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5일 월요일

스포츠, 스포츠용품 - 스포츠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2018년판 스포츠 산업 백서
발간일:2018년 3월 27일
체  재:A4판 560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월~3월
2. 조사대상: 스포츠 관련 기업(메이커, 도매업, 수입상사,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우편 앙케트조사를 병용

<스포츠용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골프, 스키·스노보드, 낚시, 운동복, 아웃도어, 스포츠화, 테니스, 수영, 야구·소프트볼, 사이클스포츠, 배드민턴, 무도, 탁구, 피트니스, 축구·풋살, 농구, 배구, 럭비의 주요 18분야 관련용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일본 출하액수)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또한 운동복은 「트레이닝복」 및 「일상생활복(캐주얼웨어)」, 「육상경기·러닝복」를, 스포츠화는 「러닝화」 및 「워킹화」, 「다목적화(캐주얼 스니커즈 포함)」, 「아동화」, 「스포츠샌들」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골프용품, 스키·스노보드용품, 낚시용품, 운동복, 아웃도어용품, 스포츠화, 테니스용품, 수영용품, 야구·소프트볼용품, 사이클스포츠용품, 배드민턴용품, 무도용품, 탁구용품, 피트니스용품, 축구·풋살용품, 농구용품, 배구용품, 럭비용품

【조사 결과 서머리】
◆ 2017년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3%인 1조 4,685억엔을 전망

~ 스포츠 경기 인구는 감소했지만 스포츠화, 스포츠 어패럴의 라이프스타일 수요 확대 ∼

스포츠용품 분야별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1. 메이커 출하금액(일본국내 출하금액) 기준
주 2. 2017년은 치, 2018년은 예측치
주 3. 시장규모를 재산출했기 때문에, 일부 과거 공표수치와는 다르다

1. 시장 개황

2017년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시장규모(일본국내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2.3%인 1조 4,685억 1,000만엔을 전망한다. 저출산으로 스포츠 경기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스포츠화와 스포츠 어패럴을 일상생활 속에서 착용한다는 소비자 수요가 확대해 일본국내 시장은 플러스 성장을 전망한다.

 또,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와 런닝 붐으로 스포츠용품 시장 전체는 활황인 것 외에 분야별 구성비로 제2위를 차지한 골프용품 시장도 골프클럽의 복조로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될 전망이며, 이들도 일본국내 시장규모 확대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관민제휴 프로젝트 「FUN+WALK PROJECT」가 시작

스포츠청은 2018년 3월부터 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관민제휴 프로젝트 「FUN+WALK PROJECT(펀 플러스 워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스포츠청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는 「걷는」 습관의 정착 등 스포츠인구의 확대를 통한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평상시 생활에서 부담없이 도입할 수 있는 「걷다」에 주목해 「즐겁다」를 조합함으로써 보행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는 것을 목적으로 제안되었다. 고령화사회의 진전으로 현재 국민의료비는 더욱 증가가 전망되기 때문에 동 프로젝트는 국민의료비의 억제 및 건강수명의 연신에 대한 공헌도 기대되고 있다.
 또, 운동부족에 빠지기 쉬운 20~40대 스포츠 참가인구 확대에 대한 기대도 있다. 이를 계기로 국민의 건강증진에 연결해 스포츠 참가인구의 확대를 조기에 실현하겠다고 하고 있다.

2018년 3월 5일부터는 스니커즈 통근 등, 걷기 쉬운 복장을 추천하는 제1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도 다양한 캠페인이 실시될 예정이므로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시장에는 순풍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3. 장래 전망

2018년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시장규모(일본국내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3.0%인 1조 5,122억 4,000만엔을 예측한다. 스포츠화와 스포츠 어패럴을 일상생활에 착용하는 패션 스타일(애슬레저)이 정착하고 있어, 향후도 일반소비자 수요를 확보함으로써 스포츠용품 시장의 확대는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출산으로 각 스포츠 경기 인구의 감소는 향후도 계속될 전망이지만 최근 건강의식이 높은 시니어층이 증가하고 있어, 피트니스 사업소에서는 고령자용 프로그램을 충실시키는 등 대응을 취하고 있다. 이에 의해 시니어층이 부담없이 엑서사이즈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이 계속 갖추어지고 있어, 시간 및 저축에 여유가 있는 고령자의 피트니스 참가의욕은 높아지는 경향에 있다. 향후, 시니어층의 새로운 수요 개척도 스포츠용품 시장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개최를 앞두고 스포츠에 관심을 두는 일반 소비자층이 증가하는 것이 전망되어 스포츠용품 일본국내 시장은 향후도 안정적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