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일본꽃, 꽃시장, 일본화훼시장 - 2016~2017년판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58118600 / A4 452p / 2017.01.20

본 조사 리포트는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기업·단체의 식물자재 취급 실태, 판매 상황, 참가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1년의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 리포트는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기업·단체의 식물자재 취급 실태, 판매 상황, 참가 각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1년의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상품
·식물자재(절화, 화단용 묘종, 화목, 구근, 분재, 잔디·지피류 외)
·보존화, 생화제단 외
조사대상처
·화훼류 취급 기업·단체(종묘 메이커, 화훼 도매기업, 절화류 수입업자, 보존화 관련 기업, 플라워숍, 양판점·생협, 홈센터, 화훼 통신판매 기업, 생화제단 관련 기업, 그린리스·조원업, 기타)
·농림수산성, 업계 단체, 업계지
·폐사 제휴 인터넷 소비자 조사 등록 회원
조사방법:방문 면접 취재 및 전화, 앙케트를 이용한 간접조사, 폐사 제휴 인터넷 소비자 조사 등록 회원을 대상으로 한 유저조사
조사기간:2016년 10월~2017년 1월

◆자료 포인트
•화훼 마켓의 메이커 출하~최종시장까지 상세 게재
•대형 양판점(이온리테일, 야오코)·홈센터(카인즈)의 꽃 보존보증판매가 확대
•신선한 캐쥬얼 플라워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재팬플라워코퍼레이션, 파크코퍼레이션 등)이 확대
•화훼 수요가 침체된 가운데 화훼업계가 하나가 된 꽃 보존보증 수요의 회복이 비장의 카드
•장례꽃 시장은 헌화 시장과 생화제단 시장을 합해 1,000억 엔 이상(사업자 출하기준)으로 확대
•절화·생화제단 관련 소비 니즈 조사
•플라워 발렌타인에 관한 소비 니즈 조사
•콜드체인을 확립하는 「OTA 꽃스테이션」이 2016년 12월에 가동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플라워&그린 비즈니스의 최전선

1. 생산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화훼 생산이 필요~
2. 유통 ~농림수산성 화훼기본방침을 공표~
3. 소매 ~양판점·홈센터에서 보존보증판매가 확대~
4. 생산·유통·소매 ~생산·유통·소매가 제휴한 「꽃 보존보증판매」를 추진~
5. 가드닝 수요 ~가정텃밭 시장의 확대~
6. 새로운 기념일 「플라워 발렌타인」의 대응
7. 일본플로럴마케팅협회·MPS재팬㈜의 대응

