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일본주택, 단독주택시장 - 2018년판 단독주택 주택 시장의 철저 연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단독주택 주택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2900 / A4 349p/ 2018. 06. 28



◆조사개요
조사목적:현재 단독주택은 주택산업 중에서 중심적인 시장이다. 최근 에너지절약화 및 초수명화, 내진성 등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단독주택 시장에 대해서 조사하여 아래의 사항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주택 시장 및 단독주택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2) 단독주택 시장의 형태별 참여 기업별 점유율, 기업별 동향
(3) 상품 기획, 판매 전략의 방향성
(4) 중고 단독주택 시장의 동향
(5) 단독주택 시장의 전망과 과제
조사대상시장:신축 단독주택, 중고 단독주택, 주문주택·건매주택, 재건축주택
조사대상지역:일본 내 및 일부 해외시장
조사대상기업:주택업자, 기타 주택 관련 업계
조사방법: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조사 포인트
·주택 시장 및 단독주택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단독주택 시장의 형태별 참여 기업별 점유율, 기업별 동향
·상품 기획, 판매 전략의 방향성
·중고 단독주택 시장의 동향
·단독주택 시장의 전망과 과제

조사결과 포인트

총론

◆주택업계의 동향과 향후의 시장 트렌드
◆단독주택의 시장 구조
◆주택의 국제 비교
◆단독주택과 분양맨션의 비교
◆단독주택의 키워드
◆단독주택 구입자층의 속성
◆상품개발의 포인트와 사업 전략
◆기업별 주력 상품 구성의 특징
◆주요 각사의 단독주택 주택 공급 추이
◆주택업자의 경영분석
◆하우스빌더의 주력 분야
◆시장 분야별 방향성
◆단독주택 시장의 전망
◆단독주택 시장의 중기 예측

제1장 단독주택 시장의 트렌와 전망

1. 단독주택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
   (1) 2018년도의 주택취득 지원책
   (2) ZEH 지원메뉴가 대폭 확대
   (3) 운용이 시작된 에너지절약 적합성 판정
   (4) LCCM에 대한 지원 개시
   (5) 잉여전력 매입기간 종료의 영향
   (6) 주택의 방내화 규제가 대폭 완화
   (7) 주목되는 중대형 규모 목조 시장
   (8) 민박법의 시행
   (9) 새로운 주택 세이프티넷법
2. 신설주택 및 단독주택 착공 추이
   (1) 신설주택 시장의 동향
   (2) 단독주택 시장의 동향
   (3) 목조 단독주택의 착공 동향
3. 인구 구조 변화에 의한 주택 시장의 방향성
   (1) 인구·세대 구조의 변화
   (2) 장래 인구의 추계
   (3) 향후 세대 구성의 변화
   (4) 단카이 주니어·전후세대에 의한 주택 수요의 방향성
   (5)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상품 기획의 트렌드
   (1) 주택 상품의 트렌드
   (2) 단독주택의 상품 기획
   (3) 보급되는 ZEH 제안
   (4) 스마트 웰니스 주택
   (5) 패시브 디자인의 집
   (6) 단독주택의 제진시스템
   (7) 단독주택용 택배박스의 동향
5. 주요 각사의 신상품 동향
6. 주택 가격의 트렌드
   (1) 건축공사비의 추이
   (2) 주택 가격과 소득의 괴리
   (3) 취득 능력의 국제 비교
   (4) 단독주택의 가격 동향과 전망
7. 지가의 동향과 전망
8. 단독주택의 시장 전망

제2장 단독주택의 수요 구조 분석

1. 단독주택의 형태별 시장동향
   (1) 장기우량 주택
   (2) 저탄소 주택
   (3) 올전화 주택
   (4) 환경공생 주택
   (5) 단층집 주택
   (6) 목조 3층 건물 주택
   (7) 단독주택 임대주택
   (8) 로그하우스
2. 단독주택의 특징과 공법별 시장동향
   (1) 공법의 특징과 점유율
   (2) 목조 축조주택
   (3) 조립주택
   (4) 2×4(투바이포) 주택
   (5) RC(철근콘크리트) 주택
3. 주문형 단독주택의 시장동향
   (1) 주문형 단독주택의 평균 고객상
   (2) 세대주 연령분포의 추이
   (3) 건축비와 토지대의 구성비
   (4) 재건축률의 추이와 기존 주택의 건축년수
   (5) 주택 취득비와 차입금액의 연수입 배율
   (6) 증여와 관련되는 특례제도의 적용
   (7) 주택융자의 금리 타입
   (8) 장기우량주택, 저탄소주택의 적용
   (9) 주택 감세의 적용과 효과
   (10) 주택성능표시의 채용 상황
   (11) 세제특례 등 주택 취득의 동기마련에 대한 효과
4. 건매형 단독주택의 시장동향
   (1) 분양 단독주택 시장의 동향
   (2) 수도권의 공급호수 추이
   (3) 수도권의 가격 추이
5. 단독주택의 수요 구조와 지향성
   (1) 소유 및 주택 형태의 지향성
   (2) 주택 구입 의향자에 의한 니즈
   (3) 주문주택의 구입 니즈
   (4) 단독주택 구입 시의 선정 포인트
   (5) 주택 자산가치의 향상책
   (6) 목조 단독주택의 방화·내화 수요
   (7) 주택의 내진화
   (8) 요구되는 「세이프티넷주택」
   (9) 컴팩트시티의 방향성
6. 해외의 주택 시장 동향
   (1) 해외 부동산 수요의 동향
   (2) 중국의 목조설계규범이 개정
   (3) 주요 각국의 주택 시장

