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9일 목요일

서비스산업, 일본서비스시장 - 2017 서비스 산업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코드 C58120900 / A4 704p / 2017.01.31


2015년 산업별 GDP(금액)에서 정부 서비스·비 영리 서비스를 제외한 제3차 산업(협의 서비스업 포함)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1% 증가한 307조엔이며 4년 연속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배경에는 ①고령화, ②기업의 합리화, ③소득 증가, ④여성의 사회 진출, ⑤교육산업 발달 등이 있다. 또, 최근에는 글로벌화 및 IT화에 따라 서비스 산업 그 자체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요즘은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서비스 소비도 신장하여 정부도 수요 확대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개인용 서비스업 8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소용 서비스를 추가한 9 카테고리, 72 분야를 망라하고 있으며, 이번이 제13판 연차 리포트에 해당한다.

■조사 개요
조사기간: 2016연 10월~2017년 1월

■자료 포인트
9 분야:전72 시장 【①정보 통신, ②운수/교통, ③개호/보육, ④교육/학원, ⑤생활, ⑥외식, ⑦여행, ⑧레저/스포츠, ⑨사업 법인용】의 시장규모, 구조, 대기업의 경영 상황, 점유율을 수록

■게재 내용

Ⅰ. 산업편

제1장 서비스 산업의 동향
   1. 일본 산업구조의 서비스 산업
     (1) GDP 추이
   2. 특정 서비스 산업 실태 조사·동태 통계에서 보는 각 산업
     (1) 대 사업소 서비스
     (2) 대 개인 서비스업
 제2장 산업 분류별 시장의 현상과 전망
   주요 서비스 산업 9 분야 약 80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 약 80 시장의 현황, 성장성을 예측, 톱 기업, 성장 기업
   1. 정보·통신·콘텐츠 배포 서비스
   2. 운수·교통 서비스
   3. 개호·보육 서비스
   4. 교육·학원 서비스
   5. 생활 관련 서비스
   6. 외식 서비스
   7.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8.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9. 사업소용 서비스

