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4일 화요일

아동, 어린이 - 2018년판 아동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아동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4600 / A4 675p/ 2018. 7. 17


본 조사리포트는 아동과 관련된 마켓을 「오락용품·레저」 「교육서비스·용품」 「식품」 「의류품·일상생활품」 「일용품·생활잡화」 「유아·어린이용 서비스」와 같은 6분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파악해, 시장동향을 기초로 향후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 기획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아동과 관련된 상품·서비스 각 마켓에 초점을 맞춰 기업 및 소비자 기준의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으로 시장의 현상과 향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아동과 관련된 아래와 같은 시장을 분야별로 해설했다.
• 오락 용품·레저
완구/가정용 게임/어린이용 출판물/어린이용 비디오·DVD 소프트/어린이용 스포츠용품/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유원지·테마파크/게임센터·오락시설/인도어 플레이그라운드
• 교육 서비스·용품
 학원/사립유치원/유아영재교육/사립중학교/유아·아동 영어회화교실/어린이용 학습교실/유아·학생용 통신교육/학습 참고서/문구/책상·의자/가방
• 식품
 분유/이유식/과자·디저트
• 의류품·일상생활품
유아·아동복/학생복/유아슈즈·아동구두/어린이용 안경
• 일용품·생활잡화
유아용 종이기저귀/유모차/유아 침대·어린이용 침구/유아용 시트/유아·어린이용 자전거
• 유아·어린이용 서비스
보육원·탁아소/보육원용 업무지원시스템/베이비시터/아동보육/프리스쿨/가사대행 서비스/어린이 사진관/어린이용 스포츠교실/어린이용품 렌탈/어린이용 휴대전화/어린이용 방범 용품·서비스
조사대상 지역:일본시장
조사대상 기업(상세정보 게재기업):보육·어린이 10사, 교육 5사, 제조·소매 3사, 서비스 8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FAX·전화·E메일 취재, 야노경제연구소 각종 마켓리포트의 데이터 인용, 웹 소비자 앙케트 실시,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수집, 각 기업의 프레스 릴리스 자료 수집, 관공청·지자체·업계 단체가 발표하는 각 조사결과 수집, 각 보도정보 수집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 아동 관련의 각종 비즈니스·시장을 망라한 종합 마케팅 자료
• 각종 아동용 비즈니스의 동향과 참가사업자의 전략을 상세 해설
• 확대되는 「보육 관련 서비스」시장의 풍부한 취재 데이터, 해설을 게재
• 3~9세 아동을 가진 엄마들을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 아동 관련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의향을 상세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Ⅰ. 총론
1. 아동 관련 시장의 동향
   (1) 어린이용 용품 유통시장의 동향
     전문 양판점의 동향
     아동 상품의 구입은 SC의 단독 승리 상태가 계속, 인터넷 통신판매는 스마트폰 증가, PC 감소
   (2) 유아·어린이용 인터넷 통신판매의 동향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은 2.9포인트 증가한 79.7%,
     활용 사이트는 「라쿠텐」 「아마존」의 2톱 체제가 계속
  (3) 캐릭터 상품의 동향
     2018년 인기 캐릭터 제1위는 「도라에몽」이 2년연속으로 톱을 견지
     첫 등장 「스밋코구라시」는 「요괴워치」와 동률 제4위
2. 아동을 둘러싼 시장 환경
   (1) 아동인구 추이
     ①아동(15세 미만) 인구 추이
     15세 미만 아동인구는 35년 연속으로 감소
     아동인구는 2050년에 60% 감소될 전망이지만 감소폭은 서서히 완만하게
    ②출생 수·혼인 수 추이
     2017년 출생 수는 과거최소인 94.6만명, 2년 연속으로 100만명 미만
    ③유치원아·초등학생·중학생·고교생 수 추이
