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월요일

건강정보관리서비스,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 2018년판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3000 / A4 204p/ 2018. 06. 29



생활습관의 개선, 건강교육에 의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예방의학은 생활습관병 환자의 확대 등에 의해 더욱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질병의 1차 예방에 주목한 개인용 건강정보관리서비스(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는 이전에는 일부 건강의식이 높은 층만이 이용하는 서비스였지만, 최근에는 보험이 감액되거나, 기업의 건강보험 및 지자체에서 인센티브가 나오는 등, 새로운 용도가 등장해 폭넓은 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개인의 니즈를 배경으로 여러 가지 헬스케어서비스도 계속해서 전개되어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향후의 전개가 주목된다. 이와 같이 본 자료에서는 일본의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관련 동향 및 장래 전망에 대해서 소개·분석을 실시했다.

◆자료개요
조사목적: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전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 개요 등에 대해서 향후의 시장성 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참여 기업
조사방법: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한 면접취재, TEL 취재 병용, 오픈데이터에 의한 정보수집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최근 확대되고 있는 IT를 활용한 퍼스널헬스케어 동향을 분석
•전자약수첩 및 우먼즈헬스케어, 원격건강상담 및 인지증 예방, 만성질환 관련, 개인 유전자검사, 헬스코치 등 폭넓게 퍼스널헬스케어 관련의 주목 서비스, 트렌드 및 방향성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Part1 퍼스널헬스케어서비스 시장의 개황

1. 시장 개요
   1) 각 시장 분류·정의
     도표1-1-1-1:질병예방·건강증진의 정의
2. 시장 환경
   1) 인구
     도표1-2-1-1:일본의 인구 추이
     도표1-2-1-2:의료·개호급부비의 전망(실액)
   2) 정책
     도표1-2-2-1:지금까지의 국민건강만들기대책의 개요
   3) 국민의 건강상황
     (1) 영양·식생활
     도표1-2-3-1:비만자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1-2-3-2:연령·성별에 따른 비만자 비율(20세 이상)
     (2) 신체활동·운동
     도표1-2-3-3:「운동습관이 있는 사람」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1-2-3-4:연령·성별에 따른 「운동습관이 있는 사람」의 비율
     (3) 생활습관병 환자수
   <당뇨병>
     도표1-2-3-5:「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기타」의 비율 추이
     도표1-2-3-6:「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기타」의 비율 추이(남성편)
     도표1-2-3-7:「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사람·기타」의 비율 추이(여성편)
     도표1-2-3-8:「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에서 약복용자 비율 연차 추이(20세 이상, 총수)
     도표1-2-3-9:「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에서 약복용자 비율 연차 추이(20세 이상, 남성편)
     도표1-2-3-10:「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에서 약복용자 비율 연차 추이(20세 이상, 여성편)
   <고혈압성 질환>
     도표1-2-3-11:고혈압증 유병자의 상황 추이
     도표1-2-3-12:고혈압증 유병자의 상황(2016년, 남성편)
     도표1-2-3-13:고혈압증 유병자의 상황(2016년, 여성편)
     도표1-2-3-14:고혈압증 유병자 중 약복용자의 추이
   <고지혈증>
     도표1-2-3-15:「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의 추이
     도표1-2-3-16:「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의 비율(2016년, 남성편)
     도표1-2-3-17:「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의 비율(2016년, 여성편)
     도표1-2-3-18: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 약복용자의 추이
     도표1-2-3-19: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 약복용자의 비율(2016년, 남성편)
     도표1-2-3-20:고지혈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 약복용자의 비율(2016년, 여성편)
   4) 통신단말
     도표1-2-4-1:인터넷 이용자 비율의 추이(개인)
     도표1-2-4-2:연령계층별 인터넷 이용 상황의 추이(개인)
     도표1-2-4-3:정보통신기기 보유 상황의 추이(세대)
     도표1-2-4-4:연령계층별 인터넷 단말의 이용 상황(개인)

