본에서는 농업용 멀티 필름으로 높은 평가
·세계 수요는 유럽 중심으로 확대 경향, 레지용 봉투, 컴포스트백, 농업용 멀티에서 수요 증가
·Avantium과 FDCA 생산 회사를 설립, PEF 사업화를 향해서 발돋움
·【Novamont】일회용 레지용 봉투 규제를 순풍으로 이탈리아에 이어 프랑스에서도 수요 확대·일본에서는 필름용으로 EF그레이드, 사출성형용으로 AI그레이드를 전개
·농업용 멀티 필름용이 신장, 시장 환경을 살려 2자릿수 증가 계속




표. 에코플렉스, 에코바이오F2224 물성
표. 에코바이오FS 대표 그레이드 물성
표. 울트라미드밸런스 물성 비교
표. Mater-Bi 일본 시장에서의 전개 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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