Ⅱ. 업종편

제1장 정보·통신·콘텐츠 배포 서비스
   1. 방송
     ·최근 방송 산업은 3.9조엔 전후로 추이, TV 광고비는 4년만에 감소, 높아지는 인터넷 광고
   2. 신문
     ·감소 멈추지 않는 발행 부수, 광고 수입 침체도 현저
   3. 잡지, 서적 출판
     ·잡지, 서적 모두 일관해서 하강선, 출판사 도산건수 증가, 전자서적 시장은 활발한 움직임
   4. 통신 서비스(고정전화, 이동전화 등)
     ·고정전화는 감소, 이동통신 및 NTT동∙서일본의 히카리전화(광IP전화) 등 0ABJ형 IP전화는 일관해서 증가
   5.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SP)
     ·잇따르는 대형 M&A, 「au경제권」확대, 스마트폰과 세트의 「광컬래버레이션」이 시장 약진
   6. 포털·검색·정보 사이트
    ·인터넷 광고가 수익 원, PC로부터 스마트폰으로 웹사이트의 존재감 희미해진다. 뉴스 앱이 대두
   7. 디지털 콘텐츠 전달
     ·일본국내 스마트폰게임은 시장 성숙으로 감속, 일본국내에서 과금 수입이 감소, 해외 모색도
   8.SNS, 무료 통화·메신저 앱
    ·소셜미디어 이용률 66.5%, 10~30대가 중심이지만 40대에서도 80%, LINE 이용률은 전체로 60.6%
 제2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우편·메일편
     ·인터넷 통신판매 확대로 2015년도 택배우편 취급개수 37억개 이상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지만, 
          20%의 재배달 문제가 업계의 과제
   2. 택시
    ·「조이노리(기본요금 410엔 1.052km까지)」나 단거리 수요를 개척/카 셰어, 자동운전 등
         신 서비스에 대차하는 업계
   3. 고속버스
    ·「JAPAN BUS LINES 협의회」발족,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편리성 향상, 프리패스 발매 개시
   4. 렌트카·카 셰어링
    ·렌터카 및 카 셰어 인기 높아진다/국토교통성이 노상 카 셰어링 사회 실험을 수도권에서 개시
   5. 주차장
     ·업계 재편, 주차장 셰어링 서비스에 대기업이 잇따라 참가도
   6. 이사
    ·상위 4개사가 시장 과점, 일손부족 개선을 위해 현장 스태프 직행·바로 퇴근 등으로
         관례 바꾸는 움직임
제3장 개호·보육 서비스
   1. 재택·방문 개호 서비스
    ·인구 고령화에 의한 개호 급부의 증대, 개호보험제도 끊임없는 재검토와 개선이 필요
   2. 유료 양로원
    ·미신고 시설의 증가 및 서비스의 질 저하 등, 장기적인 시점에서 대응이 과제
   3. 그룹 홈·분양 맨션
    ·시니어용 분양 맨션, 거주자의 고령화·요간호 상태에 대한 대응이 향후 포인트
   4. 서비스 고령자용 주택
     ·중증 고령자 및 저소득·저자산 고령자 등의 입주대응이 과제
   5.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향후 더욱 고령자를 지켜보는 서비스의 수요는 확대하여 시장 참가기업도 증가
   6. 보육·탁아 서비스
    ·대기아동이 증가하여 도심부를 중심으로 수요가 높아지는 한편, 보육사 부족이 당면의 걸림돌
제4장 교육·학원 서비스
   1. 유아 교실
     ·탁아소 기능을 갖춘 유아 교실 등에 의한 잠재층 확대가 해당 시장 성장의 열쇠
   2. 학원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주목도가 한층 높아져 영어 학습의 교육과정 충실화가 진행
   3. 자격 학교
     ·공적 대형 자격의 창설 등, 자격 스쿨 수요의 향상이 과제
   4. e러닝
    ·스마트폰, 태블릿 단말의 급속한 보급, e러닝 사업 참가 사업자 증가
   5. 문화 스쿨
    ·수강자의 고령화, 새로운 수강자층 개척의 난항 등, 마이너스 요인 많아 계속 축소
   6. 어학 학교
     ·학습교실 지출 증가 배경으로 유아 때부터 영어를 몸에 익히게 하는 움직임 가속, 교실 급증
   7. 통신교육
     ·학생용 통신교육 시장, 학원 증가로 한정된 시장경쟁 구도
   8. 자동차 교습소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자동차에 대한 무관심, 고객 획득 경쟁, 더욱 격화
 제5 장 생활관련 서비스
   1. 이미용업
     ·컷 요금 2,000엔 미만 저가격 숍 호조, 신규 참가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계속 견조 추이
   2. 에스테틱 숍
    ·탈모 시장 확대했지만 성장률이 둔화, 향후는 지속적 성장을 중시한 업계 관행의 재검토가 과제
   3. 해어케어 숍
    ·모발업 시장, 여성용을 중심으로 저가격 상품 투입,
         신규 수요의 개척을 실시하는 신규 참가 기업이 대두
   4. 클리닝
    ·다양한 구조적 요인으로 가정용 수요가 저하, 향후도 어려운 상황 계속
   5. 신용카드
    ·방일 외국인의 인바운드 수요 환기 등을 향해서 무현금 거래화 보급이 더욱 진행
   6. 부동산 중개
     ·최근 지가 상승에 따라 1 건 당 거래금액이 증가, 중개 수수료 수입을 인상
   7. 주택 리모델링·관리·수리
    ·도시지역 중심으로 기존 주택 시장 착실하게 확대, 신축에서 스톡 중시의 흐름 강해져
   8. 관혼상제 상조회
     ·장례의 40%가 상조회 이용인 한편, 상조회 기업 수는 해마다 감소 경향
   9. 결혼 관련 서비스업
