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일본식품, 식품시장 -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ASEAN·중국지역에서의 원재료 공급·조달, 수탁제조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ASEAN·중국지역에서의 원재료 공급·조달, 수탁제조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20000 / A4 203p / 2017.01.18 

식품업계에서도 일본 국내시장의 축소가 전망되는 가운데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해외 전개가 불가피하다. 해외 진출 시 해외에서 자사공장생산·위탁생산을 하는 경우 일본 메이커의 부가가치 중 하나인 품질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원재료 조달이 큰 과제가 된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해외 진출 시 각 식품 메이커의 원재료 조달처·각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를 조사하여 현시점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해외생산 산업구조를 파악하고, 동시에 향후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해외전략 동향을 분석한다. ASEAN·중국지역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입지를 분석하여, 해외 진출처 후보 선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거래 실적을 개표로 게재해 해외 진출 시 조달처 조사 또는 신규 조달처 개척에 유효한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해외 진출 시 각 식품 메이커의 원재료 조달처·각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를 조사하여 현시점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해외생산 산업구조를 파악하고, 동시에 향후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해외전략 동향을 분석한다. ASEAN·중국지역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입지를 분석하여 해외 진출처 후보 선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일본계 식품 원재료 서플라이어의 거래 실적을 개표로 게재해 해외 진출 시 조달처 조사 또는 신규 조달처 개척에 유효한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방법:전화·우편을 이용한 앙케트 조사. 기타 일본의 해외사업 활동(일반사단법인 경제산업통계협회)얼 토대로 분석
조사기간:2016년 11월~2016년 12월

◆리서치 내용

조사지역
ASEAN, 중국(일본 내에서의 청취·앙케트 조사)

조사대상
일본계 식품메이커, 일본계 수탁 메이커, 일본계 원재료·소재 서플라이어

조사시점 1
각 지역 내 거래의 현상:ASEAN·중국지역 내에서의 거래실적 조사.
①ASEAN·중국일본계 서플라이어의 원재료·소재를 해당 지역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②「중국의 자사공장」 또는 「중국의 일본계 수탁공장」의 제품을 해당 지역 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조사시점 2
중국에서 ASEAN으로의 공급실적 조사:ASEAN 지역은 시장이 미성숙하여 일본계 기업 진출이 적다. 일본 품질로 비교적 염가의 중국산 원재료·소재 또는 제품을 ASEAN 지역에서 제조 또는 판매하여 현지의 소비수준에 가까운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태를 조사.
①중국일본계 서플라이어의 원재료·소재를 ASEAN에 수입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②「중국의 자사공장」 또는 「중국의 일본계 수탁공장」의 제품을 ASEAN로 수입판매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조사시점 3
일본으로의 공급실적 조사:일본 내 시장에서 가격경쟁·원재료 가격이 과제인 가운데 ASEAN·중국에서의 원재료·소재 조달 또는 제품수입 실적을 조사.
①ASEAN·중국일본계 서플라이어의 원재료·소재를 일본에 수입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②「ASEAN·중국의 자사공장」 또는 「ASEAN·중국의 일본계 수탁공장」의 제품을 일본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조사시점 4
제3국으로의 수출 상황:일본계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ASEAN·중국에서의 생산 또는 해당 지역으로부터의 조달실적에 대해 조사.
①ASEAN·중국일본계 서플라이어의 원재료·소재를 제3국에 수출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②「ASEAN·중국의 자사공장」 또는 「ASEAN·중국의 일본계 수탁공장」의 제품을 제3국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는 실적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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