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일본과자산업, 일본제과시장 - 2016~2017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디저트편 / 야노경제연구소



과자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과자, 도매업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6년 9월~2016년 12월
■자료 포인트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구르트, 푸딩, 젤리, 기타 냉동 디저트류), 아이스류의 총 시장은?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의 성장시장이 견인하여 2년만에 시장은 확대
 ●2010~2015년도까지의 총 시장규모 실적치와 2016~2020년도까지의 예측치를 산출
 ●제품별 시장규모(2011~2015년도)
   •화과자:양갱, 만주, 경단·떡류, 다이후쿠(찹쌀떡), 도라야키, 카스테라, 아마낫또(삶은 콩과자),
    쌀과자·전병, 가린토(막과자), 콩과자
   •양과자:생크림케이크류(내수:크리스마스케이크), 슈크림류, 롤케이크류, 피난시에·마들렌, 바움크헨,
    비스킷류, 초콜릿, 러스크
   •요구르트:소프트, 프레인, 하드, 음료
   •디저트:상온젤리, 푸딩류, 냉장젤리, 기타 냉장디저트
   •아이스: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
 ●채널별 시장규모(2013~2015년도)
   •백화점, 노면점·전문점(쇼핑센터 내 출점 포함), 양판점·슈퍼, 편의점, 역사 관련(역사 내·역 건물), 공항,
    통신판매 등(총 시장/제품별)
 ●기업개표
   •제조소매분야 화과자 양과자 17개사, 유통분야 화과자 양과자 10개사,
    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류 19개사, 유력 백화점, JR동일본리테일넷(에큐트), 철도회관(그란스타) 등

■게재 내용

조사결과 서머리

시장규모 추이·예측
각 제품의 개황

제Ⅰ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현상

1. 총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총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2. 제품별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도표]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구성비 추이(2010~2015년도)
   ◆각 시장의 개황(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크림)
3.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화·양과자, 디저트 시장의 채널별 시장규모(2013~2015년도)
   ◆각 제품 카테고리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디저트/아이스크림)
4. 시장규모 예측
   [도표]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5~2020년도)
5. 주목 토픽
   (1) 최근의 주목 디저트
   (2) 기능성 디저트의 동향 ~확대되는 「당질오프」~
   (3) 확대되는 SNS 프로모션
   (4) 제조소매분야 기업의 신 브랜드 개발 동향
   (5) 인바운드의 동향
   (6) 선물과자 시장
   (7) 해외 전개의 동향
   (8) 무경계 EC의 동향
   (9) 할랄 시장의 동향
   (10) 기능성표시식품제도의 동향

제Ⅱ장 제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1)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화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화과자류 시장의 시장 구조(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2010~2015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도표]화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화과자류 채널 구성비(2015년도)
   (3) 유통 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과자·건과자)
     ⅱ) 화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화과자류(제조소매분야)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화과자류(제조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②유통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과자·건과자)
     ⅱ) 화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화과자류(유통분야)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화과자류(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ⅰ) 양갱류
     ⅱ) 만주
     ⅲ) 경단·떡류
     ⅳ) 다이후쿠(찹쌀떡)
     ⅴ) 도라야키
     ⅵ) 카스테라
     ⅶ) 아마낫또(삶은 콩과자)
     ⅷ) 쌀과자·전병
     ⅸ) 가린토(막과자)
     ⅹ) 콩과자
2. 양과자 시장
   (1)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양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양과자류 시장의 시장구조(제조소매분야/유통분야)(2010~2015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도표]양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양과자류 채널 구성비(2015년도)
   (3) 유통 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 과자/구운과자·건과자)
     ⅱ) 양과자 시장(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
     [도표]양과자류(제조소매분야)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양과자류(제조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②유통분야
     ⅰ)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과자·건과자)
     ⅱ) 양과자 시장(유통분야) 점유율·랭킹
     [도표]양과자류(유통분야)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양과자류(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ⅲ) 주요 기업의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ⅰ) 생크림케이크(타르트, 치즈케이크, 크리스마스 케이크 등 포함)
     ⅱ) 슈크림류
     ⅲ) 롤케이크
     ⅳ) 피낭시에·마들렌
     ⅴ) 바움쿠헨
     ⅵ) 초콜릿(쇼콜라)
     ⅶ) 러스크
3. 디저트류 시장(요구르트/푸딩/젤리/기타 냉장 디저트)
   (1) 디저트류 총 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디저트류 시장의 시장구조(요구르트/디저트)(2010~2016년도 예측)
   (2) 요구르트 시장
     ①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
     ◆그리스 요구르트의 동향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요구르트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③요구르트 시장점유율·랭킹
     [도표]요구르트류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요구르트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④제품 타입별 동향(프레인/소프트/하드/음료)
     [도표]요구르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소프트 요구르트
     ◆프레인 요구르트
     ◆하드 요구르트
     ◆드링크 요구르트
     ⑤주요 기업·제품의 동향
   (3) 디저트 시장(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①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디저트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도표]디저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215
     [도표]디저트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③디저트 시장점유율·랭킹
     [도표]디저트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디저트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④제품 타입별 동향(상온 디저트, 푸딩, 젤리)
     [도표]디저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⑤제품별 동향
     ◆상온 디저트(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푸딩(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냉장 젤리(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4. 아이스크림 시장
   (1) 아이스크림 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도표]아이스크림 시장규모 추이(2010~2016년도 예측)
     ◆주요 메이커의 가격 개정 상황
     ◆아이스크림의 종류별 동향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와 킬로리터당 단가 추이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별 판매수량(2010~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의 종류별 판매금액(2010~2015년도)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5년도)
   (3) 아이스크림류 점유율·랭킹
     [도표]아이스크림류 판매금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메이커 점유율(2014~2015년도)
   (4)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2010~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제품 타입별 시장 신장률 추이(2010~2015년도)
     [도표]아이스크림류 시판용·업무용 구성비 추이(2010~2015년도)
     [도표]시판용 아이스크림의 제품 타입별 구성비 추이(2010~2015년도)
   (5) 제품별 동향(퍼스널 아이스/멀티 아이스/프리미엄 아이스/업무용)
     ◆퍼스널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멀티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프리미엄 아이스(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주요 상품의 동향)
     ◆업무용(시장규모 추이, 2015년도 메이커 점유율)

