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당뇨병, 당뇨병치료제 - 2018년판 당뇨병 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당뇨병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0600 / A4 285p/ 2018. 06. 29



구미형 식생활의 침투, 운동부족 및 사회적 스트레스의 증가, 생활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 일본에서는 생활습관병(만성질환) 등의 환자수가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당뇨병 환자수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당뇨병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약 270만명,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이른바 「숨은 당뇨병 환자」는 약 2,200만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자수 증가의 영향으로 「치료」의 새로운 형태를 탐구하는 연구개발, 이것을 토대로 한 「QOL의 향상」 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마케팅 활동도 이러한 관점에서의 어프로치가 요구되고 있다.
당뇨병 시장에 관해서는 신약의 보급이 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치료」영역에서는 DPP-4 저해제가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다. 국내외 제약기업에서도 DPP-4 저해제 및 SGLT-2 저해제와 같은 신규 당뇨병약을 향후의 성장 드라이버로서 보고고, 연구개발 또는 제품 출시가 계속되고 있다. 「진단」영역에서는 신약 보급에 의한 인슐린 제재의 신장 둔화 경향 및 제품의 가격경쟁으로 매출 신장 측면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기업이 많아, 신규 신장 영역의 모색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이 당뇨병 시장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가 현재진행형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당뇨병에 관련된 예방(식품) 시장, 검사·진단(혈당 측정) 시장, 치료(치료제)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의 최신 주목 동향을 비롯해, 분류별 각 시장의 규모와 메이커 점유율, 수요 대응 등에 대해서 조사·분석했다. 또한 참여 기업의 사업 전개,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서 종합적, 다각적으로 파악해, 2021년 시장을 전망, 마켓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최근 일본에서는 구미형 식생활의 침투, 운동부족 및 사회적 스트레스의 증가, 생활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 생활습관병(만성질환) 및 면역·알레르기 질환 환자수가 더욱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새로운 치료법·치료기술·치료제가 잇달아 개발되는 가운데, 단순한 「치료」 만이 아니라 「QOL 향상」 「질환 예방」이라는 키워드에서 질환의 토탈 서포트가 중요해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폐사에서는 의약품을 비롯한 의료의 폭넓은 분야에 관한 독자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질환의 예방·검사·진단·치료 시장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각 질환별 의료의 현상과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의약품·의료용 도구 메이커의 제품 개발 동향, 판매 동향, 기업 동향, 향후 마켓 비전 등을 조사·전망했습니다.
조사방법:직접면접조사 및 간접조사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신규 당뇨병약 DPP-4 저해제의 급속한 확대에 의해, 경구 당뇨병약을 비롯해 인슐린 제재, 혈당 측정기 등 각 제품 분야에 변화를 볼 수 있는 동 시장. 향후 성장하는 것은 어느 영역인가, 장래 전망을 분석한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당뇨병 시장 개요

1. 당뇨병 질환의 개요
   (1) 당뇨병의 발증 구조
   (2) 당뇨병의 분류
   (3) 당뇨병의 검사
   (4) 복합적 질병의 파악하는 방법과 그 진단 기준의 책정
   (5) 당뇨병의 진단
   (6) 당뇨병의 치료
   (7) 당뇨병의 합병증
   (8) 당뇨병의 발증 상황(의료비, 환자수)
2. 당뇨병 시장의 개황
   (1) 참여 기업 동향
   (2) 시장규모 일람
   (3) 예방(식품) 시장
   (4) 검사·진단 시장
   (5) 치료제 시장
3. 시장규모 2022년도 예상
4. 향후의 시장 전망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1.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1) 식사요법
   (2) 운동요법
2. 식사요법의 개황
   (1)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2) 특정보건용 식품
   (3) 저칼로리 감미료
3. 시장규모
   (1)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2) 특정보건용(혈당치 관련) 식품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3) 저칼로리 감미료
     1)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과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활동 동향
     4) 제품 개발
4. 시장규모 2022년도 예측
5. 당뇨병자용 식품 참여 기업 일람
6. 시장 전망
   (1) 시장 확대의 문제와 과제
   (2) 시장 확대의 전망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당뇨병의 진단과 자기혈당 측정
2. 시장규모
3. 시장동향
   A. 혈당 측정기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판매·유통채널
     3) 판촉 및 계발·계몽활동
     (4) 제품 개발 동향
   B.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
4. 채혈기구의 동향
5. CGM(지속혈당시스템)의 동향
   (1) 제품 동향
   (2)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2022년도 예측

