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식품통신판매, 식품시장 - 2018년판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 ~확대되는 식품통신판매~/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 ~확대되는 식품통신판매~(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0900 / A4 295p/ 2018. 06. 29



식품은 직접 품질을 확인한 후 구입하고 싶은 니즈가 높지만, 통신판매로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행동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식품에 관해서도 통신판매로 구입하는 사람은 세대를 불문하고 계속 증가하고 있다. 향후도 유저의 증가와 함께 신규 참여도 증가해 순조로운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한편 통신판매라는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한 담당자인 택배현장에서는 일손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어, 시장 확대의 브레이크가 걸릴 것이 염려되고 있다. 격변하는 식품통신판매 시장의 현상 및 장래 전망을 제품별, 채널별의 다각적인 시점에서 조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식품통신판매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이용한다.
조사대상:통신판매사업자, 식품 관련 기업, 생협, 식품소매사업자, 식품도매 등
조사방법: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관련 통계의 집계·분석을 실시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식품 시장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 및 가격 지향의 고조에 의해 완만한 축소 기조에 있지만, 통신판매에 관해서는 대형 쇼핑 사이트에서 식품의 취급 강화가 진행되고 있어, 인터넷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큰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식품은 ‘저단가 고빈도 구입형’이므로 다른 통신판매와 마켓 특성이 다르다. 식품업계를 둘러싼 통신판매 시장의 현상을 넓게 파악하고, 제품 카테고리별·채널별 시장동향을 조사 분석했다.
•2016년판에 이어 주목도가 높은 국경없는 EC를 특집. 주요 기업의 동향, 둘러싼 환경의 변화, 인바운드 수요의 동향 등을 정리하고, 식품 관련 기업의 새로운 해외 전개 가능성을 제안.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신선식품, 쌀, 주류, 음료, 과자류, 건강식품, 다른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및 각 시장 트렌드, 참여 기업의 동향을 분석. 채널별로는 쇼핑 사이트, 생협, 유기농 식품 배달, 인터넷 슈퍼, 편의점 택배, 메이커 직접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및 시장 트렌드, 참여 기업의 동향을 분석.
•식품메이커를 대상으로 한 앙케트 조사에서는 통신판매의 전개 상황, 사업규모체제, 이용매체, 주문·결제방법, 평균수주단가, 물류체제, 통신판매사업의 효과·과제 등의 동향을 분석했다.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통신판매 시장의 개황


1. 식품통신판매의 총 시장규모 추이
   식품통신판매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참고】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일본통신판매협회)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
   각 채널의 개황
2 .주목의 시장동향
   (1) 밀 키트의 확대
   (2) 식품통신판매 시장에서의 기업간 제휴, M&A
   (3) 물류의 상황
   (4) 다양화되는 EC배송
   (5) IoT/AI의 활용 사례
   (6) 공통 포인트서비스의 동향
   (7)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확대
   (8) 기능성표시식품제도
   (9) 국경없는 EC
     국경없는 EC(일본, 미국, 중국)의 유통 총액 추이
     국경없는 EC의 국가별 유통금액 추이·예측
     국경없는 EC의 국가별 구성비(2017년과 2021년의 비교)
     방일 외국인 수의 추이
     행우세(입국된 개인 화물 및 개인 우편물에 대한 수입관세)제도 개정·기존 제도
     제도 개정의 포인트
     변경 후의 행우세(일례)
     국경없는 EC의 비즈니스 모델
     각 비즈니스 모델의 장단점
     ①DOKODEMO
     ②SAKE NETWORK
     ③Inagora
     ④기타 국경없는 EC에 대한 대응
3. 식품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식품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제Ⅱ장 식품통신판매의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별 시장규모
   식품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예상)
   식품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신장률 비교(2015-2016/2016-2017년도)
   식품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2013~2017년도 예상)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일람표)
2. 각 카테고리의 분석
   (1) 신선식품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2) 쌀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①주요 기업의 동향
     ②주목의 토픽
  (3) 주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통신판매 주류 소매업 면허의 개요
     주세법 개정의 동향
     ①유력 기업의 동향
     i)가쿠야스
     ii)에노테카온라인
     ②그 외 대형 주조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③쇼핑 사이트의 동향
      ⅰ)아마존재팬
     ⅱ)LOHACO
     ⅲ)온워드마르쉐
     ④주목 동향 ~일본술·토산술의 EC가 확대~
     ⅰ)SAKE NETWORK
     ⅱ)SUIZEN
     ⅲ)리커이노베이션
     ⅳ)아부라추
   (4) 음료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①쇼핑 사이트의 동향
     ②음료 메이커의 동향
   (5) 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과자 통신판매 시장 내역(2012~2017년도)
     과자 통신판매 시장 카테고리별 구성비(2017년도)
     ①쇼핑 사이트의 동향
     ⅰ)라쿠텐시장
     ⅱ)아마존재팬
     ⅲ)온워드마르쉐
     ②메이커의 동향
   (6)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①메이커계 통신판매
     산토리웰니스
     DHC
     그 외 주요 기업의 동향
   (7) 기타
     ①개호식품
     개호식의 시장규모 추이
     일본의 인구 추계와 장래 예측
     고령자가 이용하는 시설수 추이
     유니버설디자인푸드의 생산량·생산금액 추이
     헬시네트워크
     쇼핑 사이트의 대응
     메이커의 대응
     ②시리얼류
     시리얼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시리얼의 생산량·생산금액의 추이
     시리얼의 종류별 구성비의 추이

