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4일 월요일

철도화물수송, 바이오플라스틱 - Yano Report 2018년 5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5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철도화물수송 및 철도이용 화물운송의 실태 2017
~모달시프트(modal shift)와 드라이버 부족으로 순풍, 하지만 캐파시티 부족으로 침체∼


철도화물수송의 개요

철도화물수송은 철도로 화물을 수송하는 것을 말하며, 철도수송을 실시하는 사업자는 「철도사업법」에 근거한 허가제이다(국토교통성 관할). 화물열차는 화물만을 수송하는 열차이지만, 객차와 화물차를 연결하는 혼합열차도 존재한다. 화물열차는 기본적으로 기관차가 화물차를 견인하는 형태이지만, 화물차 자체가 동력을 갖고 있는 전동화물차도 있다.

철도화물의 수송화물의 형태는 컨테이너 취급과 화물차동차 취급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트럭에 미리 탑재한 컨테이너 내에 화물을 싣고, 화물열차에 컨테이너 및 화물을 옮겨서 수송하는 형태이며, 후자는 유개차·탱크차 등의 화물차로 구성되는 화물열차를 1차량 단위로 수송하는 형태이다. 컨테이너는 주로 종이·펄프, 공업품, 상품 등 제품 및 반제품, 자동차 취급은 반제품, 원료 등을 수송하는 경우가 많다.

철도화물수송은 1873년에 신바시~요코하마 간에서 철도여객수송이 운행된 것과 동시에 시작되었다. 그 후 조금씩 수송체제 등의 합리화가 진행되어, 화물역에 집하소를 설치하여 하주로부터의 화물인수 및 집하소로의 운송, 트럭수송으로 집하소에서 수취인에게 화물을 운송하는 통운사업과의 연계에 의해서 철도화물수송사업이 형성되었다. 이후 오랜 세월에 걸쳐서 육상화물수송에서의 중심적인 역할을 계속 맡고 있다.

철도화물수송은 전후 부흥기에 국내육상 화물수송의 핵심으로서 활약했지만, 고도경제성장기에는 임해공업지대의 입지를 지탱하는 수송기반으로서 기능해왔다. 임해공업지대의 개발에 따라 화물수송의 기반을 정비하기 위해서 당시 일본국유철도 및 지자체, 진출 기업 등의 공동출자에 의해 1962년에 게이요임해철도가 설립되었다. 이후 전국 각지에 11사의 철도화물수송사업자(현재 10사)가 설립되어 임해부의 석유공업단지 등에 대해 원료 및 제품 수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1899년에 설립된 지치부 철도(秩父鉄道)는 철도화물수송(여객수송도 실시)을 실시하고 있는 사업자로서는 유일한 상장기업이며, 철도사업 외에 관광·부동산·버스사업 등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는 모터리제이션의 도래에 의해 내륙부 등의 도로 인프라가 정비되어, 육상운송기관으로서 기동성이 뛰어난 트럭화물수송이 급속히 신장했다. 그리고 육상화물수송에서의 철도화물수송의 수송량은 장기적인 감소 추세로 이행하게 되었다.

 내용 목차    

종이·펄프, 화학

【특별 연재】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의 동향②
NatureWorks (2~8페이지)
~세계 시장이 주춤하는 가운데, 일본 PLA 수요는 다소 회복 조짐∼


총 출하량은 약 12만t(추정)으로 추이, 설비 증강은 2020년까지 보류
식품용기포장이 주춤한 반면, 비식품 용도의 웨이트는 확대 춧게
2017년 수입량은 4,644t, 17.3% 증가, 특정 고객에 힘입어 안정적인 수요
1) 시트 분야
2) 필름 분야
3) 사출성형 분야
4) 섬유 분야

그림. NatureWorks PLA(폴리유산) 설비의 증설계획
그림. PLA(미국산) 연별 수입량 추이
그림. PLA(미국산) 월별 수입량 추이(2014년 1월~2018년 3월)
그림. PLA(미국산) 일본국내 수입가격 월별 추이(CIF 가격)

【주목 시장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⑤
고급 백판지 (9~30페이지)
~O&C아이보리보드가 시동~