제Ⅱ장 플라워&그린 비즈니스의 업계 동향

1. 화훼류 생산·산출(출하)액 추이와 2021년 예측
   (1) 화훼류 생산·산출(출하)액 추이(2009~2016년)
   (2) 도도부현별 화훼 생산상황(현별 화훼류 산출(출하)액 랭킹:2014년산)
   (3) 주요 신장 품종
   (4) 화훼 종류별 2021년 시장규모 예측
     ①총 시장 ~2021년 산출(출하) 액수는 2016년 대비 103.0%∼
     ②절화 시장 ~화훼업계 전체를 끌어들인 신선도 보관유지 강화로 절화 수요 개척~
     ③분재 시장 ~어머니의 날, 크리스마스·연말 이외에 새로운 분재 행사일의 소비 확대를 목표~
     ④화단용 묘종 시장 ~볼륨감이 있는 상품 및 신색 투입으로 새로운 수요 확대~
     ⑤화목 시장 ~도쿄올림픽 관련 공공사업에 의해 수요는 확대~
     ⑥구근 시장 ~신품종 도입, 신규 유저 획득으로 일본 생산 활성화와 수입품과의 공존~
     ⑦잔디·지피류 시장 ~공원·하천 녹화, 스포츠 터프, 건물·공장 녹화 수요에 기대~
2. 화훼 생산·연구의 현상과 전망
   (1) 신품종 등록 상황
   (2) 화훼 관련 유전자조작식물(GMO) 일람
   (3) 유력 종묘 메이커의 화훼 종묘 전략
     ①일본국내 전략 ~소비자를 의식한 고품질의 종자·모종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대응∼
     ②해외 전략 ~현지 밀착형 마케팅과 글로벌 네트워크에 의한 업용 확대~
   (4) 유력 종묘 메이커의 주목 절화품종
3. 수입절화의 현상과 전망
   (1) 일본국내 절화시장에서의 수입절화의 입지
    ①통계적인 입지
    ②수입절화의 역할과 기능
   (2) 수입절화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
   (3) 절화의 품종별·국가별 수입상황
     ①절화―국가별(통관기준)
     ②절화―품종별(통관기준)
     ③잎관상 식물―국가별(통관기준)
   (4) 절화 수입상사의 동향
   (5) 절화 수입상사의 일본국내 점유율
   (6) 변모하는 수입절화의 2020년 전망
4. 화훼 유통의 현상과 전망
   (1) 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05~2015년)
   (2) 화훼 도매시장(업자) 취급액 랭킹
   (3) 2015년도의 오타화훼시장, 플라워옥션재팬 시장의 취급상황
   (4) 주목 도매업의 시장 전략
     ①대형 유력 도매기업의 시장전략
     ②인터넷 화훼 유통
     ③절화의 버킷(양동이) 유통
     ④MPS의 추진
     ⑤수출절화 등의 동향
   (5) 변모하는 화훼 유통의 2021년 전망 ~화훼 유통의 장래상~
     ①시장 법개정 이후의 업계 움직임
     ②화훼 유통의 장래상
5. 화훼 소매업의 현상과 전망
   (1) 화훼 최종시장 추이(2010~2016년)
   (2) 화훼의 최종시장 구성비와 변화
   (3) 주목 화훼 최종 판매채널 동향
     ①홈센터
     ②양판점
   (4) 경제 센서스
     ①꽃·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②꽃·식목 소매업의 점포 수와 매장 면적 추이(1982~2014년)
     ③꽃·식목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④모종·종자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4년)
     ⑤모종·종자 소매업의 점포 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4년)
     ⑥모종·종자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4년)
   (5) 화훼 소매점 매출액 랭킹
   (6) 화훼 최종채널의 현상
     ①화훼 소매점 ~법인 수요의 확충과 캐쥬얼 플라워의 보급 확대~
     ②양판점 ~대형 양판점이 본격적으로 절화원예사업을 전개~
     ③홈센터 ~방문빈도를 높이기 위해 양판점·화훼 소매점과의 차별화를 도모한다∼
     ④인터넷 판매 ~어머니의 날 이외의 매출을 확대시키는 것이 과제~
   (7) 플라워 발렌타인에 대한 대응
   (8) 최종 판매채널별 유력 화훼 소매점포 동향
     ①단독 노면형 점포
     플라네시스(효고현)
     오란다야 아사가야점(도쿄도)
     메르시플라워 산타점(하치오지시)
     ②역·터미널형 점포
     오다큐플로우리스트 본점(도쿄도)
     플라워라운지 블랑한나 아베노하루카스 긴테쓰 본점(오사카시)
     ③백화점·상업시설 내 점포
     고트화점(도쿄도)
     플라워숍 미나토(히로시마시)
     하나코이비토(사카이시)
     플라워&가든 이온오사카돔시티점내(오사카시)
     ④홈센터 내 점포
     카인즈홈 아키시마점(아키시마시)
     슈퍼비바돔시티점(오사카시)
   (9) 변모하는 화훼 최종시장의 2021년 전망
6. 보존화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보존화 시장 개황
     ①보존화에 대해
     ②보존화의 특징
     ③보존화의 약점
     ④보존화의 역사
   (2)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보존화 업계의 주요 플레이어와 유통경로
     ①주요 플레이어
     ②유통경로
   (4) 보존화 시장의 현상과 향후 시장전망
     ①보존화 시장규모(2015년도:메이커 출하가격 기준)
     ②보존화 시장규모(2015년도:최종시장)
     ③향후의 시장전망