     시설 수, 학생 수의 감소가 더욱 진행, 시설 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에서 증가
   (2) 아동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아동 관련 지출은 증가 항목이 웃돌아, 교육비는 감소
  (3)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①식생활, 건강분야
     ②용돈 금액
     장기적인 감소 트렌드이지만  「초등학교 1~2 학년」 외는 보합세유지 혹은 증가기조
    ③해외 도항자 수
     도항자수, 도항자 비율 모두 증가 기조 계속 된다

Ⅱ. 아동 관련 주요기업의 전략
1. 보육·취학생분야
   주식회사 키즈베이스캠프
   주식회사 글로벌그룹
   콤비위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JP홀딩스
   주식회사 쇼갓칸슈에이샤프로덕션
   주식회사 파소나포스타
   Pigeonhearts 주식회사
   HITOWA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Benesse스타일케어
   라이크키즈넥스트 주식회사
 2. 교육 분야
   유한회사 키즈인터내셔널
   유한회사 캠프링컨
   주식회사 메이코네트워크재팬
   주식회사 야마하뮤직재팬(야마하영어교실)
   주식회사 야루키스윗치그룹홀딩스
3. 제조·소매 분야
   주식회사 니시마쓰야체인
   일본토이저라스 주식회사
   미키쇼코 주식회사
 4. 서비스 분야
   주식회사 이온판타지
   이온몰키즈드림 합동회사
   주식회사 global bridge HOLDINGS
   KCJ GROUP 주식회사
   주식회사 SPINELAB
   주식회사 hugmo
   주식회사 보네룬드
   주식회사 Recruit Marketing Partners

Ⅲ. 아동 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오락 용품·레저
  (1) 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완구 각 장르 개황
     대형 2대 메이커 동향 ~반다이, 다카라토미~
   (2) 가정용 게임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각사 홀딩스 체제 아래서 시류에 매치한 사업개혁을 추진
     ·스마트 디바이스용 소프트웨어의 투입이 활발화
     ·해외시장 전개는 사업확대를 위한 중요한 전략
     ·현상과 향후 전망
  (3) 어린이용 출판물
     ①시장규모 추이
     ·아동서(서적)
     ·소년·소녀용 코믹잡지·코믹스
         ·아동용 잡지(코믹 관련 제외)
     ②시장동향
     ·아동서(서적)
     「안타까운 생물 사전」이 히트했지만 그림책·아동문고 부진으로 전년 미달
     그림책은 더블밀리언 달성한 「다루마짱」시리즈가 2년 연속 톱을 견지
     ·소년·소녀용 코믹잡지·코믹스
     코믹잡지는 소년용·소녀용 모두 대폭감소 계속
     코믹스는 전자매체가 종이매체를 웃돌아
     ·아동용 잡지(코믹 관련 제외)
      저출산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장기침체 계속
   (4) 어린이용 비디오·DVD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017년은 최근 2년 대폭감소로 비교해 감소폭이 작아졌지만
     계속 감소 추이
   (5) 어린이용 스포츠용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017년 스포츠용품 총 시장은 성장을 지속,
     톱 카테고리는 “스포츠화”
     어린이·패밀리층용 마켓 동향
     ·기대되는 주니어용 시장
     ·스키·스노보드
     ·아웃도어
     ·스포츠화
     ·농구
  (6)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일본영화는 「명탐정 코난」시리즈가 계속해서 호조,
     외국영화는 「미녀와 야수」가 대히트
  (7) 유원지·테마파크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대 테마파크가 계속 시장을 견인, 참가 각 사에 의한 대형투자 계속
     레고랜드가 2017년 4월에 오픈,
     키자니아는 3번째 체험관을 2018년 9월에 오픈 예정
     주력 2사의 2017년도~2018년도 이후 동향
   (8) 게임센터·오락시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각사 동향
