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시니어시장, 개호서비스 - 2017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어 베이비붐 세대의 대규모 정년이 본격화되는 등 소비 구매층으로서 시니어층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 젊은층용과 가족대상 소비가 축소되는 가운데 경제력과 시간에 여유가 있는 시니어층의 소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가 향후 마케팅 활동 및 집객 전략의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많은 분야에 걸쳐있는 시니어 관련 마켓을 대상으로 시장동향과 소비실태 외 실제로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 기업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하였다. 특히, 개호·재활치료 및 양로원 등과 같이 예전부터 다루어 온 고령자용 마켓뿐만 아니라, 레저, 스포츠, 취미, 학습과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와 시니어 대응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소매사업자의 동향 등, 새로운 시점에서도 시니어 마켓을 파악한 종합적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주요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 외 관련 통계 데이터·관련 정보수집, 이를 토대로 편집하였다.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2월

◆조사 포인트
•각종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동향과 소비의 트렌드를 조사. 주목 시장·업태, 기업의 대응은? 새로운 시도 등도 차례대로 등장
•이미 시장 확대 추이에 있는 개호·재활치료, 고령자 주택, 생활지원서비스 등의 분야부터 향후 주목 받는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학습 등까지 관련 시장의 동향을 망라한다
•시니어층을 주력 타깃으로서 사업 전개를 실시하는 기업 외 새롭게 시니어층의 수요 확보를 노리는 기업 등 주요 사업자 28사의 상세조사개표도 일거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마켓의 동향
  (1)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현상과 새로운 움직임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각 업계·기업에서 가속되는 시니어 전환
    ·소비에는 신중한 측면이 있으나, 원하는 요구를 채워주는 상품개발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오히려 시니어용으로 소구하는 상품도
    ·변화하는 시니어 세대의 의식과 소비동향
    ·손자가 타킥, 3세대 소비가 증가한다
  (3) 시니어 확보를 노리는 업계동향과 기업전략
    ·시장에서 그리는 성장전략, 이업종 대형기업의 진입 계속 개호업계
    ·경쟁 격화에 일손부족 등이 겹쳐, 사업자 파탄과 트러블도
    ·택배 및 돌봄, 가사 대행부터 결혼활동까지 다양화되는 시니어용 서비스
     ·시니어 수요로 고가여행이 견조, 배리어프리투어도 확산
     ·시니어 대상 분야에서 노하우 살려 전개를 가속하는 스포츠 관련 기업
    ·오락도 젊은이에서 시니어로 이행, 가라오케, 테마파크 등이 시니어 확보 노려
    ·식품·외식 분야에서도 시니어 전환이 진행, 품질 중시의 경향이 강해져
    ·어패럴, 일용품, 가전 등에서도 시니어 사양이 확대. 오히려 시니어용을 소구
    ·비즈니스 모델 전환을 도모하는 유통업계, 슈퍼, 편의점 등에서 시니어로 이행이 진행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배경
  (1) 고령자 인구의 추이와 향후 예측
    ·모든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에 도달, 고령자 인구 3,463만 명
    ·2060년에는 2.5명당 1명이 고령자
  (2) 고령자가 있는 세대의 상황
    ·고령자 세대는 1,271만 세대, 전 세대의 25.3%
  (3) 베이비붐 세대의 동향
    ·돌출하는 베이비붐 세대 인구, 소비를 견인하는 한편 2017년 문제도
  (4) 시니어 세대의 금융자산 동향
  (5) 시니어 세대의 소비지출 동향
  (6) 시니어 세대의 취업 상황
  (7) 개호보험의 수급동향
  (8)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동향
      (9) 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폰 등 이용률

