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인터넷통신판매, E코머스 - 2018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2600 / A4 493p/ 2018. 06. 29



경제산업성의 발표에 따르면 2017년의 일본 EC시장은 16조 5,000억엔을 돌파해, 전년대비 109.0%로 크게 신장을 계속하고 있다. 인터넷 통신판매는 소비자가 물건을 구입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 행동에서 필수적인 채널이 되었다. 16조엔 가운데 물건판매는 8조 6,000억엔, 서비스 분야는 5조 3,500억엔, 디지털 분야에서도 1조 7,700억엔의 규모로 확대되고 있어 그 기세는 아직 수그러질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업종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소매·서비스의 2개 업태를 18개 분야로 나누어 정밀하게 조사, 인터넷 통신판매 각 분야에 서의 현황을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서 많은 기업·단체에서 구독하고 있다. 창간 19년을 맞이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조사에서 정평이 나 있는 자료로, 정보량을 확충하고 보다 알기 쉽게 시장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통신판매기업 및 통신판매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의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분석,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시장
인터넷을 채널로서 물건판매를 실시하는 BtoC E코머스 시장(일부 BtoB, CtoC 있음)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및 디지털 분야에서 BtoC의 E코머스 시장(일부 BtoB 있음)
조사방법:직접면접 및 전화취재, 기타 관련 간접조사, 문헌조사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조사대상
•[소매]①종합소매(대형 통신판매, 카탈로그, TV·백화점·GMS·CVS) ②가전·PC ③서적, 영상·음악 제품 ④식품, 음료·주류 ⑤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 ⑥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⑦의류·잡화 ⑧스포츠 용품 ⑨자동차·이륜차, 부품 
•[서비스]⑩숙박·여행 서비스, 교통기관 ⑪음식 관련 서비스 ⑫티켓 예약 ⑬금융 서비스(인터넷 은행·인터넷 증권 ⑭인터넷 전문 생명보험
•[디지털]⑮전자출판(서적·잡지) ⑯유료 음악 제공 ⑰유료 동영상 제공 ⑱온라인 게임

◆리서치 내용

제1장 E코머스 시장의 현상 분석

1. E코머스 총 시장규모와 동향
   (1) 일본의 소매 총 시장 추이
   (2) 각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3)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의한 통신판매 시장
   (4) E코머스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 EC 시장규모
   (5) 모바일 코머스 시장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1)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의 다양화
   (2) 인터넷 이용의 목적
   (3) 휴대전화 시장의 인프라 개요
   (4) MVNO 서비스·저렴한 SIM
3. 인터넷 광고
   (1) 일본의 광고비 동향
   (2) 스마트폰 광고 시장
   (3)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시장
4.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향

제2장 E코머스 업계 기업 동향

1. 통신판매기업의 현황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 2016년도(종합)~
2. E코머스 관련 기업 동향
   E코머스 관련 기업의 M&A, 자본·업무 제휴 등
3.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 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에서의 육상운송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의 동향
   (3) 택배업계가 직면한 과제에 대한 대응
4. 국경없는 EC와 세계의 BtoC EC 시장
   (1) 일본·미국·중국의 국경없는 EC 시장
   (2) 세계의 BtoC EC 시장