     ·일본국내 예식 피로연·피로 파티 시장 침체, 대응책으로 해외시장의 개척 강화
   10. 상제업
     ·핵가족화,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 등으로 소규모 가족 장례의 수요 높아져
   11. 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 전업, 새로운 차별화 전략으로 정비기술 고도화에 대한 대응 등이 과제
   12. 가사 대행
     ·참가 업체의 IT활용도 진행, 경비를 억제하여 1,000~2,000엔대 등 저가격을 실현
   13. 수납 비즈니스
    ·거점수 증가, 경기 호전에 의한 가동률 향상으로 견조 확대, 개인이 가능한 부동산 투자로 주목
 제6장 외식 서비스
   1. 일반 외식점
     ·외식산업 4년 연속 플러스로 추이, 육식 붐으로 스테이크 등 고기 요리 견조,
         「조이노미(퇴근 후 외식점에서 간단하게 술을 조금 마시는 것)」수요도 높아져
   2. 중식·택배(가정 배달)
     ·반찬시장 규모 10조엔 목전, 업태별 판로는 CVS가 점유율 톱, 식품 슈퍼도 크게 성장
   3. 집단 급식 서비스
    ·시장규모 4.5조엔(전년도 대비 1.2%증가), 고령자시설, 재택배식, 탁아소 급식이 견조 추이
 제7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여행업자 수 9년만 증가, 지방에서 방일관광객 확보로 관광협회 등이 여행업 참가
   2. 호텔
    ·호텔 시장규모는 3년 연속 큰 성장, 2015년 총 숙박자 수 6.5%증가, 외국인 숙박자 수 46%증가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회원권 시장 활황, 선두 레조트 트러스트 「아시야베이코트클럽」 판매 호조로 20%증가
   4. 크루즈 사업
     ·방일 크루즈 여행객 수는 111.6 만 명으로 과거 최다를 5년 앞당겨서 달성
 제8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 산업(영화관·영화 배급)
     ·히트 작품이 많아 흥행 수입은 2년 연속 2,000억엔 돌파
   2. 스포츠/공연·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관전, 연극·연예, 음악회 모두 시장규모 확대, 다만 참가인구는 감소
   3. 가라오케 룸
    ·5년 연속의 규모 확대, 여성, 시니어, 외국인 등 폭넓은 층을 확보하는 시책이 활발
   4. 파칭코홀
    ·시장규모는 과거 최저를 갱신, 참가인구, 점포수도 연속 감소
   5. 어뮤즈먼트 시설
     ·시설 게임에서 스마트폰 게임으로 흘러 시장규모 계속 축소
   6. 유원지·테마파크
    ·시장규모 3년 연속 과거 최고를 갱신, 신설 시설도 증가, 기존 시설 리뉴얼도 활발
   7. 온욕 시설
     ·시장규모는 감소 경향, 참가기업의 양극화가 진행,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확보가 과제
   8. 피트니스 클럽
    ·시장규모는 5년 연속 증가, 시니어층· 30대 여성 증가로
         몸을 단련하는 것에서 건강지향에 대한 대응으로
   9. 볼링장
     ·12년 연속 축소로부터 탈출, 고령자의 볼링 참가는 견조, 복합형 레저 시설이 증가
   10. 골프장·골프 연습장
     ·골프장 수, 이용인구 모두 감소에 제동 걸리지 않아 청년·여성의 개척이 급무
   11. 풋살
    ·민간 사업자 참가로 시설수 증가, “개인 참가형 풋살”등 간편함이 견인
 제9장 사업소용 서비스
   1 .리스
    ·세계적인 자원 에너지의 침체에 의해 플러스 영향
   2. 광고 제작·광고 대리업
     ·4대미디어의 광고비는 계속 축소, 인터넷 광고와 신문 광고의 격차 확대
   3. 이벤트 기획·운영
     ·공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활황으로 시장규모도 확대 기조, 올림픽을 향해서 관련 이벤트가 시동
   4. 디스플레이업
     ·소폭증가이지만 매년 규모확대, 상업 시설 리뉴얼 증가로 수주 건수 증가
   5. 일반·전문업무 수탁업
     ·참가 장벽이 높아 고단가를 유지할 수 있는 IT계 BPO를 중심으로 안정된 성장률 계속
   6. 인재 서비스
    ·수요 확대로 규모 확대하지만 신장률 축소, 파견에서 아웃소싱으로 전환하는 움직임도
   7. 경비 보장
     ·기업수 감소로 사업소용 축소, 계속 가정용 서비스의 확대 등 사업 구조의 전환이 과제
   8. 빌딩 관리업
     ·비용 삭감요구를 계속하면서도 품질확보, 부가가치에 의한 업무단가 향상이 가능한 시장으로 전환
   9. 리넨 서플라이
    ·호텔 리넨 분야의 활황으로 축소폭이 완화하지만 소모전이 계속
   10. 업무용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시장은 성숙, IT가격의 구조적인 저하압력 상태화, 대기업의 과점화가 진행, 글로벌 대응이 열쇠
   11. 창고업
     ·물류 시설에 대한 니즈가 고도화, 다양화,
          창고업뿐만이 아니라 주변 기타 사업으로 전환하는 움직임도
   12. 산업 폐기물 처리업
     ·45.8조엔의 거대 시장, 법개정으로 업체 선정의 엄격화가 진행
   13. 법률·회계 사무소
     ·민사·행정 소송 건수 감소했지만 변호사 인구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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