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4일 월요일

저율주행, 디바이스 - 2018 ADAS/자율주행용 키 디바이스·컴퍼넌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ADAS/자율주행용 키 디바이스·컴퍼넌트(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9300 / A4 199p/ 2018. 5. 31


일본, 미국, 유럽에서 ADAS(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의 표준화가 진행되어 2020년 이후는 레벨 3이상인 자율주행차가 주요 자동차 메이커에서 연달아 발표된다. 이러므로 자동차에 탑재되는 카 일렉트로닉스가 급격히 진화하고 있어, 그 가운데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탑재 개수는 증가해 다기능·고성능화가 급속히 진행될 것이 예상된다.
 본 조사리포트는 일본국내·해외의 ADAS/자율주행에 관련하는 주요 50사에 직접 면담취재를 실시해, 현재 개발동향 및 향후 주목받을 기술요건 등을 상세하게 분석해, 각 센서별로 「세계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코스트」의 관점에서 추계했다. 또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레벨별 자율주행의 투입 로드맵을 근거로 센서별로 2030년까지 세계시장을 수량·금액 기준으로 예측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개발동향, 탑재상품의 판매동향, 기술동향을 근거로 2016년~2017년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을 분석했다. 자동차 메이커의 사업전략, 센서 메이커의 개발동향을 분석해, 2030년까지 기술 전망, 시장규모를 예측했다
조사대상::ADAS/자율주행용 센서(밀리미터파/준 밀리미터파 레이더, 센싱 카메라, 리어뷰/서라운드뷰 카메라, 초음파 센서, 적외선 레이저, LiDAR) ADAS/자율주행의 기술개발 동향, OEM 의 채용 동향
조사방법:면접 취재, 전화 취재, 문헌·논문검색 등 관련 조사
조사기간:2017년 8월~2018년 5월

◆자료 포인트
• 세계 ADAS/자율주행의 탑재대수, 장착률을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추계
• 자율주행 탑재대수를 레벨별로 2030년까지 예측
• ADAS/자율주행에 필요한 77GHz레이더, 24GHz레이더, 센싱 카메라, 리어/서라운드뷰 카메라, 적외선 레이저, LiDAR, 초음파 센서를 개별적으로 분석
• 센서별로 시장규모 추이, 시장 점유율, 서플라이 체인을 모두 월드와이드로 추계(추정)
• 센서별로 2030년까지 코스트를 예측
• 2013년 실적으로 2020년까지 일본, 미국, 유럽별로 수량기준으로 센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을 추계
• 2017년 전망에서 2030년까지 세계시장을 센서별로 수량·금액기준으로 예측
• 주요 OEM 11사, Tier 110사, 반도체 메이커 9사, 센서 메이커 9사의 최신 동향을 기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서머리


1 ADAS/자율주행의 시장 개황
1.1 ADAS/자율주행의 정의
1.2 NCAP(신차평가제도)와 법정비 개황
   (1) 각국의 NCAP 로드맵
   (2) 자율주행의 법정비 상황
1.3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종류와 참가 메이커
   (1) ADAS/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센서의 종류
   (2) ADAS/자율주행용 센서·컴퍼넌트의 참가 메이커
1.4 ADAS/자율주행의 시장규모 예측
   (1) 지역별 ADAS/자율주행의 시장규모 추이(일/미/유럽/기타)
   (2) 레벨별 ADAS/자율주행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

2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동향과 시장규모 예측
2.1 77GHz 레이더
   (1) 시장동향
   (2)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타입별(LRR/MRR/SRR)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4) 코스트 예측
   (5) 서플라이 체인
   (6) 메이커 점유율
2.2 24GHz 레이더
   (1) 시장동향
   (2)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코스트 예측
   (4) 서플라이 체인
   (5) 메이커 점유율
2.3 센싱 카메라(ADAS/자율주행)
   (1) 시장동향
   (2)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코스트 예측
   (4) 서플라이 체인
   (5) 메이커 점유율
2.4 리어/서라운드뷰 카메라
   (1) 시장동향
   (2)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코스트 예측
   (4) 서플라이 체인
   (5) 메이커 점유율
2.5 LiDAR
   (1) 적외선 레이저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자율주행에서 LiDAR의 채용 동향
   (3) 코스트 예측
   (4) LiDAR의 제휴·매수 동향
2.6 초음파 센서
   (1) 시장동향
   (2) 지역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코스트 예측
   (4) 서플라이 체인
  (5) 메이커 점유율
2.7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세계 시장 예측
   (1) 단기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WW 수량)
   (2) 자율주행의 레벨별 센서 구성
   (3) 중장기 시장규모 예측(2017-2020년 WW 수량/금액)