제Ⅲ장 채널별 시장동향

1. 제조소매분야 채널의 동향
   (1) 백화점
     ①전체 동향
     [도표]백화점 매출액 추이(2010~2015년도)
     ②식료품·과자류의 동향
     [도표]백화점 매출액 추이와 식료품 구성비(2010~2015년도)
     [도표]식료품의 상품별 매출액 추이와 과자의 구성비(2010~2015년도)
     ③백화점의 최근 동향
     ◆곤경에 처한 지방 백화점
     ◆백화점의 리뉴얼 동향
     ④유력 백화점의 화과자 양과자 매장 동향
     ⅰ)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ⅱ) H2O리테이링(한큐본점 양과자)
     ⑤백화점에 출점 기업 동향
     ⑥전국 유력 백화점 화·양과자 브랜드 일람(2016년 12월 조사 시점)
     [도표]전국 유력 백화점 점포별 매출액·식품 매출액 추이(2013~2015년도)
     ◆브랜드 일람
     (다이마루 삿포로점/미쓰코시 니혼바시본점/다카시마야 니혼바시점/다이마루 도쿄점/긴자미쓰코시/
          긴자마쓰야/이세탄 신쥬쿠본점/신쥬쿠 오다큐/신쥬쿠 다카시마야/신쥬쿠 게이오/
          이케부쿠로 도부/이케부쿠로 세이부/도큐백화점 도요코점/다마아와 다카시마야/
          요코하마 소고/요코하마 다카시마야/JR나고야 다카시마야/나고야 마쓰자카야/
          교토 다카시마야/JR교토 이세탄/다이마루 교토/한큐 우메다본점/한신 우메다본점/
      오사카 다카시마야/다이마루 우메다/아베노하루카스 긴테쓰본점/고베 소고/
          다이마루 고베/하카타한큐/하카타 다이마루)
   (2) 대규모 상업 시설·쇼핑센터(SC)
    ①전체 동향
     [도표]SC연간 판매금액과 전체 점포·기존 점포 전년대비 추이
     [도표]입지별·지역별 매출액 신장률(2015년)
     [도표]정령 지정 도시별 매출액 신장률(2015년)
     [도표]기존 SC매출액 전년대비(2016년)
     ②SC의 최근 동향
    ◆지방의 역사 앞 개발이 진행되어 도시형 상업시설이 잇달아 오픈
    ③유력 SC의 동향
     ⅰ) 이온몰(주)
     ⅱ)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주)
     [도표]2013~2017년 SC의 오픈·리뉴얼 정보(일부)
     ④주목 SC의 일본과 서양 과자 매장
     ⅰ) 루미네신쥬쿠~식품층 리뉴얼 오픈~
     ◆브랜드 일람
     ⅱ) 신쥬쿠 NEWoMan~루미네 직영 화과자 셀렉트숍이 탄생~
     ◆브랜드 일람
     ⅲ) 도쿄 스카이트리타운 도쿄소라마치~어번투어리즘 타깃의 실현을 목표로∼
     ◆브랜드 일람
     ⅳ) 시부야 히카리에~개업 5주년을 앞 두고 식품층을 대폭 리뉴얼~
     ◆브랜드 일람
     ⅴ) 라조나카와사키플라자
     ◆브랜드 일람
     ⅵ) 코레드무로마치
     ⑤SC 출점 기업 동향
   (3) 역 내 상업 시설
     ①전체 동향
     [도표]에큐트 전개 상황
     ②역 내의 화·양과자 니즈
     ③유력 기업의 동향
     ⅰ)(주)JR동일본 스테이션리테이링
     ⅱ)(주)JR동일본 리테일넷
    ◆에큐트 출점 기업 일람
     (에큐트 오미야/시나가와/더치가와/닛포리/도쿄/시나가와사우스/우에노/아카바네/게이요스트리트)
     ⅲ)(주)철도회관
     ◆그란스타·그란스타 마루노우치(구마루노우치사카에리어) 출점 기업 일람
     ⅳ)역 인접 상업시설(역 건물)~아토레, 아트레비의 동향~
     ◆매력 출점 기업 일람
     (기치조지, 메구로, 에비스)
   (4) 공항
     [도표]공항별 여객 수 추이(2011~2015년도)
     [도표]일본 공항빌딩의 실적 추이(2011~2015년도)
     ◆하네다공항 화·양과자 브랜드 일람
   (5) 서비스 구역·주차구역
2. 유통분야 채널의 동향
   (1) 양판점·식품슈퍼의 동향
     [도표]2015년도 슈퍼마켓의 동향
     [도표]2016년도 슈퍼마켓의 동향
     [도표]지방별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5년도
     [도표]지방별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6년도
     [도표]기존점 기준의 전년동월 대비(2015년도)
     [도표]기존점 기준의 전년동월 대비(2016년도)
     [도표]일일배달의 전년동월 대비(기존점 기준) 2014~2016년도
   (2) CVS
     [도표]CVS의 매출액 추이(2009~2016년)
     [도표]CVS의 점포 수 추이(2009~2016년)
     [도표]CVS의 고객 수 추이(2009~2016년)
     [도표]CVS의 객단가 추이(2009~2016년)
     [도표]대형CVS 점포 수의 추이(2008~2016년 예측)
     ◆타업종 제휴로 고객 확보를 노리는 CVS 업계
   (3) 유통분야 채널에서의 화·양과자·디저트의 동향
     ⅰ) 화과자
     ⅱ) 양과자
     ⅲ) 요구르트
     ⅳ) 푸딩·젤리
     ⅴ) 아이스크림
3. 통신판매 채널
  (1)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체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도표]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04~2015년도)
   (2)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제품별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시장규모의 추이(2011~2015년도)
   (3)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채널별 동향
     [도표]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의 추이(2011~2015년도)
   (4) 과자류의 통신판매 동향
     ⅰ) 전체 동향
     ⅱ) 유력 기업의 동향
     ◆라쿠텐시장
     ◆케이시이시이
     ◆화·양과자·디저트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제Ⅳ장 참가 기업 랭킹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랭킹(2014~2015년도)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추이(2014~2015년도)
[도표]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점유율 추이(2014~2015년도)