2016년도 고급 백판지의 생산량, 일본국내 판매, 수출 모두 소폭증가
수요분야의 상황
①상업인쇄 분야
②출판 분야   잡지시장의 축소 가속화로 출판용이 대폭 감소했지만, 그림책, 아동도서용은 안정적
③용이용기·종이제품 분야   과자·선물용은 견조, 편의점 관련은 계속 주력 분야, 원지 증산의 추세 가운데 신규분야 개척이 필수
참가 메이커의 동향
Oji Materia, 주에쓰펄프공업의 실질 증산으로 기존 시장에 변화 가능성
Oji Materia, 호쿠에쓰키슈제지, 니혼제지, 주에쓰펄프공업

그림. 고급지 생산·일본국내 판매·수출 추이(2006~2016년)
표. 2017년도 상반기(4~9월) 고급 백판지 공장별 실적

●특수지 품종별 시장동향②
클린페이퍼 (31~35페이지)
~사무용은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산업(공정)용이 플러스 기조로 전환∼


2016년 일본국내 메이커 출하량은 월 270t으로 확대, 산업(공정)용이 시장을 견인
견조한 린텍, 2위인 오지에프텍스는 산업(공정)용을 중심으로 플러스를 확보
주요 메이커(린텍, 오지에프텍스)

표. 클린페이퍼 일본국내 메이커 출하량·점유율

주택·건재, 물류

【주목 기업 분석】
●「일본하우스홀딩스」의 동향 (36~48페이지)
~창업 5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성장과 발전으로 일본의 주택산업에 공헌
구마 켄고(隈研吾)가 설계 감수한 50주년 기념 전시장을 오픈
미래의 일본 집 「和」의 콘셉트 모델로 목조주택건축의 미래를 제안~


기업 개요와 중기경영계획
2017년 10월기 실적 동향
2018년 10월기 실적 전망
단독주택사업과 상품 전개
임대주택, 부동산, 리모델링사업의 전개
주택사업 외의 그룹 전개
영업 체제

표. 일본하우스홀딩스(연결) 실적 추이
표. 일본하우스홀딩스(단체) 실적 추이
표. 주택사업의 사업부별 업적 추이
표. 일본하우스홀딩스의 상품 개요
표. 일본하우스홀딩스의 자재조달 상황
그림. 일본하우스홀딩스의 사업 계통도
그림. 제50기 기초 조직도

●경영 기반 강화에 대응하는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사업 전개 (49~57페이지)

18/3분기 매출액은 216억엔(전망) 흑자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Palcon Max」로 집약, ZEH사양도 투입
주택사업은 대도시권 중심으로 전개, 영업거점·전시장을 재편성
최장 60년 보증을 도입 「고객센터」를 설치

표.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실적 추이
그림.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상품 라인업
표.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자재조달 개황
표.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연혁
그림. 다이세이건설하우징의 조직 개요

【업계 리서치】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2018년 1Q, 1.2조엔 이하로 하락 (58~60페이지)
~전년동기 대비 7.6% 감소, 다소 기세가 누그러진 상태로 스타트∼


2018년 제1분기 전년동기 대비 7.6% 감소
2017년도 6.1조엔(전년도 대비 1.7% 감소)
주요 주택 메이커계 리모델링 사업은 고전

그림.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4분기)
그림. 시장의 4분기 기준 추이(전년동기 대비)
표. 주요한 주택업자의 2017년도 리모델링 관련 사업 매출액 상황

●물류시장 실태 시리즈 PART5
철도화물수송 및 철도이용 화물운송의 실태 2017 (61~68페이지)
~모달시프트(modal shift)와 드라이버 부족으로 순풍, 하지만 캐파시티 부족으로 침체∼


철도화물수송의 개요
철도이용 화물운송의 개요
최대기업인 JR화물그룹은 그룹재편을 추진
2016년 철도화물 수송사업의 시장규모는 1,250억엔(추)




표. 철도화물 수송사업의 주요 유력기업
그림. 철도이용 화물수송사업의 구조
표. 철도이용 화물운송사업의 주요 유력기업
그림. 철도화물 수송량 추이
도표. 철도화물 수송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기준)
도표. 철도이용 화물운송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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