3 자동차 메이커의 개발 동향과 사업 전략
3.1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 투입 예측
   (1) LV2 이상 시장 투입 상황
   (2) 일본, 미국, 유럽 주요 메이커의 자율주행 레벨별 투입 예측
3.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개발 동향
도요타자동차
   ·2017년에 풀모델 체인지한 LEXUS LS에 LV2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
   ·2018년부터 제2세대인 Toyota Safety Sense의 채용을 개시
   ·2020년을 향해서 자율주행 개발을 추진
닛산자동차
   ·LV2의 프로파일럿(Pro PILOT) 1.0의 탑재 차종을 확대
   ·2017년 신형 LEAF에 풀오토 자동주차시스템 ProPILOT Park를 도입
   ·2018년에 프로파일럿(Pro PILOT) 2.0을 투입 예정
혼다
   ·2017년에 HONDA SENSING의 장착대수가 일본, 미국에서 급확대
   ·2020년을 향해서 자율주행용 2중계 센서 퓨전 시스템을 개발
SUBARU
  ·2017년부터 아이사이트 Ver3에 LV2의 기능을 추가
마쓰다
  ·i-ACTIVSENSE를 표준 탑재
VW/Audi
   ·2018년부터 EyeQ4를 실장한 모노카메라의 탑재를 개시
   ·2018년에 Audi A8로 LV3를 실현
BMW
  ·BMW5 시리즈로 LV2의 자율주행을 전개
Daimler
  ·2018년은 C클래스에 HD-MAP를 이용한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 예정
Volvo
  ·인텔리 세이프로 LV2의 자율주행기능 파일럿 어시스트를 탑재
GM
  ·2017년 발매한 Cadillac CT6에 핸드오프 자율주행 SuperCruse를 탑재
Ford
  ·Co-Pilot360의 탑재 차종을 2020년까지 확대

4 Tier1 메이커의 동향과 사업 전략
덴소
   ·2017년에 신형의 레이더와 카메라를 제품 투입
   ·자율주행을 향한 센서 개발을 추진
히타치오트모티브시스템즈
  ·77GHz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개발 중
Clarion
  ·2017년에 풀 오토의 주차 지원 시스템을 시장 투입
Bosch
   · 제5세대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2019년에 투입 예정
   · 제3세대 ADAS/자율주행용 카메라를 2019년에 양산을 계획
    ·자율주행에 대해서는 전방위적으로 개발
Continental Automotive
   · 제5세대 레이더와 카메라를 개발 중
   ·2020년에 자율주행용 LiDAR의 시장 투입을 계획
ZF
   ·2018년에 EyeQ4를 탑재한 3안카메라 모듈(Tricam)을 시장 투입
   ·차세대 밀리미터파 레이더 AC2000를 제품화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해 NVIDIA, HELLA와 기술 제휴
Valeo
   ·Park4UR Home, Valet Park4U®를 개발 중
   ·2018년에 EyeQ4를 탑재한 모노카메라의 시장 투입을 개시
   ·2019년에 제2세대 SCALA를 시장 투입 예정
HELLA
   ·2017년에 제4세대 24GHz 레이더의 시장 투입을 개시
   ·CMOS 송수신 팁을 채용한 77GHz 레이더의 개발을 추진
   ·ZF, NVIDIA와 자율주행에 대한 제휴를 발표
Autoliv
   ·2018년에 ADAS/자율주행용 전자부품부문을 「Veoneer」로 분사화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출하수량은 1000만개를 돌파
   ·Volvo와 ADAS/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Zenuity를 설립
MAGNA
  ·2 M픽셀 CIS를 채용한 3 D서라운드뷰 카메라시스템을 개발 중

