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아시장, 유아용품 - 2017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저출산 고령화의 진전은 유아 관련 시장은 물론 산업계 전반에 마이너스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아이 및 육아, 부모를 위한 지원 대책은 해를 거듭할수록 충실·강화되고 있어 정치·경제 양면에서 주목도가 증가되고 있다. 시장 환경이 해마다 어려워지는 가운데 시장에서 경쟁 우위의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니즈 및 그 투입 기회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본 조사 리포트는 유아·임산부·육아에 관련된 시장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여 관련 사업자의 마케팅 활동을 서포트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유아에 관련된 상품·서비스 각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 및 소비자 기반의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으로 시장 현상과 향후를 알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 방법:주로 아래 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 직접 면접 취재 및 우편·FAX·전화·이메일 앙케트 실시
· 폐사 간행 각종 시장 리포트의 데이터 인용
· 웹에 의한 소비자 앙케트 실시
·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수집
· 각 기업의 발표 자료 수집
· 관공청·지자체·업계 단체가 발표하는 각 조사 결과 수집
· 각 보도 정보 수집
조사기간:2016년 10월~2016년 12월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Ⅰ. 유아 관련 시장의 동향

 1.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표】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유아 시장의 소비자 동향
   (1) 유아 관련 상품의 소비지출 동향
     ·서비스 지출은 오름세
    【표】유아 관련 지출 추이
   (2) 유아 엄마의 구매 금액 연도별 추이
     ·앙케트 조사 실시 요강
     【표】매년 앙케트 실시 요강
     ·평균 지출 금액은 「출산 준비 용품」 「유아용 침대」가 증가, 「유아복」은 감소
     【그래프】각 상품 평균 지출 금액/출산 준비 용품(신생아용 상품)의 구입 금액/
     유아 의류의 1년간 구입 금액/
     【그래프】유아용 침대 구입 금액
   (3) 엄마 이외의 육아 관련 용품 구입자
     ·유아 용품 구입은 「외조부모」가 40% 초과
     【그래프】유아 의류 구입자/유모차 구입자/어린이용 카시트 구입자
   (4) 전업 주부와 겸업 주부의 소비 동향 비교
     ·전업 주부·겸업 주부 모두 「인터넷 통신판메」가 「전문점」을 뒤잇는 구입 업태로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업태/유아 용품 구입 업태
     ·전업 주부는 「유아복」, 겸업 주부는 「임부복」에 대부분을 지출
     【그래프】임부복 구입 금액/유아복 연간 구입 금액
     ·유아복 연간 구입 금액은 전년도 조사와는 달리, 남아가 여아를 웃돌아
     【그래프】유아복 연간 구입 금액
 3. 남성의 육아 참가 동향·영향
   (1) 남성의 육아 참가 현상
     【표】/【그래프】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 형태=상근/
     【표】/【그래프】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 형태=전업 주부
   (2)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률 현상과 과제
     【그래프】육아휴직 취득률
   (3) 남성의 육아 참가의 유아관련 시장에 대한 영향
     【표】육아 참가 시의 장점과 단점
4.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참가사업자 동향
   (1) 유아 관련 유력사업자 동향
     ①육아 용품 메이커
    【표】육아 용품 메이커 데이터/육아 용품 메이커 동향 일람
     ②유아·아동복
     【표】유아·아동복 데이터
    ③유아 관련 상품 소매업
     【표】유아 관련 상품 소매업 데이터
    ④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표】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데이터/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동향 일람
   (2) 참가 사업자용 앙케트 조사 결과
     【조사 실시 요강】/【2016 년 실시 조사·앙케트 조사표】