Part2 분야별 시장 분석

1. 건강정보관리서비스 시장
   1) PHR 서비스 시장
     도표2-1-1-1:PHR 서비스의 종류
     (1) 시장 개요
     도표2-1-1-2:법인용 패키지를 제공하는 기업 사례
     도표2-1-1-3:생명보험회사가 실시하는 헬스케어 관련 보험·부대 서비스 사례 사례
     도표2-1-1-4:PHR 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2) 시장규모
     도표2-1-1-5:2015~2020년도(예)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1-6:2015~2020년도(예)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1-1-7:PHR 서비스의 주된 기업 일람
     도코모헬스케어
     도표2-1-1-8: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일람
     오므론헬스케어
     도표2-1-1-9:OMRON connect 제휴 애프리케이션
     도표2-1-1-10:OMRON connect 대응 상품
     타니타헬스링크
     도표2-1-1-11:타니타헬스링크의 주요 서비스
     (4) 장래 전망
     도표2-1-1-12:생명보험회사의 연구 관련 대처 사례
   2) 우먼즈헬스케어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1-2-1:우먼즈헬스케어서비스 개요
     (2) 시장규모
     도표2-1-2-2:2015~2020년도(예) 우먼즈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2-3:2015~2020년도(예) 우먼즈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1-2-4:우먼즈헬스케어서비스의 기업 사례
     MTI
     도표2-1-2-5:루나루나 관련 서비스 내용
     도코모헬스케어
     도표2-1-2-6:우먼즈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라쿠텐생명보험
     (4) 장래 전망
   3) 전자약수첩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1-3-1:약제복용이력 관리지도료의 2016년도와 2018년도 비교
     도표2-1-3-2:약제복용이력 관리지도료의 특례에 대해
     도표2-1-3-3:제공 약국 등이 유의해야 할 사항
     도표2-1-3-4:운영 사업자 등이 유의해야 할 사항
     (2) 시장규모
     도표2-1-3-5:2015~2020년도(예)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3-6:2015~2020년도(예)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1-3-7:주된 「e약Link」대응의 전자판 약수첩
     일본조제
     도표2-1-3-8:자기관리지원 애플리케이션 「GlucoNote」와 「약수첩플러스」·담당 약제사의 전개
     아인홀딩스, 소니, 포켓파머시판매
     (4) 장래 전망
     도표2-1-3-9:담당 약제사 지도료
2. 헬스케어 IT시장
   1) 원격건강상담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2-1-1:의사-환자 사이에 행해지는 원격의료의 범위
     도표2-2-1-2:원격의료 사례
     도표2-2-1-3:원격건강상담서비스 제공처와 구체적인 사례
     (2) 시장규모
     도표2-2-1-4:2017~2020년도(예) 원격건강상담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1-5:2017~2020년도(예) 원격건강상담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2-1-6:주된 원격건강상담을 전개하는 기업 사례
     MRT, 카라다메디카
     도표2-2-1-7:「카라다메디카」서비스 라인업
     T-PEC
     (4) 장래 전망
     도표2-2-1-8:국민의료비의 추이
     도표2-2-1-9:OECD의 인구 1,000명당 의사수 비교(각국 최근 데이터)
     도표2-2-1-10:일본의 의사수 추이와 인구 10만명당 의사수
   2) 만성질환 관련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2-2-1:당뇨병·고혈압성 질환 남녀별 환자 추이
     도표2-2-2-2:고지혈증 남녀별 환자 추이
     도표2-2-2-3:고지혈증 진단 기준
     도표2-2-2-4:특정건강진단 만성질환 관련 검사 결과
     도표2-2-2-5:특정건강진단 만성질환 관련 이상률 비교
     도표2-2-2-6:특정보건지도 대상자 비율 및 특정보건지도 실시율(전체)
     도표2-2-2-7:소셜임팩트본드의 각 관계자 관계도
     (2) 시장규모
     도표2-2-2-8:2015~2020년도(예) 만성질환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2-9:2015~2020년도(예) 만성질환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2-2-10:만성질환 관련 서비스 시장 주된 참여 기업
     샤프 생명과학
     도표2-2-2-11:샤프의 강점이 되는 기술
     헬스코치재팬
    (4) 장래 전망
3. 기타 헬스케어 시장
   1) 개인용 유전자 검사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3-1-1:우편 검사 키트 서비스 사례
     도표2-3-1-2:유전자 검사의 분류와 정의
     도표2-3-1-3:유전자 검사/유전학적 검사의 흐름
    (2) 시장규모
     도표2-3-1-4:2017~2020년도(예) DTC 유전자 검사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1-5:2017~2020년도(예) DTC 유전자 검사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3-1-6:주된 DTC 유전자 검사 기업과 관련 기업 사례
     제네시스헬스케어
     도표2-3-1-7:타사와의 협업 프로젝트
     DeNA 생명과학
     도표2-3-1-8:최근의 주된 MYCODE Research 프로젝트
     진퀘스트
     (참고) Halmek Ventures
     (4) 장래 전망
   2) 인지증 예방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3-2-1:주된 인지증의 원인(종류별 비율)
     도표2-3-2-2:65세 이상 인지증 환자의 추정자수와 추정 유병율
     도표2-3-2-3:인지증 또는 인지증이 원인으로 보이는 행방불명자의 신고(추이)
     도표2-3-2-4:MCI·인지증에 대해
     도표2-3-2-5:인지증시책추진종합전략(신오렌지플랜)의 7개 기둥
     도표2-3-2-6:신오렌지플랜의 목표 수치
     도표2-3-2-7:지자체가 대응하는 인지증 예방 사례
     도표2-3-2-8:인지증예방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2) 시장규모
     도표2-3-2-9:2015~2020년도(예) 인지증예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2-10:2015~2020년도(예) 인지증예방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3-2-11:인지증예방서비스 기업 사례
     토탈브레인케어, 구몬교육연구회
     도표2-3-2-12:구몬교육연구회의 서비스 라인업
    (4) 장래 전망
     도표2-3-2-13:전개되고 있는 인지증 관련 전개 사례
   3) 헬스코치 시장
     (1) 시장 개요
     도표2-3-3-1:헬스코치의 역할
     (2) 시장규모
     도표2-3-3-2:2017~2020년도(예) 헬스코치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3-3:2017~2020년도(예) 헬스코치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3) 참여 기업
     도표2-3-3-4:헬스코치 시장 주된 참여 기업
     헬스코치재팬, 일본임상코칭연구회
     MTI, Noom Japan, 웰니즈데이터
     도표2-2-3-5:JouleLife CLUB의 요금과 렌탈 기기
     도표2-2-3-6:JouleLife CLUB의 제휴 짐
    (4) 장래 전망
   4) 해외 헬스케어 토픽

Part3 개표




아인홀딩스, 웰니스데이터, WellBe, MRT, MTI, 오므론헬스케어, 카라다메디카, 카루나헬스서포트, 구몬교육연구회, 진퀘스트, 제네시스헬스케어, 샤프생명과학, 소니, 타니타헬스링크, DeNA생명과학, DPP헬스파트너즈, T-PEC, 토탈브레인케어, 도코모헬스케어, 일본조제, 일본임상코칭연구회, Noom Japan, Halmek Ventures, 베네피트원헬스케어, 헬스케어네트워크, 헬스코치재팬, 포켓파머시판매, 라쿠텐생명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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