5 반도체 메이커의 동향과 사업 전략
NXP Semiconductors
     ·차세대 레이더용 MCU 「S32R274」를 샘플출하 중
   ·화상 처리 프로세서 S32V234의 채용이 시작
Infineon Technologies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SiGe 송수신 팁의 누계 출하수량은 4000만개를 돌파
STMicroelectronics
   ·전방위적으로 ADAS/자율주행용 디바이스·컴퍼넌트를 준비
   ·LED 플릭커 프리 2.4 M픽셀 CIS를 제품화
   ·2018년 중에 77GHz 레이더의 1 팁 솔루션 MMIC를 시장 투입
Texas Instruments
  ·CMOS RF에 의한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팁을 제품화
Xilinx
  ·ADAS용 FPGA의 출하실적은 4,000만개를 달성
Mobileye
   ·2017년말 EyeQ 팁의 누계 출하수량은 2400만개
   ·2018년부터 REM의 채용 시작
   ·Roadbook 생성을 향해 「Mobileye 8 Connect」를 시작
   ·EyeQ5는 2018년 중에 샘플출하 예정
NVIDIA
   ·2016-2017년에 걸쳐 OEM/Tier1와의 제휴를 추진
   ·완전 자율주행용 DRIVE PX Pegasus를 발표
Ambarella
   ·자동차용 화상처리팁 A9AQ가 양산 국면으로 전환
   ·CNN 엔진을 내장한 신형·자동차용 화상 처리 팁 CV22를 2018년에 발표
Renesas Electronics
  ·R-Car가 도요타자동차의 자율주행차로 탑재 예정