   (9) 인도어 플레이그라운드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각사 동향
 2. 교육 서비스·용품
   (1) 학원·예비학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공교육에 선행해 대형 교육사업자를 중심으로 ICT관련 서비스의 도입이 활발화
     합병·흡수·제휴가 활발, 계속되는 교육시장의 활성화
     2018년 교육 관련 지출을 「늘리고 싶다」는 경향은 전회와 같음
     교육에서 경제부분에 대한 염려가 큰 비중을 차지해
     학교수업을 다시 중요시할 가능성도
  (2) 사립유치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국가시책과 함께 유치원의 시간 외(종료시간~18:00까지) 보육 기능에 대한 수요는 향후 더욱 증가
     인정 어린이집의 설치 상황
     2020년도 유아교육 무상화의 구체적 시동에 따라 유아교육 전반의 움직임도 활발하게
  (3) 유아영재교육 시장
     ①전체 동향
     ②시장동향
     ·유아 수험교육 시장
     ·유아 지육(知育)교육 시장
   (4) 사립중학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대학부속·계열 학교 인기는 증가의 일로,
     안정적인 인기는 입학시험 난도가 높은 학교의 합격실적이 있는 중학교, 공학, 신교사도 인기
     중고 일관학교에서는 고등학교의 학생모집을 중지해 6년간 「완전 일관교육」으로
     됴쿄도립 일관학교에서도 수험배율 저하가 계속,
     2018년도 고교 간 배율의 평준화도
     과학과 글로벌 등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도 진행되지만 대응평가에 과제도
  (5) 유아·아동 영어회화교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생존을 건 사업재편
     경쟁환경이 격화하는 가운데, 각사 서비스 라인업의 확충을 도모
     공교육에서 영어교육 동향
     톱 점유율은 ECC주니어, iTTTi Japan, 이온 순서로
     어학·외국어회화의 학습 수요는 축소 경향
   (6) 어린이용 학습교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017년 교양분야 학습교실 한달 학습비는 수년만에 전년을 웃돌아 ~가계조사~
     「예능 문화 활동」의 한달 학습비는 감소 기조이지만,
     「교양·기타」의 한달 학습비는 증가 기조~ 「아동의 학습비조사」~
     학습교실에 다니지 않는 아동이 증가, 남녀 모두 다니지 않는 비율이 높아진다
     한달 학습비 8,000엔 미만 층의 비율이 높아졌지만 초등학교1~3학년 여아의 평균 한달 학습비는 1만엔을 넘어
    돌출한 「수영」의 인기는 계속, 「피아노 등 악기·음악」이 톱으로 복귀
    어린이용 학습교실의 신 세력 「프로그래밍 교육」시장은 확대 경향
   (7) 유아·학생용 통신교육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Benesse와 Z-KAI의 회원 수 증가에 따라 유아용 통신교육 시장은 확대
     Benesse의 회원증가와 ICT환경 추진에 따라 학생용 통신교육 시장은 확대 경향
   (8) 학습 참고서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웅코 한자 합습지」가 폭발절인 히트
     갓켄플러스의 「보카로로 기억」시리즈와 「루스리프식 참고서」가 호조
     빈부의 차이가 학습 참고서 시장에도 마이너스 영향을 미쳐
  (9) 학동 문구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연필
     ·지우개
     ·학습장
   (10) 책상·의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메이커는 리빙 학습 수요에 대응한 심플하고 컴팩트 사이즈 상품을 투입
   (11) 가방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3.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중국산 분유에 대한 불신감으로 “일본산” 분유 인기는 계속
     성분에 의한 차별화가 어려운 가운데 편리성을 소구
     「폴로 업 밀크(이유가 시작한 생후 9개월 이후 유아용 육아용 분유」의 가치소구로 수요환기를 도모
     주요 채널은 유아 전문점과 드러그스토어, 신장률로는 통신판매 채널
     브랜드 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해 확보를 도모