제4장 치료 시장(치료제)의 현상과 전망

1. 시장 개황
   (1) 혈당 강하제의 분류
   (2) 당뇨병약의 종류와 특징
   (3) 혈당 강하제 치료의 주의점
   (4) 주요 경구 당뇨병약
   (5) 인슐린 요법
   (6) 인슐린 제재의 종류
   (7) 주요 인슐린 제재
   (8) 당뇨병 합병증과 치료제
2. 시장규모
3. 참여 기업 점유율
4. 치료제별 시장규모·점유율
   (1) 인슐린 분비 촉진제〔술포닐요소(SU)제〕
   (2) 인슐린 분비 촉진제(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
   (3) 인슐린 저항 개선제〔비그아나이드(BG)제〕
   (4) 인슐린 저항성 개선제(치아졸리딘디온제)
   (5) 당흡수 억제약(α-글루코시디아제 저해제:αGI)
   (6) 인크레틴 관련 약(DPP-4 저해제)
   (7) 인크레틴 관련 약(GLP-1 수용체 작동제)
   (8) SGLT2 저해제
5. 혈당 강하제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활동
   (4) 개발 동향
6. 인슐린 제재
   (1) 시장동향
   (2) 제품 동향
   (3) 판매 동향
     1) 판매 전략
     2) MR체제
     3) MR활동
     4) 계발·계몽활동
   (4) 개발 동향
7.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1) 시장동향
   (2) 판매 동향
   (3) 개발 동향
8. 시장규모 2022년도 예측
   (1) 혈당 강하제 시장
   (2) 인슐린 제재 시장
   (3)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제5장 참여 기업 개황

아크레이마케팅 주식회사
Abbott Japan 주식회사
존슨앤존슨 주식회사
TERUMO 주식회사
니프로 주식회사
ForaCare Japan 주식회사
로슈DC재팬 주식회사

【범례】
(1) 기본적으로 본서에서의 시장규모 및 시장규모를 구성하는 매출액(판매액)은 기업 출하(매출) 기준, 의약품은 약가 기준이다.
(2) 시장규모를 구성하는 제품의 매출액, 판매량 등은 폐사 추계 수치이다.
(3) 원칙적으로 TM, ® 등 상표 또는 디자인을 나타내는 마크, 기호 등은 기재하지 않는다.