Ⅲ장 플라워&그린 비즈니스의 수요동향과 향후 시장전망

1. 화훼의 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 ~홈 유스에서 수요 확대~
2. 가계조사연보 분석
3. 여가에 관한 조사(레저백서)
   (1) 원예 참여인구
   (2) 원예활동 참가율
   (3) 원예용품 시장의 추이
   (4) 농원·시민농원 참여인구
4. 화훼 수요의 분야별 동향
   (1) 일반 화훼 소매점 수요
   (2) 신흥 화훼 소매점 수요 ~아오야마플라워마켓 일본식 서비스로 해외시장에∼
   (3) 인터넷 통신판매 수요
     ~스마트폰, 태블릿 단말의 보급에 의해 인터넷 판매는 더욱 확대~
     ①E코머스 시장의 동향
     ②화훼 소매점에서의 인터넷 판매의 동향
     ③플라워 기프트의 동향
   (4) 생화·생화 수요
     ①꽃꽃이교실
     ②생화
  (5) 브라이덜 장식꽃 수요
     예식·피로연·파티 시장규모
     예식·피로연·파티 시장개황
     결혼 수
     만혼화의 영향
     피로연 업자와 장식꽃 업자(꽃집)
5. 절화·어레인지먼트 상품에 관한 소비자 조사
   사전 조사
   회답자 속성
   (1) 꽃의 구입 용도
   (2) 꽃의 구입 빈도
   (3) 꽃을 구입하고 있는 곳
   (4) 꽃을 구입할 때 중시하는 점
   (5) 꽃 구입 시 상품정보에 대해
   (6) 꽃 보존에 대해
   (7) 꽃 생육방법, 재배관리방법의 정보수집
   (8) 꽃 구입 금액
     ①본인용(가정용)
     ②선물용
   (9) 인터넷으로 꽃을 구입하는 매력
   (10) 인터넷으로 꽃을 구입하는 목적
   (11) 향후 꽃을 구입하는데 있어 바라는 점
   (12) 플라워 발렌타인에 대해
     ①플라워 발렌타인의 인지도
     ②플라워 발렌타인의 인지 경로
     ③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한 경험(남성만 회답)
     ④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한 상대(남성만 회답)
     ⑤향후 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할 가능성(남성만 회답)
     ⑥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하고 싶은 이유(남성만 회답)
     ⑦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하고 싶지 않은 이유(남성만 회답)
     ⑧발렌타인데이에 꽃을 받은 경험(여성만 회답)
     ⑨발렌타인데이에 꽃을 받은 상대(여성만 회답)
     ⑩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 받고 싶은지에 대한 유무(여성만 회답)
     ⑪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 받으면 좋은 이유(여성만 회답)
     ⑫발렌타인데이에 꽃을 선물 받고 싶지 않은 이유(여성만 회답)

Ⅳ장 주목 마켓 동향의 현상과 향후 전망 ~확대되는 장례꽃 시장동향~

1. 확대되는 장례꽃 시장개황
   (1) 상제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상제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3) 장례꽃 제품의 상황
   (4) 생화제단의 침투 상황
2. 생화제단업계의 주요기업 동향
   (1) 유력 생화제단기업의 동향
   (2) 참가기업의 상품개발·확대판매를 위한 대응
   (3) 장례용 생화의 구입 상황
3. 생화제단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생화제단 시장의 과제와 대책
   (2) 장례꽃 시장규모(2011~2015년:사업자 출하기준)
   (3) 장례꽃 시장규모(2016~2020년 예측:사업자 출하기준)
4. 생화제단에 관한 소비자 조사
   (1) 장례 시 생화제단의 인지
   (2) 상주의 경우 생화제단과 백목제단의 선택
   (3) 생화제단을 선택한 이유
   (4) 백목제단을 선택한 이유
   (5) 생화제단에서 사용하고 싶은 꽃
   (6) 생화제단에서 사용하고 싶은 꽃의 색