Ⅱ. 시니어 관련 마켓 분야별 동향

1. 개호·재활치료 시장
  (1) 시장 개요·용도에 따라 세분화 진행, 민간 참가도 가속
  (2) 분야별 동향
    ①방문 서비스
    ②정기방문 서비스
    ③단기입소 서비스
    ④시설 서비스
    ⑤개호복지용품
    ⑥개호로봇
    ⑦개호식
2. 주택 시장
  (1) 시장 개요
    ·민간은 유료 양로원과 서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의 2개 체제화
  (2) 분야별 동향
    ①유료 양로원
    ②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③그룹 홈
    ④시니어용 분양 맨션
3. 택배 시장
  (1) 시장 개요
    ·계속 성장하는 시니어용 택배 서비스
  (2) 분야별 동향
    ①재택배식 서비스·택배 도시락
    ②생협 식품 개별 배달
    ③인터넷 슈퍼 택배
    ④편의점 택배
    ⑤외식 체인 택배
4.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다양한 분야로 저변이 퍼지고 있는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2) 분야별 동향
    ①케어 서비스
    ②가사대행 서비스
    ③시니어 인재파견·시니어용 기업 지원
    ④시니어용 결혼활동 지원·매칭 서비스
    ⑤임종준비활동 지원 서비스
    ⑥금융 서비스
5. 여행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층의 높은 여행 수요가 시장을 견인
  (2) 분야별 동향
    ①시니어용 투어
    ②개호여행·배리어프리여행
    ③크루즈 투어
    ④철도여행
    ⑤버스투어
6. 스포츠 시장
  (1) 시장 개요
    ·액티브 시니어가 지지하는 스포츠 시장
  (2) 분야별의 동향
    ①피트니스 클럽
    ②골프
    ③등산·아웃도어
    ④볼링
    ⑤탁구
    ⑥댄스
7. 오락 시장
  (1) 시장 개요
    ·젊은이에서 시니어층으로 이행이 진행되는 오락 시장
  (2) 분야별 동향
    ①음악
    ②영화
    ③가라오케
    ④게임센터
    ⑤테마파크·유원지
    ⑥온욕시설
8. 취미·학습 시장
  (1) 시장 개요
    ·건강계, 취미계 등이 중노년에 인기
  (2) 분야별 동향
    ①문화스쿨
    ②대학공개강좌
    ③일본문화교실
    ④아트교실
    ⑤자격취 교실
    ⑥컴퓨터스쿨
    ⑦음악교실
9.식품·외식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개발, 업태개발로 이행
  (2) 분야별 동향
    ①식품
    ·프리미엄 식빵
    ·햄 ·소시지
    ·냉동식품 ·냉장식품
    ·반찬 조미료
    ·레토르트식품 ·동결건조식품
    ·인스턴트 라면·컵라면
    ·성인용 과자
    ②건강식품·보조식품
    ③반찬·도시락
    ④음식점
    ⑤커피·카페
10. 의료품·일용품 시장
  (1) 시장 개요
    ·패션성, 기능성 강화로 액티브 시니어를 서포트
  (2) 분야별 동향
    ①어패럴
    ②화장품
    ③성인용 기저귀
    ④모발업(가발 ·증모)
    ⑤지팡이
    ⑥안경
    ⑦보청기
11. 가전·정보기기 시장
  (1) 시장 개요
    ·시니어 사양으로 활로 찾아, 시니어 가전·시니어 스마트폰 등이 성장
  (2) 분야별 동향
    ①생활가전
    ②음향기기
    ③시니어용 휴대전화·스마트폰
12. 유통
  (1) 시장 개요
    ·시니어 확보를 노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목표
  (2) 분야별의 동향
    ①슈퍼
    ·종합슈퍼
    ·식품슈퍼
    ·소형슈퍼
    ·이동슈퍼
    ②편의점
    ③백화점
    ④드러그스토어·약국
            ⑤통신판매

Ⅲ. 주요 시니어 관련 기업의 동향

1. 개호서비스·고령자 주택·개호복지기기
베넷세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 관련 사업은 7분기 연속 증수 증익, 고령자용 홈에서는 7개 시리즈를 준비
  ·토탈 시니어 리빙의 실현 목표, 배식 서비스 등 관련 사업도 강화
니치이각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 라인화로 전국 전개, 종합개호의 리딩 컴퍼티
  ·개호 서비스를 보완하는 셀스케어와 세러피 등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와타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경영 재건을 위해서 개호사업을 SOMPO홀딩스에 매각
  ·택배 사업은 이업종과의 연계강화로 확대를 목표
  4. 향후 전개
니치이각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풀 라인화로 전국 전개, 재택계·거주계 모두 일류기업
  ·중국 시장에 진출, 참가 고전하지만 주력으로 수익 확대 목표
  4. 향후 전개
SOMPO 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대형 2사의 매수로 개호업계 2위 규모, 브랜드 이미지 회복이 급선무
  4. 향후 전개
쓰쿠이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시설을 도미넌트 전개, 식사 강화 등으로 차별화 도모
  ·이업종과의 제휴, 협업으로 돌봄 서비스 강화
  4. 향후 전개
센트케어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복용지원로봇의 개발·판매 등 관련 사업 영역을 확충
      ·AI 도입으로 최적의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는 체제를 목표
      4. 향후 전개
파나소닉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 관련 4사를 통합하여 새로운 회사 설립, 개호 서비스 거점을 10배 이상으로 확대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과 데이 서비스 일체 운영에 극진한 케어를 실현
      ·시니어 가전 「J콘셉트」 시리즈로 판매 확대 도모
  4. 향후 전개
도큐부동산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도큐 하베스트 클럽」 및 「도큐 스포츠 오아시스」에서 시니어 전개를 확대
      ·시니어 주택 사업에도 주력, 재택개호 등 토탈 서비스 전개도
  4. 향후 전개
프랑스베드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기기, 시스템부터 액티브 시니어용 상품까지 고령자용 사업을 확대
  4. 향후 전개
세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마이홈 콩셰르주」및 웨어러블 단말을 이용한 서비스 등을 전개
  4. 향후 전개
종합경비보장(ALSOK)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M&A를 통해 간호사업의 성장과 서비스의 확충
·지역의 돌봄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 지자체와 공동사업에도 착수
  4. 향후 전개

