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5일 월요일

패밀리마트, 주목기업 - Yano News 2018년 6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6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패밀리마트의 생존 전략
~다기능 병설로 진행하는 차별화~

주식회사 패밀리마트는 1981년에 1호점을 출점한 후 일본국내에서는 47도도부현에 약 17,100점, 해외에는 아시아 6지역에 약 7,000점을 전개하는 대형 편의점 체인이다.
최근에는 동사의 다양한 전개가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2017년에는 24시간 피트니스 사업에 참가해, 2018년 2월에 됴쿄지역에서 편의점 점포와 일체형인 피트니스 「Fit&GO」브랜드를 시작했다. 또, 코인 런더리 사업에 대한 참가도 발표해, 2018년 3월에 치바현에서 「패밀리마트 런더리」를 오픈했다. 2018년 5월 21일에는 민박중개회사인 미국 에어비앤비와 제휴해 점포에서 민박집 열쇠를 건네받고 반납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 민박에 관한 법률이 6월에 시행하는 것에 맞추어 방일외국인 등을 점포에 불러들이는 목적이다.
이와 같이 동사는 라이프스타일 및 시장의 변화에 맞춘 시책을 잇따라 내세우고 있는데, 이번에 도쿄지역 1호점으로 편의점과 병설한 코인런더리 「패밀리마트 런더리」를 5월 25일에 오픈했다.


 내용 목차 

●주목기업 분석
 성장전략으로 다양화하는 니즈에 대응, 업계 최대기업 (주)하세가와의 현상과 과제 (2~6 페이지)
 쇼핑센터 출점을 강화해, 신 고객 개척을 추진

1. 상제 마켓의 개황
2. 사업전략의 특징
3. 상품전략에 대하여
4. 점포전략에 대하여
5. 경합에 대하여
6. 향후 과제와 전망

 그림. 출생 수, 사망 수의 장래 추계
 도표. 실적 추이
 표. 분야별 매출액 추이
 표. 불단·묘석의 판매 기수와 판매단가 추이
 표. 기업 개요

●주목 안테나숍 분석
 주목 안테나숍의 현상과 과제 (1) 히로시마브랜드숍TAU (7~11 페이지)
 E코머스를 개시해 기프트 수요를 확보

1. 출점의 목적과 근황
2. 상품전략에 대하여
3. 점포전략에 대하여
4. 세일즈 프로모션 방법
5. 향후 과제와 전망
 표. 히로시마브랜드숍TAU의 시설 개요
 표. 히로시마브랜드숍TAU의 플로어 구성
 그림. TAU의 상품구성(1·2F물건판매)
 그림. 연간 방문자 수 추이(천명)
 그림. 매출액 추이(백만)

●결산 기업리포트
각사 결산 개요 (12~12 페이지)

2018년 2월기, 3월기 결산 회사 가운데, 아래와 같이 6사의 결산 상황을 중심으로 리포트.

주식회사 TOKYO BASE (13~21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
 그림. 업태별 매출액
 표. 전개 업태별 특징
 표. 2017년도에 오픈한 점포
 그림. 포지셔닝
 그림. 향후 방향성
 그림. 장기적인 매출구성 이미지
 표.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UNITED ARROWS (22~33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연결)
 표. 단체 채널별 매출액 실적
 표. 단독 비즈니스유닛 매출
 표. 2018년 3월기말 점포 수
 표. 신 물류센터의 개요
 표. 2019년 3월 출퇴점 계획
 표. 동사의 경합처

아오야마상사 주식회사 (34~43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연결)
 표. 분야별 실적
 표. 비즈니스 웨어 사업의 기존점 매출·객수·객단가의 전년대비 추이
 표. 맨즈슈트의 판매수, 평균 판매단가 추이
 그림. 레이디스 매출액 추이와 목표
 표. 비즈니스 웨어 사업의 업태별 출퇴점 및 기말점포 수
 그림. 법인제휴 수와 매출액 목표
 표.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AOKI홀딩스 (44~50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연결)
 표. 패션사업의 슈트 판매수와 판매단가
 표. 패션사업의 상품별 매출액 실적과 예상
 표. 분야별 매출액
 표. 분야별 영업이익
 표. 분야별 출점 실적과 계획
 표. 동사의 경합처

주식회사 세리아 (51~56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도표. 기본실적 지표
 표. 상품별 매출액
 표. 분야별 실적
 그림. 점포형태별 점포 수 추이
 그림. 지역별 점포 수 추이
 표. 동사의 경합처

북오프코퍼레이션 주식회사 (57~63 페이지)
 (1) 사업·실적 개요
 (2) 재무부분의 주요 토픽
 (3) 각 사업에 대하여
 (4) 금년도의 전망
 (5) 사업 분석

 도표. 실적 추이(연결 실적)
 표. 상재별 매출액 구성비 (일본국내 직영기존점)
 도표. 상재별 매출액 구성비
 표. 상정되는 동사의 경합처

●업계 리포트
①패밀리마트의 생존 전략 (64~74 페이지)
  ~다기능 병설로 진행하는 차별화~

 (1) 실적 개황
 (2) 편의점 업계 동향
 (3) 패밀리마트의 대응
 ·Famima Laundry 개요
 ·코인 런드리 사업의 전개에 대하여
 ·Famima Laundry의 브랜드 콘셉트
 ·향후 전개
 ·오픈 후의 시찰
 ·코인 런드리 동향, 코라보레이션점·IoT 화의 새로운 진화
  ~카페와의 코라보레이션점도 「진화」~
  ~코인 런드리의 IT 화 진행, 이용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표. 유니·패밀리마트홀딩스 주식회사 실적 추이
 표. 편의점사업(패밀리마트〔단독〕) 실적 추이
 표. 상품분류별 매출액
 표. 【CVS 주요 7사 식적(단독)】(2017년도)
 그림. 「Famima Laundry」의 브랜드 콘셉트
 그림. 스기나미에이후쿠욘초메점의 요금체계(오픈 시)

②2018 린넨 서플라이 백서 (75~87 페이지)
 ~린넨 서플라이 시장의 동향~

 시장규모와 분야별 매출
 1) 린넨 서플라이 시장 전체 규모
 2) 주요 린넨 서플라이어의 실적 동향

 도표. 린넨 서플라이 총 시장규모 추이
 표. 린넨 서플라이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린넨 서플라이 수요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린넨 서플라이 부문별 시장성장률 추이
 그림. 린넨 서플라이 부문별 시장점유율 추이
 표. 분야 동향(2017년도 실적/2013년도 대비)
 표. 분야 동향(전망/2019년도 예측)
 표. 주요 린넨 서플라이어의 린넨부문·유니폼 렌탈부문 매출액 추이
 그림. 주요 린넨 서플라이어의 시장 점유율(2017년도)

●입소문 랭킹
 야노경제연구소 입소문 랭킹 2018년 4월~2018년 5월편 (88~100 페이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8년 3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101~107 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108~118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동향(2018년 4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8년 4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4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8년 4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 동향(2018년 3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 동향(2018년 4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 동향(2018년 3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8년 4월분-일본 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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