도표 목차

도표1-1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의 비교
도표1-2 인슐린 의존 상태와 인슐린 비의존 상태의 비교
도표1-3 당뇨병의 임상진단 플로차트
도표1-4 7g경구포도당부하시험에 의한 판정구분과 판정기준
도표1-5 혈당 컨트롤 지표와 그 평가
도표1-6 신부전의 진행과 병상·치료
도표1-7 기타 신경장애 치료약
도표1-8 당뇨병 의료비의 추이(2007~2015년도)
도표1-9 당뇨병 의료비의 추이[그래프](2007~2015년도)
도표1-10 당뇨병 유병자 추계의 추이(2002, 2007년, 2012년, 2016년)
도표1-11 당뇨병 환자수추이
도표1-12 병의 용태별 환자수추이
도표1-13 당뇨병 환자수(남녀별)
도표1-14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의 주요 참여 기업 일람
도표1-15 당뇨병 시장에 중점을 두는 주요 기업의 동향
도표1-16 제품군별 참여 기업의 전개 주요 제품명 일람
도표1-17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5~2017년도)
도표1-18 예방(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도표1-19 검사·진단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1-20 치료제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도표1-21 당뇨병 관련 제품 시장규모 예측 일람(2018년도~2022년도)
제2장 예방 시장(식품)의 현상과 전망
도표2-1 체중 1kg당 적정 섭취 에너지(1일당)
도표2-2 식품교환표에서의 식품의 분류
도표2-3 1일당 섭취 에너지와 각 식품별 단위 배분의 예
도표2-4 건강일본21(제2차)에서의 각 항목의 목표치
도표2-5 당뇨병 예방을 목적으로 한 관련 식품 구성의 개요
도표2-6 주된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개요
도표2-7 혈당치 관련 특정보건용식품을 판매 중인 제품 일람(2018년 5월 현재)
도표2-8 당질의 분류
도표2-9 저칼로리 감미료의 주요 제품 일람
도표2-10 당뇨병자용 식품 관련의 시장규모(2015~2017년도)
도표2-11 당뇨병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구성(2017년도)
도표2-12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기업별 판매액 추이(2015~2017년도),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2-13 당뇨병자용 조합식품 참여 기업 점유율(2017년도)
도표2-14 혈당치 관련특보의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2-15 특정보건용 품(혈당치 관련) 참여 기업 점유율(2017년도)
도표2-16 혈당치 관련특보의 판매·유통 채널의 루트별 구성비(2017년도)
도표2-17 저칼로리 감미료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2-18 저칼로리 감미료 참여 기업 점유율(2017년도)
도표2-19 저칼로리 감미료의 판매·유통채널의 루트별 구성비(2017년도)
도표2-20 당뇨병자용 식품의 시장규모 2022년도 예측
도표2-21 주된 당뇨병자용 식품 참여 기업 일람
제3장 검사·진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도표3-1 공복시에 채혈·채뇨한 검사 결과의 견해
도표3-2 혈당 컨트롤에 관한 검사
도표3-3 글리코 알부민치에 의한 당대사의 판정
도표3-4 혈당 측정기와 뇨당측정기·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5~2017년도)
도표3-5 혈당 측정기의 참여 기업 점유율(2017년도)
도표3-6 혈당 측정기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7 혈당 측정기 본체의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8 혈당 측정 센서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9 혈당 측정기 본체 국산·수입 비율(대수 기준, 2017년도)
도표3-10 혈당 측정 센서 국산·수입 비율(개수 기준, 2017년도)
도표3-11 혈당 측정기 기종(브랜드)별 제조·판매 기업 일람
도표3-12 참여 기업별 혈당치 측정 관련 정보지 일람
도표3-13 뇨당측정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도표3-14 혈당 측정기·뇨당리트머스지의 참여 기업 일람
도표3-15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참여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16 채혈용 천자기구 시장의 타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3-17 혈당 측정기, 뇨당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2018년도~2022년도 예측)
도표3-18 혈당 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도표3-19 의료기관용 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0 일반용 뇨당리트머스지 주요 제품 일람
도표3-21 뇨당측정기 주요 제품 일람



제4장 치료 시장(치료제)의 현상과 전망
도표4-1 당뇨병약(혈당강하제)의 분류
도표4-2 주요한 당뇨병 치료제 일람
도표4-3 주요한 인슐린 제재 일람
도표4-4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
도표4-5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약제별 시장규모 추이(2015~2017년도)
도표4-6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기업별 점유율(2017년도)
도표4-7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기업별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8 SU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9 SU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10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11 속효형 인슐린 분비 촉진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12 비구아니드(BG)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13 BG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14 티아졸리딘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15 티아졸리딘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16 당흡수 억제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17 당흡수 억제제(α-글루코시디아제 저해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18 DPP-4 저해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19 DPP-4 저해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20 GLP-1 수용체 작동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21 GLP-1 수용체 작동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22 SGLT2 저해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23 SGLT2 저해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24 혈당 강하제의 시장규모(2015~2017년도)
도표4-25 인슐린 제재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26 인슐린 제재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그래프](2017년도)
도표4-27 당뇨병 합병증 치료제의 참여 기업 판매액 점유율(2017년도)
도표4-28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도표4-29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시장규모 예측[그래프](2018~2022년도)
도표4-30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주요 참여 기업 일람
도표4-31 당뇨병 관련 치료제의 국내 개발 상황(2018년 6월 현재:야노경제연구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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