제3장 재건축 주택 시장의 동향

1. 재건축 시장의 동향
   (1) 시장 개황
   (2) 주문주택의 재건축률과 건축년수의 추이
   (3) 주요 주택업자의 재건축 비율
   (4) 주택단지의 재건축
   (5) 맨션의 재건축 수요
2. 재건축 시장규모의 파악
   (1) 재건축 호수와 철거 호수
   (2) 재건축률
   (3) 재건축 수요의 동향
3. 재건축 수요량의 추계와 방향성
   (1) 주택 스톡의 증가분에서 본 재건축 주택의 추계
   (2) 재건축 잠재수요량의 추계
   (3) 주택의 이사 수요
4. 재건축 주택의 사업 전략
   (1) 판매정책
   (2) 생활제안형 기업으로의 전환
   (3) 주택업자의 재건축 전략
5. 증개축·리모델링의 시장동향
   (1) 착공통계에서 본 증개축 공사의 동향
   (2) 주택 리모델링의 시장동향
   (3) 주택 리모델링의 시장규모 추이
   (4) 리모델링의 종류 및 내용
   (5) 시니어의 리모델링 수요

제4장 중고 단독주택 시장의 동향과 전망

1. 시장 환경의 변화와 전망
   (1) 주목되는 중고주택
   (2) 중고주택에 대한 브랜드제도
   (3) 인스펙션의 신제안
   (4) 「플랫35」리노베이션이 스타트
   (5) 단열 리노베이션 사업자의 등록제도
   (6) 국가·지자체의 부동산 정보가 통합
   (7) 중고주택 시장의 전망
2. 중고주택의 시장 구조
   (1) 주택 스톡량, 시장규모 추이
   (2) 고령자가 거주하는 주택 스톡의 상황
   (3) 주택 스톡의 성능
   (4) 빈 집 스톡의 시장 분석
   (5) 중고주택의 건축년수별 가격 동향
   (6) 주택 스톡 비즈니스의 사업성
3. 중고주택의 유통시장
   (1) 중고주택 유통시장의 동향
   (2) 기존주택 유통량의 추계
   (3) 시장규모(금액 기준)의 추계
   (4) 수도권 부동산 유통시장의 동향
   (5) 중고주택 유통시장의 방향성
4. 중고주택의 수요 동향
   (1) 중고 단독주택의 특징
   (2) 중고 주택 구입자의 시점
   (3) 보급되어 온 중고주택의 품질 규격
   (4) 내진 진단의 니즈
   (5) 주택 이력의 중요성
5.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전망
   (1) 리노베이션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2) 여러 가지 리노베이션 비즈니스
   (3) 단독주택의 재생판매
    (4) 주요 참여 기업의 사업 개요
   (5) 주택업자의 중고주택 재생사업
   (6) 주택 리노베이션의 방향성

제5장 주택업자, 지역빌더의 동향

1. 단독주택 주택 공급 업자의 특징과 실적 동향
   (1) 주택 메이커의 특징
   (2) 주택업자의 실적 동향 및 전망
   (3) 리모델링 사업의 실적 동향
2. 주택업자 각사의 사업 전략
   (1) 주택 톱 기업의 신경영체제
   (2) 주택업자의 사업 전략
   (3) 목조 비주택 사업에 대한 참여
   (4) 주택메이커와 종합건설업자의 제휴
   (5) 리모델링 사업 전략
   (6) 주택 스톡 사업의 신전략
   (7) 해외 사업 전략
3. 주택업자 각사의 상품 전략
   (1) 고급화와 저가격화의 양극화
   (2) 소비세 인상을 향한 상품개발
   (3) 고내진성의 상품개발
   (4) 대형 주택업자의 단독주택 분양사업
4. 하우스빌더 각사의 사업 전략
   (1) 신축 단독주택 사업
   (2) 리모델링 사업
   (3) 주택 네트워크 사업
   (4) 철도분야 부동산회사의 주택 사업
5. 공무점의 동향과 과제
   (1) 업계 동향
   (2) 공무점의 강점
   (3) 지역 공무점의 수주 획득 방책
   (4) 공무점의 과제
6. 주택 메이커의 방향성

제6장 지역(시구)별 단독주택의 통계 분석




1. 과거 10년간 누적호수가 많은 지역
2. 과거 10년간 신장률이 높은 지역
3. 지역(시구)별 단독주택의 착공 추이
4. 지역(시구)별 단독주택의 이용관계별 착공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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