     ①전년대비 유아 관련 사업 매출액 상황
     【그래프】전년대비 2016년도 유아 관련 사업 매출액 상황
     ②자사 온라인숍 개설 상황
     【그래프】자사 온라인숍 개설 상황
     ③온라인숍 주력 포인트
     【그래프】온라인숍 주력 포인트
     ④온라인숍 시장의 장래성
     【그래프】유아·임신·육아 지원 관련 온라인숍 시장의 장래성
     ⑤새로운 대응·향후의 전개
     【그래프】향후의 사업 전개로 생각하고 있는 것, 이미 대응하고 있는 것
5. 유아 용품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1) 전문 양판점
     ·적극적인 출점 공세에 의해 계속 호조
     【그래프】유아 관련 용품 전문 양판점의 매출액 추이
     ·최근 각 회사 모두 PB·오리지널 상품을 충실·강화, 품질·기능면도 차별화 포인트로
  (2) 백화점
     ·인바운드 수요가 일순, 경기의 후퇴로 인해 고전상황 계속
     【그래프】/【표】백화점의 아동복·양품의 매출액 추이
     ·대기업 백화점 아동복·양품의 2015 년도 매출은 회복 기조를 견지
     【표】다카시마야/한큐한신백화점/미쓰코시이세탄의 매출액 추이
   (3) 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점포에서 확보할 수 없는 수요 확보를 향하여 인터넷 통신판매 사업에 주력하는 사업자가 증가
     【표】유아·임산부용 통신판매 사이트의 종류와 특징
     ·활용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경유가 주류로
     【표】물건 판매 분야의 EC(BtoC) 시장규모(2015년도 조사)/일본 EC의 구입 품목(2013년 실적)/
     유아 용품 EC이용자의 연간 이용금액(2013년)/유아 용품 EC의 성·연령별 이용률(2012년)
     【그래프】인터넷 이용 단말기 종류(2015년도 조사)
     ·EC는 구매 채널로서 정착, 기능 개발 등도 모바일이 먼저
     【그래프】쇼핑 사이트 이용시의 최다 빈도 이용 디바이스/인터넷 쇼핑의 활용 빈도
     【표】품목별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률
     【그래프】임부복 구입 업태/유아 용품·유아복 구입 업태/
     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의 구입 업태
     ·「라쿠텐이치바」가 돌출하여 종합 통신판매 사이트가 상위를 차지∼
     유아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통신판매 사이트
     【그래프】유아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유아·아이 전문점 체인에서도 인터넷 통신판매를 강화, 매장으로 유도도
     【표】주요 유아 용품 관련 통신판매 사이트 일람
   (4) 메이커 동향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고객 확보·상품 기획·판매촉진·마케팅을 전개
     【표】메이커가 운영하고 있는 주요 육아 정보 사이트·커뮤니티 사이트
     ·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그래프】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6.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의 출생 수 추이와 동향
     ·2015년 출생 수는 증가로 변해 100만명을 유지
     【그래프】출생 수 추이와 예측
     ·합계 특수 출생률은 1.45까지 회복, 24세 이하에서 감소하지만 25세 이상에서 상승
     【그래프】합계 특수 출생률 추이
   (2) 결혼 및 임신의 동향
     ·경제적인 이유+“결혼하지 않는다”선택 보급·확대에 의해 혼인 수는 더욱 감소
     【그래프】혼인 건수의 추이/평균 초혼 연령의 추이
     【표】연령별의 혼인 건수/합계 특수 출생률 추이와 어머니의 평균 연령
   (3) 유아 인구의 추이와 예측
     ·2015년 유아 인구는 16만명 감소, 감소 트렌드 계속
    【표】0~2세 인구의 추이와 예측
   (4) 출산·육아를 둘러싼 사회 배경
     【표】유아 시장의 외부 환경 영향 정도

Ⅱ. 유아 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출산·육아 용품
   (1) 젖병·공갈젖꼭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젖병·공갈젖꼭지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큰 변화는 없지만 화제가 풍부한 젖병 시장
     ·피존의 독주 경향에는 변화 없음
     ·젖병 구입 수는 「4개 이하」가 89.6%
     【그래프】젖병 구입 수/공갈젖꼭지 구입 수
     【표】젖병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공갈젖꼭지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2) 유아용 식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식기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차별화 요소가 작은 상품으로 경합이 격렬한 시장
