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7일 일요일

포인트서비스, 포인트카드 - 2018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1800 / A4 184p/ 2018. 6. 14


고객 확보와 자사의 고객데이터 수집을 목적으로 많은 기업이 포인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공통포인트 시장을 보면 제공 기업 수, 제공 업종·업태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라쿠텐과 함께 이동통신사의 참가로 시장은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 또, 포인트 교환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배경으로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포인트 유입금액도 견조하게 확대하고 있다.
또, 외부 환경으로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카드리스(card-less)화에 대한 대응이 중심이 되고 있다. 또, 선불 결제를 포인트서비스와 통합할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어 새로운 발전이 보인다.
본 조사리포트는 공통포인트서비스를 중심으로 포인트서비스 시장을 조사해 포인트서비스의 시장동향, 규모, 전략을 분석해, 향후 지향해야 할 모습을 고찰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는 공통포인트 발행사업자와 포인트서비스 제공기업,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에 취재·앙케트를 통해 포인트서비스의 현상과 향후 시장성을 전망했다.
조사대상:공통포인트 발행사업자와 포인트서비스 발행사업자 외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와 전화취재를 병용
조사기간:2018년 2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 공통포인트 시장의 경쟁환경 변화를 고찰
• 스마트폰의 보급에 의한 포인트 카드리스화에 대해 고찰
• 포인트서비스의 시장규모를 망라적으로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포인트서비스 관련 시장의 동향
   1. 1. 공통포인트의 동향
     1. 1. 1. 공통포인트를 활용한 멀티포인트를 채용하는 사업자의 확대
     1. 1. 2. 멀티포인트·멀티결제 대응에 대한 대응 촉진
     1. 1. 3.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주력 업종은 전방위적으로
     1. 1. 4. 도입기업의 데이터 활용의 대응
   1. 2. 마일리지의 상황
     1. 2. 1. 신규 서비스의 개발
     1. 2. 2. 마일리지의 로열티 프로그램 전략
   1. 3. 포인트 사이트 동향
   1. 4. 포인트 교환 사업자의 동향
   1. 5. 시장규모
     1. 5. 1. 일본국내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6년도~2018년도 전망)
     1. 5. 2. 포인트 발행금액 업종별 랭킹 추이(2016년도~2022년도)
     1. 5. 3. 포인트 발행금액 업종별 점유율(2017년도)
   1. 6. 포인트 카드의 역사(참고자료)
   1. 7. 카드 매체의 종류와 개요
   1. 8. 포인트 카드의 발행 목적과 FSP
 2. 포인트서비스의 시장 예측과 장래 전망
   2. 1. 일본국내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7년도~2022년도 예측)
   2. 2. 포인트서비스의 장래 전망
     2. 2. 1. 멀티포인트화의 진전
     2. 2. 2. 카드리스화의 진전

제Ⅱ장 공통포인트/포인트 교환 시장의 실태
1. 공통포인트/포인트 교환 서비스의 분류
2. 공통포인트서비스 동향
   2. 1. 공통포인트의 개요
   2. 2. 공통포인트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와 점유율
   2. 3.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2. 3. 1. 제휴기업 확대를 위한 대응
    2. 3. 2.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대응
    2. 3. 3. 데이터 분석과 CRM에 관련한 대응
   2. 4. 주요 공통포인트 사업자의 과제와 향후 방향성
   2. 5. 시장환경에 대한 견해
   2. 6. 공통포인트 시장규모 예측
     2. 6. 1. 공통포인트 시장규모 예측(2017년도~2022년도)
     2. 6. 2. 공통포인트 시장점유율 예측(2022년도)
   2. 7. 시장 전망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NTT도코모
     주식회사 ClubNets
     주식회사 T포인트재팬
     라쿠텐 주식회사(라쿠텐포인트카드)
     주식회사 로열티마케팅(Ponta)
 3. 포인트 교환 서비스
   3. 1. 포인트 교환 서비스의 개요
   3. 2. 포인트 교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17년도)
   3. 3. 주요 포인트 교환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3. 4. 포인트 교환 서비스 사업자의 과제
   3. 5. 포인트 교환 서비스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3. 6. 포인트 교환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7~2022년도)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태】
     지플랜 주식회사(G포인트)

제Ⅲ장 업태별 포인트서비스 동향
1. 마일리지
   1. 1. 마일리지의 개요
   1. 2. 주요 마일리지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1. 2. 1. 회원 확대를 위한 대응
    1. 2. 2. 기존회원 활성화에 대한 대응
   1. 3. 주요 마일리지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태】
     ANA X주식회사(ANA마일리지클럽)
     일본항공 주식회사(JAL마일리지뱅크)
2. 유통분야 포인트서비스 동향
   2. 1. 편의점 공통포인트의 개요
     2. 1. 1. 로손의 공통포인트 프로그램 개요/참가 경위
     2. 1. 2. 패밀리마트의 공통포인트 프로그램 개요/참가 경위
   2. 2. 슈퍼마켓
    2. 2. 1. 슈퍼마켓의 포인트서비스 동향
     2. 2. 2. 주요 슈퍼마켓의 FSP에 관한 대응
    2. 2. 3. 포인트서비스와 선불카드를 제휴한 대응
   2. 3. 가전양판점
     2. 3. 1. 가전양판점의 포인트서비스 동향
3. 포인트 사이트의 동향
   3. 1. 포인트 사이트의 개요
     3. 1. 1. 포인트 사이트의 비즈니스모델
   3. 2. 주요 포인트 사이트의 동향
     3. 2. 1. 주요 포인트 사이트의 실적 동향
     3. 2. 2. 포인트 사이트의 동향
   3. 3.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 추이(2014~2017년도)와 점유율
  3. 4. 주요 포인트 사이트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3. 4. 1. OZvision의 Hapitas 사업에 관한 대응
    3. 4. 2. GMO미디어의 포인트타운사업에 관한 대응
    3. 4. 3. 세레스의 moppy에 대한 대응
    3. 4. 4. 리얼월드의 포인트 사이트에 관한 대응
  3. 5.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 예측(2017~2022년도 예측)
   【주요 포인트 사이트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OZvision(Hapitas)
4. 신용카드
   4.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4. 2. 신용카드 시장규모
     4. 2. 1. 쇼핑 취급액(acquirer기준)
     4. 2. 2. 신용카드 시장에서의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
     4. 2. 3. 주요 카드 발행회사의 포인트를 활용한 시책 일람
5. 전자화폐
   5. 1. 전자화폐 시장 개황
   5. 2. 시장규모
     5. 2. 1. 결제금액 추이(2011~2017년도)
     5. 2. 2. 전자화폐에 있어서의 포인트 발행금액 추이(2014년도~2018년도)
6. FinTech에 관련한 대응과 생각
   6. 1. FineTech가 포인트에게 주는 영향
   6. 2. 포인트의 블록체인/비트코인의 동향

제Ⅳ장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동향



1. CRM-FSP 솔루션/포인트 관리·고객 관리 시스템 제품의 분류
2. 고객 분석의 동향
   2. 1. 고객 분석의 동향
   2. 2. 고객 분석의 과제·문제점
   2. 3. 고객 분석 솔루션 시장의 향후 전망
3. 주요 포인트 관련 솔루션 사업자의 시장 견해
4. 주요 포인트 관련 솔루션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5. 주요 포인트 관련 솔루션 사업자의 과제
6. 주요 포인트 관련 솔루션 사업자의 사업 방향성
   【주요 포인트 솔루션 제공 사업자】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도시바텍 주식회사(CSdelight)
     후지쓰FIP 주식회사(ValueFront포인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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