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0일 월요일

코인런더리, 시장동향 - Yano News 2017년 2월호/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7년 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특집
코인런더리 최신 동향
 ~최근 고조되는 코인런더리 업계, 향후 행방은


「코인런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클리닝관련 기업 및 유휴 토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코인런더리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람, 향후 코인런더리를 비즈니스로서 확대하려고 검토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유통 및 부동산 관련 사업자 등이 코인런더리에 투자하고 있으며, 또 코인런더리 비즈니스를 다루는 기기 메이커 및 상사 등의 움직임도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코인런더리의 점포,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 배경에는 2015~2016년에 걸쳐 TV 및 잡지, Web 등 여러 미디어 매체에서 코인런더리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질 기회가 증가한 것도 한 요인이다.
그러나 정말로 업계가 확대되고 있는 것인가. 매스컴 때문에 부풀려진 것은 아닌가. 2017년은 그 진가를 알 수 있는 1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것들을 근거로, 이번 코인런더리 특집을 게재하면서 관련 기업에 면담 취재를 실시했다.
각 회사에 대한 직접 취재를 토대로 최근 코인런더리 업계의 움직임과 향후 방향성에 대하여 리포트했다.

 내용 목차 

●상업 조사 분석
 주목 상업시설의 방문객 평가 조사(71)
 조사대상 시설:이온몰 도코나베 (2~12페이지)

​이온몰은 2015년 12월 4일, 아이치현 도코나베시에 「이온몰 도코나베」를 오픈했다. 지타반도 서해안 도시인 도코나베시의 중앙부, 강 건너에 주부국제공항(센트레어)을 향하는 지역으로, 나고야철도 공항선 「린쿠 도코나베」역에 인접, 지타횡단도로 「린쿠 인터체인지」에서의 진입도 좋은 입지이다. 20만㎡이상의 광대한 부지가 있어 대형관광버스도 수용 가능한 주차장을 약 50대 설치, 인바운드의 수용에도 대응하고 있다. 대형소매업은 「이온스타일 도코나베」, 전문점에 「스포츠 오소리티」, 전문점 수는 18 점포의 외 옥외체험형 엔터테인먼트 파크 「원더포레스트 큐리오」에 7점포를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는 이 「이온몰 도코나베」의 방문객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의 설문 내용〕
1. 방문 수단
2. 방문까지 걸리는 시간
3. 이용 시간대
4. 동행자
5. 방문 목적
6. 이용하는 전문점
7. 이용 금액
8. 체재 시간
9. 평상시 이용하는 상업 시설명과 구입 품목, 이용 이유
10. 해당 시설을 이용하게 되면서 이용하지 않게 된 상업 시설•전문점의 유무 및 그 점포명
11. 해당 시설의 평가
   a. 입지 평가
   b. 다양한 상품•점포 구성의 다양성 평가
   c. 주차장에 대한 평가
   d. 시설 내 안내의 이해도에 관한 평가
   e. 시설 내 화장실에 관한 평가
12. 시설 내 상품, 입점하고 있는 전문점, 상품에 관한 불만점, 개선점, 만족한 점
13. 시설 내 설비 등 시설에 대한 불만점, 개선점, 만족한 점
14. 해당 시설 이외에 최근 이용하여 만족한 시설의 유무와 그 점포명, 그 이유

​●특집
코인런더리 최신 동향 (13~19페이지)
최근 인기 있는 코인런더리 업계, 향후 행방은?