제Ⅴ장 소비자 동향

조사개요
1. 자가·자택용의 소비 동향
   (1) 화과자에 대해서
     ①화과자의 기호 정도
     ②팥소의 기호 정도
     ③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④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⑤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⑥화과자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양과자에 대해서
    ①양과자의 기호 정도
     ②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③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④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⑤양과자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3) 디저트류에 대해서
     ①디저트류의 기호 정도
     ②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빈도
     ③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④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장소
     ⑤디저트류의 자가용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기프트·증답용의 소비 동향
   (1) 증답·기프트용의 화과자에 대해서
     ①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화과자의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2) 증답·기프트용의 양과자에 대해서
     ①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양과자의 구입 시 선택하는 포인트
   (3) 증답·기프트용의 디저트류에 대해서
     ①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빈도
     ②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단가(상품 1개당)
     ③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장소
     ④증답·기프트용 디저트류의 구입 시선택하는 포인트
  (4) 기프트 구입의 기회에 대해
3. 인터넷 통신판매에서의 과자 구입 실태
   (1) 구입 빈도(최근 1년간)
   (2) 구입 가격(1회당 단가)
   (3) 인터넷 통신판매로 과자를 구입하는 이유
   (4) 인터넷 통신판매 시 이용하는 구입 사이트
   (5)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시 사용하는 단말
4. 편의점 디저트의 구입 실태
   (1) 각 편의점의 오리지널 디저트의 이용 빈도(최근 1년)
   (2) 각 편의점 디저트의 구입 단가
   (3) 편의점 디저트의 체인별 평가
   (4) 각 편의점 오리지널 디저트의 평가
     ①단맛
     ②칼로리
     ③사이즈
     ④가격
  (5) 편의점 니디저트를 선택하는 포인트

제Ⅵ장 주목 기업개표

<제조소매분야>
이시무라만세이도, 가키야스본점, 가쇼산젠, Konigs-Krone, 고토부키스피리츠,
Chateraise, 다네야, 도라야, 나카무라야, 베스킨라빈스31아이스크림, 비주,
후지야, 분메이도도쿄, MUGINOHO, Morozoff, Juchheim, 고메야
<유통분야>
아와시마도, 이무라야, 사카에야유업, 시키시마제빵, ,Domremy, 후지빵, Plecia,
MONTEUR, 야마자키제빵, 로피아
<디저트>
아카기유업, 에자키글리코, 오하요유업, 교도유업, 고이와이유업, 다카나시유업,
다논재팬, 다라미, 치치야스, 니혼루, 하겐다즈재팬, 후직코,
마루하니치로, 메이지, 모리나가제과, 모리나가유업, 야쿠르트본사, 유키지루시 메그밀크, 롯데아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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