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일본조명, 조명시장 - 2017년판 조명시장의 전망과 사업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코드 C58117700 / A4 446p / 2017.01.31


현재 시장에서 주류가 되고 있는 LED 조명의 보급에 의한 변화(BtoC→BtoB, 일본국내→해외), 기존·신규 참가 플레이어의 동향, 차기 광원으로 불리는 유기 EL조명의 개발 상황 등을 중심으로 조사·분석하여 조명시장 전체의 실태 파악과 함께 장래를 예측했다. 시장 자체의 성숙화란 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BtoB용, 해외전개 강화, 제어기능의 강화 등 각 사의 전략 전환에 클로즈업되고 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조명시장의 유력 참가사업자, 주요 채널인 전설자재 도매업자, 관련 업계·단체의 조사·분석, 통계 자료 등을 분석하여 동 시장의 현상과 참가사업자의 사업 전략을 파악하여 향후 업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조명 관련 메이커 11개사, 유기 EL관련 메이커 4개사, 전설자재 도매업자 90개사, 업계 단체/협회 1 단체
조사 방법:면접 청취조사, 일부 서면 및 전화로 보충 조사. 전화 앙케트 조사. 각종 통계 등 수집·분석 조사
조사기간:2016년 10월~2017년 1월

■자료 포인트
 동일본대지진 이후 에너지 절약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급속히 보급이 진행된 LED 조명. 보급이 일순하여 가격 경쟁은 격화되어 메이커 각 사의 우세 열패가 분명해졌다
 가격 외의 경쟁요인을 모색하는 각 조명메이커의 전략은 조명 제어 솔루션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 혹은 신규분야 진출, 해외 진출의 강화!? 차세대 조명으로 평가되는 유기 EL조명도 포함하여 유력 각 참가메이커의 현재 사업 실태 및 향후 방향성, 조명 제어 솔루션의 최신 동향, 시장의 최대중요 채널인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조명판매 상황 등 조명시장의 전모에 대해 분석했다.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조명시장을 둘러싼 환경

 1. 법·제도 환경의 동향
   1) 에너지절약법의 개정
   2) 전기용품안전법
 2. 경제적 환경의 동향
   1) 민간주택 투자·설비투자의 동향
   2) 조명에 관련된 가계소비 동향
 3. 용도별 건축물 신축·리뉴얼 동향
   1) 주택 시장의 동향
   2) 오피스빌딩 시장의 동향
   3) 점포·상업 시설 시장의 동향
   4) 호텔시장의 동향
   5) 공장·창고 시장의 동향
   6) 학교·병원 시장의 동향
   7) 도로·경관 시장의 동향

제2장 조명시장의 실태

 1. 조명시장의 개황
   1) 조명시장의 개황
   2) 조명시장의 시장 구조
 2. 최근 주목 동향
   1) 조명 제어 솔루션에의 대응 및 사례
     NTT FACILITIES
     오카무라제작소
     오바야시구미
     다이세이건설
     도다건설
   2) 조명 각 메이커의 해외 전개 상황
 3. 조명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1) 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시장동향
     ①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②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③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④일본국내 조명기구 시장의 건물 용도별 점유율
     ⑤일본국내 조명 총시장의 판매 채널별 점유율
  2) 조명기구 시장의 시장동향
     ①조명기구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②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 동향
     ③조명기구의 수출 동향
     ④조명기구의 수입 동향
     ⑤조명기구 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⑥조명기구 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3) 램프 시장의 시장동향
     ①램프 시장의 시장규모 동향
     ②기존 광원 램프의 일본국내 생산 동향
     ③기존 광원 램프의 수출 동향
     ④기존 광원 램프의 수입 동향
     ⑤램프 시장의 메이커별 점유율
     ⑥램프 시장의 광원별 점유율
 4. 조명시장의 장래 예측