     ·앙케트 조사에서는 70% 사람이 유아 식기를 구입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식기의 종류
     【표】유아용 식기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일부 본 항목 대상 외의 상품도 포함
  (3) 유아용 종이 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표】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생산 개수
     ②시장동향
     ·시장 전체 동향
     ·각 메이커 동향
     【그래프】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메이커 점유율(15년도)
     【표】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4) 스킨케어 관련 상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스킨케어 관련 상품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신규 참가도 감소 기색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종류
     【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5) 유아용 침대·아이용 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침대·아이용 침구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기능면에서의 차별화는 거의 한계
     ·차별화 요소가 적은 유아용 이불
     ·SG마크의 취득 수, 2014 년은 급격히 감소
     【그래프】SG마크 표시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표】유아용 침대(상단)·유아 침구(하단·굵은 글씨)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6)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모차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표】유모차의 SG마크 신청 실적
     ②시장동향
     ·신제품을 계속 투입하는 피존
    【표】유모차의 참가사업자(수입 판매원 포함)와 상품 예
   (7)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Aprica에서 새로운 타입의 유아용 식탁의자 등장
     【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8) 어린이용 카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어린이용 카시트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그래프】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어린이용 카시트의 출하금액
     ②시장동향
     ·0세부터 4세까지 대응 등, 장기 사용 가능한 어린이용 카시트가 주류
     ·2015년 어린이용 카시트 사용 상황 전국 조사, 8년 연속 장착률 향상
     【그래프】연령별 어린이용 카시트 사용률/
     2015년·어린이용 카시트 사용 상황 조사 결과(6세 미만)
     【표】어린이용 카시트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9) 베이비 캐리어(아기띠)
     ①시장규모 추이
     【표】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타입
    【그래프】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참가 사업자는 옥석이 혼합되어 있지만, 2015년 2월에는 업계 단체가 설립되어 품질을 담보할 방향으로
     ·주요 메이커 동향
     ~상품 단가는 2만엔 전후가 볼륨존, 생후 0개월부터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상품도 등장
     【표】베이비 캐리어(아기띠)의 주요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2.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분유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성분의 차별화가 어려운 가운데, 참가 각 회사에서는 편리성을 높인 상품 투입을 계속
     ·대중 광고가 아니라 타깃을 좁혀 Web 및 잡지에 집중하는 경향도 보여
     ·주력 채널은 유아 전문점과 드러그스토어, 신장률에서는 통신판매 채널
     ·이유기용 영양보조 분유의 의의 전하는 미시지가 증가