     「액상분유」의 판매금지 해제에 전진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이유식 수요를 밀어 올린다
     이유식은 전년대비 2.3% 증가, 드라이 타입이 신장
     유아 음료는 전년대비 6.9% 증가, 과즙·야채즙 음료가 인기
     대용량 사이즈를 투입하는 것과 동시에 풍부한 라인업으로 니즈에 대응
   (3) 과자·디저트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과자의 지출금액은 69,634엔, 70,000엔대를 눈앞에서 제자리 걸음
     추정 생산수량·추정 생산금액·추정 소매금액 모두 증가기조가 계속
     과자·디저트 동향 ~인스타그래머블과 로카보가 주목∼
     완구과자 동향 ~계속 히트상품 안 나와 3.2% 증가~
     유통과자 동향 ~유통과자 메이커의 제조소매 참가~
 4. 의류품·일상생활품
   (1) 아동·유아옷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유아·아동복 세대 지출액은 낮은 수준이 계속
     구매동향-주목되는 캐주얼 기프트 시장
     유력사업자 동향-유아분야와 EC의 강화, 해외진출이 활발화
   (2) 학생복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세대 지출로는 학생복 평균단가는 상승기조. 학동·학생 수는 장기적으로 감소
     기능성의 향상 및 고객 니즈에 대한 대응… 유력 메이커의 대응이 계속
  (3) 유아슈즈·아동구두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아동구두는 기능성, 유아슈즈는 족육(足育:발의 기능을 키우다)에 주목, 스포츠 브랜드가 신장
     각사 동향
   (4) 어린이용 안경·콘택트렌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어린이용 안경에 대한 관심 고조
     유저 동향
 5. 일용품·생활잡화
   (1) 유아용 종이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Combi와 Aprica가 2대 브랜드, 후발 기업인 Pigeon 등이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한다
  (3) 유아 침대·어린이용 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유아 침대
     ·어린이용 침구
     이케아가 유아 침대 등 중고보상 교환제도를 도입, 렌탈 서비스의 개시도 시야에
  (4) 유아용 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장기 사용 가능한 유아용 시트가 주류
     2017년 사용상황 전국조사에서는 전년까지 9년 연속 장착률 향상에 브레이크
     안전·쾌적에서 디자인성 소구
  (5) 유아·어린이용 자전거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Bridgestone Cycle는
     남자 고등학생의 통학이용을 타깃으로 한 크로스바이크 발매
 6. 유아·어린이용 서비스
  (1) 보육원·탁아소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기업주도형 탁아소의 가속도적인 증대 계속
     보육인재의 부족상태 계속되지만 처우개선은 제1단계 통과했다는 견해,
     지자체 격차는 확대
     시설 확대 노선을 계속하는 사업자와
     시설 개설에 뒤잇는 사업을 모색하는 사업자의 양극화 진행
  (2) 보육원용 업무지원시스템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보조금의 활용으로 사립 인가 탁아소 도입 진행
     유저 동향
   (3) 베이비시터
    ①시장규모 추이
     베이비시터 사업은 아니라 탁아 사업의 확대가 사업자의 성장 요인
     ②시장동향
     주요 플레이어는 소규모 사업자, 대형 보육관련 사업자는 대응에 온도차
     「교육」 「가사」 등을 추가한 부가가치 서비스가 신규 수요를 창출
     매칭사이트의 등장으로 편리성 높아졌지만 안심·안전 니즈도 표면화
   (4) 아동보육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017년은 954시설 증가해 2만 4,573 시설로 확대했지만 공립공영은 감소로 전환
     정부의 대응
    ~2019년도말까지 122만명 분 수용태세를 정비하는 플랜이 진행 중
     민간 아동보육 동향
     ~ 「학습교실」가 부속된 아동보육이 주류이지만 집객에 고전하고 있는 곳도
     각 참가기업 동향(전철형
