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1일 월요일

화·양과자, 디저트류 -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과자 산업 연감 ~화·양과자, 디저트편~
발간일:2018년 2월 9일
체  재:A4판 728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7년 11월~2018년 1월
2. 조사대상: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 관련의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취재,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병용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이란 화과자(도라야키와 다이후쿠(찹쌀떡) 등의 생과자와 반생과자, 말린과자, 구운과자 등), 양과자(케이크와 슈크림 같은 생과자와 반생과자, 구운과자 등), 디저트류(요구르트와 푸딩, 젤리, 기타 컵디저트 등), 아이스류(아이스크림 및 빙과 등) 등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또한 2016년도까지의 아이스류 시장규모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서 인용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과자(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 양과자(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 요구르트(소프트/프레인/하드/음료), 디저트(푸딩/젤리/기타 냉동디저트), 아이스류(퍼스널/멀티 팩/프리미엄/업무용)

【조사 결과 서머리】
◆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요구르트·아이스류 시장의 호조, 인바운드의 영향이 시장을 밀어 올려∼

그림1.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2. 2017년도는 예측치

그림2. 2016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4. 본 조사의 전문점•노면점이란 쇼핑몰 내 전문점 및 노면점을 가리키며, 전철역관련이란 역사내 상업시설(에키나카) 및 역 빌딩을 말한다. 기타에는 고속도로의 서비스 구역•주차구역 및 법인 수요 등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16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5% 증가한 2조 2,771억엔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최근에는 요구르트 시장과 아이스류 시장의 호조가 시장을 밀어 올리는 트렌드가 계속되고 있어 2016년도도 같은 요인으로 시장은 확대했다. 단, 요구르트의 신장률은 둔화했다. 아이스류는 가을과 겨울 수요의 개척 및 미디어의 특집효과도 있어 호조로 추이했다.
또, 양과자 시장도 인바운드 수요의 순풍을 받아 호조로 추이했다. 한편, 화과자 시장은 소폭축소했다.

2. 주목 토픽

인스타바에·포토제닉을 키워드로 한 상품개발이 진행

2017년 신어·유행어에 「인스타바에(인스타그램 사진발, 인스타그래머블)」가 선택된 것처럼 2017년 화/양과자 업계에서는 「인스타바에」와 「포토제닉(사진에 적합하거나 사진을 잘 받음)」가 상품개발의 키워드가 되었다. 특히, 과일을 많이 사용한 케이크 및 타르트류, 크리스마스 등 데코레이션 케이크, 파르페 등 카페메뉴에서 현저했지만 여름기프트 판매경쟁의 주력상재인 젤리·량과(차갑게 해서 먹는 화과자)도 인스타바에를 노린 컬러풀한 상품, 다층화된 상품이 눈에 띄었다. 다층화하기 위하여 결과적으로 홀쪽하고 스타일리시한 기다란 타입의 젤리컵을 사용한 상품이 많이 전개되었다. 한편, 포토제닉을 의식해 외관을 면으로 폭넓게 보여주는 전개도 눈에 띄어, 박형 젤리컵에 과일과 한천 등 재료를 예쁘게 장식한 상품과 또한 다이아몬드 커트 모양의 박형 컵으로 보석과 같은 눈부시게 화려함을 연출한 상품전개도 보였다.

 상품의 디자인성을 높이는 것과 외형의 임펙트를 추구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각 메이커가 대응한 것이지만 이에 인스타바에라는 소구력과 인터넷 및 SNS의 확산력이 동반해 폭발적으로 확대되었다고 추측한다.
케이크와 타르트류 등 생크림케이크류에서 예쯔게 보이는 상품전개가 눈에 띈 한편, 슈크림 및 롤케이크 등 심플한 상품설계의 상품 카테고리에서는 소재와 제조방법을 재검토해 본질적인 맛을 추구함으로써 상품력을 높이는 움직임이 눈에 띄었다.

3. 장래 전망

2017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7% 감소한 2조 2,607억엔을 예측한다. 전체적인 체감경기는 나쁘지 않지만 지금까지 시장을 견인해 온 요구르트 시장이 보합세 유지 상태인 외에 여름에 기온저하가 빨랐던 것도 아이스류에 영향을 줬다고 생각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