6 센서 메이커의 동향과 사업 전략
Sony Semiconductor Solutions
  · 제2세대제품으로 업계 최고 수준이 되는 7.4 M픽셀 CIS를 제품화
샤프
  ·뷰 카메라를 중심으로 ADAS/자율주행의 채용확대를 목표로 한다
파이오니아
  ·MEMS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용 3 D-LiDAR를 2020년대에 양산 개시
교세라
  ·2019-2020년에 걸쳐 카메라 모듈의 생산 능력을 증강
무라타제작소
   ·초음파 센서용 트란듀서를 양산
일본세라믹
  ·2018년에 초음파 센서의 생산 능력을 증강
ON Semiconductor
  ·자동차용 CMOS 이미지 센서는 세계 톱 점유율
Omni Vision
  ·자동차용 CMOS 이미지 센서는 누계 6,500만대 이상 채용
Velodyne LiDAR
  ·솔리드스테이트형 LiDAR 「Velarray」를 2018년 전반에 샘플 출하
 그림 1 SAE에 의한 자율주행의 정의와 개요
 그림 2 유럽위원회(ECE)의 자율주행 법정비 조직 개요
 그림 3 WP29의 자동조타 성립 상황
 그림 4 지역별 ADAS 탑재대수 추이(2013-2017년 전망 WW 탑재대수)
 그림 5 ADAS의 장착률 추이(2013-2017년 전망 지역별)
 그림 6 2016년 ADAS 장착대수의 비교
 그림 7 ADAS/자율주행의 탑재대수 예측(2013-2020년 지역별)
 그림 8 ADAS/자율주행의 장착률 예측(2013-2020년 지역별)
 그림 9 ADAS/자율주행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탑재대수 레벨별)
 그림 10 ADAS/자율주행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2015-2030년 탑재대수 레벨별)
 그림 11 77GHz 밀리미터파 레이더의 분해 사진
 그림 12 CMOS 프로세스에 의한 MMIC 집적화
 그림 13 지역 77GHz 밀리미터파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14 타입별 77GHz 레이더의 시장규모 예측과 추이(2013-2020년 WW 수량)
 그림 15 밀리미터파 레이더의 코스트 예측(2013-2020년 LRR/MRR/SRR)
 그림 16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LRR/MRR/SRR)
 그림 17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LRR/MRR)
 그림 18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SRR)
 그림 19 도요타 C-HR의 리어 사이드에 탑재된 24GHz 레이더
 그림 20 지역별 24GHz 레이더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21 24GHz 레이더의 코스트 예측(2013-2030년)
 그림 22 24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23 ADAS용 카메라의 구조
 그림 24  센싱 카메라의 고화소화와 리어/사이드 검지에 대한 적용
 그림 25 자율주행의 9 카메라 탑재 사례와 레이더/LiDAR/FIR와의 퓨전
 그림 26 REM에 의한 랜드마크 추출 화면
 그림 27 REM와 RRS의 비교
 그림 28 지역별 센싱 카메라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29 센싱 카메라의 코스트 예측(2013-2030년)
 그림 30 센싱 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31 센싱 카메라용 화상 처리 프로세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그림 32 서라운드뷰 카메라(프런트/사이드)의 구조
 그림 33 지역별 리어뷰 카메라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34 지역별 리어뷰 카메라의 보급률 추이와 예측(2013-2020년 탑재대수)
 그림 35 지역별 환경 카메라 시스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36 지역별 서라운드뷰 카메라의 보급률 예측(2013-2020년 탑재대수)
 그림 37 리어/서라운드뷰 카메라의 코스트 예측(2013-2030년)
 그림 38 뷰카메라/ECU의 서플라이 체인
 그림 39 리어/서라운드뷰 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그림 40 리어뷰 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41 서라운드뷰 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42 서라운드뷰 카메라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43 자동차용 CMOS 이미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그림 44 적외선 레이저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45 Audi A8에 탑재되고 있는 Valeo의 SCALA
 그림 46 LiDAR의 코스트 예측(2018-2030년)
 그림 47 초음파 센서의 구조
 그림 48 도요타 프리우스에 탑재되고 있는 초음파 센서의 성능
 그림 49 닛산 세레나에 탑재되고 있는 초음파 센서
 그림 50 초음파 센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기준)
 그림 51 초음파 센서의 장착률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그림 52 초음파 센서의 코스트 예측(2013-2030년)
 그림 53 초음파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그림 54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그림 55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7-2030년 WW 수량)
 그림 56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7-2030년 WW 금액)
 그림 57 자율주행용 프로세서의 제휴·협력 관계
 그림 58 프로 파일럿 1.0의 히타치 AMS제의 ADAS-ECU
 그림 59 닛산자동차의 최신 자율주행용 테스트 카
 그림 60 자율주행용 이중계 센서 퓨전 시스템
 그림 61 Audi A8의 센서 구성과 zFAS
 그림 62 리모트 3 D뷰의 조작 화면
 그림 63 M-Benz E클래스에 탑재되고 있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의 센서 구성
 그림 64 Volvo의 City Safety With Steering
 그림 65 GM SuperCruse의 개요
 그림 66 Cadillac CT6의 DMS/HD-MAP 모듈/프런트 모노카메라
 그림 67 Ford Co-Pilot의 시스템 개요
 그림 68 Ford Explorer에 탑재하고 있는 SplitView Camera
 그림 69 히타치오트모티브시스템즈의 77GHz 밀리미터파 레이더(왼쪽 SRR/ 오른쪽 LRR)
 그림 70 Park by Memory 의 차재기/스마트폰의 화면
 그림 71 Bosch가 발표한 밀리미터파 레이더에 의한 로컬리제이션
 그림 72 Continental Automotive의 ADAS/자율주행용 카메라
 그림 73 Continental Automotive의 3 D플래시 LiDAR
 그림 74 ZF의 자율주행용 테스트 카(Vision Zero Vehicle)에 탑재된 TriCam의 외관
 그림 75 차세대 밀리미터파 레이더 AC2000의 외관/Ibeo와 개발중인 LiDAR
 그림 76 ZF의 자율주행용 ECU 제2세대 ProAI의 외관
 그림 77  Valeo의 뷰 카메라용 클리닝 시스템
 그림 78 Valeo의 주차지원/자동주차 시스템의 제품투입 상황
 그림 79 Valeo의 EyeQ4를 탑재한 모노카메라(왼쪽)/서라운드뷰 카메라(오른쪽)
 그림 80 Valeo의 제2세대 SCALA의 외관
 그림 81 HELLA의 24GHz 레이더(왼쪽)/CMOS 송수신 팁을 실장한 77GHz 레이더(오른쪽)
 그림 82 HELLA가 상정하고 있는 비전 플랫폼의 오픈화
 그림 83 Autoliv의 SVC와 77GHz 밀리미터파 레이더
 그림 84 Autoliv의 ADAS/자율주행 제휴 동향
 그림 85 MAGNA의 3 D서라운드뷰 카메라시스템
 그림 86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MCU 「S32R27」의 블럭도
 그림 87 S32V234의 블럭도
 그림 88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MMIC의 BiCMOS와 CMOS의 비교
 그림 89 Infineon의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MMIC 투입 계획
 그림 90 STMicroelectronics의 ADAS/자율주행용 솔루션
 그림 91 Texas Instruments의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팁의 사용구분
 그림 92 Xilinx의 자동차용 FPGA 제품 투입 계획
 그림 93 Mobileye의 REM 데이터 흐름
 그림 94 프런트 카메라와 RoadBook에 의한 LV2+의 인식화상 차이
 그림 95 LV4의 시스템 구성(EyeQ5×2+AtomSoC)
 그림 96 A9AQ를 사용한 서라운드뷰 카메라
 그림 97 Ambarella의 화상 처리 SoC 로드맵
 그림 98 Renesas Electronics의 R-Car 로드맵
 그림 99 Renesas Electronics의 화상 처리 SoC R-CarV3M
 그림 100 IMX324와 IMX224의 화상인식성능 비교
 그림 101 MEMS 밀러 방식의 자율주행용 3D-LiDAR
 그림 102 워블링 스캔타입의 자율주행용 3D-LiDAR
 그림 103 파이오니아의 자율주행용 LiDAR의 시장투입 스케줄
 그림 104 일본세라믹의 초음파 센서용 제품
 그림 105 Velodyne의 솔리드스테이트형 LiDAR 「Velarray」
 그림 106 Velodyne의 VLS128와 고해상도 스캔 화상



