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2일 화요일

내점형 보험숍, 보험시장 - 내점형 보험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내점형 보험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
발간일:2018년 5월 31일
체  재:A4판 197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4월~5월
2. 조사대상: 내점형 보험숍을 경영하는 독립보험대리점, 생명보험 회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내점형 보험숍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내점형 보험숍이란 복수의 보험회사와 제휴한 독립보험대리점으로, 시장규모는 동 점포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에 대하여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연도의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개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법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은 둔화경향이 표면화되어 전년도 대비 6.0% 증가한 1,994억엔을 전망

~환경 변화의 영향에 받았지만 고객과의 접점 강화에 주력, 잠재 니즈도 발굴해 확대판매~

그림 1. 내점형 보험숍의 신계약 연납화보험료(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연도의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
주 2. (전망)은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그림 2.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 계약건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3.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연도의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
주 4. (전망)은 전망치, (예측)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6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는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1.2% 증가한 1,882억엔, 또 2016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신규 계약건수는 전년도 대비 12.2% 증가한 184만건이었다. 최근 1~2년은 개정보험업법 대응과 함께 표준이율 인하, 예정사망률 인하를 배경으로 한 일부 보험상품의 판매정지와 보험료 개정 등 역풍에 노출되는 일면도 있어 국가 정책 및 보험회사의 동향으로 좌우되는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내점형 보험숍에서는 고객에 대한 의향파악 의무와 정보제공 의무의 수행을 통해 새로운 니즈를 발굴을 할 수 있는 기업이 증가하거나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고객에 대한 인사·안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에도 주력해 고객과의 접점 강화를 도모했다. 또한 법인용 생명보험의 확대판매 등 사업의 다각화를 도모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신장률은 둔화했지만 2017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는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6.0% 증가한 1,994억엔을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일본국내 내점형 보험숍은 2,600점 이상으로 확대했지만 중견 클래스 이하의 기업에서 통폐합이 진행

내점형 보험숍을 경영하는 기업이 전개하는 일본국내 내점형 보험숍 점포 수를 2018년 4월 시점에서 2,646점으로 추계했다. 업계 전체로는 신규 출점이 계속되고 있지만 중견 클래스 이하의 기업과 함께 대기업에서도 불채산점의 통폐합을 진행시키는 등, 신규출점 수의 둔화경향은 부정할 수 없다.
또, 개정보험업법 대응에 의한 영향으로 신규 출점 스피드에 대한 브레이크가 풀린 것 같지만, 인근 점포와의 경합이 격화하고 있으며, 특히 점포 수가 적은 그 지방기업에서는 점포의 통폐합이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는 예정사망률 인하 등에 따른 사망보장을 포함한 상품의 가격 인하, 자산형성 타입과 생전 급부 타입의 생명보험 판매확대가 계속되는 등 여전히 잠재적인 시장확대의 여지는 높다고 생각해 2018년도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는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7.4% 증가한 2,141억엔으로 예측한다. 또한 2018년도 신규 계약건수는 전년도 대비 7.7% 증가한 211만건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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