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4일 월요일

서플리먼트, 바디메이크 푸드 - 주목되는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푸드 시장의 최신 동향/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주목되는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푸드 시장의 최신 동향(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1200 / A4 133p/ 2018. 5. 31


최근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시장이 크게 확대. 스포츠뉴트리션(nutrition) 침투에 의한 동아리활동을 하는 학생·스포츠 선수의 서플리먼트 섭취의 침투와 함께 젊은층 및 중노년층 등, 신체 만들기와 건강을 위해 생활에 운동·트레이닝을 도입하는 층의 수요가 표면화되고 있다. 또, 판매채널의 구조가 크게 변화해, 특히 통신판매채널의 영향으로 신흥세력의 세력확대 및 신규참가를 보이는 등,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2020년의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앞에 두고 큰 변화가 보이는 스포츠 서플리먼트 시장·바디메이크 시장을 조사·분석해, 해당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신규 써플라이어 및 관련기업의 전략입안에 대한 유용 정보를 제공하겠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스포츠 서플리먼트, 바디메이크 푸드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한다.
조사대상:스포츠 서플리먼트 메이커를 중심으로 건강식품·식품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또한 함께 관련 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2018년 3월~2018년 5월

◆자료 포인트
• 스포츠와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톱 애슬리트 층을 비롯해 최근, 젊은층부터 중노년층까지 스포츠와 피트니스를 일상생활에 도입하는 층에서도 신체 만들기와 퍼포먼스의 향상,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수요가 향상.
• 본 리포트는 애슬리트층과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 등, 운동강도가 높은 층에 탄탄한 지지를 받는 유력 브랜드부터 신체 만들기를 목적으로 한 층에 섭취되는 유력 브랜드, 또한 최근에 해당 분야에 신규참가한 브랜드 등, 스포츠·피트니스에 관련한 브랜드·제품에 폭넓게 주목.
• 최근 주력 유저층인 톱 애슬리트부터 스포츠 애호가층의 신체 만들기와 함께 ‘복근 여자'로 대표되는 여성층, 단단한 신체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남성층 등, 폭넓은 수요를 확보해 시장이 크게 확대하고 있는 프로테인 시장 외에 신체 만들기, 피로회복 등, 폭넓은 수요를 확보하는 아미노산,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화제가 된 HMB 등, 스포츠 서플리먼트 시장의 주목 성분 시장에 대하여 상세 분석.
• 스포츠 서플리먼트의 시장의 현상·구조 파악, 시장규모, 판매채널의 현황 및 향후의 시장 전망이 밝혀진 스포츠 서플리먼트 개발, 마케팅 담당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조사리포트.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Ⅰ.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푸드 시장의 동향
1. 해당 시장의 정의
2. 시장규모 추이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푸드 시장규모 추이】
   【스포츠 서플리먼트 시장규모/시장 구성】
3. 시장 구성
   【소재별 시장 구성】
4. 참가기업·브랜드·상품의 포지셔닝
  (1) 주요 참가기업의 특징
     【프로테인 참가기업의 위치설정】
     【주요 참가기업의 특징】
   (2) 주요 참가기업의 상품 동향·전략
     【주요 각사의 상품 동향·전략】
5. 판매채널별 동향
   (1) 시장규모 추이
     【스포츠 서플리먼트의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2) 주요 참가기업의 판매채널별 동향·전략
     【주요 각사의 판매채널별 동향·전략】
   (3) 판매채널별 동향
     ①통신판매채널
     【통신판매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주요 각사의 통신판매채널 동향·전략】
     ②스포츠 양판·용품점 채널
     【스포츠 양판·용품점 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주요 각사의 스포츠 양판점·용품점 채널 동향·전략】
     ③드러그 스토어 채널
     【드러그 스토어 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주요 각사의 드러그 스토어 채널 동향·전략】
     ④기타 채널
     【주요 각사의 기타 채널 동향·전략】
6. 주요 스포츠 서플리먼트 메이커의 광고·선전 시책
   【주요 각사의 광고·선전 시책】
7. 시장규모 예측
   【스포츠 서플리먼트·바디메이크 푸드 시장규모 예측】
8. 향후의 전망

Ⅱ. 기능·소재별 시장동향
1. 근력 증강
2. 바디메이크
3. 피로경감·회복, 리커버리 서포트
4. 관절 대책
5. 에너지 충전
6. 수분 보급
7. 퍼포먼스 향상, 컨디셔닝
8. 연소계

Ⅲ. 주목 소재의 동향
1. 프로테인
   【프로테인의 시장규모 추이】
   【참가기업 점유율】
2. 아미노산
   【아미노산 서플리먼트의 시장규모 추이】
   【참가기업 점유율】
3. HMB
4. 기타

Ⅳ. 관련 시장의 동향
1. 스포츠·피트니스 클럽
2. 퍼스널 트레이닝
3. 요가
4. 조깅, 런닝
5. 고령자 스포츠

Ⅴ. 서플리먼트 참가기업의 동향



【스포츠 서플리먼트 브랜드 메이커】
 아지노모토
 인피니티
 건강체력연구소
 돔
 메이지

 【건강식품·식품·의약품 메이커】
 아사히그룹식품
 오츠카제약
 일본수산
 FANCL
 METABO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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