 표 1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NCAP 로드맵(2016-2023년)
 표 2 ADAS/자율주행으로 필요해지는 센서 종류와 특징·대응가능 기능
 표 3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제품 투입 상황(Tier1)
 표 4 지역별 ADAS 탑재대수 추이(2013-2017년 전망 WW 탑재대수)
 표 5 ADAS의 장착률 추이(2013-2017년 지역별)
 표 6 2016년 ADAS 장착대수 비교
 표 7 ADAS/자율주행의 탑재대수 예측(2013-2020년 지역별)
 표 8 ADAS/자율주행의 장착률 예측(2013-2020년 지역별)
 표 9 차량 분야별·자율주행 레벨별 보급 예측(2017-2030년)
 표 10 ADAS/자율주행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탑재대수 레벨별)
 표 11 ADAS/자율주행의 세계 시장규모 예측(2015-2030년 탑재대수 레벨별)
 표 12 77GHz 단거리 레이더의 탑재 차량과 Tier1
 표 13 레이더의 주파수대역별 거리 분해가능
 표 14 지역별 77GHz 레이더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15 타입별 77GHz 레이더의 시장규모 예측과 추이(2013-2020년 WW 수량)
 표 16 77GHz 레이더의 서플라이 체인(OEM/Tier1)
 표 17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LRR/MRR/SRR)
 표 18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LRR/MRR)
 표 19 77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SRR)
 표 20 지역별 24GHz 레이더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21 24GHz 레이더의 서플라이 체인
 표 22 24GHz 레이더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표 23 지역별 센싱 카메라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24  ADAS/자율주행용 센싱 카메라의 서플라이 체인
 표 25 센싱 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표 26 센싱 카메라용 화상 처리 프로세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표 27 지역별 리어뷰 카메라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28 지역별 리어뷰 카메라의 보급률 추이와 예측(2013-2020년)
 표 29 지역별 환경 카메라 시스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30 지역별 서라운드뷰 카메라의 보급률 예측(2013-2020년 탑재대수)
 표 31 뷰카메라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리어/서라운드 합계)
 표 32 서라운드뷰 카메라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표 33 자동차용 CMOS 이미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실적 WW 수량)
 표 34 적외선 레이저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35 자율주행용 LiDAR의 제휴·매수 동향
 표 36 초음파 센서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수량 기준)
 표 37 초음파 센서의 장착률 추이와 예측(2013-2020년 WW)
 표 38 초음파 센서의 서플라이 체인
 표 39 초음파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 실적 WW 수량)
 표 40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41 ADAS/자동 주차용 센서의 장착률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42 ADAS/자동 주차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3-2020년 WW 수량)
 표 43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센서의 탑재 개수와 종류
 표 44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7-2030년 WW 수량)
 표 45 ADAS/자율주행용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2017-2030년 WW 금액)
 표 46 LV2 이상의 차량 일람과 탑재 센서/공급 서플라이어
 표 47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의 레벨별 투입 예측
 표 48 유럽계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의 레벨별 투입 예측
 표 49 미국계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의 레벨별 투입 예측
 표 50 LEXUS LS에 탑재되고 있는 센서와 서플라이어
 표 51 제2세대 Toyota Safety Sense의 기능
 표 52 덴소의 ADAS/자율주행용 센서와 채용 메이커
 표 53 Bosch의 ADAS/자율주행용 센서와 채용 OEM
 표 54 Continental Automotive의 제5세대 레이더의 제품 개요
 표 55 HELLA의 24GHz 레이더의 세대별 제품 개요
 표 56 Autoliv의 ADAS/자율주행용 제품과 채용 메이커
 표 57 STMicroelectronics의 CIS 제품 투입 상황
 표 58 CMOS RF에 의한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팁의 제품 라인 업 (업데이트)
 표 59 EyeQ 팁을 채용하는 주요 Tier1/OEM
 표 60 NVIDIA의 자율주행용 제품 비교
 표 61 무라타제작소의 초음파 센서용 트란듀서 성능(왼쪽 표)과 외관(오른쪽 그림)
 표 62 ON Semiconductor의 CIS 제품 전개 (2015년 이후만을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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