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캐릭터시장, 일본캐릭터 - 2018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2700 / A4 671p/ 2018. 06. 29



전체 시장, 상품권, 판권의 시장규모, 시장동향, 캐릭터 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 및 코믹·코믹스, 영화, TV, 스마트폰 등의 미디어에서 본 캐릭터 비즈니스 및 캐릭터가 상품화되어 있는 시장, 유력한 라이선서·라이선시기업, 소매점의 동향을 리포트. 각 시장규모, 기업 동향 및 각사의 성공 사례 및 과제·문제점 등을 게재.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의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
조사대상지역:일본
조사대상처: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참여 기업, 그 외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기타 관련 간접조사, 인터넷에 의한 소비자조사, 문헌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향후의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07년도~2017년도, 2018년도 예측)를 게재. 최근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시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품·음료, ⑥의류, ⑦잡화, ⑧토일리트리, ⑨가구·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캐릭터 전개 시장의 동향
 서적 및 잡지, 영화,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미디어와 함께 음악 및 연극·무대, 테마파크·유원지, 파칭코·파치슬로 등 캐릭터 전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라이선서, 라이선시 기업의 동향
 유력 라이선서, 라이선시 기업의 사업전략 특징, 상품동향, 채널전략, 광고·선전전략, 해외전개, 문제점·과제, 향후의 전망 등 참여 기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지역진흥, 시티 세일즈, 성지순례, 호텔, 외식 등에서의 캐릭터 활용 사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용도별 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권 시장규모
   (4)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
   (1)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황
   (2) 캐릭터의 다양화
     ①캐릭터의 타입·파생 분류
     ②기업 캐릭터의 변화
     ③지역 캐릭터
   (3) 캐릭터 상품의 특징과 활용 내용
   (4) 캐릭터 전개 분야의 확대
    ①「LINE」의 캐릭터 비즈니스
    ②「하쓰네 미쿠」로 보는 인터넷으로부터의 전개
     ③럭셔리 브랜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④영상화·라이브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대응
    ⑤캐릭터에 의한 지역진흥/마을부흥과 성지순례·스탬프랠리
    ⑥해외전개
3. 소매점, 캐릭터숍의 전개 상황
   (1) 판매채널의 다양화
   (2) 캐릭터숍
   (3) 완구점·완구매장
   (4) 소매업의 개요
     ①백화점
     ②양판점
     ③대형쇼핑센터
     ④아울렛몰
     ⑤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⑥편의점
4. 소비 전체 동향, 캐릭터 관련 시장동향
   (1) 소비 전체의 경향
   (2) 확대되는 시니어 비즈니스
   (3) 베이비 관련 비즈니스의 동향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서적·잡지
   (1) 코믹·코믹스잡지 시장의 현상
   (2) 코믹·코믹스잡지에서의 캐릭터
   (3) 라이트노벨의 현상
   (4) 게임 관련 서적의 현상
   (5) 아동서의 현상
2. 영화 시장
   (1) 영화 시장의 현상
   (2) 영화회사의 동향
   (3) 영화에서의 캐릭터
3. TV 시장
   (1) TV애니메이션의 현상
   (2) TV드라마의 현상
4. 휴대전화·스마트폰·인터넷 시장
   (1) 휴대전화·스마트폰 시장의 현상
   (2) 휴대전화·스마트폰에서의 캐릭터
   (3) 인터넷의 현상
   (4) 인터넷에서의 캐릭터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1)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완구의 기업 동향
2. 자판기용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1)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완구≫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1) 문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문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문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문구≫
4. 과자 시장 및 캐릭터 과자 시장
   (1) 과자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과자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과자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과자≫
5. 일반식품·음료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시장
   (1) 일반식품·음료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일반 식품·음료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일반 식품·음료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일반식품·음료≫
6. 의류 시장 및 캐릭터 의료품 시장
   (1) 의류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의류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의류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어패럴≫
7. 잡화 시장 및 캐릭터 잡화 시장
   (1) 잡화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잡화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잡화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잡화≫
8. 토일리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
   (1) 토일리트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토일리트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토일리트리≫
9. 홈패션 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 시장
   (1) 홈패션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홈패션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홈패션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홈패션≫
10. 기타 캐릭터 상품 시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휴대·PC콘텐츠, 각 미디어≫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잡화, 휴대 액세서리, 기타≫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승용≫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소매점의 동향

1. 라이선서 기업의 동향
   [게재내용]
   (1) 기업개요·프로퍼티 전개 상황
   (2) 사업전략의 특징
     ①프로퍼티전략
     ②채널전략
     ③광고·선전전략
     ④해외전개에 대해
     ⑤현상의 문제점·과제
   (3) 향후의 전망
     아이피포 주식회사
     주식회사 캡콘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 플라자스타일컴퍼니
     주식회사 소니크리에이티브프로덕츠
     주식회사 디라이트
     바이아컴네트워크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포켓몬
     마텔인터내셔널 주식회사
2. 라이선시 기업의 동향
   [게재내용]
   (1) 사업개요
   (2) 상품동향
   (3) 판매채널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전개에 대해
   (6) 현상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전략·전망
     주식회사 킹짐
     주식회사 고토부키야
     산요식품 주식회사
     쇼와노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카라토미아트
     니시카와산업 주식회사
3. 소매점의 동향
   [게재 내용]
   (1) 사업개요
   (2) 상품동향
   (3) 판매채널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해외전개에 대해
   (6) 현상의 문제점·과제
   (7) 향후의 사업 전략·전망
     주식회사 키디랜드
     도쿄스테이션개발 주식회사
     일본토이저러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하쿠힌칸
     베네릭 주식회사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1) 음악 시장의 현상
   (2) 가라오케 시장의 현상
   (3) 음악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2. 연극·무대 시장
   (1) 연극·무대 시장의 현상
   (2) 연극·무대 시장에서의 캐릭터 동향
3.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1) 테마파크·유원지의 현상
   (2) 테마파크·유원지의 기업의 동향
     ①도쿄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시(도쿄디즈니리조트)
     ②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③산리오퓨로랜드
  (3) 테마파크·유원지에서의 캐릭터 동향
4. 파칭코·파치슬로 시장
   (1) 파칭코·파치슬로산업의 현상
   (2) 파칭코·파치슬로 시장규모와 추이
   (3) 파칭코·파치슬로에서의 캐릭터 동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대응

1. 지역진흥·시티 세일즈에서의 활용
   (1) 지역진흥·시티 세일즈에 의한 캐릭터 기용 상황
   (2) 성지순례
     지역진흥 사례① 돗토리현·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 시게루 로드」
     지역진흥 사례② 구마모토현의 지역 캐릭터 「쿠마몬」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활용
   (1)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업계의 동향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캐릭터 활용
3. 호텔 업계
   (1) 호텔 업계의 동향
   (2) 호텔에서의 캐릭터 활용
4. 외식 업계
   (1) 외식 업계의 동향
   (2) 외식 업계에서의 캐릭터 활용

제7장 참여 기업 리스트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Tel 02-735-2280)으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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