제Ⅲ장 식품통신판매의 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식품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예상)
   식품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신장률 비교(2015-2016/2016-2017년도)
   식품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2013~2017년도 예상)
   각 채널의 개황(일람표)
2. 각 채널의 분석
   (1) 쇼핑 사이트
     쇼핑 사이트(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주요 5개 사이트 유통 총액의 점유율(2017년도)
     주요 EC사이트의 유통 총액 추이(2013~2017년도)
     쇼핑 사이트(식품통신판매)의 점유율(2013~2017년도)
     ①아마존재팬
     ②LOHACO
     ③라쿠텐시장
     ④Yahoo!쇼핑
     ⑤백화점 통신판매, 신규 참여의 동향
     i)다카시마야
     ii)ISETAN DOOR
     iii)온워드마르쉐
  (2) 생협
     생협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묶음 택배와 개별 택배의 구성비 추이(2013~2017년도)
     생협의 공급액 추이(2013~2017년도)
     생협택배사업의 인터넷 주문의 상황
     ①주요 사업자의 대응
     i)코프미라이
     ii)코프고베
   (3) 유기농 식품 택배
     유기농 식품 택배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유기농 식품 택배 서비스 점유율(2017년도)
     i)Oisix ra daichi
   (4) 인터넷 슈퍼
     인터넷 슈퍼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인터넷 슈퍼 기업 점유율(2017년도)
     인터넷 슈퍼 사업 모델별 장단점
     ①세븐&아이HD
     i)이토요카도 인터넷 슈퍼
     이토요카도 인터넷 슈퍼의 매출액 추이(2007~2017년도)
     ii)IY프레시
     「IY프레시」의 이용건수(지수)와 재구매율
     ②이온
     이온의 인터넷 슈퍼 사업 매출 규모 추이(2014~2017년도)
     ③세이유
     에이유의 인터넷 슈퍼 사업 매출 규모 추이(2014~2017년도)
     ④Amazon Fresh
  (5) 메이커 직판
     메이커 직판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①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개황
     ②식품통신판매의 사업 규모
     ③식품통신판매의 상품 동향
     ④식품통신판매의 평균 수주 단가
     ⑤식품통신판매의 과제
   (6) 도매·도매상
     주요 기업의 동향

제Ⅳ장 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동향 조사(앙케트 조사)

조사 요강(회답기업 속성, 조사기간, 조사방법, 질문 항목)
 1. 식품통신판매의 전개 상황
 2. 식품통신판매의 사업전개 연수
 3. 식품통신판매의 사업규모
 4. 식품통신판매의 사업전개 체제
 5. 식품통신판매에서의 제품 전개 상황
 6. 현재의 주된 손님층·향후 확보하고 싶은 타깃층
 7. 식품통신판매의 전개방법·매체
 8. 식품통신판매의 수주방법
 9. 식품통신판매의 평균수주단가
10. 식품통신판매의 배송비
11. 2017년의 배송비 재검토 상황
12. 식품통신판매 전개에 의한 효과
13. 식품통신판매에서의 과제
14. 식품통신판매에서의 SNS 활용 상황
15. 식품통신판매사업의 주력 포인트
16. 판촉 방법·사용하고 있는 판촉 툴
17. 식품통신판매의 해외 전개(국경없는 EC)에 대해서

제Ⅴ장 주요 기업의 동향(개표)




게재내용:회사개요, 실적 추이, 통신판매 전체의 동향, 식품통신판매의 동향
아스쿠루
아마존재팬
Oisix ra daichi
야후
요도바시카메라
라쿠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