•코인런더리 업계의 최근 동향
•코인런더리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 예측
•국제 코인런더리 EXPO가 개최/전시회 개요

​도표. 코인 오퍼레이션 클리닝 영업 시설 수의 추이
그림. 코인런더리 총 시장규모 예측
그림. 1세대당 클리닝비용 지출액/연간 합계 추이
표. 코인런더리 기기(세탁기)의 출하 통계
표. 코인런더리 기기(건조기)의 출하 통계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BE FORWARD (20~26페이지)
무경계 EC로 일본국내 중고차 판매
자동차 부품 판매, 지원 서비스 등 신규사업 전개를 진행

(1) 사업 개요•규모
   기업 개요/연혁/실적 추이
(2) 현지 물류망, 파트너망의 구축으로 거래 신뢰성을 향상
(3) 취급 상품의 확충
(4) 신규 시장 개척, 기업 지원 등 신규사업 전개를 적극화

●업계 리포트
①서비스 산업 백서 2017 (27~38페이지)
  ~택시 동향~

(1) 업계 개요•시장규모
(2) 시장동향/라이드쉐어서비스
(3) 참가 기업의 동향/일본 교통
(4) 향후 전망

표. 전국 택시사업의 규모
도표. 전세 자동차•택시 전국 사업자 수 및 차량 수 추이
도표. 법인택시의 수송 인원, 운송 수입, 차량 대수 추이
그림. 임산부 택시 등록 건수•출산 시 배차 회수
표. 다양한 택시 서비스의 예
그림. 무선 배차 회수의 추이
표. 주요 택시 배차 애플리케이션의 예
표. 신운임의 범위(보통차의 경우) 변경 지역=도쿄도 특별구, 미타카시, 무사시노시
표. 전세 자동차•택시기업의 매출액 추이

​②구두•신발 산업 연감 2017년판 (39~58페이지)
  ~구두•신발업계의 움직임∼

1. 구두•신발 업계의 개황
(1) 2016년 구두•신발 시장의 동향
(2) 2015년도 시장규모, 2016년도 시장규모 예측
(3) 아이템별 개황
(4) 유통 채널별 상황
(5) 향후 구두•신발 업계 시장동향
(6) 구두•신발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앙케트 조사표(메이커, 도매, 소매 공통)
•앙케트 집계 결과
   ①구두•신발 소매 전체 시장에 관한 체감 경기
   ②2015~2016년도 구두•신발 소매시장의 아이템별 체감 경기
   ③2015~2016년도 풋웨어 출하액이 전년도부터 증가한 업태
   ④2015~2016년도 풋웨어 출하액이 전년도부터 감소한 업태
   ⑤앙케트 결과 정리

​표. 구두•신발 소품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구두•신발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그림. 구두•신발 시장의 전년대비와 성장률(95년=100) 추이
표 .구두•신발의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그림. 아이템별 신장률(2003년도=100)
그림. 상품 아이템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상품 아이템별 구성비 추이
표. 구두•신발의 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그림. 구두•신발 주요 판매 채널별 규모 추이
그림. 구두•신발 시장 채널별 신장률(2003년도=100)

​●전시회 리포트
SUNPEXIST, BONMAX가 2017년 봄여름 전시회를 개최 (59~63페이지)

•SUNPEXIST/전시회 개요
•BONMAX
표. BONMAX 2017년 봄여름 전시 내용의 포인트

●입소문 랭킹
야노입소문 랭킹 (64~74페이지)

2016년 12월~2017년 1월편

​●상권 리서치
도쿄 23구의 지역 마케팅
상권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 (75~84페이지)
대상 지역 「주오구」

 【주오구의 개요】
 (1) 주오구의 인구•세대 상황(주오구 지역별 인구, 연령별 인구, 주간인구)
 (2) 주오구의 철도 이용 상황
 그림. 주오구 인구 총 수와 세대 수 추이
 표. 주오구 인구•세대 수 추이
 표. 주오구의 총 인구•및 연령별 인구
 그림. 주츄오구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그림. 도쿄특별구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그림. 주오구의 지역도
 표. 주오구의 존(지구분류)
 표. 주오구의 인구•세대 수 추이
 그림. 주오구의 철도 이용 상황(1일 평균/단위:인)
 표. 주오구 내 철도 이용 상황(하루 평균/단위:인)
 (JR선(승무원 인원만), 지하철(승강 인원))
 표. 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6년 11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5~91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비/채널별 재작년 동월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2~102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의 동향(2016년 12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6년 12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6년 12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6년 12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6년 11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6년 12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6년 11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6년 12월분-일본SC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