     【표】분유의 참가사업자와 주요 상품 일람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이유식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이유식은 전년대비 3.8%감소, 웨트 타입으로의 전환 정체인가, 드라이 타입이 회복
     ·유아 음료는 전년대비 2.3%증가, 전년 부진인 이온음료는 금년도 전년수준
     【표】2015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이유식)/
     【표】2015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유아 음료)/
     【표】2015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간식, 가공 식품 합계)
     ·대형 메이커 동향
     【표】주요 6개사가 레토르트 식품에 사용하는 주요 키워드/
     야채류 소재 상위 키워드(레토르트 식품)/
     【표】해산물류 소재 상위 키워드(레토르트 식품)/
     상품명을 추출한 참고 메이커, 상품 브랜드 등/
     【표】이유식의 참가사업자와 주요 상품 예
 3. 의류·일상 용품
   (1) 유아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복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1세대 당 유아복 소비지출 추이(두 명 이상의 세대)
     【표】1세대 당 유아복 지출 금액, 구입 수량, 구입 단가
     ②시장동향
     ·주요 기업 동향
     ·구입 금액의 양극화 진행되지만 전체에서는 저가격 전환/브랜드에서 성능·기능성 중시 경향인가
     【그래프】유아복의 1년간 구입 금액/
     유아복 구입시 중시 포인트/유아복을 구입하는 사람
     ·구입 장소는 「전문점」이 더욱 신장, 「백화점」이 전전 년 수준으로 돌아와, 「카탈로그」가 감소
     【그래프】유아복을 구입하는 주요 장소/
     유아복·용품을 구입할 때에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표】유아복 주요 참가사업자
   (2) 임부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부복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그래프】첫 자녀의 연도별 출생 수/첫 자녀 출생 시, 엄마의 평균 연령
     ②시장동향
     ·패션성이 높아지는 임부복
     ·각 회사의 임부복 동향
     ·대부분 사람들이 임부복을 구입, 계속 필수품은 속옷류
     【그래프】구입한 임부복
    ·구입 금액은 3만엔 미만이 80%, 1만엔~2만엔 미만이 증가
     【그래프】임부복 구입 금액/임부복을 구입하는 장소
     【표】임부복 주요 참가사업자
   (3) 유아 신발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 신발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각 회사의 동향
     【표】유아 신발의 주요 참가 사업자
 4. 완구·지육(知育)·정보
   (1) 육아 잡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육아 잡지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육아 잡지는 축소 추이 가속, 휴간이 계속
    · 각 잡지 고전이 계속
     ·소비자 앙케트에서는 「히요코클럽」의 구독 경험률이 계속 높지만 다른 잡지의 추격도
     【표】0~2세의 엄마가 읽는 육아 잡지(2016년 11월 조사)
     ·대면 정보원이 전체적으로 상승, 매체의 정보원이 전체적으로 감소 경향
     【표】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2016년 11월 조사)
     【표】육아 잡지(엄마용 패션잡지 포함)의 참가사업자
   (2) 그림책·지육책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그림책·지육책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새로운 정보원-북스타트 및 「요미호다이」
     ·롱셀러 「구리와 구라 」 후쿠인칸서점
     ·롱셀러의 시리즈를 전개, 도신사
     ·롱셀러화하는 그림책
     【표】그림책·지육책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3) 지육·유아 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지육·유아 완구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블록 완구가 시장을 견인, 레고재팬의 압도적인 점유율은 변함없이
    ·대형 메이커 동향
     【표】지육·유아 완구의 참가사업자와 상품 예
 5. 관련 서비스
   (1) 임산부 스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산부 스쿨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서비스 수요의 축소에 따라 참가사업자, 실시 매장 모두 감소 경향
     【표】 임산부 스쿨(유아 스쿨 포함)의 주요 참가사업자와 서비스 예