     ~전철역형 아동보육의 강점을 어필포인트로 사업을 전개
     각 참가기업 동향(교육형
     ~보육원 병설형 시설과 콘텐츠의 외판화를 전개
     각 참가기업 동향(학원형)
     ~축적한 학습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
     경쟁 우위에 서비스 수요를 확보해 사업규모를 확대
     각 참가기업 동향(스포츠클럽형)
     ~타사와의 제휴로 학습메뉴 충실화
   (5) 프리스쿨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2020년 교육개혁을 향해 보호자부터 문의도 증가 경향
     사업의 중심은 하드에서 콘텐츠로
     프리스쿨 참가사업자 동향
   (6) 가사대행 서비스
     ①시장규모 추이
     ②행정에 의한 가사지원서비스의 진흥
     ③시장동향
   (7) 어린이 사진관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소규모 사업자는 전국에서 산견되지만 스튜디오앨리스와 기타무라가 시장을 점유
     「시치고산」 당일보다 앞서 미리 촬영하는 캠페인을 통한 「시치고산」 수요의 선취와 분산화가 진행
     사진관 사업을 중심으로 신규사업을 강화 ~스튜디오앨리스
     스튜디오마리오는 다점포 전개에서 축소국면으로~기타무라
  (8) 어린이용 스포츠교실·스포츠 클럽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스포츠교실 한달 학습비 액수는 2년 연속 감소했지만 한달 학습비 전체에 차지하는 비율은 30% 유지
     도쿄올림픽 개최를 향해 톱 애슬리트의 발굴·육성사업이 활발화
     학습교실에 보육서비스를 부가해 보호자 니즈에 대응
     대형 피트니스의 어린이용 스포츠스쿨 전개 상황
   (9)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인터넷 렌탈과 개인간 매매에 의한 리유스 확대
     렌탈수요 톱은 유아용 시트 ~야노경제연구소 앙케트 조사 결과에서
  (10) 어린이용 휴대 전화
     ①시장규모 추이
     어린이용 휴대전화
     아동 휴대전화(전체)
     ②시장동향
     스마트 폰의 어린이용 서비스가 퍼진다
     야노경제연구소 앙케트 조사 결과에서 방범용 GPS·경보기의 보유율이 상승
   (11) 어린이용 방범 용품·서비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동향
     대도시만큼 아동피해의 범죄에 대한 불안은 높아
     계약시 등 필터링 서비스의 설정 의무화
     SNS 등에 기인한 피해아동 수는 증가

Ⅳ. 3~9세의 아동을 가진 엄마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 조사
1.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3) 회답자의 속성
   (4) 막내의 성별∙연령에 따른 속성 구분에 대하여
2. 결과 상세
   (1) 육아 시 참고하는 정보원
   (2) 육아 시 주의점·관심사
   (3) 어린이 소유물
   (4) 어린이 학습
     ①학습 유무
     ②학습 종류
     ③이용하고 있는 스쿨
     ④학습 비용
   (5) 어린이용 교육 서비스의 선택 요인
   (6) 장래적인 교육방침
   (7) 어린이용 상품의 구입 장소
     ①구두·의류
     ②완구
     ③문구
   (8) 자주 이용하는 전문점·양판점
     ①구두·의류
     ②완구
     ③문구
   (9)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10)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입 시 1회 지출
     ①구두·의류
     ②완구
     ③문구
   (11) 선물관련
     ①생일
     ②크리스마스
    ③설날(세뱃돈)
   (12) 캐릭터에 대하여
     ①캐릭터 상품의 구입
     ②어린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13) 어린이용 서비스 이용
   (14) 향후 아동관련 지출
   (15) 있으면 좋은 어린이용·육아지원용 상품·서비스(자유회답)

Ⅴ. 아동 관련 비즈니스 전개 기업 리스트



 1. 유아·어린이용품·서비스·식품
 2. 완구·게임·오락
 3. 교육·출판
 4. 아기옷·아동복
 5. 캐릭터·통신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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