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AI, 화상인식, 빅데이터 - 2018 AI기술의 활용 실태와 장래 전망 -화상인식, 회화AI 등의 동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AI기술의 활용 실태와 장래 전망 -화상인식, 회화AI 등의 동향-(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9900 / A4 163p/ 2018. 06. 29



AI에 대한 주목도는 높지만, AI(인공지능)라고 하는 표현은 굉장히 애매하게 사용되고 있어 실태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본 리포트에서는 기업에서 활용 전망이 높은 AI기술의 관점에서 시장을 정리했다. 상용화되어 용도 및 유효성이 명확한 기술로서 화상인식 AI, 회화·대화AI를 대상으로, 각 시장규모의 예측 및 유스케이스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 그 외 기계학습, RPA(참고시장)등도 소개한다. 또한 AI활용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 활용에 대해서 보유 데이터량의 추이, 데이터 활용에 대한 대응 상황 등에 대한 유저 앙케트 조사 결과를 게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AI(인공지능)은 여전히 주목도가 높지만, 다양한 기술 및 제품·솔루션·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시장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본 리포트에서는 구체적인 AI기술의 일부로서 「화상인식AI」 「회화·대화형AI」 「기계학습」을 대상으로 각 시장동향을 조사했다.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기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①AI기술을 개발, 제공하는 기업 ②일본 유저 기업(3장 「빅데이터에 관한 유저 앙케트 조사」에서 상술)
조사방법:(1)직접면접취재 (2)우편식 앙케트 조사 (3)문헌 조사
조사기간:2017년 7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2018년에는 실용 단계에 들어선 AI(인공지능)
•시장동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화상인식」 「회화·대화AI(채팅보트 등)」 「기계학습」 「딥러닝」등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1.1. 화상인식 AI시스템 시장동향
     도표1 화상인식 AI시스템 시장 예측
   1.2. 회화·대화 AI시스템 시장동향
     도표2 대화형 AI시스템 시장 예측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1장 총론

1. AI의 활용 실태와 해외 비교
   1.1. AI 활용 실태
     도표3 AI기술의 적용 분야의 개념
2. 해외 AI동향과의 비교
   2.1. 미국·중국 동향과 일본 동향의 비교
     도표4 출원처별 AI관련 특허 취득수(2015~2016년 연평균)
     도표5 딥 러닝·딥 뉴럴 네트워크에 관한 학술논문 발행수의 국제 비교
   2.2. AI 스타트업 기업
     도표6 「The AI 100 2018」의 분야별 기업수
     도표7 「The AI 100 2018」의 국가별 기업수
     도표8 「The AI 100 2018」의 기업 일람

2장 AI기술의 동향

1. 화상인식 AI
  1.1. 시장동향
     1.1.1. 화상인식기술의 개요
     도표9 ILSVRC에서의 화상인식 에러율 추이
     1.1.2. 화상인식기술의 종류
     도표10 일반물체인식과 특정물체인식
     도표11 화상 분류의 종류
     1.1.3. 시장규모
     도표12 화상인식 AI시스템 시장의 추이
     도표13 화상인식 AI시스템 시장 확대의 배경
     1.1.4. 유스케이스
     도표14 화상인식의 유스케이스
     도표15 화상인식의 기술과 가격의 관계
   1.2. 사례
     1.2.1. 유저기업 사례
     도표16 화상인식의 유저기업 사례
     도표17 리크루트테크놀로지스 「A3RT」의 API 일람
     도표18 「JINS BRAIN」의 이미지
     1.2.2. 화상인식을 사용한 서비스 제공 사례
     도표19 화상인식을 사용한 서비스 제공 사례
   1.3. 플레이어 동향
     1.3.1. 일본전기 주식회사
     도표20 NEC the WISE의 개요
     도표21 GAZIRU 개체식별서비스에 따른 3가지 밸류
     1.3.2. 주식회사 Morpho
     도표22 Morpho Deep Learning System 화상에서 인식까지의 흐름
     1.3.3. 후지제록스 주식회사
     도표23 SkyDesk Media Switch의 스마트폰 이용 이미지
     도표24 국소 특징량 산출의 개념 이미지
     1.3.4. NTT컴웨어 주식회사
     도표25 Deeptector 참고도
   1.4. 보급에서의 과제, 저해 요인
     도표26 경제산업성 「카메라 화상 이용 및 활용 가이드북」
     도표27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AI 중점 영역
2. 회화·대화형 AI
  2.1. 시장동향
     2.1.1. 회화·대화형 AI기술의 개요, 종류
     2.1.2. 시장규모
     도표28 대화형 AI시스템 시장의 추이
     도표29 대표적 SNS의 이용률 추이
     도표30 대화형 AI시장 확대의 배경
     2.1.3. 음성인식
     도표31 음성인식의 기본적인 구조
     2.1.4. 기계번역
     도표32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의 추이
     도표33  기계번역프로젝트, 기업 사례
     2.1.5. 유스 케이스
     도표34 대화형 AI의 유스케이스
  2.2. 사례
     2.2.1. 유저기업 사례
     도표35 대화형 AI의 유저 사례
     2.2.2. 회화·대화형 AI를 사용한 서비스 제공 사례
     도표36 회화·대화형 AI를 사용한 서비스 제공 사례
   2.3. 플레이어 동향
     2.3.1. 주식회사 BEDORE
     2.3.2. 주식회사 Retrieva
     2.3.3. 주식회사 alt
     2.3.4. 일본IBM 주식회사
     도표37 Watson APIs 서비스 카탈로그(2018년 7월 현재)
  2.4. 보급에서의 과제, 저해 요인
3. 기계학습
   3.1. 시장동향
     도표38 기계학습의 종류
   3.2. 플레이어 동향
     3.2.1. Data Robot Japan 주식회사
     3.2.2. 주식회사 PKSHA Technology
    도표39 PKSHA Technology의 알고리즘 라이선스 사업
   3.3. 보급에서의 과제, 저해 요인
4. 참고시장 RPA
  4.1. 시장동향
     도표40 RPA의 3개의 단계
     도표41 RPA 시장규모의 추이(2015~2021년도)
     도표42 RPA 적용 영역 예(업무영역별)
     도표43 RPA 적용 영역 예(업계별)
   4.2. 보급에서의 과제, 저해 요인
     도표44Google Trend로 보는 RPA의 검색 횟수의 추이(2016/1~2018/6)

