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4일 월요일

취직, 채용지원 -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18년 2월 28일
체  재:A4판 294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7년 10월~2018년 2월
2. 조사대상: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이란 대학생(단기대학·대학원생 포함)의 신졸업자의 채용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직정보 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시장, 내정자 보조 서비스 시장의 6 분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취직정보 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 졸업자 채용 어세스먼트 툴, 내정자 보조 서비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 증가한 1,099억엔

기업의 채용 의욕의 고조, 학생 우위 시장, 채용 활동의 조기화와 같은 시장환경 하에서 수요는 확대

그림1.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 2. 2017년도는 전망치, 2018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6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 증가한 1,099억엔이었다. 최근 호조인 체감경기와 노동력 부족을 배경으로 기업규모와 업계를 불문하고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은 여전히 높아 대졸구인배율은 상승해 학생 우위 시장의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있다. 학생의 취직활동은 취직정보 사이트의 이용활용이 주류이지만 취직정보 사이트의 방대한 게재 회사 수 중에서 학생이 희망하거나 또는 조건에 맞는 기업을 찾아내 선별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대기업 및 지명도가 있는 기업에 지원이 집중해 중소기업과 지명도에 낮은 기업은 인지되기 어렵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또, 2016년 졸업 채용부터 채용스케줄의 「미루기」(단기화)로 학생, 기업 모두 취직활동 및 채용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해, 상호 이해부족에 의한 미스매치가 문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기업(구인측)은 자사와 업계전체의 인지향상 및 이해심경을 목적으로 채용전형 해금일(解禁日) 전 빠른 단계로부터 학생과의 조기 접촉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현저하게 되어 있다.

 기업의 채용의욕의 고조, 학생 우위 시장, 채용활동의 조기화와 같은 시장환경 하에서 학생과 기업간의 미스매치와 함께 내정 사퇴의 억제, 채용 전형 업무의 성력화와 효율화 등, 신규 졸업자 채용 활동(혹은 취직활동)의 각 방면에서 다양한 과제가 표면화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 해결을 향해 기업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고조를 보이고 있어, 또 채용방식과 서비스에 대한 니즈의 다양화도 진행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신규 졸업자 채용난 및 요구하는 요건을 가진 인재를 획득하고 싶은 대기업의 증가 등으로 동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사총무부문의 인원이 한정되어 있는 중소기업은 채용 담당자가 담당하는 서류 전형을 비롯한 스크리닝 및 학생에 대한 접촉 등 업무 부담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케이스는 증가하고 있다.

또, 대기업에서는 내정 사퇴가 발생했을 때 결원보충 수단으로 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케이스도 있다. 또한 법무 및 회계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학생을 희망할 경우에 취직정보 사이트와 병용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T엔지니어 인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중도채용에 대해 인재가 고갈하고 있는 것이 영향을 미쳐 신규 졸업자 채용에서도 이공계 학생을 중심으로 IT엔지니어 인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IT엔지니어 수요의 고조를 받아 육성부터 채용지원(취직지원)까지를 다루는 움직임도 있어, 학생에 대한 프로그래밍 교육·육성 기관을 시작해 어느 정도 기능을 습득한 학생을 기업에 소개하는 구조를 구축하고 있는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사업자도 있다.

3. 장래 전망

향후, 체감경기의 호황이 전망되는 한, 기업의 왕성한 신규 졸업자에 대한 채용 의욕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는 일본의 인구 구조상, 젊은층의 노동력 부족에 의한 학생·젊은층 우위 시장이 계속됨으로써 채용활동에서 요구하는 인재의 획득과 채용 전형 업무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을 근거로 2017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6% 증가한 1,193억엔을 전망하며, 2018년도는 동 8.0% 증가한 1,288억엔을 예측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