     ·업계 단체를 통해서 인수 측의 품질 확보에 주력
     · 임산부 스쿨 참가 경험자는 감소, 1명 당 단가는 하락
     【그래프】이용한 임산부 스쿨/임산부 스쿨 비용
   (2) 보육원·탁아소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보육원·탁아소의 시장규모
     【표】보육원·탁아소의 종류와 보육 서비스 분류/인가 탁아소의 시설 수·내역
     【그래프】탁아소 대기 아동 수 추이
     【표】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증가한 상위 5개의 시구읍면/
     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감소한 상위 5개의 시구읍면
     【그래프】육아휴직 취득률/엄마가 취업하고 있는 세대 비율 추이
     【표】탁아소의 정원·이용 아동 수 등의 상황
     【그래프】탁아소 이용률 추이
     ②시장동향
     ·탁아소(인가 탁아소·지자체 인증 탁아소 등)의 동향
     【표】인가 탁아소 설치 수 내역/아이·육아지원 신제도의 주요 포인트
     ·■사업소 내 보육 시설의 동향
     ·■인가 어린이집의 동향
     【표】인가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참가사업자의 동향
     ①탁아소의 개설 동향
     【표】탁아소 개설 등에 관한 각 회사 동향
     ②보육사 확보에 관한 동향
     【표】보육사 확보에 관한 각 회사의 대응
  (3) 보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보모의 시장규모
     【표】보모 사업자 1 사업자 당 매출 구성/보모 이용 상황
     ②시장동향
     ·소규모 사업자가 주요 플레이어, 대기업 보육 관련 사업자는 대응에 온도 차
     【표】대기업 보육 사업자의 보모 사업 전개 상황
     ·「교육」 「가사」등을 더한 부가가치 서비스의 제공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
     ·매칭 사이트의 등장으로 편리성 높아졌지만 안심·안전에 대한 이용자 니즈도 표면화
     【표】주요 매칭 사이트 일람
   (4) 유아 용품 대여
    ①시장규모 추이
     【표】주요 유아용 대여 용품
     【그래프】유아 용품 대여의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SNS를 개입시킨 재활용 상품의 직접거래가 확대, 시장 침체에 큰 영향
     ·일상 욤품 대여 이용이 확대~폐사 앙케트 조사 결과
    【그래프】이용해본 적이 있는 유아 용품 대여 서비스의 종류
     【표】주요 대여 사업자 일람

Ⅲ. 유아 관련 참가 사업자 데이터

1. 상세 데이터 수록 기업
    (주)아카짱혼포, 아사히그룹식품, Aprica Children's products(합), 큐피(주),
      Combi(주), (주)닷웨이, (주)니시마츠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피존(주),
      (주)보네룬드, 산키상행(주), 메이지모리나가유업(주)
 2. 사업 개요 수록 기업
   법인 앙케트 조사·조사 개요
   【표】조사 실시 요강
   【그래프】회답 기업 프로필/유아·임신·아이·육아 지원 관련 사업 구성비(전23개사)
   (주) 애육 유아, 아이크레오(주), (주) 아기 성,
   (주) 액세스인터내셔널, 시장(주), (주) 카와키타, (주) 기슭 목공소,
   (주) 키타무라, (주) 케이오 백화점, , (주) 7논차일드 아카데미,
   (주) 지네코, (주) skater, (주) 줌·티, (주) 수혜광공업,
   나루미당출판(주), (주) 다이토 통상, 다키효(주), (주) 나가오카 서점,
   (주) 니시자키, (주) 원무역, (주) 후레벨관, (주) 미츠코시 이세탄

<상세 데이터 수록 기업(예정)>
 (주)아카짱혼포, 아사히그룹식품, Aprica Children's products(합), 큐피(주),
 Combi(주), (주)닷웨이, (주)니시마츠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피존(주),
 (주)보네룬드, 산키상행(주), 메이지모리나가유업(주), 와코도(주),
 (주)리크루트라이프스타일
<사업 개요 수록 기업(예정)>
 (주)아이이쿠베이비, (주)아이크레오, (주)Baby Castle,
 (주)액세스인터내셔널, 이치바(주), (주)가와키타, (주)기시목공소,
 (주)기타무라,(주)게이오백화점, 산엑스(주), (주)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주)지네코, (주)스케터, (주)줌디, (주)수에히로공업,
 세이비도출판(주), (주)다이토통상, 다키히요(주), (주)나가오카서점,
 (주)니시자키, (주)하라무역, (주)프뢰벨관, (주)미쓰코시이세탄

Ⅳ. 유아의 엄마 대상 앙케트 조사

1.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개요
   (2) 회답자 내역
   (3) 회답자의 속성-①연령대 ②거주지 ③취업 상황 ④가족구성
 2. 조사 결과
   (1) 임산부용 상품·서비스에 대하여
    ①구입한 임부복
    ②임부복 구입 금액