3장 빅데이터에 관한 유저 앙케트 조사

1. 빅데이터의 보유 상황
   1.1. 앙케트 조사 실시 내용
   1.2.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량
     도표45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량의 추이
     도표46 카테고리와 계급치
     도표47 자사 보유 데이터량(분포)
     도표48 사외 보유 데이터량(분포)
2. 빅데이터의 입지와 대응 상황
   2.1. 자사에서의 빅데이터의 입지
    도표49 자사에서의 빅데이터의 입지(SA)
   2.2.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상황
     도표50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상황
     도표51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예산
3. 빅데이터의 유통
   3.1. 빅데이터 유통에 대한 의식과 과제
     도표52 빅데이터에 관한 정부 지침
     도표53 타사 빅데이터의 구입 의욕
     도표55 자사 빅데이터 판매에 관한 생각(MA)
   3.2. 「학습공장」구상
     도표56 도쿄대학 마쓰오 교수에 의한 학습공장 구상
4. 이노베이션에 대한 대응
   4.1. IT투자 계획을 책정할 시의 키워드
    도표57 향후 3년간 IT투자계획 책정 시의 키워드(2017)(MA)
   4.2. 혁신적 기술·비즈니스 모델의 채용
     도표58 혁신적 기술·비즈니스 모델 채용에 관한 기업 풍토
     도표59 업종별 혁신적 기술·비즈니스 모델 채용에 관한 기업 풍토
     도표60 매출액 규모별 혁신적 기술·비즈니스 모델 채용에 관한 기업 풍토
     도표61 2030년을 향해서 산업계에 큰 임팩트를 주는 기술, 비즈니스 기회(FA)
5. 데이터편
     도표62 업종별 보유는 데이터량(자사 내)
     도표63 매출액 규모별 데이터량(자사 내)
     도표64 종업원수별 보유 데이터량(자사 내)
     도표65 업종별 보유 데이터량(사외)
     도표66 매출액 규모별 보유 데이터량(사외)
     도표67 종업원수별 보유 데이터량(사외)
     도표68 업종별 빅데이터의 입지
     도표69 매출액 규모별 빅데이터의 입지
     도표70 종업원수별 빅데이터의 입지
     도표71 업종별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상황
     도표72 매출액 규모별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상황
     도표73 종업원수별 빅데이터의 대응 실시 상황
     도표74 업종별 타사 빅데이터 구입 의욕
     도표75 매출액 규모별 타사 빅데이터 구입 의욕
     도표76 업종별 타사 빅데이터 구입 의욕
     도표77 업종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 의욕
     도표78 매출액 규모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 의욕
     도표79 업종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 의욕
     도표80 업종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에 관한 생각(MA)
     도표81 매출액 규모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에 관한 생각(MA)
     도표82 종업원수별 자사 빅데이터 판매에 관한 생각(MA)

4장 취재 기업 개표

아이포커스네트워크 주식회사
주식회사 ABEJA
주식회사 어드밴스트미디어
NTT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로스컴퍼스
주식회사 Nextremer
주식회사 노무라종합연구소



주식회사 브레인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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