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0일 화요일

유니폼, 일본유니폼시장 - 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유니폼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 유니폼 시장 연감
발간일:2018년 6월 28일
체  재:A4판 343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6월
2. 조사대상: 일본국내 유력 유니폼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수집을 병용

<유니폼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니폼 시장이란 워킹 유니폼(식품 외의 제조공장, 건축업용 등 현장 작업복)과 스쿨 유니폼(교복, 체육복 포함), 서비스 유니폼(음식 등 접객업, 병원·개호시설의 백의 등, 청소업, 식품공장용 백의 등도 포함), 오피스 유니폼(사무복 등)의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니폼(현장작업복, 교복, 체육복, 백의, 사무복 등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1.0%인 5,165억엔
~ 메디컬용, 음식점·식품공장용은 계속 호조, 서비스 유니폼을 견인 ∼

그림 1.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그림 2. 2017년도 수요 분야별 유니폼 시장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0%인 5,165억엔이었다.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은 회복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요분야별로 보면 2017년도는 워킹 유니폼, 서비스 유니폼이 플러스로 추이하는 한편, 오피스 유니폼, 스쿨 유니폼은 마이너스 추이였다. 스쿨 유니폼은 최근 추이를 보면 증감을 반복하고 있는데 학생 수의 감소와 학교 통폐합 등의 영향으로 마이너스 경향이 계속될 우려가 있다. 오피스 유니폼도 지금까지는 플러스로 추이해 왔지만 2017년도는 마이너스로 전환되어 향후 분야별로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메디컬용 및 음식점, 식품공장용은 계속 호조, 서비스 유니폼을 견인

유니폼 시장은 크게 4개의 수요분야로 나눌 수 있지만 유저의 직종 및 업종에 따라 시장이 더욱 자세하게 분류된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 유니폼인 병원과 개호시설 등 메디컬용 유니폼은 개호 관련 시설 수가 증가기조로 추이하고 있으며, 또 음식점 및 식품공장용 유니폼은 외식수요가 계속 확대하고 있어 호조를 엿볼 수 있다.

3. 장래 전망

수요분야별로 보면 오피스 유니폼, 스쿨 유니폼은 향후도 플러스로 전환할 가능성이 낮아 마이너스 기조로 추이하는 반면, 워킹 유니폼과 서비스 유니폼은 플러스 기조로 추이해 전체 시장으로서는 소폭증가로 추이할 전망이다. 2020년도 일본국내 유니폼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5,286억엔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단, 스쿨 유니폼의 마이너스폭의 영향 여부에 따라서는 전체 시장으로서 마이너스 성장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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