     ③임부복 구입 업태
     ④이용한 임산부 스쿨(운동)
     ⑤임산부 스쿨(운동)에 소비한 금액
   (2) 출산 준비 용품에 대하여
     ①출산 준비 용품 구입자
     ②출산 준비 용품 구입 업태
     ③출산 준비 용품 구입 금액
   (3) 유아 용품·유아복에 대하여
     ①젖병·공갈젖꼭지 구입 수
     ②구입한 유아용 식기
     ③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구입 상황
     ④구입한 유아복
     ⑤유아 용품·유아복 구입자
     ⑥유아 용품·유아복 구입 업태
     ⑦유아 용품·유아복 연간 구입 금액
     ⑧유아 용품·유아복 구입 시 중시 포인트
  (4) 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에 대하여
    ①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 구입자
     ②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 구입 업태
     ③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 구입 금액
     ④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 구입 시 중시 포인트
  (5) 출산 축하 선물에 대하여
     ①출산 축하 선물을 준 인원 수
     ②출산 축하 선믈로 받은 상품
     ③답례품으로 준 상품
   (6) 인터넷 쇼핑에 대하여
    ①유아 상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②쇼핑 사이트 이용 시 최다 빈도 이용 디바이스
    ③인터넷 쇼핑 활용 빈도
   (7) 육아 지원 서비스·상품에 대하여
     ①육아 잡지의 구독 상황
     ②육아 지원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③이용 경험이 있는 유아 용품 대여 서비스
  (8) 아이가 아직 어릴 때 하고 싶은 것
  (9) 육아 정보에 대하여
     ①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
     ②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10)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상품·서비스(자유 회답)
     ①유아 용품
     ②엄마 육아 서포트 서비스

Ⅴ. 유아 시장 관련 데이터

1. 출생 수 관련 데이터(후생노동성 「인구 동태 조사」 등)
   【표】연도별로 본 출생 수·비율(인구 1,000명대비)·출생 성비 및 합계 특수 출생률/
   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출생 수/
   【표】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출생률(인구 1,000명대비)/
   도도부현별로 본 연도별 합계 특수 출생률/
   【표】엄마의 연령별로 본 연도별 출생 수·백분율 및 출생률(여성 인구 1,000명대비)/
   【표】출산 순위별로 본 연도별 출생 수 및 백분율/
   시-군·출생의 장소별로 본 연도별 출생 수/
   【표】시-군·출생의 장소별로 본 연도별 출생 수 백분율
   【표】/【그래프】어린이(15세 미만)의 수 및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추이
   【표】도도부현별 어린이(15세 미만) 인구 및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그래프】도도부현별·어린이 비율
   【표】/【그래프】혼인·이혼 건수 및 혼인·이혼율 연차 추이/
   출생 순위별로 본 연도별 엄마의 평균 연령/
   【표】/【그래프】출생 순위별로 본 연도별 아빠의 평균 연령
   【표】출생 순위별로 본 부모의 평균 연령(2015년·도도부현별)
   【표】/【그래프】결혼 후 첫 자녀 출생까지의 기간별로 본 연도별 적출생 수 백분율 및
   【표】/【그래프】평균기간/장래 예측 출생·사망 및 자연 증가의 실수 및 비율: 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표】/【그래프】남녀 연령 나이별 인구(0~2세): 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출생 순위별 출생 수: 평균출생 (평균사망)【표】/【그래프】추계/
     엄마의 연령 단계별(5살씩)출생 수: 평균출생(평균사망) 추계
   【표】1일의 식사 구성비(남녀)
2. 유아 관련 비즈니스 전개 기업 리스트
   (1) 유아 용품
   (2) 종이 기저귀·스킨케어 용품
   (3) 분유·이유식
   (4) 유아복·유아용 신발
   (5) 유아용 완구
   (6) 유아용 출판
   (7) 보육원·탁아소·보모
   (8) 유아 용품 대여·중고
   (9) 캐릭터 상품
   (10) 유통
   (11) 서적(유아의 부모용 정보지/아기의 작명)
   (12) 아기 작명 서비스
   (13) 유아용 스쿨
   (14) 패밀리 레스토랑
   (15) 기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