제3장 분야별로 본 E코머스의 동향

1. 물건판매계 분야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1-1. 종합
     1. 종합부문의 상위기업군
     2.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기업의 동향
     (1)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기업의 인터넷 채널 동향
     (2)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기업 실적·개별 동향
     3. 텔레비전 통신판매의 인터넷 채널
     4.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백화점의 시장 개요
     (2)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5. GMS, CVS의 인터넷 통신판매
     (1) GMS, CVS의 시장 개요
     (2) GMS, CVS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2. 가전·PC· 동 관련 제품
     1.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전·PC 전문점의 시장 개요
     3.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3. 서적, 영상·음악 제품
     1. 서적, 영상·음악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서적·잡지, 영상·음악 제품 판매의 시장 개요
     3. 서적, CD/DVD 관련의 전문점 동향
     4. 서적, 음악 패키지 상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 동향
   1-4. 식품, 음료·주류
     1. 식품, 음료·주류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생협의 무점포 사업의 동향
     3. 인터넷 슈퍼의 변천과 동향
     4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건강식품의 시장 개요와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5. 의약·화장품
     1. 의약·화장품의 E C시장규모 개요
     2. 약국 시장·화장품 시장의 개요
     3. 개정약사법 시행 후의 동향
     4. 의약품, 화장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콘택트 렌즈의 인터넷 통신판매
   1-6.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1.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시장의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7. 의류·잡화 등
     1. 의류·잡화 등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어패럴 소매시장의 개요와 주된 전문점
     3. 어패럴 시장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4. 어패럴 EC기업 동향
     5. 소비자 참여형, EC연동 이벤트
     6. 베이비·아동복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7. 이너웨어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8. 잡화(구두, 보석장식품, 브랜드 제품, 손목시계, 안경 등)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9. 리유스 EC, CtoC 프리마 애플리케이션
  1-8. 스포츠 용품(아웃도어, 골프 용품 포함)
     1. 스포츠 용품 소매시장 개요
     2. 스포츠 용품 시장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3. 스포츠 용품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1-9. 자동차·이륜차, 부품 등
     1. 자동차·이륜차, 부품 등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자동차·이륜차, 동 부품 관련의 시장 개요
     3. 자동차·이륜차, 동 부품 관련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 동향
     4. 자동차 인터넷 통신판매에 참여하는 기업
 2. 서비스 분야의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2-1. 숙박·여행 서비스, 교통기관
     1. 숙박·여행 관련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숙박·여행 관련 시장의 개요
     3.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의 동향
     (1) 여행 예약 사이트의 종류 등
     (2)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의 동향
     (3) 국내 다이나믹 패키지(DP), 인바운드 대응
     4. 교통기관의 EC동향과 대응
      (1) 항공
     (2) 철도
     (3) 택시 배차 에플리케이션
     (4) 고속버스 예약
   2-2. 음식 관련 서비스
     1. 음식 관련 서비스의 EC시장규모 개요
     2. 레스토랑 예약 사이트, 음식 정보 사이트
     3. 딜리버리 예약 사이트
  2-3. 흥행 티켓 예약
     1. 티켓 서비스의 EC시장규모 개요
     2. 라이브·엔터테인먼트의 시장 개요
     3. 티켓중개기업의 동향
     4. 전자티켓 서비스
    5. 티켓 2차 유통 서비스
  2-4. 금융 서비스(인터넷 은행, 인터넷 증권)
     1. 금융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인터넷 뱅킹의 개요와 동향
     3. 인터넷 전문 은행 6사의 동향
     4. 온라인 트레이딩의 시장 개요와 동향
     5. 인터넷 전문 증권의 동향
   2-5. 인터넷 전문 생명보험
     1.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의 동향
     2. 인터넷 생명보험의 기업 동향
   2-6. 이미용 관련 서비스
     1. 이미용 관련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이미용 관련 예약 사이트 동향
 3. 디지털 분야의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3-1. 디지털 콘텐츠 시장 개요
   3-2. 전자출판(서적·잡지)
     1. 전자출판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전자출판 시장의 동향
     3. 전자출판 관련 상장 7사의 실적 추이와 동향
   3-3. 유료 음악 제공
     1. 유료 음악 제공 EC 시장규모 개요
     2. 음악 제공 서비스의 동향
   3-4. 유료 동영상 제공
     1. 유료 동영상 제공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유료 동영상 제공의 동향
   3-5. 온라인 게임
     1. 온라인 게임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스마트폰 게임 시장
     3. 스마트폰 게임 관련 기업

제4장 E코머스 관련 비즈니스 기업 데이터집

1. E코머스 관련 기업(2017년도 실적 일람-매출액 순서)
2. E코머스 관련 기업(매출액 3년도분 일람-2017년도 매출액 순서)
3-1. E코머스 관련 기업(2017년도 경상이익순서/일본회계 기준)
3-2. E코머스 관련 기업(2017년도 세금 공제 전 이익순/IFRS국제회계 기준)
4. E코머스 관련 기업 신규 상장 기업 일람(2016-2018년 6월 현재)
5. E코머스 관련 기업개표 목차[전292사]
 【수록 기업의 주된 업종】
   ·스토어 툴, ASP, 시스템, 시큐리티 서비스, 결제 서비스
   ·SNS나 게시판 등의 감시 서비스, 전자인증 서비스
   ·인터넷 광고 관련 사업, 인터넷 광고 대리업, 인터넷 활용 마케팅 지원
   ·휴대 콘텐츠, 온라인 게임, 콘텐츠 전달, 전자서적, 음악 제공
   ·각종 웹 서비스(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포털 사이트 운영(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인터넷 통신판매 전문, 카탈로그 통신판매, 전문 통신판매
   ·SNS, 블로그, 소셜게임

제5장 E코머스 필수 데이터




E코머스 필수 데이터
   인터넷 보급 상황(인구·세대·기업)
   해외의 인터넷 보급률
   브로드밴드 계약수의 추이
   개인의 디지털·디바이드의 상황
   개인의 이용 기기별 인터넷 이용률
   개인의 인터넷 이용상 불안·불만, 피해·대책 상황
   PC, 휴대전화, 스마트폰 이용에서의 인터넷 이용 시 피해 내용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 등(개인)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대책
    스마트폰 및 태블릿형 단말 이용 시 시큐리티면에서의 불안 등
   기업에서의 인터넷 및 기업 내 LAN 등의 이용 시 문제점
   연령 계층별로 본 상품 등 구입·금융거래·디지털 콘텐츠 구입 경험자 비율
   인터넷으로 구입한 상품·서비스·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경우의 결제방법
   연령 계층별로 본 소셜미디어의 이용률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이용 시 단말
   전국·지방·도시계급별 전자화폐 등 관련 이용 상황
   IT 관련 기기, 가전제품 보급률
   PC 일본국내 출하 실적
   이동전화 일본국내 출하 실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