2. 여행·관광
JTB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브랜드별 연구를 집약한 기획으로 시니어에 소구
  ·시니어 부유층용 여행도 라인업 확충, 배리어프리여행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HIS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고급 브랜드 부활
  ·유니버셜 투어리즘 데스크에서 배리어프리여행도 강화
  4. 향후 전개
클럽투어리즘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를 주력 타깃으로 다양한 여행 카테고리 확충
  ·유니버셜 디자인 여행에도 주력, 새로운 여행 수요 확보를 목표
  ·개호사업, 생활 리포트, 피트니스 등 시니어 관련 분야 사업을 확충
  4. 향후 전개
ANA세일즈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계속해서 해외 시니어용 투어를 확충, 2016년도는 대폭 증가를 목표
  ·유니버셜 투어리즘을 강화, 퍼스널 모빌리티를 활용한 여행도 제공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어른의 휴일클럽」회원 200만 명 돌파, 「TRAINSUITE사계섬」신청도 고배율
  ·JR동일본 스포츠를 통해 데이서비스 시설도 전개
  4. 향후 전개
리조트트러스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주력 회원권 사업이 순조롭게 확대, 고객가동률도 상승
  ·메디컬 회원권 사업이 호조로 추이, 오릭스와의 제휴로 한층 성장을 목표
  4. 향후 전개

3. 스포츠·취미·오락·학습
센트럴스포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건강 서포트 사업 및 개호예방 사업 등이 순조롭게 성장
  ·이업종과 지자체와의 연계로 관련 사업을 확대
  4. 향후 전개
커브스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효과적인 자체 프로그램 제공과 여성 트레이너와의 친밀감이 인기 요인
   ·지자체에서의 건강증진·개호예방수탁사업 등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다이이치흥상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DK엘더시스템」 도입을 2만 개소를 돌파, 신기종 투입으로 기능도 강화
  ·개호사업자와 제휴, 새로운 지원 프로그램 개발도 모색
    ·지자체 시설의 운영수탁에도 주력, 개호·건강증진사업 등을 전개
    4. 향후 전개
JEUGIA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시니어 개척을 위해 「어른 교실」확충, 65세 이상 가입비 무료
  4. 향후 전개
스카이라쿠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일식업태로 전환·신규개업으로 시니어층 확보 목표
    ·시니어·여성을 타깃으로 카페기능 확충
    4. 향후 전개

4. 유통
이온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G·G(그랜드 제너레이션)」세대 주력 상품·서비스를 확충
  ·데이 서비스 「이온스마일」, 건강관리 「헬스스테이션」 등의 전개도
  4. 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세븐밀」을 통한 다양한 고령자용 서비스를 확충
  4. 향후 전개
로손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개호거점 병설형 점포 「케어로손」을 전개, 새로운 모델 점포도 출점
  ·고령자를 고려하여 생선을 사용한 도시락류 등 메뉴 확충
  4. 향후 전개
패밀리마트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요양식 확충과 함께 「영양케어 스테이션」도 전개, 원예용품 개발도
  4. 향후 전개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중고연령 여성에게 넒은 감각을 제안, 시니어용 매장과 상품개발에 주력
      ·카페, 문화, 여행 등 다양한 시니어용 집객책을 전개
  4. 향후 전개
웰시아홀딩스
  1. 기업 개요
  2. 실적 추이
  3. 시니어 관련 사업에 대한 대응
  ·지자체와 메이커, 이업종 등과의 제휴로 다양한 고령자용 사업을 전개
  4. 향후 전개

Ⅳ. 시니어 관련 기업 리스트

1. 개호서비스·주택
2. 개호복지기기
3. 개호식·치료식
4. 택배
5. 생활지원·케어서비스
6. 노인시설급식
7. 건강식품
8. 여행·레저
9. 피트니스·학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