제Ⅴ장 유력 참가기업의 개별 실태



1. 종묘(5사)
   가네코종묘
     ~해외시장의 개척, 일본국내는 토탈 서포트 서비스에 의한 경쟁력 강화에∼
   사카타노타네
    ~호조세의 해외 사업, 일본국내 사업은 신규 소비자 개척이 과제~
   산토리플라워즈
    ~푸른 카네이션 「Moondust」의 인지도는ㅇ 해마다 향상~
   재팬어그리바이오
    ~ 「Dümmen Orange」에 의한 브랜딩 전략을 시도∼
   다키이종묘
     ~세계 톱 클래스의 육종기술로 개발에 도전해 생산자의 다양한 요망에 대응
     고품질 종자의 공급을 목표∼
2. 수입상사(2사)
   오션무역
     ~글로벌 네트워크 및 독자적인 노하우를 살려 한 걸음 앞선 절화의 개발수입을 목표∼
   클래식
    ~안정적인 고품질 화훼 수입으로 「클래식」 절화브랜드의 향상을 도모∼
3. 도매시장(6사)
   오크넷
    ~브로드밴드 옥션(ba❉net)에 의해 화훼업계 활성화에 기여~
   오타화훼
    ~OTA 꽃스테이션에 의한 로지스틱 기능의 강화, 취급량을 1.4배로 확대~
   JF쓰루미화훼
    ~도매로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프로듀스 전개 구축을 목표∼
   도요아케화훼
    ~상대거래의 확충을 도모해 생산자·도매·소매의 유기적인 결합을 강화∼
   플라워옥션재팬
    ~성장하는 해외 마켓의 수요 획득, 일본국내 시장의 수요 개척을 향하여∼
   메이코플라워브릿지
    ~최종소비자 니즈를 생산자에게 피드백하여 생산자와 사업자 모두 윈윈하는 관계 구축을 목표∼
4. 소매(13사)
   인팩
    ~상품에+편리성으로 판매 확대를, +품질관리의 신규사업도∼
   카인즈
    ~이지케어에 주력한 상품에 계속해서 주력, 다육식물 등을 전개~
   크리에이티브플라워코퍼레이션
    ~고부가가치형 점포개발과 다브랜드화로 꽃의 종합 컴퍼니로서
     꽃문화의 창조를 실현∼
   고트화점
     ~시대에 휘둘리지 않고 최고급 꽃을 계속 제공하는 것에 가치를 찾아내다∼
   재팬플라워코퍼레이션
    ~베트남에 해외 생산거점을 보유하며, 아시아에서의 플라워 비즈니스
     일류기업을 목표로 한다∼
   센슈카이이이하나
    ~도매 개시 및 마케팅 오토메이션의 도입 등 사업개척을 진행다∼
   디노스세시루
    ~가맹점의 기술력을 PR하여 2020년을 위한 수요 획득을 도모하다∼
   파크코퍼레이션
    ~리브랜드로 콘셉트 강화와 침투를 도모한다∼
   꽃큐피드
    ~ 「꽃으로 미소가 흘러 넘치는 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강력하게 사업을 추진~
   꽃플러스
    ~어머니의 날 집중에서 탈피하여 일상수요와 법인수요 확보를 도모한다∼
   히비야화단
     ~브라이덜 플라워, 플라워 기프트, 장례등, 꽃과 초록에 관한 사업을 넓게 전개~
   메르시플라워
    ~슈퍼마켓부터 자영숍 위탁판매 의뢰가 증가 경향~
   야오코
    ~꽃 보증판매의 「보이는 꽃」 및 사원의 의식화 등 새로운 강화를 도모한다∼
5. 보존화(3사)
   오치농원
     ~사람들에게 자연 소재를 통해서 신선함과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Preserving」브랜드에 주력~
   도쿄도
     ~장식용 플라워 상품의 종합상사로서 언제나 새롭게 감동이 있는
     ’Creative Floral Life’를 실현한다∼
   모노인터내셔널
    ~일본 제일의 보존화 수입상사로서 베르디시모,
      프리마베라 등의 보급 확대판매에 주력~
6. 생화제단(3사)
   하나토모
     ~장례 단가의 답보상태로 매출은 횡보 추세, 일반소비자용, 행사 등에도 주력~
   뷰티화단
     ~장례규모의 축소에 의해 단가 하락, 저비용화를 실현해 점유율 회복을 도모한다∼
   유화원
     ~10월부터 사업부제로 이행해 효율화와 수익성 향상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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