제3장 유기 EL조명시장의 현상 및 장래 전망
1. 유기 EL조명의 개발 동향
   1) 유기 EL조명의 연구·개발 동향
   2) 유기 EL조명의 실용화의 과제·문제점
   3) 유기 EL조명의 향후 전망
2. 유기 EL조명 관련 기업의 동향
   ·주식회사 가네카
   ·고니카미놀타 주식회사
   ·스미토모화학 주식회사
   ·Lumiotec(루미오텍) 주식회사

제4장 조명시장 유력 참가기업의 사업 전략

 1. 최근의 판매 동향
 2. 상품 전략
 3. 영업·판매 채널 전략
 4. 향후의 시장 전망/각 사의 주력 분야·방향성


제5장 유력 조명 메이커의 사업 실태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이와사키전기 주식회사, NEC라이팅 주식회사, 주식회사 엔도조명,
 오데릭 주식회사, 고이즈미조명 주식회사, 세이와전기 주식회사, 다이코전기 주식회사, DN라이팅 주식회사,
 파나소닉 주식회사, 미쓰비시전기조명 주식회사, 주식회사 리코

제6장 전설자재 도매업자의 조명 판매 동향

 1. 조사 개요
 2. 조명 관련 품목별 판매 동향
   1) 품목별 판매 구성비
   2) 품목별의 판매 동향
 3. 조명 관련 품목별 취급 메이커의 상황
 4. 조명 관련 판매의 제품분야 변화
 5. 조명 관련 용도별·판매 채널별 판매 구성비
   1) 용도별 판매 구성비
   2) 판매 채널별 판매 구성비
 6. 판매처에 관한 향후 의향
 7. 향후의 주력 시책
 8. 향후 기대할 수 있는 용도·판매 채널
   1) 향후 기대를 할 수 있는 용도
   2) 향후 기대를 할 수 있는 판매 채널
 8. 앙케트 조사표
 9. 앙케트 회답 일람

<앙케트 회답 일람>
 (주) 홋카이도사사키상사, 홋카이도후지전기(주), 도카치전재(주), (주) 오오야마, (주) 고아시스, 도와전재(주),
 (주) 마루에전기, 교에이전재(주), 도베(주), 이세키전기(주), 고쇼(주), 닛산전업(주), 다로토전재(주),
 후지이산업(주), (주) 이에토미상사, 오시마상사, 간토종합자재(주), 쇼와전재, 히로사와전재사,
 아마노전재센터, 도야마전기, (주) 니시야마전상, 지바전재기공(주), 나쓰이전기(주), 소와공기(주),
 사쿠라다전기공업(주), 마루요시전기(주), (주) 가가야전기상사, 후나하시전기(주), (유)기무라전기상사,
 (주) 시에코사, (주) 쇼덴샤, 다나카상사 주식회사, 가이코전업(주), 히카리전재(주), (주) 소토전재,
 쓰카사전기산업, 니시야마상사(주), 가나가와전재(주), 케이힌전공(주), 교도전기(주), (주) 쇼에이전재,
 오에전기(주), 수기모토전기산업 주식회사, (주) 료덴샤, 마루신전기조명(주), 기타무라전기산업(주),
 (주) 교에이, 하크이전재(주), 이토전기판매(주), 신세이전기(주), 산코전재, (주) 덴센, 쇼와전기산업(주),
 시나노전재(주), 도카이전재(주), 가니에상사(주), (자) 고지마전업사, 에이와전기공업(주), 도미나가전기(주),
 호시전기, (주) 센코전기, 시가특기(주), 교에이상사, 마사카즈 전공(주), 산코전기(주), (주) 오니시 상사,
 (주) 교덴, 기시전재사, 신세이(주), 아쿠타가와전기(주), 미야지내셔널(주), (주) 료덴, 시코쿠전재(주),
 오치전기산업(주), (주) 노벨, (주) 야마덴, (주) 큐텍, 후쿠오카전재(주), 우치야마전기(주), 도코산업(주),
 (주) 오쿠마상점, 타이헤이텍노스(주), 다이요조명, 메라전기산업(주), 가고시마전공(주), (주) 아사히,
 신코산업(주), 오키나와파나소닉특기(주), (주) 닛신전기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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