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7일 화요일

포인트서비스, 공통포인트 -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18년 6월 14일
체  재:A4판184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2월~6월
2. 조사대상: 포인트 발행 사업자,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인트서비스 시장이란 특정 기업과 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상품 구입 등에 대하여 발행되는 포인트 및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포인트 총 발행금액을 말한다. 그 중에는 특정 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 및 마일리지와 함께 업종업태를 넘은 제휴처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포인트가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특정 기업 및 그룹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서비스(하우스형 포인트)와 함께 업종업태를 넘은 제휴처 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서비스(공통포인트)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도 일본국내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1조 7,974억엔까지 확대

~ 공통포인트를 활용한 멀티포인트를 채용하는 사업자 확대 ∼

그림 1. 포인트서비스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포인트 발행금액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금액기준)는 1조 7,974억엔까지 확대했다.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더욱 증가할 것과 공통포인트서비스는 가맹기업 1사에서 복수 공통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경우가 더욱 증가할 것이 전망되는 것으로 계속 확대해 2018년도에는 1조 8,884억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공통포인트를 활용한 멀티포인트를 채용하는 사업자 확대



기존에는 1업종 1사의 공통포인트 도입이 전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멀티포인트화가 진행되고 있다. 복수 공통포인트를 발행하는 사업자와 함께 독자적인 포인트와 판촉 등을 목적으로 공통포인트를 발행하는 사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후발주자인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포인트서비스 도입 사업자에 대하여 포인트서비스의 추가 도입 및 리플레이스(시스템 전환)에 대응하고 있다. 도입사업자는 복수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판촉 효과가 높아진다고 느끼고 있어 대형기업을 중심으로 복수 포인트서비스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또, 이러한 도입 사업자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게 포인트 관리와 단말 벤더에서는 복수 공통포인트서비스에 대한 대응 및 결제서비스와 제휴한 단말의 개발·판매를 진행시키고 있다.

3. 장래 전망

일본국내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금액기준)는 2022년도에는 2.2조엔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한다.

1사에서의 공통포인트 도입과 함께 복수 공통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자의 확대로 포인트의 발행금액은 확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 지금까지 포인트를 발행해 오지 않았던 사업자도 포인트 발행에 의한 마케팅 효과를 무시할 수 없게 되어 포인트 발행을 시작하는 사업자가 증가하는 것도 시장 확대의 요인이 된다.

 독자적인 포인트를 제공하는 기업은 기존 포인트 부여에 의한 판촉 및 고객데이터와 POS데이터에 의한 고객분석으로 고객 마케팅의 실시에 연결하는 대응을 진행시키게 되는데, 향후는 독자적인 포인트와 함께 공통포인트를 채용하는 등, 멀티포인트화를 진행시키는 움직임이 현저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원래 포인트서비스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였는데 포인트로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사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단순한 확보가 아니라 거대기업(플랫포머: 제3자가 비즈니스를 실시하기 위한 폴랫폼으로서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구축∙제공∙운영하는 사업자)의 회원고객이 자사 집객으로 연결되는 등, 신규고객 개척에 장점을 느끼는 사업자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장래적으로는 점포가 지불한 포인트 발행 원자보다 포인트 이용에 의한 점포에 대한 충당금액이 증가할수록 공통포인트의 이용가치가 높아진다. 포인트 발행 원자(유출)보다 충당금액(유입)이 큰 점포를 증가시키는 것이 공통포인트를 활용한 멀티포인트 확대에 대한 중요한 대응이 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